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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피아노레슨,재즈피아노학원] 재즈피아노배우려면 기본지식있어야
재즈 피아노를 배우려면 먼저 기본적인 지식
1강에서는 피아노를 아예 모른다고 생각하고 설명하겠구요. 2강부터는 이 이론들이 기초로 깔려있다는 가정하에 설명 하겠습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음정을 알아야 합니다. 음정이란 간단히 말하면 음과 음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피아노 건반으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근음이라고 써있는 곳 보이나요? 우리가 피아노 건반을 볼 때 흔히 도라고 생각하는 곳이 근음이라고 되어 있죠??
근음이란 어떤 스케일에서 시작음을 얘기합니다. 스케일이란 것은 음계를 말하고 음계라는 건 음들로 구성된 하나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죠.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다장조 라는 건 C메이저 스케일이라고 하죠. 위의 건반은 C메이저의
경우 입니다. 혹시 음 이름과 계이름을 헷갈리실 수가 있는데...
그림에서 건반위에 써있는 저 음 이름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계 이름은 우리가 어릴때 배우는 도레미파솔라시도가 음이름이랍니다.
다장조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가 CDEFGABC가 되는 거죠. 하지만 바장조 즉 F 마이저에서는 FGABbCDEF가 순서대로 도레미파
솔라시도가 됩니다.
이 위에 첫번째 음정을 표시한 그림을 다시 설명하면 C 메이저 스케일에서 근음은 C가 됩니다. 그리고 장2도라고 써 놓은 위치와
음 이름 위치를 확인하면 D가 되는데 이것은 즉 C와 D 사이의 거리가 장2도라는 얘기가 됩니다. 우리가 피아노 건반에서 1칸 2
칸 이렇게 거리를 얘기하려면 검은 건반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얘기 하는 것이 정확한 음 사이의 거리를 표기하는 것이 되죠. 다시
이번엔 C와 E 사이의 거리를 보면 장3도가 되는데요. 이것은 도와 미의 관계가 장3도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C메이저에
서는 C와 E가 장3도 G 메이저에서는 G와 B가 장3도가 된답니다. 쉽게 설명하고 싶은데 말이 길어지고 좀 어려워질 수도 있지
만 음정이라는 산을 한번 넘어야 이후로 이해가 쉬워 집니다.
음정에서 기본적으로 근음과 5도 사이의 관계는 음향적으로 안정적이다 해서 완전 5도라 하고 이것은 뒤집으면 완전 4도도 포함 됩니다.
그러므로 완전음정은 1도,4도,5도,8도가 되고 장음정은 2도,3도,6도,7도가 됩니다. 여기서 설명하려면 또 알아야 할 것이 반음이
있다 없다 입니다. 밑에 두가지 경우의 건반 그림이 있다고 했을때
반음이 있다. 반음이 없다
이렇게 말합니다. 아까 위에서 말한 완전 음정에서 반음이 하나 줄면 감이 되고 한번 더 줄면 겹감이 됩니다. 반대로 반음이 하
나 늘면 증음정 하나 더 늘면 겹증이 됩니다. 장음정에서는 하나 줄면 단이 되고 또 줄면 감 더 줄면 겹감, 하나 늘면 증 하나 더
늘면 겹증이 됩니다. 이정도 왔을때 초보시라면 많이 헷갈리실 수가 있지만 계속 음 거리를 세어보다보면 이해가 가실 것이라 믿습니다.
장2도를 보면 근음과 2도사이에 반음이 없습니다. 단2도를 보면 반음이 하나 있습니다. 3도도 2도와 마찬가지 입니다. 4도에서
는 근음과 4도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으면 완전 4도가 되고 5도도 4도와 마찬가지고 장6도는 근음과 6도 사이에 반음이 하나 있
으면 장6도가 되고 7도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끄적여 봤는데 도움이 좀 되었길 바라며 이번에는 코드 네임에 대해 설명 하겠습니다. 코드라는 것은 화음을 말
하는 것입니다. 화음은 두 음 이상의 음을 동시에 내는 것을 말합니다.
코드 네임에서 각 항목에 연결 되어 있고 구성음이 어떤 음들인가를 표기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음정을 알아야 코드 구성
을 알기 쉽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간단히 스케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스케일 중에 메이저와 마이너 스케일을 저같은 경우
에는 하농 39번을 싹 외웠습니다만 초보자들께서는 천천히 외우시면서 구성음들을 생각하시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먼저 메이저 스케일은 도레미파 / 솔라시도 이렇게 구성 될때 미파가 반음이고 시도가 반음입니다.
그렇게 볼때 도레미파와 솔라시도가 같은 구성이됨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 먼저 도-레,레-미는 장2도 미-파는 단2도가 됩니다.
솔라시도도 도레미파와 같은 순서로 구성대어 있고 파와 솔사이는 장2도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성된 스케일을 메이저 스케일이라고 합니다.
C 메이저 스케일은 그러므로 CDEF GABC가 되고 D 메이저 스케일의 경우는 DEF#G ABC#D가 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C 메
이저 스케일의 경우는 흰건반만 쓰게 되지만 D 메이저를 보면 F와 C에 #이 붙습니다.
#샾은 그 음보다 반음 위를 치게 되는 것이고 b플랫은 그 음보다 반음 아래를 치게 되는 것입니다.
악보를 보게 되면 조표라는 것이 있는데 #계열과 b계열이 있습니다. #계열은 #이 조표로 붙는 순서가 파도솔레라미시 b계열은
시미라레솔도파 순서가 됩니다. 이것은 모든 건반을 근음으로 해서 스케일을 써보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이제 메이저 다음으로 중요한 스케일인 마이너 스케일이 있는데 마이너 스케일은 근음에서 단3도 위의 음의 메이저 스케일의 조표
를 따르게 됩니다. 예를 들면 A 마이너스케일은 단3도 위인 C 메이저의 조표를 따라 조표가 아무것도 없으면로 그냥 ABCDEFGA로
아무것도 반음 올리거나 내리지 않고 치면 되고 B마이너 스케일이라면 D메이저 스케일의 조표를 따라 F와 C가 #이 되어 BC#
DEF#GAB로 음들이 구성되는 것입니다.
첫 시작부터 너무 암기할 것을 많이 내어 놓았지만 재즈피아노를 치려면 감각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를 바쳐주는 테크닉과 이론
지식이 베이스에 깔려야 자신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에요 ^^;
재즈피아노, 피아노, 재즈, jazz, 음악
음악 한아테(piastarest)
[출처] [재즈 피아노] 1강 기초 이론 (Music은 음악) |작성자 한아테
이제부터의 설명은 기초적인 것은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얘기하겠습니다. 악보도 하나씩 세더라도 볼 줄 안다는 가정하에......
자 세븐스 코드를 알기 전에 먼저 트라이어드 코드를 설명하겠습니다. 트라이어드 코드는 쉽게 말해 3화음을 말합니다.
3화음의 구성에서 C를 보시면 맨 밑에 C음이 있고 E음,G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기본 적인 트라이어드 메이저 코드는 근음
,장3도,완전5도 이렇게 구성됩니다.
그 다음은 Cm C 마이너라고 합니다.
C 마이너는 근음, 단3도,완전 5도의 구성 ,
C aug C 오그멘트라고 합니다.
근음, 장3도 , 증5도 ,
C dim C 디미니쉬라고 하고 근음, 단3도, 감5도의 구성이 됩니다.
음정은 앞의 기초에서 설명을 했으니 넘어 가고...
이렇게 되면 예를 들면 Dm는 구성음이 D,F,A가 되는 겁니다.
자 본격적인 세븐스 코드 이야기로 들어가겠습니다.
세븐스 코드는 트라이어드 코드에서 한음 더 쌓인 네개의 구성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CM7 C 메이저 세븐스는 근음,장3도,완전5도,장7도의 구성, C7 C도미넌트 세븐스 보통은 간단히 C 세븐스라고 합니다.
이 코드의 구성음은 근음, 장3도, 완전5도, 단7도가 됩니다.
Cm7 C마이너 세븐스 코드는 근음,단3도,완전5도, 단7도의 구성이 되고요.
Cdim7은 C 디미니쉬 세븐스 코드라 하고 근음, 단3도,감5도,감7도의 구성이되고 마지막으로
Cm7b5 C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라 하고 근음,단3도,감5도,단7도의 구성입니다.
이것은 디미니쉬와 헷갈리기 쉽습니다.
이밖에도 6음이 들어간 경우도 있고 aug7도 있지만 그것은 코드네임으로 유추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코드를 쉽게 외우시려면 나름대로 스스로의 노하우를 요구하죠... 머릿속으로 순간순간 세어 볼수도 있고 이리저리 다양한
방법이 있겠죠. 원리를 알고 있겠지만 외워둬야 활용하기가 쉽겠죠.
자 이제 세븐스 코드란 기본적으로 4음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것을 연습하기 위해 몇 가지 또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다이어토닉 코드라고 해서 각 스케일에서 음들을 3도씩 위로 쌓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C 메이저 스케일에서 보면
각각의 스케일의 구성음 위에 음을 쌓아 세븐스 코드로 만들어 이름을 붙이면 이렇게 됩니다. 이것은 어느 스케일이나 같은 구성이 됩니다.
IM7 IIm7 IIIm7 IVM7 V7 VIm7 VIIm7b5 이렇게 구성이 되는 것이죠.
E 메이저 스케일이라고 한다면 EM7 F#m7 G#m7 AM7 B7 C#m7 D#m7b5 이렇게 구성이 된답니다.
이렇게 12키를 다 적은 후에 이제 연습을 하셔야 되는데요.
12키란 각각의 근음으로 시작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예를 들면 메이저 스케일에서 E키다 하면 E메이저 스케일을 말하죠. 12키를 연습할때는 5도권이라는 것에 의한 순서로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것은 코드 진행에도 중요한 순서입니다.
5도권이란 모든 음들은 완전5도 씩하면 다시 자기 자신으로 돌아온다는 건데
C - F - Bb - Eb - Ab - Db - F# - B - E - A - D - G - C 이런 순서로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간단한 코드 진행을 설명하면 투파이브원이라는 진행입니다. 메이저에서는 IIm7->V7->IM7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C 메이저 키에서 연습한다고 하면
이렇게 연습하십시오. 모든 키로 연습하셔야 됩니다. 리듬은 일단 반주할때의 기본 리듬이 되기도 합니다. 혹시 G7이나 Am7에서 이
상하다 하시는 분은 아직 전위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것 같은데 간단히만 얘기하면 전위 코드란 코드의 구성음만 지키면 순서
를 바꾸어도 성질이 같다는 의미 입니다.
G7을 보시면 구성음이 기본 구성음과 같다는 것을 발견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연습 열심히 하시면 이제 준비 과정은 거의 다 갖춰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
코드, chord, triad, seventh, 세븐스, 트라이어드, 투파이브
투파이브
한아테(piastarest)
[출처] [재즈피아노]2강 세븐스 코드 (Music은 음악) |작성자 한아테
이번에 다룰 내용은 쓰리 노트 보이싱이라는 부분입니다. 보이싱은 쉽게 말해 재즈에서 코드를 통해 나타내는 울림을 말하는 것인
데이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음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보이싱을 음악적 사항에 따라 활용해야 합니다.
일단 지금 하는 이 Three Note Vocing은 깔금한 느낌의 보이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이싱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트리오 이상의 합주를 하는 경우 보통 근음은 콘트라 베이스나 일렉 베이스 등 다른 악기가 연주하기 때문에 피아노는 그부분에
사운드를 겹치치 않는 것이 깔끔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면 스리 노트 보이싱이라는 보이싱을 잡을땐 저렇게 두가지 형태가 있
습니다. 첫번째 형태는 3음과 7음의 순서로 잡는 것이고 두번째는 7음과 3음의 순서로 잡는 것입니다.
자 그럼이제 보이싱을 알게되었는데... 연습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지만 여기서 한가지 리듬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보사노
바라는 리듬인데요. 삼바와 재즈를 융합시킨 리듬입니다. 정말 매력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도 속도감있는 그런 리듬이지요.
리듬 악보로 적어주는 것보다는 예를 들어서 적어 드리겠습니다.
보사노바 기본 리듬은 위의 그림과 같은데요. 처음엔 리듬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만 꾸준히 하시면 익숙해집니다. 단, 중요한
것은 초보이신 분들은 리듬을 변형해서 연습하시면 안 됩니다. 먼저 기본에 충실하셔야 해요. 위의 보사노바 리듬으로 저렇게 D
m7 처럼 한 코드만 치면 그것은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투파이브원으로 12키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 IIm7 | V7 | IM7 | I6 :|| 이렇게 연습하십시오. 그리고 곡에도 실제 적용을 해보셔야 됩니다. 악보를 두개 첨부하였으니 두곡 을
모두 스리노트보이싱을 사용하여 보사노바로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위 그림은 Beautiful Love를 스리노트 보이싱을 써서 보사노바 리듬 연주를 표기한 것인데요. 아직 초보 이신 분들은 리듬을 변형
한다던거 멜로디 페이크 같은 것보다는 기본에 충실히 연습하셔야 합니다. 특히 보사로 연습해서 오른손을 멜로디와 코드로 분
산 시킴과 동시에 왼손 리듬에도 약해지지 않도록 연습하는 것이죠. 위 악보는 사실 두 부분 정도를 잘못 그렸습니다. 바로 E-7
코드 쪽에서 낮은 음자리표에 보시면 B음을 위 악보데로 연주하면 높은음 자리표의 G음과 엇갈리게 되는데 이런 것은 바람
직하지 않으므로 한옥타브 아래서 치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악보로 표시할때 A7 코드 쪽처럼 C# G가 코드를 연주하는 것이
기 때문에 멜로디와는 반대쪽인 아래로 꼬리가 향해야 한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연습 열심히 하셔서 자기것으로
만드시고 다양한 곡들에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
보사노바, 보이싱, vocing, 쓰리노트보이싱, autumnleaves, beautifullove
beautifullove
한아테(piastarest)
[출처] [재즈 피아노] 3강 3 노트 보이싱 (Music은 음악) |작성자 한아테
이번에도 ㄱㅖ속 보이싱입니다. 지금부터 배워 볼것은 Close Vocing이라는 것인데요. 밀집 보이싱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유명
한 재즈 피아니스트인 빌에반스 보이싱이라고도 한다고 하더군요...
음정과 기본 코드,스케일에 이어서 또 하나 넘을 산이 바로 이 보이싱 입니다. 이 보이싱은 텐션이라는 음이 첨가 되게 되는데요.
텐션은 긴장이란 의미의 영어 단어 그대로 음악에서 긴장감을 더 해줍니다.
그림이 복사가 안되어서 어렵게 느껴질것 같습니다.
위의 그림은 클로즈 보이싱을 잡는 방법입니다. 클로즈 보이싱도 스리노트 보이싱 처럼 두가지 포지션이 있습니다. A 폼은 아래서
부터 3음 5음 7음 9음의 순서로 잡고 B 폼은 아래서 부터 7음 9음 3음 5음의 순서로 잡습니다. 주의 하실 것은 도미넌트 세븐스
코드, 예를 들어 C7과 같은 경우에는 5음 대신 13음을 잡는 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됩니다. 이 보이싱의 연습법은 일단 스리 노트
보이싱처럼 투파이브 원을 12키로 하셔도 되고 이 보이싱의 경우에는 전위형태가 더 나올수 있으므로
위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한 가지 전위 형태로 5도권 연습을 하셔야 하고 마이너 세븐스 , 도미넌트 세븐스, 메이저 세븐스를 모
두 연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적인 곡에서 코드를 바로바로 잡는 법을 익히 셔야 합니다.
퍼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