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빛이 되어 6회 9월 6일
소제목: 주의 계명을 지키는 사랑에 대하여
믿음과 행함으로 얻게 된 영혼 구원
부제목: 주님의 멍에를 메고 나와 배우라고 하신 의도를 알고 좇는 자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켜야 사는 삶
믿음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계명을 새 생명이 부여될 수 있는 생명의 말씀으로 알고 지켜 행해야 얻는 주님의 선물이다.
마태복음7장24-27절 반석 위에 지은 집과 모래 위에 지은 집의 비유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주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와 듣고 지키지 아니한 자의 차이는 실로 크다.
듣고 지켜야 하는 믿음이기에 예수를 주로 믿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실천을 바르게 할 수 있도록 주님의 멍에를 메고 주께 배워야 한다고 하셨다.
이는 주님의 멍에인 구속사역에 동참하기 위해 자기를 부인하며 자기 몫에 테인 십자가를 지고 주를 좇아야 의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원죄를 갖고 사단의 종으로 태어난 자들이지만 하나님의 종이 되어야 하기에 그 자세와 몫을 요구하시어 영생을 얻게 하시는 길을 제시해 주심이다.
구속 사역에 동참하는 십자가의 길은 영혼 구원과 새 생명을 얻는 구원의 길이기에 주를 구원자로 믿은 자들에게 그 길을 제시하여 영생의 길임을 믿고 좇도록 요구하심이다.
주님과 주종의 관계를 성립하여 종의 몫을 창조의 목적대로 좇아 얻는 길이다. 요한복음8장31절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라는 적용이다.
잠언2장1~4절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라고 말씀하셨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 좇는 자들은 먼저 종의 몫에 배움과 좇는 자세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즉 믿음으로 얻는 구원은 들음과 행함의 결집체라는 결론이다.
야고보서2장17절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하신 의미이다. 그러므로 주를 믿고 그 교훈을 살리는 영이요 생명의 말씀으로 적용 좇은 자에게 성령께서 죄사함을 주시어 새 생명을 받은 주의 백성이 되게 하는 구원의 도이다.
구원은 성령으로 거듭나 그 소유가 하나님께 속함을 가리킨다.
고린도후서5장17-19절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의 증거대로 사단의 종들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는 복음을 전하여 지키게 하는 일에 몫에 본분이다.
화목케 하는 이웃 사랑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으로 야고보서 2장8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최고한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의 말씀대로 칭찬받을 수 있는 몫이다.
갈라디아서5장14절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라는 이웃 사랑은 하나님의 경륜을 이루는 섭리이기에 성경 전체 말씀의 대강령이며 우리가 행해야 할 본분으로서 성전 된 자들의 몫이다.
하나님을 알고 경외하는 법을 깨달은 바른 앎은 존재의 이유를 알고 자기를 부인하고 제 십자가를 지고 좁은 길로 들어가 순종하는 믿음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주종의 관계를 갖고 종의 몫을 위해 말씀에 귀 기울임과 행함의 순종이 바른 믿음을 갖게 하며 로마서13장8절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는 말씀에 화답한 주의 종으로 주를 경외하여 사람으로 생명을 얻게 하는 자의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