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과 호르몬 변화
여성형유방의 정확한 원인은 모릅니다. 그래서 여유증의 정확한 병명은 “특발성 여성형유방증”입니다. 여기서 특발성이라는 말은 idiopathic 즉, 쉬운 영어로 unknown이라는 뜻입니다. 대표적인 여성호르몬이 에스트로젠인데,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사춘기 시절 에스트로젠이 많이 나와 가슴이 커집니다. 성인이 되면서 대부분 줄지만 남은 경우 수술로 해결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여성호르몬이 정상이어도 여유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은 대표적인 남성호르몬 입니다. 아래 논문은 여유증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일어나는 남성호르몬의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라는 논문에 1992년 멕시코 의사인 Villalpando등이 투고한 내용입니다.
논문전체요약
사춘기 여성형유방을 일으킬 수 있는 호르몬 메커니즘을 연구하였는데, 여성형유방을 가진 군(환자분)과 여유증 없는 지원자군(대조군)으로 나눴다. 피검사를 해서 FSH(낭포자극호르몬), LH(황체형성호르몬), PRL(프로락틴), T(테스토스테론),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E2(에스트라디올) 그리고 E1(에스테론)을 조사했다. 뇌하수체 호르몬의 농도에는 차이가 없었는데 예외로 환자군 9명 중 5명에서 테스토스테론이 정상범위를 벗어났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모든 여유증을 가진 환자 군에서 정상범위를 벗어났다.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의 비율은 5.0에서 15.4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반면 대조군 에서는 0.42부터 2.224까지 비교적 일정했다.
도입부
별다른 증상 없는 여성형유방증은 사춘기 남성의 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몇몇 연구에서 여성형유방증을 가진 남자 청소년들이 성 스테로이드호르몬, 성선자극호르몬(gonadotropins) 그리고 프로락틴이 높다는 보고를 했었다. 그러나 일정한 데이터가 제시된 적은 없다. 따라서 저자들은 뇌하수체와 성선호르몬을 분석하셔 생리학적 현상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대상
여성형유방을 가지고 있는 환자 군은 9명으로 12세부터 15세까지 청소년기 였다. 다른 질병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다. 다양한 정도(Tanner 단계 II-V)의 성적 발달 상태를 보였다. 대조 군은 건강한 청소년들로 12세부터 18세까지로 가슴에 만져지는 몽우리는 없었다.
임상적 평가
한 명의 의사가 환자 군과 대조 군 모두 신체검사(이학적 검사, physical examination)를 했다. 만져지는 가슴 몽우리의 수직 가장자리에 두 손가락을 두고 사이 공간을 측정하여 크기를 표시했다.
호르몬 분석
환자 군은 20분 간격으로 4번 피를 뽑았고 대조 군은 한 번만 뽑았다. FSH, LH, PRL 그리고 T, DHT, E2, E1등을 측정했다. 통계적 처치는 two-tailed Student t test로 했다. 측정치가 편차 2배보다 낮을 때 비정상으로 판단했다.
그림 1 환자 군의 성선자극호르몬 농도
결과
환자군 9명 중에서 6명은 Tanner III-IV단계 였고, 한 명은 V 그리고 두 명은 II였다. 가슴의 만져지는 몽우리의 크기는 1-7.5cm으로 다양했다. (표 I)
LH, FSH, PRL, E1, E2의 혈액(장액) 농도는 대조 군의 편차(정상범위) 이내 였다. 다만 8번 환자에서는 LH가 높았고, 9번 환자에서는 FSH-PRL이 높았다.(표 I) 아홉 명의 환자군 중 4명에서 T(테스토스테론)의 농도가 최소한 대조군의 평균치 보다 낮았고,(그림 2) T:DHT 비율은 모든 환자에서, 그리고 T:E2 비율은 아홉 명 중 5명에서 대조군 평균보다 높았다.(표 I) 반면 DHT:E2 비율은 모든 환자에서 항상 낮았다.
그림 2. 여유증이 있는 환자 군에서 안드로젠(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T)과 에스트로젠(E1과 E2)
토의
뇌하수체와 성선호르몬의 농도(circulating level)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에서는 여성형유방을 가지고 있는 환자와 정상인 사이의 호르몬 차이를 보여주는데 번번히 실패했었다. 일부 연구에서는 여유증이 있는 경우 24시간 프로락틴의 농도와 24시간 E2의 절대농도가 증가되어 있음이 보고 되었다. 본 연구에서 여유증을 가지 사춘기 소년들은 성선자극호르몬, 프로락틴, 그리고 에스트로젠의 농도는 일반인과 비슷하지만, 테스토스테론은 정상이거나 높으며,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낮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것의 의미는 delta 4 스테로이드 5 alpha-reductase 활성화가 손상되었다는 의미이다. 말초 목표 조직(예를 들어, 유방조직)에서 일어나는 5alpha-reductase에 의한 테스토스테론의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의 변환이 손상되어있다는 의미이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은 남성의 성적성숙의 중요한 인자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화합물의 농도가 낮은 것은 조직의 활성을 낮추게 되고 결과적으로 호르몬 이상이 생겨 에스트로젠의 활동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연속적으로 가슴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국소적인 현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분자 생물학적 스펙트럼의 분석이 뒤따라야 한다. 여성형유방증 원인에 대한 연구 초기에는(1975년 정도) E2 농도가 높은 것이 유방의 지방조직을 증가시킨다고 연구되었고, 최근에는 아로마테이즈 활성의 국소적인 증가가 그러한 조직에서 증가한 것이 발표되었다.
흥미롭게도, 세포의 에스트로젠 수용체의 비정상적인 증가가 사춘기 여성형유방을 가진 환자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유륜 피부에서 테스토스테론 수용체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본 실험적 과정은 다른 식의 접근 방법이었으므로 다른 보고들과 엄격히 비교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르몬 분석의 신뢰성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이전의 기술과 밀접히 관련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정상 사춘기 소년들의 60%이상에서 다양한 가슴 크기를 보이는데, 감소된 5alpha-reductase 활성도는 선천적 경향보다 효소시스템의 지연된 성숙으로 설명될 수 있다. 더욱이 DHT의 역할에 대한 연구들은 국소적 생물 현상의 이러한 타입에 있어 주의 깊은 연구로 가치 있다.
윤상엽 원장; 호르몬의 변화를 다루는 논문은 때로는 의사들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며 이해하기 힘들 정도로 그 메커니즘이 복잡합니다. 하지만 쉽게 요약하자만 여성형유방이라는 것은 남성의 가슴이 여성처럼 커지는 것으로 여성호르몬의 역할이 커져서 남성 가슴이 커진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의 역할이 커지기 위해서는 반대로 남성호르몬의 역할이 작아져서 상대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본 논문은 바로 그 점을 증명하고자 했습니다. 남성호르몬(안드로젠)의 대표적인 예가 테스토스테론(T)과 그것이 일부 변한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있습니다. 특히 DHT의 농도가 낮게 나오는 것인 여성형유방을 가진 환자들의 특징이라는 것이 본 논문의 주장입니다.
여기서 한발자국 더 나아가 T을 DHT으로 바꾸는 효소가 5alpha-reductase인데 이 효소가 청소년들에서는 덜 발달되어 있어 DHT의 농도가 낮게 측정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논문의 “토의”부분에 나오는 내용들로 추가적으로 여유증을 유발하는 이유 중에는 지방세포에 많이 있는 아로마테이즈라는 효소가 정상적인 남성호르몬을 여성호르몬으로 바꾼다는 것입니다. 여유증이 있는 경우 아로마테이즈가 발달해 있다는 보고입니다.
또한 지방세포에 여성호르몬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인식하는 수용체가 있는데 여유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 수용체도 발달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