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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화의 해석
- 인물화는 가장 깊이 연구된 것으로 나무그림이나 집보다 자기상을 더 잘 나타낸다. 그러나 인물화는 피험자에게 경계심을 품게 하고 자기를 방어하려는 생각을 갖게 하기 때문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자기의 모습을 왜곡시켜 나타내며 자기 이외의 인간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 원칙적으로 인물화는 자기의 현실상이나 이상상을 나타내며 자기에게 있어서 의미 있는 사람, 일반적인 사람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 피험자가 인물화로 표현하는 자기상에는 심리적인 것과 신체적인 것이 있다. 예를 들면, 보통 키의 성인이나 아동이 작은 인물을 그리거나 약한 인상을 주는 인물을 그리는 경우에는 자기를 작고 무가치한 인간이라고 생각하거나 의존적인 인간으로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인물화가 신체상태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신체장애인이 그리는 그림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장애의 존재를 보인다.
- 인물화에는 피험자의 현실상 뿐만 아니라 이상상도 표현된다. 예를 들면 내성적인 경향의 청년이 무장한 경찰관의 늠름한 모습을 그리는 것은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인간이 되고 싶다는 심리적인 이상상을 나타내는 것이며 현실적으로 왜소하고 병약한 사람이 럭비선수를 크게 그리는 것은 신체적인 이상상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물화로 피험자는 자신의 특별한 공포와 불안, 강박적으로 확신하고 있는 것, 자신의 성적 역할의 인지방법 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 아동은 양친의 상을 의미 있는 사람으로 그리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아동이 양친을 동일시하여 자신의 행동양식의 본보기로 양친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 인물화의 필수 부분은 얼굴, 몸통, 두 개의 손, 두 개의 발, 코, 입, 두 개의 눈이다.
- 인물화를 그리는 순서는 얼굴을 먼저 그리며 다음에 몸통 그리고 손, 발을 그려가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얼굴의 부분만을 매우 상세하게 그려 완성하려는 피험자는 강박적인 성격일 경우가 많고, 동체부터 그리는 사람은 자기개념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한다. 제일 먼저 의복을 그리려고 하는 사람은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따뜻함을 가지고 애정관계를 맺지 못하는 냉정한 사람인 경우가 많다. 또한 다리부터 그려나가는 것은 성에 대한 관심과 갈등 혹은 성도착의 가능성을 나타낸다. 얼굴을 마지막으로 그리거나 얼굴 내부를 먼저 그리고 윤곽을 나중에 그리는 것은 타인과의 정서적인 접촉을 즐기지 않는 사람에게서 자주 보인다. 손을 먼저 그리는 것은 죄악감을 갖고 있거나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1) 처음에 그리는 성
대부분의 피험자는 자신과 동성인 인물을 먼저 그린다. 인물화에서 이성상을 먼저 그리는 사람은 이성에 대한 성적 관심이 강한 사람, 의미 있는 사람이 이성이며 그 사람과 심리적으로 밀착된 경우, 성의 동일시에 혼란이 있고 자신의 성적 역할을 심리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동성애 등의 가능성이 있다.
여자가 남자보다 이성상을 먼저 그리는 경우가 더 많고, 남녀 모두 20세경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성상을 먼저 그리는 피험자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성범죄자, 동성애자, 알콜중독자, 약물중독자, 정신장애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이성상을 먼저 그린다는 보고가 상당히 많다.
(2) 인물화의 크기
인물화의 크기는 피험자의 자존심과 활동성 등을 의미한다. 피험자의 성별에 관계없이 피험자의 약 반수는 남성상을 여성상보다 더 크게 그리는 경향이 있다. 어쨌거나 이성상을 지나치게 크게 그리거나 적게 그리는 것은 어떤 의미에 있어서 성적 역할에 혼란이 있다고 생각되어진다. 예컨대, 여성 피험자가 여성상을 아주 크게 그릴 경우 남성의 지배력을 무시하려는 남성적 여성인 경우가 있다. 그려진 여성이 어머니의 상인 경우는 가정내에 있어서 지배력이 부친보다 모친에게 더 있다고 인지할 수도 있다.
(3) 만화적이거나 추상적인 인물
인물화를 추상적으로 그리거나 만화처럼 그리는 것은 검사에 대한 자기방어적인 태도와 경계심을 나타내는 동시에 인간관계에 불안을 갖고 있으며, 자기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타인에 대하여 적의를 가지며, 인간관계를 피하려고 하는 것을 나타낸다.
피험자 중에는 동성상 또는 이성상의 하나만을 만화적으로 또는 추상적으로 그리는 것은 자기를 나타내려 하지 않는 사람이나 이성에 대한 거부적인 태도와 성적 관심을 은폐시키려는 사람에게서 자주 보여진다.
(4) 성차의 표현
성차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피험자가 성의 동일시를 확립하고 자신의 성적 역할을 체험하고 인지하는 것 등이 필요하다.
Haworth가 만든 성차 표현의 5단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제1단계 : 성차가 전혀 구별되지 않는다. 유아나 정신지체인 외에는 좀처럼 나타나지 않는다.
제2단계 : 성차가 조금 표현되어진다. 예컨대, 머리 길이의 장단, 바지와 치마, 유방의 유무 등에 의한 차이를 보인다.
제3단계 : 2단계보다 성차가 많이 표현되나 4단계보다 적다. 남녀의 표정, 머리모양, 몸매의 차이를 보인다.
제4단계 : 인물의 표정, 눈모양, 눈썹모양, 속눈썹, 입술모양, 수염 등이 주의를 끌며 어깨, 가슴, 허리, 엉덩이, 다리 등에 성차가 그려지며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이 나타난다. 또한 복장, 악세사리, 휴대품 등에서 성차가 표현된다. 4단계에서는 성차가 확실히 구별되지만 남성상이나 여성상 중 어느 하나만을 특별히 분화하여 나타낸다.
제5단계 : 4단계와 동일하지만, 남성상과 여성상의 양쪽을 분화하여 그리는 경우이다.
(5) 머리
현저하게 큰 머리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보통 보다 큰 머리는 과대 평가 혹은 고도의 열망(Buck, 1948).
② 사람의 체격에 대한 불만(Buck, 1948).
③ 그런대로 괜찮은 유기체, 혹은 두통에 대한 사전 징후(DiLeo, 1973).
④ 보통 이하의 지능(Machover, 1949).
⑤ 정상적으로 아동들은 성인보다 비율적으로 큰 머리를 그린다(Machover, 1949).
현저하게 작은 머리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혹은 성적으로 부적절한 감정이나 무기력 (DiLeo, 1973;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열등감, 혹은 약함(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6) 머리카락
머리카락의 생략이나 부적절함은 낮은 신체적 활력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머리, 턱, 가슴 혹은 다른 어떤 곳에 있어서 체모의 강조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활력에 대한 노력 ; 성적 징후(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보통 화장의 강조와 더불어 웨이브지고 매력적인 머리카락은 정교한 자기도취로 표현된다. 청년기 여성의 경우에는 정신 신체적 증상 혹은 천식 혹은 자기도취, 성적 비행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Buck, 1948; Machover, 1949).
(7) 얼굴
얼굴이 생략되고 나머지 부분이 부적절하게 그려진 것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개인 상호간의 관계가 분명치 않고 피상적임(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② 부적절한 환경적 접촉(Machover, 1949).
③ 치료에서의 나쁜 예후 ; 만족한 인물화는 좋은 예후를 나타낸다(Machover, 1949).
희미한 안면의 형태는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철회 경향, 특히 측면일 경우(Machover, 1949).
② 개인 상호간의 관계에서의 소심함 및 자의식(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얼굴의 과도한 강조와 강한 강화는 부적절함과 약함을 공격적?사회적으로 현저한 행동으로 보상함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8) 눈과 눈썹
현저하게 큰 눈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의심, 관계망상 혹은 다른 편집증적 특징들로서 특히 눈이 검고 위협적이거나 날카로운 경우에는 공격적 표출 행동 경향을 가진다(DiLeo, 1973; Machover, 1949).
② 상당한 불안 : 특히 눈에 음영이 진 경우(Machover, 1949).
③ 사회적 의견에 대한 과민성(Machover, 1949).
④ 외향적인, 사회적으로 외향적으로 나가는 경향들(Machover, 1949).
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눈을 크게 상세하게 그린다(Machover, 1949).
보통보다 작거나 감은 눈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내향적 경향(Machover, 1949).
② 자기도취 ; 관조적, 내향적 경향(Machover, 1949).
③ 작은 눈에 비해 큰 안와는 강한 시각적 호기심과 죄의식, 성적으로 훔쳐보는 취미와 관련된 갈등(Machover, 1949).
④ 소위 "텅빈 눈"인 생략된 동공은 그들의 환경을 인식하는 것에 관심이 없고 막연하게 특성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 내성적이며 자아도취적 경향을 나타낸다.
⑤ "피카소" 눈(혼란되게 그려진 하나의 눈이나 혹은 인물의 얼굴 중앙에 그려진 하나의 눈)은 다른 사람이나 의미있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 과도한 관심이나 경계심을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2).
눈썹과 속눈썹
① 상당한 정교화, 특히 정돈된 눈썹은 아마도 과도하게 몸단장을 함으로서 솔직한 행동에 대한 비평적인 태도를 반영하는 경우일 수도 있다(Machover, 1949).
② 조잡한 눈썹은 세련된 훌륭한 몸단장과는 거리가 먼 "야만적이고 난폭하며 노골적인" 경향을 보인다(Machover, 1949).
③ 일어선 눈썹은 경멸적인 태도를 보인다(Machover, 1949).
④ 남성이 속눈썹을 자세히 그린 것은 동성애적 경향의 가능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9) 귀와 코
강조된 큰 귀 혹은 머리카락을 통해 비쳐 보이는 큰 귀는 다음과 같은 것을 나타낸다.
① 청각장애의 가능성 그리고 청각과 관련된 관심(DiLeo, 1973; Machover, 1949).
② 비평에 대한 민감성(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③ 상당한 관계 망상(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압력이나 크기를 통한 코의 강조는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성적 두려움이나 거세에 대한 두려움(Buck, 1948; Hammer, 1971;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성적 부적절성 혹은 발기불능(특히 나이든 남성의 경우)(Machover, 1949).
③ 콧구멍이 그려져 있으며 강조되어 있는 것은 공격적 경향과 정신 신체적 증상인 천식 상태를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10) 입과 턱
입의 강조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퇴행적 방어, 구강기(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Jolles, 1964).
② 구강기적 성격을 강조(DiLeo, 1973; Machover, 1949).
③ 야만적 경향성(Machover, 1949).
④ 언어 문제의 가능성(Machover, 1949).
입의 생략은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상당한 심리신체적 천식의 상태(Machover, 1949).
② 우울상태의 가능성(Machover, 1949).
③ 타인들과 의사소통 하는 것을 원하지 않음(Buck, 1948).
입에 대한 여러가지 취급법
① 성인의 그림에서 이빨이 보이면 유아적이고, 공격적이거나, 가학적인 변태 성욕적인 경향들을 나타낸다(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② 입을 짧고 진한 선으로 나타내는 경우에는 강한 공격적 충동을 나타내지만 보복을 예상하므로 개인적인 신중함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③ 전체적으로 하나의 선으로 된 경우는 상당한 긴장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④ 씩 웃는 효과를 보이는 넓고 끝이 올라간 선은 아동의 경우는 정상적이지만 성인의 경우는 강요된 적응과 상당히 부적절한 정서를 나타낸다(Machover, 1949).
⑤ 여성상에 있어서 큐피드의 화살과 같은 입은 성적으로 조숙한 청년기의 여성, 성인의 심리적인 천식과 관련된다(Machover, 1949).
⑥ 벌린 입은 구강적 수동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⑦ 담배, 이쑤시게, 파이프 등과 같은 것이 입안에 있는 것은 구강적 성애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Machover, 1949).
보통 이상으로 강조된 턱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공격적이며 지배적인 경향의 가능성(Buck, 1949;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강한 충동 가능성(Machover, 1949).
③ 허약한 감정에 대한 보상의 가능성(Machover, 1949).
(11) 목과 결후
머리와 몸통 사이에 접한 연결부인 목은 지성과 정서 사이의 상징적인 연결부로 간주되어 왔다. 긴 목은 인물화의 해석에서 의존성과 관련되어진다. 종종 목에 대한 해석은 이 이론적 설명에 근거를 두고 있다(Burns & Kaufman, 1972; Machover, 1949).
현저하게 짧고 굵은 목은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난폭하고, 완고하며, "저돌적인" 경향(Machover, 1949).
② 충동적 성향(Machover, 1949).
현저하게 긴 목은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교양있는, 사회적으로 융통성 없는, 완고한, 형식적이고 지나치게 도덕적인 사람(Machover, 1949).
② 의존성(Burns & Kaufman, 1972).
(12) 접촉 부위들 : 팔, 손, 손가락, 다리, 발
일반적으로 그림에서의 팔의 상태와 위치는 사람의 신체적 상태 및 유형 혹은 환경과의 접촉을 반영한다.
① 경직된 두 팔은 강박적이며 억압된 성격을 나타낸다(또한 자세 특징)(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흐느적거리는 두 팔은 일반적으로 무능력한 성격을 나타낸다(DiLeo, 1973; Hachovor, 1949).
③ 손을 허리에 대고 팔꿈치를 옆으로 벌이고 있는 팔은 "자기도취 혹은 으시대는" 경향이 있는 것을 말한다(Machover, 1949).
④ 몸통에서 오른편으로 기계적, 수평으로 뻗어있는 팔은 천박하며 환경에 대해 무감동한 접촉을 하는 단순하고 퇴행적인 개인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⑤ 약하고 위축된 팔은 신체적 혹은 심리적 약함, 부적절함을 나타낸다(Buck, 1948; Hammer, 1971; Jolles, 1964; Machover, 1949).
⑥ 강화된 팔, 특히 근육이 강조된 팔은 보통 물리적 특성으로 권력 싸움을 나타낸다.: 넓은 어깨 등과 관련될 때 공격적 경향성과 연결된다(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 Machover, 1949).
⑦ 길고 강한 팔은 탐욕적이고 보상적 야망, 신체적 강건함에 대한 욕구, 그리고 환경에 대한 능동적 접촉의 욕구를 나타낸다(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⑧ 매우 짧은 팔은 야망의 결여, 부적절함에 대한 노력의 부족을 나타낸다(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Jolles, 1904).
⑨ 팔의 생략은 손의 생략과 같이 죄의식, 극단적인 우울증, 일반적인 무력감, 환경에 대한 불만, 강한 철회 경향 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⑩ 이성의 그림에서 팔의 생략은 이성의 일원들 중 아마도 이성의 부모들에게 거절 되었다고 그 사람이 느낀다는 것을 나타낸다. 때로는 죄의식을 반영하기도 한다(Machover, 1947).
손에 대한 해석적 연구들의 예는 다음과 같다.
① 희미한 손은 사회적 상황에서 신뢰감의 결여나 일반적 신뢰감의 결여 또는 생산성의 결여, 어쩌면 둘 다를 나타낸다(Machover, 1949).
② 음영이 있는 손은 보통 공격적 혹은 자위 행동과 관련된 불안이나 죄의식을 나타낸다(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③ 현저하게 큰 손은 공격성을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2).
④ 성기 부위를 덮고 있는 손은 성애적 습관을 나타내며, 성적 부적응 여성이 그리는 그림에서 발견되어 진다(Buck, 1948; Machover, 1949).
⑤ 과장된 손은 억제된 충동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⑥ 인물화에서 가장 흔히 생략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손의 생략은 의미가 적다. 그러나 이것의 생략은 부적절함, 거세불안, 자위에 대한 죄책감, 그리고 신체 기관의 상태와 관련된다(Buck, 1949; Hammer, 1971).
⑦ 마지막에 그려진 손은 부적절한 환경에 접촉하기 싫음을 나타낸다(Buck, 1948).
⑧ 손가락들 : 손가락들에 대해 다루는 것은 종종 손이나 팔에 대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일반적으로 손가락들은 손이나 팔을 그리기 전에 그려진다. 손가락들은 가장 엄격한 감정 속에서의 접촉 특징을 나타내며, 우호적이고, 적극적인, 적대적, 파괴적 방식으로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다.
⑨ 갈쿠리 같은, 진하고 곧은 선들, 혹은 끝이 뾰족한 손가락은 유아적, 야만적, 공격적 경향들을 나타낸다(Buck, 1948; Hammer, 1971; Jolles, 1964; Machover, 1949).
⑩ 단단히 쥔 주먹은 공격성과 반항을 나타낸다(Buck, 1949; Machover, 1949).
⑪ 아동화에서 흔한 손이 없고 손가락만 있는 그림이 성인에게 보여질 때에는, 특히, 강한 압력으로 한 차원에서 그려진 것일 때는 퇴행과 유아적 공격성, 공격적 경향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⑫ 짙게 음영지거나 강조된 손가락들은 일반적으로 죄책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되고 보통 도벽이나 자위행위와 관련되어 진다(Machover, 1949).
⑬ 현저하게 큰 손가락들은 공격적인 경향성을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2).
다리에 대한 해석적 연구들의 예는 다음과 같다.
① 매우 긴 다리도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나타낸다(Buck, 1948; Jolles, 1964).
② 보통 허리 아래 부분을 그리지 않으려고 하는 것과 관련, 다리 그리기를 거절하거나 혹은 스케치 선으로서 그려질 경우에는 심각한 성적 혼란이나 병리적 위축을 나타낸다(Jolles, 1964; Machover, 1949).
발에 대한 해석적 연구들의 예는 다음과 같다.
① 길게 늘어진 발은 강한 안정감에 대한 욕구와 상당한 거세 불안의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Buck, 1948; Burns & Kaufman, 1972; Hammer, 1971; Jolles, 1964).
② 작고 특히 가느다란 발은 불안정감, 위축, 의존성과 다양한 정신 신체적 상태들과 관련되어 진다(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③ 발을 그리는데 있어서의 저항은 우울증적 성향, 실망을 나타내며, 침대에 누워 지내는 환자를 포함하여 신체적으로 위축감을 지닌 사람의 그림에서 종종 보여진다(Machover, 1949).
④ 발을 그리지 않는 경우는 도피의 경우에 흔하다(Burns & Kaufman, 1972).
(13) 자세의 특징들
벌리고 선 자세는 다음의 것을 말한다.
① 공격적인 저항이나 불안정감(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특히 인물이 도화지의 중앙에 있을 때 공격성, 독선적 공격성, 때때로 불안정감에 의해서 반대로 행동하며, 작거나, 음영이 져 있거나, 강화되었거나, 혹은 약한 필압으로 그려지거나, 지면선을 사용해 발이 그려져 있는 경우에보다 명백하다(Machover, 1949).
③ 다리가 공중에 떠있고 전체상이 비스듬히 그려져 있을 때 만성적 알콜중독의 경우와 같이 심한 불안정감과 의존성을 나타낸다(DiLeo, 1973; Machover, 1949).
④ 위의 두번째 해석에서 설명된 것처럼 그림이 갈수록 희미해지는 선으로 된 경우, 이것은 히스테리, 정신병, 혹은 히스테리성 정신병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14) 신체의 다른 부위(몸통, 어깨, 가슴, 허리선, 엉덩이, 접합부 등)
몸통은 기본적 충동과 관련되어 진다. 충동들과 활동 잠재력의 발달, 성장과 퇴행, 그리고 이들의 상태들과 관련된 태도들은 몸통에 대한 사람의 표현방법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몸통의 표현법은 나이에 따라서 더 변화될 수 있다. 타원형에 비해 다소 사각형으로, 비교적 단순하게 그려질 수도 있다. 이것에서 벗어나는 것은 특별한 것으로 생각된다.
남성이 현저하게 큰 유방을 그리는 것은 강한 구강적 의존 욕구를 나타낸다(Machover. 1949).
보통과 다르게 그려진 몸통의 의미
① 둥근 몸통은 수동적이며, 보다 덜 적대적이고, 상대적으로 여성적, 유아적이며 퇴행적인 성격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Petersen, 1977).
② 각이 진 형들은 상대적으로 남성적인 성격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Petersen, 1977).
③ 어울리지 않게 작은 몸통은 충동의 부인, 열등감, 혹은 둘 다를 나타낸다(Buck, 1948).
④ 몸통의 아랫 부분을 폐쇄시킨 것은 성적인 편견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보통과 다르게 그려진 어깨의 의미
일반적으로 어깨의 표현 방식은 신체적 힘에 대한 욕구 표현으로 간주된다.
① 각이 진 어깨는 공격적, 적대적 경향을 나타낸다(Buck, 1948; Hammer, 1971; Jolles, 1964).
② 작은 어깨는 열등감을 나타낸다(Buck, 1948; Jolles, 1964).
③ 그림에서 어깨의 삭제, 강화, 혹은 불확실한 것은 신체 발달에 대한 충동을 나타낸다; 남성다움이 기본적 선입관이다. 이런 표시들은 심리 신체적 증상인 고혈압 환자의 그림에서 발견된다(Machover, 1949).
④ 남성의 경우, 불안정한 개인들과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당당한 어깨는 보상 적 반응을 가진 성적인 양가감정이나, 공격적 경향을 나타낸다(Hammer, 1971; Machover, 1949).
(15) 의복
속옷을 입었거나 혹은 알몸의 인물들은 다음의 것들을 나타낸다.
① 유아적, 성적으로 부적응적인 성격들, 너무 많은 옷을 입은 것도 마찬가지이다(Machover, 1949)
② 성적인 것을 훔쳐보는 경향(Machover, 1949)
③ 과시적 경향들(Machover, 1949)
인물에 비해 너무 큰 옷은 옷의 부적합성과 자기 모멸을 나타낸다(Buck, 1948; Hammer, 1971).
속이 비쳐 보이는 옷은 성적인 것을 훔쳐보는 경향이나 과시적인 경향(Machover, 1949)
단추의 강조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의존적, 유아적, 부적합한 성격(Burns & Kaufman, 1972; Jolles, 1964;Machover, 1949)
② 퇴행, 특히 중앙에 기계적으로 그려졌을 경우(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③ 소맷부리의 단추가 강조된 경우는 의존성에 대한 강박상태가 더해진다 (Machover, 1949).
호주머니의 강조는 다음과 같다.
① 유아적, 의존적 남성을 나타낸다.
② 애정 혹은 모성의 박탈로 종종 정신병리적인 원인이 된다(Machover, 1949).
③ 커다란 호주머니가 강조된 경우는 어머니에 대한 정서적 의존성과 관련된 갈등을 지닌 청소년의 남성다와지려는 노력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넥타이의 강조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부적절한 성적인 감정(특히 청소년들과 40세 이상의 남성에게 있어서) (Buck, 1948: Jolles, 1964: Machover, 1949)
② 불확실하게 그려진 넥타이, 무기력하게 보이는 넥타이는 약한 성욕에 대한 절망적인 관심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③ 길고 눈에 띄는 넥타이는 아마도 발기불능의 두려움에 대한 지나치게 보상적인 성적 공격성을 나타낸다(Machover, 1949).
신발의 강조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커다란 신발은 안정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2).
② 신발, 레이스 등을 너무 자세히 그리는 것은 강박적이며 지나치게 여성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춘기 소녀의 경우에 흔히 관찰되어진다(Machover, 1949).
(16) 인물들에 대한 특징
신체부분의 삭제나 혹은 다른 사물에 의해서 방해된 부분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이들 부분에 대해 "생각하는"능력이 없음과 방해된 부분의 부정이나 퇴행(Burns & Kaufman, 1970)
② 소년들의 경우, 아버지나 형들과의 경쟁에 있어서의 거세에 대한 두려움(Burns & Kaufman, 1970)
③ 정서적으로 혼란되어 있는 소년들의 경우가 정서적으로 적응된 소년들의 그림보다 많이 발견된다(Burn & Kaufman, 1972; Meyers, 1978).
④ 머리의 삭제는 통제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거나 통제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Burns & Kaufman, 1972).
⑤ 인물의 전체를 지우고 다시 그리는 것은 이 사람(혹은, 자신을 그렸다면 자기자신)에 대한 개인의 신뢰감이나 이상화된 감정을 나타낸다(Burns & Kaufman, 1970).
지나친 삭제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불확실, 우유부단함, 침착하지 못함(Hammer, 1971; Machover, 1949)
② 자신에 대한 불만족감(Hammer, 1971)
③ 불안의 가능성(Machover, 1949)
회전시킨 인물들은 다음의 것을 나타낼 수 있다.
① 방향감각의 상실(Burns & Kaufman, 1972)
② 타인들에 대한 존중감과 다른 감정의 존재(Burns & Kaufman, 1972)
③ 관심에 대한 욕구(Burns & Kaufman, 1972)
④ 거부감과 관련됨(Reynolds,1978)
⑤ 신경학적 기능장애(Reynolds,1978)
⑥ 정서적으로 적응된 소년들에 비해서 정서적으로 혼란된 소년들의 경우에 더 자주 발견된다(Burns & Kaufman, 1972; Meyers, 1978).
신체의 특정 부분의 음영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검게 칠해진 것은 신체 부분에 대한 편견(Burns & Kaufman, 1972)
② 불안, 검게 칠해진 신체 부분 혹은 그 신체부분을 둘러싼 문제들(예를 들면 소년이 허리아래를 검게 칠했을 때 성행위에 대한 문제)에 대한 불안(Burns, 1982: Burns & Kaufman, 1970)
일반적인 음영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우울증의 가능성(Burns & Kaufman, 1970)
② 음영이 칠해진 대상을 향한 편견이나 불안을 나타낸다(Reynolds, 1978).
③ 충동에 대한 통제 혹은 부정에 대한 시도(Burns & Kaufman, 1972)
막대같은 인물(모든 인물이 막대 같은 인물로 그려졌을 경우에)은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검사 장면에 대한 방어나 저항 반응, 특히 전체 그림을 완성 시키도록 요구했을 때(Burns & Kaufman. 1972; Reynolds, 1978)
② 낮은 지능(Reynolds, 1978)
③ 반항을 나타내는 것으로 최소한의 협력(Hammer, 1971)
눈사람은 정서적 박탈을 나타낸다.
투시화는 다음의 것을 나타낸다.
① 옷을 통해 보이는 신체적 부분은 성인의 경우 성적으로 훔쳐보는 경향을 나타내지만, 아동의 경우는 정상일 수 있다(Machover, 1949).
② 신체기관의 문제들(DiLeo, 1978)
③ 현실 왜곡 ; 빈약한 현실검증력(Reynolds, 1978)
④ 나이든 아동들과 청소년들의 경우 정신병(혼란된 사고 유형)(Reynolds, 1968)
⑤ 낮은 지능(Reynolds,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