|
문장 속 의문문의 종류 | |
Is this ? . 이것이 사과입니까? 오렌지입니까? 이것은 사과입니다. Do you like apples? Yes, I do. 사과를 좋아하니? 응, 좋아해. What did you buy? . 너는 무엇을 샀니? 나는 사과를 조금 샀어. You like apples, don’t you? 너 사과 좋아하지? 그지? | [선택의문문]
[의문사없는 의문문]
[의문사있는 의문문]
[부가의문문] |
1) 문장의 종류
① 평서문: 있는 사실을 그대로 진술하는 문장. 문장 끝에 마침표(.)를 찍는다.
② 의문문: 의문을 나타내는 문장. 문장 끝은 의문부호(?)로 끝맺는다.
③ 명령문: 명령∙의뢰∙금지를 나타내는 문장. 마침표로 끝을 맺는다.
④ 감탄문: 강한 감정을 나타내는 문장. 감탄부호(!)로 끝을 맺는다.
2) 의문문의 종류
⌜~는 ~입니까?⌟라고 묻는 문장을 의문문이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어순이다.
Be동사의 활용 | Be동사 + 주어 ~? |
조동사 Do(Does) | Do(Does) + 주어 + 동사원형 ~? |
의문사 | 의문사를 문장 앞에 두어 의문문을 만든다. |
①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입니까?⌟⌜~합니까?⌟로 물으면, Yes, No로 답한다.
② 선택의문문: ⌜A입니까, B입니까?⌟로 해석하고, 둘 중에서 선택을 구하는 의문문으로 or를 포함한다. Yes, No를 사용하지 않고, A나 B로 답한다.
③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무엇입니까?⌟⌜얼마입니까?⌟ 등. Yes, No를 사용하지 않고, 의문사로 묻는 것에 대해 답한다.
④ 부가의문문: 평서문 뒤에 짧게 덧붙인 의문문으로 회화에서 잘 쓰인다. 일반적으로 긍저문 뒤에는 부정의문문을, 부정문 뒤에는 긍정의문문을 쓴다.
종류 | 질문형태 | 답변 | |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 Is this a table? | Yes, it is. No, it isn’t. | |
선택의문문 | Is this a desk or a table? | It is a desk. It is a table. | |
의문사있는 의문문 | What did he buy at the shop? | He bought a sweater. | |
부가의문문 | You are tired, aren’t you? | Yes, I am. | 동의 |
This is a tiger, isn’t it? | Yes, it is. No, it isn’t. | 확인 |
중요 |
| |
부가의문문은 문장의 동사가 be동사나 일반동사가 쓰이며 그대로 쓰지만, 일반동사이면 [do, does]를 쓴다. 예) Tom is diligent, isn’t he? 예) You go to church, don’t you? |
[be동사 – isn’t] [일반동사 – don't] |
2. 의문사
문장 속 의문사의 종류 | |
Who is singing a song?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누군가여? What are you looking for? 무엇을 찾고 있나요? Which season do you like best? 당신은 어느 계절을 제일 좋아하십니까? When do you have lunch? 당신은 언제 점심을 먹나요? How many birds do you have? 당신은 얼마나 많은 새를 갖고 있습니까? | 주어 who
전치사의 목적어 what
형용사적 용법의 which
의문부사 when
how + 형용사 |
1) 의문대명사
의문을 나타내는 단어를 의문사라고 하는데,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가 있다.
의문대명사 의문부사 | Who, What, Which로 문자에서 주어∙목적어∙보어 역할을 한다. When, Where, Why, How로 부사구실을 하며, 수식어로 쓰인다. |
① who(누구): 사람에 대해 쓰며 소유격 whose와 목적격 whom의 형태가 있다.
whose (누구의) | 뒤에 명사가 없을 때는 ⌜누구의 것⌟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예) Whose is this bicycle? It is mine. 이 자전거 누구의 것인가요? 그것은 제 것입니다. |
whom (누구를, 누구에게) | 구어체에서는 who가 대신 쓰이기도 한다. Who(m) did you see in the office? |
② what(무엇): 사물에 쓰이는 경우가 많다. ⌜What is + 사람?⌟의 형태는 사람의 신분∙직업을 묻는 의미다. 주격과 목적격은 형태가 같다.
예) What is he? (그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He is a teacher. (선생입니다.)
③ which(어느): 사람에도, 사물에도 쓰인다. 주격과 목적격의 형태가 같다.
예) Which is your father? (어느 분이 너의 아버지니?)
중요 |
|
의문의 대상인 주어를 의문대명사가 대신하기 때문에 주어로 쓰일 때는 do(does, did)의 도움이 필요 없다. 의문사 뒤에 동사가 바로 오는 어순에 주의한다. Who played the piano? (누가 피아노를 쳤어?) Mary did. (메리가 쳤어요.) Did who play the piano? (X) [비교] Did you play the piano? |
2)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의문대명사
전치사와 그 목적어는 분리될 수 없는 것이 보통이지만, 의문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였을 경우는 예외다. 의문사는 문장의 앞에 위치하고 전치사는 문장 끝에 남는 경우가 많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의문대명사 활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해할 수 있다.
예문: You are looking for the hat. 너는 그 모자를 찾고 있다. ① 모르는 정보의 속성을 찾고, 적절한 의문사대명사를 생각한다. 위 예문에서 상대방이 무엇을 찾는지 모른다면, the hat에 해당하는 의문사대명사 what을 활용한다. ② 의문사대명사를 문두로 옮기면서, be동사를 주어 앞으로 이동시킨다. You are looking for the hat. You are looking for (what). What are you looking for? (당신은 무엇을 찾고 있나요?) |
3) 의문부사
의문부사는 시간∙장소∙방법∙이유 등을 나타낼 때 쓰인다.
when | 시간 ⌜언제⌟ 예) When will you come again? (언제 다시 오실건가요?) |
where | 장소 ⌜어디(에)⌟ 예) Where do you live? (어디에 사나요?) |
how | 방법∙정도∙상태 등 ⌜어떻게, 어찌⌟ 예) How do yo go to school? (당신은 학교에 어떻게 가십니까?) |
why | 이유 ⌜왜⌟ 예) Q: Why were you absent yesterday? (어제 왜 빠졌어요?) A: Because I was sick. (아팠기 때문에요.) or To help my mother. (어머니 돕는다고요.) |
3. 시간∙나이 등을 묻는 방법
문장 속 시간∙나이를 의문사의 활용 | |
What time is it now? It is eight fifteen. 지금 몇 시입니까? 8시 15분입니다.
What day (of the week) is it today? It is monday. 오늘 무슨 요일입니까? 월요일입니다.
How old is your mother? She is forty years old. 당신의 어머니는 몇 세인가여? 40세입니다. | [What + 명사]
[What + 명사]
[How + 형용사] |
1) 시간∙요일을 물을 때
① What time~ ? ⌜몇 시입니까?⌟
시간을 물을 때 사용한다. 시간∙요일∙날짜 등을 사용하는 문장에서는 주어로 it를 사용함에 주의한다.
② What day~ ? ⌜무슨 요일입니까? 며칠입니까?⌟
요일이나 날짜를 물을 때 사용하며 요일만 물을 때는 of the week를, 날짜를 물을 때는 of the month를 부연할 수 있다.
예) What day (of the month) is it day? It is May 6.
오늘 며칠입니까? 5월 6일입니다.
2) 나이∙키 등을 물을 때
① How old ~? ⌜몇 살입니까?⌟ 나이를 묻는 표현으로 답변의 ~years old를 생략되기도 한다.
예) How old are you? I am twenty (years old).
② How tall~ ? ⌜키가 얼마입니까?⌟ 영어에서는 feet, inch를 사용해서 답한다. 대답은 ~ feet tall과 같이 tall을 사용한다.
예) How tall are you? I am five feet four inches tall.
3) 수∙양을 묻는 방법
How 뒤에 형용사나 부사를 붙여서 여러 가지로 물어 볼 수 있다.
수 | How many + 복수명사 ~? 몇 개입니까? 예) How many books do you have? 책이 몇 권 있나요? |
양 | How much~ ? (양∙금액이) 얼마입니까? 예) How much do you weigh? 몸무게가 얼마나 나가나요? |
길이 | How long~ ? (길이∙기간이) 얼마입니까? 예) How long is it going to take?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여? |
횟수 | How often~ ? 몇 번입니까? 예) How often do you go to the gym? 얼마나 자주 운동하러 가나요? |
깊이 | How deep~ ? 얼마나 깊나요? 예) How deep is his wisdom? 그의 지혜가 얼마나 깊나요? |
높이 | How high~ ? 얼마나 높나요? 예) How high can you jump? 얼마나 높이 뛸 수 있나요? |
4. 명령문
문장 속 의문문의 종류 | |
Open the window, please. 창문 좀 열어주세요.
Don’t use this knife. 이 칼을 사용하지 마세요.
Let’s go to the park. 공원에 갑시다. |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하는 의뢰의 명령문
Don’t로 시작하는 금지의 의문문
Let’s + 동사원형 |
1) 명령문
⌜~하여라⌟로 명령을 나타내거나 ⌜~하여 주시오⌟라고 부탁∙충고∙권유하는 문장을 명령문이라고 한다. 명령은 ① 주어 You를 없애고, ② 동사의 원형으로 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 Close the door, please. (문 좀 닫아 주세요.) [일반동사의 원형]
Be kind to old people. (노인에게 친철해라.) [Be동사의 원형]
[주의] 명령문에서 호칭어를 쓰는 경우가 자주 있다. 반드시 콤마로 구별해서 문자의 처음 또는 끝에 놓아야 한다.
예) Tom, come here. or Come here, Tom.
2) 부정의 명령문
동사원형 앞에 Don’t를 붙여서 부정명령문을 만든다. 보통 금지나 의뢰를 나타낸다.
긍정문 | Come here again. 여기에 다시 오시오. |
부정문 | Don’t come here again. 여기에 다시 오지 마시오. |
[주의]
부정명령문은 반드시 Don’t로 시작한다. be동사의 경우 Be not~로 시작하지 않고, Don’t be로 활용된다.
예) Be not noisy, please.
Don’t be noisy, please. (제발 떠들지 말아 주세요.)
3) Let’s로 시작하는 명령문
Let’s~.는 ⌜~합시다⌟란 뜻으로 권유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let’s는 Let us의 단축형으로 뒤에 동사원형이 온다.
예) Let’s learn English. (영어를 배우자.)
참고 |
|
Please wash the dishes. (그 그릇 좀 닦아 주세요.) [의뢰의 명령문] = Will you please wash the dishes? Don’t open your book. (책을 펴지 마세요.) [금지의 명령문] = You must not open your book. Let’s clean this room. (이 방을 치웁시다.) [권유의 명령문] = Shall we clean this room? |
5. 감탄문
문장 속 감탄문의 종류 | |
What a beautiful flower this is!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꽃인가!
How beautiful this flower is! 이 꽃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 What a(an) + 형용사 + 명사
How + 형용사(부사) |
1) 감탄문
⌜얼마나 ~한가⌟로 놀람∙기쁨∙슬픔 등을 나타내는 문장을 감탄문이라 한다. What과 How로 각각 시작하는 감탄문의 어순은 다음과 같다.
|
|
What | What + 관사 + 형용사 + 명사 + 주어 + 동사 |
예) What an old dog you have! 네가 가진 것이 얼마나 늙은 개인지! | |
| |
How | How + 형용사∙부사 + 주어 + 명사 |
예) How tall she is! 그녀는 얼마나 키가 큰지! |
[참고] 의문문의 What~? How~?와 감탄문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 어순에 주의한다.
How tall is he? [의문문]
How tall he is! [감탄문]
2) What과 How의 차이
강조하는 부분이 명사인지 아닌지에 따라 사용에 차이가 있다.
① 형용사 뒤의 명사를 강조할 때 -> What으로 시작
예) This is a very interesting story. [a + very + 형용사 + 명사]
=> What an interesting story this is! [What + a(an) + 형용사 + 명사]
이것은 얼마나 흥미 있는 이야기인지!
② 형용사∙부사를 강조할 때 -> How로 시작
예) These books are very interesting. [very + 형용사]
= How interesting these books are! [How + 형용사]
이 책은 얼마나 흥미로운지!
그리고 감탄문은 What~, How~부분에 의미상의 중점을 두기에 ⌜주어 + 동사⌟는 생략되기도 한다.
예) What a kind boy (he is)!
(그는) 얼마나 친절한 소녀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