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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05년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길 때 우린 영어도 빼앗겼다 By최재봉.May 23. 2017
왜 우리는 영어가 그토록 안 되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내가 열심히 하지 않아서’라고 대답하며 자괴감에 빠지거나 영어는 원어민과 해야 하는데 원어민과의 노출이 없어서 그렇다던지, 아니면 영어 발음이 안 좋아 그렇다던지 등등 나름대로 너무나 많은 이유와 변명들을 댄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학교에서만 공부한 것만 생각해도 최소 6년은 되고, 초등학교부터 치면 최소 10년은 다들 넘을 것이다. 그리고 원어민과의 노출의 문제는 이미 과거 정부에서 몰입교육이란 이름으로 한 차례 다 실험해 본 일이다. 물론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결론은, 이젠 할 것 안 할 것 다 해본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병으로 치면 이것저것 안 해 본 것이 없는 말기 환자와 같다. 이렇게 된 여러분들께, 필자는 다음과 같이 외치고 싶다.
“당신이 지금까지 영어가 안 되는 이유는 당신 탓이 아니라 조상 탓이다.”
그동안 영어에 지친 당신에게 진정으로 위로가 되는 한마디가 아닌가? 필자는 수년 동안 엄청나게 많은 강의를 진행해 왔다. 강의 대상자들도 나이, 성별, 학벌, 직업과 상관없이 다양한 대상들을 만나왔다. 때로는 저런 정도의 학벌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 왜 영어를 못할까? 내가 되려 이상하게 느낄 정도의 사람들도 많이 만나왔다. 그 모든 분들께 외쳐왔던 첫마디가 바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당신 탓이 아니라 조상 탓이다"란 한 마디였다.
정말이다. 진실이다.
여러분을 단지 기분 좋게 해 주려고 필자가 하는 말이 아니다.
자~ 이제 찬찬히 그 이유를 살펴보자. 모든 병이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병을 고칠 것 아닌가? 오늘 우리는 영어라는 병을 고치기 위해, 먼저 병의 원인을 찾아보고자 한다.
정말로 여러분이 영어가 안 되는 이유는 조상 탓이다. 우리 조상이 영어와 관련되어 무슨 욕먹을 짓을 했단 말인가? 그건 바로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긴 일 때문이다.
" 1905년 나라를 일본에게 빼앗긴 순간 우리는 올바른 영어 교육 또한 일본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을사늑약 조약 체결 이후, 외교권 박탈과 일제 통감부 설치, 일제에 의한 교육제도 개편으로 인해 이 땅에는 듣고 말하는 진정한 영어는 사라지고, 일본인 교사가 가르친 영어 수업에서는 단지 영어를 한국어나 일본어로 번역해 내는 영어만 존재했었다.
영어 자체를 원어민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영어를 듣고 만들어 내는 방식대로 영어를 배운 것이 아니라, 영어를 언어 배열 순서 측면에서 정반대에 가까운 한국어나 일본어로 번역해 내는 독해 공부만 강요받았을 뿐이었다. 그렇게 배운 영어는 말 한마디 제대로 할 수 없는 벙어리, 귀머거리 영어가 되었고 그로 인해 조선학생들의 어학 능력은 빠르게 퇴보해 갔었다.
그동안 왜 전 세계에서 한국, 일본 이 두 나라만 유독 영어를 못하는지 궁금하지 않았는가?
이제 그 이유를 알게 된 것이다. 1905년 우리가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면서 두 나라는 동일한 벙어리, 귀머거리 영어를 함께 나눠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 왜 이렇게 일본의 영어는 말하기, 듣기, 쓰기를 등한시 한 번역식 영어가 된 것일까? 그 시작은 19세기 메이지 유신 때부터 시작된다. 서구의 문물을 빠르게 습득하고 싶었던 일본의 지배층은 다음과 같은 길을 선택한다.
“정부 기관 내에 ‘번역국’을 설치하고, 서양 근대 기술문명의 모든 성과들을 빠짐없이 번역하여 국민들에게 보급하라!”
1854년 메이지유신 때부터 일본에서는 빠른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서양 것으로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만연했다. 이에 따라 서양 근대 기술의 모든 성과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번역하여 빠르게 보급하는 번역은 강력한 근대화의 도구로 여겨졌다. 따라서 일본의 본격적인 근대화 과정에서 번역은 단지 외국 문물을 받아들이는 수단이 아닌, 국가생존 전략이요 프로젝트였다.
결국 일본에서의 영어는 원어민과 소통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일본어로 번역을 하기 위한 대상이 되었고, 번역이 영어 공부의 핵심이 되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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