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소쿠 |
록-스러이 썩 삽바이 찌어 때? (안녕하세요? / 건강하시죠? / 잘 지내시죠?)
|
|
소니다 |
짜-, 크뇸 썩 삽바이 찌어 때. (예, 저는 잘 지냅니다.)
록 썹 삽바이 찌어 때? (당신도 잘 지내나요?)
|
|
소쿠 |
바트, 크뇸 썩 삽바이 찌어 때. (예, 저도 잘 지냅니다.) |
크마에를 배웁시다 <2>
인칭 대명사
[크뇸] 1인칭 나 입니다.
[네앜] 2인칭 너 입니다. 귀에는 [네아] 처럼 들린답니다.
[여응] 1인칭 복수 우리 입니다.
[꼬앗] 3인칭 단수 남성 그 입니다.
[니응] 3인칭 단수 여성 그녀 입니다. 그러나 [니응]은 자기보다 어린 사람들(여성)에게 쓰는 표현입니다. 그냥 여성도 [꼬앗]해도 됩니다.
[뿌어 깨이] 3인칭 복수 그들 역시[뿌어 꼬앗] 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다르게는 [깨이],[뿌깨이]라고 줄여서 쓰기도 합니다.
크마에를 배웁시다 <3>
[아꾼 찌란 나] 정말 감사합니다.
[아꾼] 은 감사합니다 라는 뜻.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감사합니다' 라고도 하지만 '정말(많이) 감사합니다' 란 말을 많이 쓰지 않습니까?
많이, 영어의 MANY 혹 MUCH 는 크메아로 [찌라언]입니다. 자 그럼 영어처럼 크메아도 만들어 볼까요?
Thank you very much: thank you는 [아꾼] very는 [찌라언] much는 [나]입니다.
그래서 '대단히 감사합니다'는 [아꾼 찌라언 나] 입니다.
※ 여기서 잠깐!!!
[나]에 대한 사용을 함 더 해볼까요? 힘들다는 크메아로 [빗바]라고 합니다. 매우 힘들다. 그럴 때는 [빗바 나] 라고 하면 됩니다.
그럼 "미안합니다." 란 말도 배워야겠는걸요. 언제나 '감사합니다'만 외칠 순 없잖아요?
[솜또] 죄송합니다. 실례하겠습니다.
[쏨-뚜] (혹은 쏨또) 그런데요 여기서 [솜] 은 please 의 의미 즉 제발? 의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쏨-뚜 하면 '죄송합니다'도 되지만 excuse me (실례합니다)도 된답니다.
크마에를 배웁시다 <4>
무엇을 원하십니까? (What would you like?)
※ 남성-[록 뜨러우-까 어바이?] 여성-[록-스러이 뜨러우-까 어바이?]
[록]은 남성 [록-스러이]는 여성 알고 있죠?
자신보다 그냥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성(Gender性)을 가리지 않고[벙]이라고 해도 됩니다. 그 보다 좀 많은 사람 아저씨라는 표현의 [뿌] 입니다. 아주머니에게는 [밍]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는(45세 이상 정도?)에게는 [옴] 이라고 부릅니다.
[벙 뜨러우까 어바이?]
[어바이] 혹은 [어이]는 영어의 what '무엇'입니다.
여기서 잠깐 우리가 알고 있는 찬양 '매일 스치는 사람들' 의 한 대목 '그들은 모두 주가 필요해' 는 크메아로 [모누 뜨러우 까 쁘레야]입니다.
▲[모누]: 사람
▲[쁘레아]: 하나님
그 답은 "[크뇸 뜨러우-까 ~~]"이라고 하면 됩니다.
[뜨러우 까 ~~] 라는 말은 '~~무엇이 필요하다 '라 는 의미가 있죠?
[쩡]은 to want (원하다)의 의미이다.
[반~] 은 to have, to get(갖다) 의 의미가 있다...
이 두 단어를 연결 지어 보면[ 쩡 반~] 곧 갖기를 원한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자! 그럼 문장을 만들어 보자구요.
|
책이 필요하세요? |
벙 쩡 반 씨어퍼으 때? |
|
여기 있습니다. |
니 씨어퍼으 |
▲ [씨어퍼으]: 책
▲ [니]: 여기요
크마에를 배웁시다 <5>
물건 살 때
우리가 가게에서 물건을 살 때 우리는 "얼마에요?" 라고 묻습니다. 그럴 땐 크마에로 이렇게 말합니다. [틀라이 쁜만] (사실 '픈'을 강하게 읽어서 '쁜'처럼 들린다.) 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틀라이] 는 '가격'혹은 '비쌈'의 의미입니다. 그리고 [쁜만]은 영어의 'how much'에 해당합니다. '얼마나 비쌉니까' 즉 "얼마 입니까?"입니다.
시간
시간을 물어보는 것 도 이와 똑같습니다. 크메아로'시간'은 [마옹] 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몇 시예요?"는
[마옹 쁜만 하어이?] 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분히 문어적인 표현인 것입니다. 구어 표현으로는 [마옹 만 하어이?] 혹은 [마옹 만?]처럼 들립니다.
그럼 대답은 어떻게 하지요?
"두 시입니다."
둘(2)은 [삐] 그러니까 ‘[마옹]은 [삐]입니다’라고 대답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옹 삐 하어이] 라고 대답하면 됩니다.
[하어이]의 의미는 영어의 "already(이미)" 와 같은 의미입니다. "밥 먹었어요?"라고 물을 때도 [냠 바이 하어이?] 라고 묻습니다?
※ 캄보디아에 가면 크메아 사람들이 많이 묻는 것이 [냠 바이 하어이 르 너우?] 입니다. "식사 하셨어요 아니면 아직 아니세요?"
▲ [너우]: 아직
▲ [르]: 혹은
'분(分)' 은 크메아로 [니여 띠이] 라고 합니다. 또 우리가 시간에서 많이 쓰는 '반'(half)은 [껀라] 라고 합니다.
"4 시 반 이예요"는 [마옹 뿌운 껀라 하어이]라고 합니다. 그럼 '여덟 시 반'은? [마옹 쁘람 빠이 껀라 하어이] 하지만, 이 사람들은 [뿐빠이 껀라]라고 짧게 말한답니다.
8시 10분은? [마옹 쁘람 빠이 덥 니여 띠이 하어이]
크마에를 배웁시다 <6>
어디 가세요? (Where Are You Going?)
[벙(형이라는 뜻이죠) 언쩌은 따우 나?]
[언쩌은] Word Of Polite Invitation 이라고 하는데, 의미는 존칭의문에 붙는 말
[따우] 혹은 (떠우) 가다. 라는 의미 영어의 "go"
[나] 의미는 어디? 혹은 어떤?
학교에 가는데요 [크뇸 따우 살라-리언]
[살라-리언] 은 학교라는 뜻 [살라]는 학교. [리언]의 의미는 배우다 입니다.. 예를 들어 "난 크메아를 배운다"라고 하면, [크뇸 껌뽕(~ing) 리언 크메아]라고 하면 됩니다.
그럼 학교가 어디인지 물어봐야죠
"학교가 어디예요?" [살라 너으 아으-나?]: [살라 너으-나] 만 들리는 것 같아요.
크마에를 배웁시다 <7>
“식당이 어디죠?” 라고 묻는다면?
[포이쳐 니여탄 너으 아으-나?] [포이쳐 니여탄]은 일반적인 식당을 말합니다.
그럼 “호텔은 어디죠?”를 한 번 물어볼까요?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호텔'은 '휴식을 취하거나 머무르는 건물' 이라는 뜻 이잖아요? 그래서 캄보디아어로 표현할 때 “[프때아] 즉 집, 건물, 가게”와 “[썸므나] 쉬다, 머무르다”라는 두 단어가 합쳐져서 [프때아-썸므나] 라는 단어가 완성됩니다.
호텔은 어디죠? 라고 묻는다면
[프 때아-썸므나 너으 아으-나?] 가 됩니다.
화장실이 어디죠? 라고 묻는다면
[벙꾼 너으 아으-나?]
대답은 "오른쪽에 있어요" 라고 답합니다.
자 '방향'을 말할 때 영어의 표현을 빌면 'direction is to the right hand'이 있습니다. 즉 'direction'(방향은)은 '오른'(right) '손'(hand) 방향 입니다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방향은[캉]
▶오른쪽[스담] / 왼쪽[츠웨잉] / 앞[목] / 뒤[끄라오이]
▶손[다이]
▶오른 손[스담-다이]
[너으 캉-스담-다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오른손 방향에 있습니다.)
[너으 캉-츠웨잉-다이] 왼쪽에 있습니다.
[너으-캉-목] 앞쪽에 있습니다.
[너으-캉- 끄라오이] 뒤쪽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입니다"는?
'여기'는 앞에서도 배웠지만 here는 [니] 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변합니다 [너으-아 니]
▶정말 마지막으로 "저기입니다"는?
저기는 there [누]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변합니다 [너으-아누]
크마에를 배웁시다 <8>
여러분 말을 할 때 동사를 모르면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꼭 동사는 익혀 두세요!!
▣ WANT
□ [쩡]-은 원하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 크념 쩡 홉 떡 or 크념 쩡 냠 딱 (나는 물 마시고 싶습니다.)
□ 떡-물
캄보디아인이 좋아하는 음료 중에 "떡 끌러록"(들릴 때는 떡껄록) 이 있다. 이 음료는 시장이나 기차역 주변등지에서 믹서기 한대를 놓고 온갖 과일을 얼음과 함께 갈아서 파는 것이다. 여기서 "끌러록"은 믹서기를 말한다.
□ 홉 혹은 냠 은 마시다 라는 뜻. 사실 냠 은 먹다라는 의미이다. 마시다라는 뜻에는 팍 이라는 단어도 있지만 팍 은 잘 쓰여 지지 않는 다고 한다.
■ 크념 쩡 따우 픗싸 틍아이 스아잇. (나는 내일 시장에 가길 원합니다.)
□ [따우] 는 가다 라는 동사 입니다.
□ [픗싸] 는 시장
□ [틍아이] 는 날
□ [틍아이 스아잇] 내일
□ [멋살-먼] 은 어제
□ 오늘은 [틍아이 니]
▣ CLOSE
□ [뻣] 닫다.
■ 솜 뻣 써 퍼으 -책을 덮어요
▣ OPEN
□ [바엌-] 열다
■ 솜 벙 스러이 바엌 씨어 퍼으. (책을 펴세요)
□ [솜] 은 영어의 please
□ [씨어 퍼으] 는 책
■ 바엌 뚬뽀어 띠 쁜만? (펼칠 페이지는 몇 페이지?)
□ [뚬뽀어] -페이지
□ [띠] -서수- 몇 번째 (예를 들어 "40페이지" 의 페이지라는 말)
■ 뚬 뽀어 띠 쁘람 페이지. (40페이지 입니다.)
▣ LIKE
□ [쫄쩟] 은 좋아하다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 따으 네악 쫄쩟 트버 어바이? (무엇 하기를 좋아하십니까? / What’s your favorite?)
□ 네악 은 당신, 너 라는 뜻이지만 사실 나이가 조금 많은 사람에게 존칭으로 벙(남자/ 벙스러이(여자)를 쓴다. 또한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뿌(아저씨) 을 쓴다. 나이 드신 분들에게는 옴 이라는 말을 칭호로 쓴다.
□ 어바이 는 무엇(줄여서 "어이"라고도 한다)
■ 크념 쫄쩟 멀 비데오. (비디오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 [멀] 은 보다
▣ THINK
□ [끗] 은 생각하다 라는 뜻 입니다.
■ 크념 끗 타. (나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I think so)
□ [타] 는 that 이다
■ 삐몬 크념 끗 타 (~라고 생각했다.)
□ [삐몬]은 before. 이 단어는 과거 시제입니다.
■ 크념 끗 타 진수 먼멘 찌어 모누 다엘 스마트랑 때.
(나는 소쿠가 정직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 [먼멘] 아니다 부정을 나타내는 단어
□ [찌어] 는 ~이다
□ [모누] 는 사람
□ [스마뜨랑-] 정직한
▣ FEEL
□ [아럼] 은 느끼다 라는 뜻
■ 따으 네아 미언 아럼 양 마잇 다이? (오늘 기분이 어떠셔요?)
▣ HAVE
□ [미언] 은 가지다, 소유하다 라는 뜻 입니다.
■ 크념 미언 로이 찌라언 나. (나는 돈을 많이 가지고 있다.)
□ [로이] 는 돈
□ [찌라언] 은 많이 very(들릴 때는 "찌란"으로 들림)
□ [나] 는 매우 much
■ 크념 반 낫 쭈업 찌어 모이 멋 크념 멋살-먼. (나는 어제 친구 한 명과 만났다.)
□ [쭈업] 은 만나다.
□ [찌어모이] 는 ~와 함께
□ [멋/멋 스러이] 는 친구
■ 벙 스러이 미언 씨어 퍼으 때? (책이 있나요?)
□ [씨어 퍼으(써 퍼으)] 책
▣ TAKE
□ [욕] 은 가지다, 취하다라는 의미입니다..
■ 따으 네아 쩡 욕 모이 나? (당신은 어떤 것을 가지시길 원합니까?)
□ [모이] 는 하나
■ 크념 욕 모이 니. (이것 하나 가져갑니다. / I take this one)
□ [니] 는 이것 외에도 여기 라는 의미가 있다
□ [누] 는 그것(저것) 외에도 저기 라는 의미가 있다.
cf) 따으 네아 따우 띠누 따오이 싸 어이(어바이)? (당신은 어떻게 그곳에 갑니까?)
■ 크념 찌 라안 -자동차를 타고 갑니다.
□ [찌] 는 타다라는 의미
□ [라안] 은 자동차
□ [껑] 자전거
▣ HEAR
□ [스답-] 듣다.
■ 벙 스러이 스답 반 때? (이해했나요?)
□ [반-] ~할 수 있다.
□ [스답 반-] 들을 수 있다. 이해하다
cf) "반" 은 많이 쓰는 표현. //냠 반때? (밥 먹을 수 있니?) / 찌리응 반때? (찬양할 수 있니?)//
■ 크뇸 스답 먼 반때. (이해 못했습니다.)
□ [먼] 은 아니다라는 부정
■ 벙 타 머잌? (뭐라고요?)
□ [타] 는 말하다
□ [머잌] 은 무엇, 어떻게
■ 솜 타 머당 띠엇. (한 번만 더 말해 주셔요.)
□ [머-당-] 한 번(모이 덩) [덩]은 TIME 이라는 뜻
□ [띠엇-] 다시
▣ SAY
□ [타-] 말하다.
■ 쏨 타 땀 크뇸 (절 따라 말해보셔요)
□ [땀-] ~을 따라하다, ~에 따르면, ~뒤에 (절 따라오세요 "솜 따우 땀 크뇸")
■ 뜨러우 하어이- (맞습니다 / 정확했습니다)
□ [뜨러우-] 정확, 확실하다.
■ 먼 뜨러우 때 - (맞지 않습니다. 정확하지 않습니다.)
■ 솜 타 때앙- 아 크니어 (모두 함께 말하세요.)
□ [때양-아] 모두 all
□ [크니어] 함께
□ [때앙- 아 크니어] 모두 함께
▣ SPEAK
□ [니 이여이(닉여이)] 말하다.
■ 솜 닉여이 무어이 무어이 (천천히 말해주셔요.)
□ [무어이 무어이] 천천히 / 모이니 모이니 (하나 하나)
■ 니/누 스어이 (이것/저것은 무엇입니까?)
□ [스어이] 무엇
■ 누 끄 찌어 서 퍼으 (그것은 책 입니다.)
□ [끄] -is
□ [찌어] -to be 이다.
□ [러-바] 물건 thing
▣ CALL
□ [하우] 부르다
■ 러 바 니 깨 하으 타 어바이? (그것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 [타] 그것, 불려지다. that 이하
□ [깨] 3인칭 대명사
■ 하잇 어바이 반 어 내아 하우 크뇸? (절 왜 불렀습니까?)
□ [하잇 어바이] 왜(WHY)
▣ read
□ [머얼] 읽다
■ 피어 누 머얼 타 머잌? (그 단어를 어떻게 발음 합니까?)
□ [피어] 단어
▣ BUY
□ [땡] 사다
■ 목 땡 어이("어이"는 "어바이"의 줄인말)? (무엇을 사러 오셨나요?)
□ [목] 은 오다 come
■ 크뇸 뜨러으까 뗑 앙까~ 삐 킬로. (나는 쌀 2kg을 사기 원합니다.)
□ [앙까~] 쌀(생쌀)
□ [낄로] 킬로그렘
■ 하어이 크뇸 뜨러으 뗑 크마우-다이 빠이 따음 퍼엉~. (그리고 연필 세 자루 또한 원합니다.)
□ [따음] 연필이나 담배같이 얇고 긴 종류들의 다발. 3개 이상
□ [펑엉] 역시, 또한 too
□ [따에] ~과 같이 또한 as well as, also
■ 크뇸 끄로언-따에 목 다어-레잉 때. (나는 그냥 왔을 뿐 입니다.)
□ [끄로언-따에] only, just
■ 크뇸 쫄-쩟 다얼 멀~ (으)러바 프세잉-프세잉
(저는 많은 물건들을 보기 위해 걷는 것을 좋아합니다.)
□ [프세잉] 다른 것
□ [프세잉-프세잉] 다양한
■ 너으 프싸~니 미언 모누 찌란 나. (이 시장에는 많은 사람이 있다.)
□ [프싸~] 시장
□ [모누] 사람
우리가 장소를 말할 때 [너으~] 을 배웠다. 예를 들어 저곳은 [너의 아누]. 이곳은 [너의 아니]. 따라서 이 시장을 말할 때 [너의 프싸니] 라고 말한 것 이다.
■ 니 껀나-엥 루어 플라에-쳐어 (이 곳에서는 과일을 판다)
□ [껀나-엥] 장소
□ [루어] 팔다
□ [플라에-쳐어] 과일
■ 끄로우잌 니 또읏-또읏 나. (이 오렌지는 너무 작다.)
□ [끄로우잌] 오렌지
□ [또읏] 작은 것
□ [또읏-또읏] 작은 것들(복수)
■ 따에 크로우잌 니 톰 하어이 라아 퍼엉~ (그러나 이 오렌지는 크다. 그리고 또 좋다.)
□ [따에] 그러나 혹은 영어의 only 단지
□ [톰] 크다
□ [라아] 좋다
■ 크로우잌 톰-톰 니 멀로우 틀라이 쁜만? (이 큰 오렌지 한 상자에 얼마여요?)
□ [멀로우] 는 한 묶음. [모이] 와 [로우]가 결합된 연음
□ [모이] 는 하나
□ [로우] 는 타스 영어의 다즌. 즉 12개 들이 묶음을 말한다.
■ 끄로우잌 누 멀로우 틀라이 머페이-삐 리알 (그 오렌지 한 상자에 22리알 입니다.)
■ (벙/ 벙스러이) 뜨러으 까 쁜만? (얼마나 원해요?)
■ 크뇸 뜨러으-까 따에 껀라 로우 때. (나는 반 상자만 (사길) 원해요.)
□ [따에] 단지 혹은 그러나
□ [껀라] 반 half
□ [뜨라우까] 필요하다
껀라는 시간을 말할 때도 쓰이지요? ‘5시 반입니다’ 는? 넵, 마옹 쁘람 껀라
■ 째잌 니 뚬 하으이-르 너으 (이 바나나는 익은 거예요? 아직 아닌가요?)
□ [째잌] 바나나
□ [뚬] 익다 (과일)
□ [르] 혹은
□ [너으] 아직도 아직
□ [하으이-르 너으] 이미 아니면 아직
■ [냠바이 하어이 르 너우?] (식사 전 이세요? 아니면 하셨어요?)
■ [냠바이 하어이] (했습니다.)
■ [너으] (아직 안 했습니다.)
■ 째잌 누 먼-또안 뚬 때. (그 바나나는 아직 익지 않았습니다.)
□ [만-또안] 아직 입니다.
■ 따에 째잌 니 뚬 하어이 (그러나 이 바나나는 익었습니다.)
■ 머-스넛 틀라이 쁘람-빠이 리알 (바나나는 한 다발에 8리알 입니다.)
□ [모이 스넛] 혹은 [머-스넛] 바나나 한 다발
■ 크뇸 욕 째잌 뚬 삐-스넛 니 (전 이 익은 바나나 두 다발을 가져가겠습니다.)
□ [욕] 가져가다. 영어의 take
■ 때앙-아 틀라이-쁜만? (모두 해서 얼마여요?)
■ 틀라이 때앙-아 삼섭-머이 리알. 모두해서 삼십일 리알 입니다.
■ 아오이 째잌 뚬 삐 스넛-니 목 나에게 익은 바나나 두 다발만 주세요.
□ [아오이] 주다
□ [목] 말하는 사람에게 향한 동작의 지시
■ 솜-뚜 크뇸 크미언 ~~때 ((~을 달라고 하는 사람에게) ~이 없다.)
□ [크미언] 없다 는 의미입니다..
■ 바어 크미언 크뇸 따으 땡 (만일 없으면 내가 가서 사오겠습니다.)
□ [바어] 만일
■ 진수 클리언 바이 때? (진수야 배가 고프니?)
□ [(헤우) 클리언-] 배가 고프다
□ [바이] 밥
■ 바트, 클리언 다에. (그래, 나도 배가 고프다.)
■ 목 따으 냠 바이 너으 항~ 니 머-플렡 썬? (이 가게에서 잠깐 식사를 하자.)
□ [항~] 가게, 숍
□ [머이 플렡] 잠깐 동안 [모이(1)] 와 [플렡]이 결합 연음으로 [머-플렡] 이 된다.
□ [썬] 하다.
■ 따우, 꺼-따우 (그럼 가자)
□ [꺼] 영어로 의미를 알아보자 so, then 한국말로 굳이 하자면 그럼, 그래서, 그러므로 이 정도가 된다.
■ 달 마옹 크뇸 뜨럴 라옵 따으 뜨러으-까 하어이. (벌써일하러 돌아갈 시간이 됐습니다.)
□ [뜨럴 라옵] 돌아가야 될
□ [까~] 일work
□ [트버-까~] 일 to work
■ 크뇸 까 뜨라으 따으 트버-까 다에 (나도 일하러 가야 합니다.)
■ 언쩡 다에 따으 베잉 찌어-머이 크니어 (자 그럼 다시 일하러 갈까요?)
□ [베잉] 뒤, 다시 영어로 back, turn around
□ [찌어 모이] 함께, 누구 누구와 함께
□ [찌어 모이 크니어] 다같이 together
크마에를 배웁시다 <9>
어떻게 그곳에 갈 수 있나요?
■ 따으 크뇸 아(쯔)따우 띠누 다오이 로 비읍 나?
□ [다오이 로비읍] 어떻게 라는 뜻
□ [아(쯔)] 할수있다
어떻게 말하죠?
■ 따으 크뇸 아(쯔) 닉여이 다오이 로 비읍나?
□ 닉(이)여이 - 말하다
뭐 더 다른것이 있나요?
■ 따으 미언 어바이 띠엇 때?
또 다른 사람이 있나요?
■ 따으 미언 네아나 따우 띠엇 때?
□ [네아 나] 누구
□ [따우] 가다
□ [띠엇] 하나 더
제가 해드릴 일이라도?
■ 따우 크뇸 아(쯔)쮸어이 네아 반 때?
□ [쮸어이] 돕다
여기서 멉니다.
■ (위)뷔이어 칭아이 삐 띠니?
□ [칭아이] 멀다
□ [삐] 여기로부터
제게 길을 가르쳐 줄 수 있나요?
■ 따으 네아 노암 플러으 크뇸 반때?
□ [노암] (길을 )알려주다 가르쳐 주다.
□ [플러으] 길
나는 버스에 올라탄다.
■ 크뇸 너으 러으 라안 크롱
□ [라안] 차
□ [라안끄롱] 버스
나는 버스에서 내린다.
■ 크뇸 반 쪄오 삐 라안 끄롱.
이곳에 왜 왔어요?
■ 따으 네아 목 띠니 트버 어바이?
크마에를 배웁시다 <10>
- 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말들 -
▣ [솜 덤므랑 쭈어] 줄 서세요.
▶ [솜] please
▣ [솜 목 쭈업 크니어 너으 띠니] 여기로 다 함께 모이세요.
▶ [목] 오다
▶ [쭈업] 만나다 함께하다
▶ [크니어] 함께
▶ [너으] 장소를 말할때
▶ [띠니] 이곳, 여기
▣ [쪼 썸므라] 준비됐나요?
▶ [썸므라] 휴식 *학교에서 쓰여질 때는 "준비됐나요"로 쓰여진다. 하지만 일터나 일을 할 때는 "쉽시다" 라는 뜻이 된다.
▶ [쪼] ~합시다
▣ [마옹 짼 레잉] 잠깐 쉴게요.
[나가서 놀아도 되요?]라는 의미도 된다. 수업을 잠깐 쉬니까 자리를 떠도 된다는 소리.
▶ [짼] 떠나다. 나가다.
▶ [레잉] 놀다
▣ [쭈업 크니어 틍아이 스아잇] 내일 다시 만나요.
▶ [틍아이] 날
▶ [틍아이 스아잇] 내일
▣ [때아 다이 삐 덩] 박수 두 번 치셔요.
▶ [때아] 치다
▶ [다이] 손
▶ [덩]~번,times, 횟수
▶ 만일 더 많은 수를 치라고 하고 싶으시면 [삐]자리에 다른 숫자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 [트버 반 라어 나] 잘 했어요.
▶ [트버] 하다
▶ [반] 과거형
▶ [라아] 좋다
▣ [솜 트버 언쩡 뺄 끄라오이] 나중에 잘 하셔요.
▶ [뺄] 시간
▶ [끄라오이] 나중에
▣ [솜 트버 땀 끄루] 선생님을 따라 하세요.
▶ [땀] 따라하다
▶ [끄루] 선생님
▣ [솜 끄라옥 쵸] 일어나세요.
▣ [솜 앙꼬이] 앉으세요.
▣ [쪼 영 찌리응 때양 아 크니어] 우리 다 함께 노래해요.
[트버 까이 비까 때양 아 크니어] 우리 함께 율동 해요.
▶ [쪼] ~합시다
▶ [영] 우리
▶ [찌리응] 노래하다
▶ [때양 아 크니어] 모두 다 함께
▣ [영 짭바다] 우리 시작해요.
▣ [영 아티탄] 우리 기도해요.
▣ [크뇸 스답 네앜 앗 르때] 안 들려요.
▶ [스답] 듣다, 이해하다
▶ [앗] 부정형
▶ [르]듣다
▣ [닉이여이 클랑 번 띡 크뇸 스답 앗 르 때] 크게 말하세요.
▶ [닉이여이] 말하다
▶ [클랑] 강하게, 크게
▣ [솜 닉이여이 띡띡] 조그마하게 말하세요.
▶ [띡띡] 작게, 약하게
▣ [짜 클러 레이크] 간지럼을 태우세요
ex) 나에게 간지럼 태우지 마세요 [꼼 짜끄러 레이크 크뇸]
▣ [솜 타읍 크뇸 모이] 나에게 뽀뽀해주세요.
▣ [짭 다이] 손을 잡다. 악수를 하다.
▣ [로읏 라응] 제자리에서 뛰세요.
▣ [끄로비 정깨] 엉덩이(허리)를 흔드세요.
크마에를 배웁시다 <11>
- Dialogue -
Lesson1. Useful words and phrases
쩜리업 수어 록. 안녕하셔요. 남성에게
쩜립업 수어 록-스러이. 안녕하셔요. 여성에게
-쩜리업 수어: 안녕하셔요 라는 표현.
-록 은 남성에게 록-스러이 는 여성에게 붙이는 존칭 호칭.
록 썩-썹바이 찌어 때. 평안하시죠? 남성에게
록-스러이 썩-쌉바이 찌어 때. 평안하시죠? 여성에게
-썩-쌉바이: 평안을 물어보는 말
-삽바이: 평안, 행복, 기쁨 등등등
아꾼 찌란 나. 감사합니다.
-아꾼: 감사
-찌란: 많이 much, many
-나: 많이 very, very much,
쪼, 록? 그쪽은 어떠셔요?
크뇸 썩-쌉바이 찌어 때.
-크뇸: 나, 일 인칭 대명사
솜 뚜. 죄송합니다.
먼-어이 때.
-먼: 부정을 나타내는 관사
-어이: 어떤, 무엇, 어떤 것
-때: 부정문 끝에 붙이는 분사
바트 Yes
바트, 때 No
짜 Yes
짜, 때 No
록 언쩡 따우 나? 어디 가셔요?
-언쩡: word of polite invitation
-따우: 가다
-나: 어디, 어떤
크뇸 따우 살라. 학교에 갑니다.
-살라-리언: 학교
살라 너으 (아으)나? 학교가 어디에 있어요?
-너으: 장소하다. / -아으 나:어디?
포이쳐 니여탄 너으 나? 식당이 어디에 있어요?
-포이쳐 니여탄: 식당
프때야 섬나 너으 나? 호텔이 어디에 있어요?
-프때야: 집
-섬나: 쉼, 휴식
-프때야 섬나: 호텔
벙꾼 너으 나?
-벙꾼: 화장실
너으 캉-스담-다이. 오른쪽에 있어요.
-캉: 장소, 방향
-스담: 오른쪽
-다이: 손
너으 캉-츠웨잉-다이. 왼쪽에 있어요.
-츠웨잉: 왼쪽
너으 캉-목. 앞쪽에 있어요.
-목: 앞
너으 캉-끄라오이. 뒤쪽에 있어요.
-끄라오이: 뒤
너으 아니. 여기
너으 아누. 저기
멘 하어이. 맞아요.
-멘: 사실, 옳음
-하어이: 이미, 사실
먼 멘 때. 옳지 않다. 사실이 아니다.
록/록-스러이 뜨러으-까 어이? 뭐 원하시는 것이 있습니까?
-뜨러으-까:필요하다, 원하다.
-어이: 무엇?
크뇸 뜨러으-까 바러이. 나는 담배를 원합니다. (담배가 필요합니다.)
-바러이: 담배
록/ 록-스러이 쩡 반 쳐쿠 때? 성냥이 필요하신가요?
-쩡:원하다.
-반:가지다.
-쩡 반: 갖길 원하다.
-쳐쿠: 성냥
니 바러이 능 쳐쿠. 여기 담배와 성냥이요.
-니: 여기
-능: ~와
크뇸 쩡 냠 바이. 나는 식사를 하고 싶다. (밥을 먹고 싶다.)
-냠: 먹다.
-바이:밥
록/록-스러이 뜨러으-까 떡-따에 때? 차(茶) 드릴까요?
바트, 때,크뇸 뜨러으-까 카페이 머까에우. 아니요, 그냥 커피한잔 주세요.
-카페이: 커피
-머까에우: 모이(1)와까에우(글라스)의 합쳐진 말..
니 록/록-스러이. 여기요.
틀라이 쁜만? 얼마여요.
-틀라이:가격
-쁜만:얼마,얼마나 많이
틀라이 버이 리알. 3리알 입니다.
마옹 쁜만? 몇 시여요?
-마옹:시간
-일번적으로 "마옹 만?"이라고 묻지요..
마옹 삐 하어이. 2시여요.
달 뺄 냠바이 하어이. 밥 먹을 시간이군요.
-달: 다다랐다..도착하다.
-뺄:시간
-냠:먹다, 마시다.
러때 플러응 짼 엉깔. 기차가 언제 떠나지요?
-러때:차
-플러응:불, 빛
-러때-플러응:기차
-짼: 떠나다. 나오다
-앙깔:언제?
러때-플러응 쩬 마옹 덥. 기차는 열 시에 떠납니다.
-덥: (시간)열시
꼰 니 짭 레잉 삐 엉깔. 이 영화는 언제 시작했어요?
-꼰: 영화
-잡:시작
-레잉:플레이
-삐:~로 부터
-삐 앙깔:언제?(과거)
꼰 니 짭 레잉 덥 니어띠 하어이. 이 영화 시작한지 십분 되었어요.
-니어띠:(시간)분
틍아이 니 끄다우 나. 오늘은 무지 덥습니다.
-틍아이: 날
-틍아이 니:오늘
-끄다우:뜨겁다.
-나: 매우
크뇸 따우 스아잌. 저는 내일 갑니다.
-스아잌: 내일
크뇸 목 삐 멋살-머인. 저는 어제 이곳에 왔습니다.
-멋살-머인:어제
솜 리어 하어이. 안녕히 계셔요.
-리어: 안녕이라고 하다. 떠나다
Lesson2. In the Classroom
록 미언 시어퍼으 때? 책이 있으십니까?
-미언: 가지다, 존재하다.
-시어퍼으(서퍼으) 공책, 책
바트, 미언. 예 있습니다.
솜 록 바엌 시어퍼으. 자 책을 폅시다.
-바엌: 열다
바엌 뚬뽀어 띠 쁜만? 몇 페이지죠?
-뚬뽀어: 페이지
-띠: 서수앞에 붙이는 단어
-띠-쁜만: 몇번째 페이지?
뚬뽀어 띠 쁘람. 5페이지 입니다.
-쁘람:(숫자)5
솜 벝 시어퍼으. 자 책을 덮어주셔요.
-벝: 닫다.(이 단어를 소리낼때는 뻩 보다는 벝인데 강한 소리이다.)
솜 타 땀 크뇸. 자 저를 따라 해 보셔요. (저를 따라 소리를 내보셔요)
-타: 말하다(to say)
-땀:~따라하다.
뜨러으 하어이. 맞았습니다.
-뜨러으: 정확하다. (크메아 사람들은 인포멀 하게 "터우 하어이"라고 한다)
먼 뜨러으 때. 옳지 않습니다.
솜 타 때앙-아 크니어. 자 모두 함께 따라 해 보셔요.
-때양-아: 모두
-크니어:함께
-때양-아-크니어: 모두 함께
록 스답 반때? 이해가 되시나요? (알아들을 수 있나요?)
-스답:듣다. 복종하다.
-반:할수있다
-스답 반: 들을수 있다. 이해가 된다.
크뇸 스답 먼 반때. 이해가 안 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록 타 머잌? 머라고 하셨습니까?
-머잌: 어떻게, 무엇
솜 타 머덩 띠엇. 다시 한 번만 말해 주셔요.
-머덩: 한번. 한번에. (이말은 모이[숫자1]와 덩[time]이 함쳐져서 만들어진 말)
-띠엇: 다시
솜 닉이여이 무어이 무어이. 천천히 좀 말해주셔요.
-무어이 무어이: 천천이.
-닉이여이(닉여이) 말하다.(to speak)
니 스어이? 이것은 무엇이어요?
-스어이:무엇
누 스어이? 저것은 무엇이어요?
누 끄 찌어 시어퍼으. 저것은 책입니다.
-누:저것, 저곳
-끄:이다.(is, being)
-찌어:되다.(to be)
19.러어바 니 끄 하우 타 어이? 이 물건은 어떻게 부르나요?
-러어바: 물건, 사물
-하우: 부르다
러어바 누 끄 하우 타 크마우 다이. 저것은 연필이라고 부릅니다.
-크마우 다이:연필
피어(ㅋ)누 멀 타 머잌? 저 단어는 어떻게 발음 합니까?
-피어(ㅋ) 단어
-멀:읽다, 보다, 발음하다
피어 누 멀 타 "와이". 저 단어는 "와이"라고 읽습니다.
솜 써세 피어 니 너으 러 크다-끼언. 자 이 단어를 칠판에 써보셔요.
-써세: 쓰다.
-러(으): 위에
솜 멀 클리어 누. 자 저 문장을 읽어 보셔요.
-클리어:문장
솜뚜, 클리어 나? 죄송한데요, 어떤 문장이요?
클리어 더다엘? 같은 문장이요?
-더 다엘: 같은
먼 멘 때, 클리어 번또엎. 아니요, 그 옆의 문장이요.
-번또엎: 옆, 다음
클리어 누 쁘라에 타 머잌? 저 문장을 번역하면?
-쁘라에: 번역하다.
크뇸 능 수어 섬누어. 질문이 있는데요. (물어 볼게요.)
-능: 미래 동사(will)
-수어: 질문하다, 묻다
-섬누어:질문
솜 클라어이 섬누어 크뇸. 제 질문에 대답하셔요.
-클라어이: 대답하다.
머잌 카-클라어이 능 반? 왜 대답을 못하시죠?
피어 클라 크뇸 먼 욜 때. 몇 개의 단어는 제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클라: some 조금 약간의
-욜: 이해하다(의미를)
언쩡 크뇸 능 뻔욜 아오이 쯔바. 그럼 제가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죠.
-언쩡: 그렇다면
-뻔욜: 설명하다.
-쯔바:확실하게.(to be clear)
쪼 트버 클리어 능 피어 니. 자 이 단어를 이용해 문장을 만드셔요.
-쪼: ~합시다.
-트버: 만들다
-능: ~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