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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빡으로 물 먹으민 시염 안돋나. |
(물바가지로 물 마시면 수염 안돋는다.) |
물애기 옷을 막개로 뽈민 애기 놀랜다. |
(갓난아이 옷을 방망이로 빨면 아기가 놀랜다.) |
미운 놈 떡호나 더주곡,우는 놈 혼번 더 또리라. |
(미운 놈 떡 하나 더 주고,우는 놈 한번 더 때리라.) |
밤에 얼래기질 호민 모솝 탄다. |
(밤에 머리 빗으면 무서움 탄다.) |
배갠 세우민 묵은 빗이 돋아진다. |
(배개는 세우면 묵은 빗이 돋아난다.) |
비논 놈안틴 지여사 혼다. |
(비는 놈한테는 지어야 한다.) |
비 온 날 쇠총지 이레 착 저레 착 혼다. |
(비오는 날 쇠꼬리 이리 착 저리 착 움직인다.) |
빈 고래질 호민 숭년 든다. |
(빈 맷돌질 하면 흉년 든다.) |
놈신디 춤밖으민 함박허물 난다. |
(남한테 침뱉으면 큰 종기 난다.) |
놈의 밥사발은 더 높아 뵌다. |
(남의 밥그릇은 더 높아 뵌다.) |
놈의 숭 털민 이녁 숭 된다. |
(남의 흉 내면 자기 흉 된다.) |
몰근 물에 괴기 안논다. |
(맑은 물에 고기 안논다.) |
바른 말 호민 궂댕 혼다. |
(바른 말 하면 궂다고 한다.) |
소리 읏인 고냉이 중이 잡듯. |
(소리 없는 고양이 쥐 잡듯.) |
배보단 배도롱이 크다 |
(배보단 배꼽이 크다.) |
싸움은 짐이 이김이여 |
(싸움은 지는 것이 이김이다.) |
삼년 구뱅에 불효난다. |
(삼년 구병에 불효난다.) |
사둔칫 일에 감 놉습 배 놉습. |
(사돈집 일에 감 놓습 배 놓습.) |
사둔을 호컨 근본을 보라. |
(사돈을 하려면 근본을 보라) |
부시럼질 세민 더 하영 난다. |
(부스럼을 세면 더 많이 난다.) |
불에 지더도 아니탈 팔제. |
(불에 넣어도 아니탈 팔자.) |
도둑은 믿은 딜로 안니간다. |
(도둑은 믿은 데로 안 간다.) |
대청바당도 건너 봐사 안다. |
(대천바다도 건너 봐야 안다.) |
곳지 말랭 혼말은 앞쓴다. |
(말하지 말라고 한 말은 앞선다.) |
가난혼 집 식개 돌아오듯. |
(가난한 집 제사 돌아오듯.) |
가마귀가 놉뜨민 소두리질 난다. |
(까마귀가 날뛰면 쏘개질 난다.) |
걱정이 반찬이민 상발이 무너진다. |
(걱정이 반찬이면 상발이 무너진다.) |
길을 물어보는 제주도 사투리
호쏠 물어보게 마씀.(잠깐 여쭤보겠습니다.) 양,공항더래 가잰허민 어떵 가민 될껀고예. (저,공항으로 갈려고하면 어느쪽으로 가야합니까?) 예,이리옵써,이 길로 쭉 가민양,저기 옛날 기와집 바졈수게 저기우다. (예,이리오십시오.이길로 곧장 가면 저기 옛기와집 보이지요,저겁니다.) 예,고맙쑤다.(예,고맙습니다.) 잘 갑서양.(안녕히 가십시요.) 경허곡,삼성혈 있지 않으꽈?(그리고 삼성혈 있지 않습니까?) 예,이쑤다.(예,있습니다.) 거긴 어떵 가민 될껀고예.(거긴 어떻게 가면 되겠습니까?) 이 남문통 질로 그냥 굳작 올라강양 KAL호텔 있수다. KAL호텔 지낭 동더레만 가민 그엠에 소낭 밭마씀. (이 남문통 길로 그냥 곧장 올라가면 KAL호텔이 있거든요.KAL호텔을 지나서 동쪽으로 가면 한쪽에 소나무밭이 있는 곳입니다.) 경허민 몇 분 걸리면 되코양.(그러면 몇분이나 걸리면 됩니까?) 혼 십분정도 걸리면 될 거우다.(약 십분정도 걸리면 됩니다.) |
물건을 흥정하는 제주도 사투리
곧이 온 사람 멧 멩이우꽈?(같이 오시는 분이 몇 명입니까?) 몬딱 일곱명 이우다.(전부 일곱명 입니다.) 방 몇 개 쓰쿠과?(방은 몇 개나 쓰시겠습니까?) 세 개 마씀.(세 개요.) 이거 호꼼 봅주.(이것 좀 보겠습니다.) 예,하영봅서.(예,많이 보십시요.) 촘 조쑤다.(참좋습니다.) 이건 호나에 얼마 마씀.(이것은 하나에 얼마나 합니까?) 백원 마씀.(백원입니다.) 건양 막 귀헌 거난 호썰 비싸마씀. (그것은 매우 귀한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경 비싸마씀.(그렇게 비쌉니까?) 이거 다섯 개 사커매 호썰만 내령줍써. (이것을 다섯 개 사겠으니 조금만 깎아 주세요.) |
댄서의 순정 <연변 사투리사용한다.>
연변사투리 예) 화장실=변소까이
모자=모재
할머니=아매
할아버지=아바이
늘그이=늙은이//
놀기다=놀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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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허브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허브를 보고 운 사람도 있고 감동을 받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감동 깊게 봐서 벌써 세번째 봅니다.
아이를 키우느라 어머니는 자신이 아픈 몸 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위해 몇년후에 필요한 것들을 다 챙겨났습니다.
먹어도 먹어도 자꾸 배가고파 !
여기까지... 꽉 찼으면 좋겠어.. 여기가 다 없어진 것 같아서....
엄마...다음에도 울엄마할꺼지?
생명은 소중한거예요!! 생명은 뜨거운 사막의 모래시계같은거예요~" 처음처럼 이렇게 말해줄주 알았어요ㅠ
엄마는 맨날 숙제만 내주고, 마음대로 못 먹게해.
우리 엄마가 바보라고 하면 콱 깨물어 주라고 했단말야
허브 영화를 보신분들은 알 수 있습니다.
20세 나이지만 일곱살처럼 행동한다는것을 ... // 선천적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일어날 수 있으니 같은 사람처럼
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달장애의 언어특성은?
1. 정신지체 장애인과 뇌성마비 장애를 가진 사람은 언어로 표현한다. 어휘능력이 부족하다. 한쪽으로만 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언어 재활훈련을 해주어야한다.
2. 언어 발달 장애가 있는 사람은 언어 치료로 발달 시켜주어야한다. 구강구조가 잘 발달되어있지 않기때문에 언어가 발달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에는 학습을 반복해야하며
3. 시각장애인은 입으로 말하고 귀로 듣는다.
4. 청각장애인과 말을 못하는 장애인은 시각 언어인 수화로 말한다.
(몸짓 , 행동) 학습을 시켜 의사소통을 자유롭게 한다.
정신지체 말과언어
말과 언어의 발달은 지적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정신지체인들은 일반인보다 말과 언어에 더 많은 곤란을 보인다. 특히, 음의 대치와 생략같은 조음장애가 자주 발생하고 그들은 구어발달의 지연, 제한된 어휘, 그리고 정확하지 않는 문법사용 등을 포함한 언어장애를 갖는 것이 보통이다. 언어기능과 기술은 정신지체아들이 사회에 완전히 통합되기 위해 극복되어야 할 가장 큰 장애 중의 하나이다(Polloway & Smith, 1982).
생활전반에 관한 반응이 느리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이하의 지적능력이면서 동시에 실생활에서 적응행동상 문제를 두 가지이상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한다. 특히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는 모든 정신지체아동들에게서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나타나는 가장 심각한 적응행동의 문제 중 하나이다.
1. 구문 및 형태론적 특성
경도 정신지체아동들의 경우 전반적인 구문구조의 발달 순서는 일반아동들과 유사하지만, 발달 속도는 더 느린 경향이 있다.
문장 길이와 복잡성도 연령 발달에 따라 증가하며, 문장의 형태와 발달 순서도 일반 아동과 거의 동일한 형태를 나타낸다.
그러나 정신연령이 동일한 일반아동들에 비하면 문장의 길이가 짧고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2. 음운적 특성
조음 및 음운의 발달형태는 일반아동들에게서 나타나지 않는 이탈적 형태라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린 일반아동들에게서나 볼 수 있는 지체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아동들에 비해 조음오류가 많은데, 가장 빈번하게 자음 생략이 나타난다.
조음오류 형태는 일반아동 또는 기능적 조음장애 아동들과 유사하다.
다운증후군 아동들은 지각적 그리고 음향적으로 독특한 음조를 나타낸다.
3. 의미적 특성
일반적으로 동일 정신연령의 일반아동들에 비해 낮은 수용언어 능력을 나타낸다.
낱말의 의미를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예: '차가운'이란 낱말을 온도의 의미로 이해할 수 있지만 '차가운 성격'과 같이 심리적 의미로 이해 할 수는 없다.)
관용어 또는 숙어와 같이 비유적 언어의 사용 및 이해에 어려움을 나타낸다.
4. 화용적 특성
화용적이란 것은 언어의 사회적 사용을 뜻하는데 여기에서 문제점을 나타낸다.
경도의 정신지체에서는 발달 초기 몸짓언어 즉 사물이나 어떤 행동을 요구하거나, 주의를 끌기위한 것들이 지체된다. 중등도 정신지체에서는 더 늦게 나타나고, 심한정신지체에서는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첫 낱말 발화시기는 정신연령에 준하므로 일반아동에 비하여 늦게 나타난다.
전제능력의 습득이 일반아동에 비하여 늦게 일어난다.
주제를 유지하는 능력과 명확한 정보를 요구하는 명료화 능력이 결여된다.
상대방의 정서상태를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반응을 하거나, 대화참여에 소극적인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네이버 참고 http://blog.naver.com/sico98/40023888490
(의사소통장애치료교육 책 참고 학지사
뇌성마비 아동의 이해 책 참고 ∑시그마프레스
정신 지체 참고 신현기 옮김 ∑시그마프레스)
첫댓글 고향이 제주도? 그렇다면 정신지체인들의 언어의특성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