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어떤 분이세요?
귀납적 성경공부 이론 및 실제
귀납적 성경공부
1. 시중에 많은 성경공부 교재가 있지만, 막상 내가 도와야 할 회중을 위한 성경공부는 많지 않다. 자신이 직접 회중들을 위하여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귀납적 성경공부방법을 추천하고 싶다.
2. 귀납적 성경공부란 평신도들을 위하여 단순하게 성경연구를 인도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인도자가 준비하지만, 창여자들이 함꼐 성령의 간구를 통하여 메세지를 완성해 가는 성경연구라고 볼 수 있다.
3. 이 방법은 주석에 의지하지 않고 성경공부를 인도할 수 있고, 간단한 설교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4. 귀납적 방법은 관찰, 해석, 적용 세가지의 순서로 연구할 수 있다.
5. 관찰을 위한 방법 1) 관찰의 핵심은 본문에 무엇이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2) 본문 한 절을 반으로 나누어 반을 질문으로 하고 반을 대답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본문이 너무 길 경우 적절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해석: 관찰된 내용중에서 본문의 의미를 생각하는 것이다. 본문을 벗어나는 질문은 자제하고, 관찰에 의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7. 적용: 어떤 사람이 본문에 따른 실천을 할 수 있을지 대상을 정하고, 삶을 함께 나눌만한 질문을 만든다.
8. 성경공부하는데 약 1 시간, 마지막 적용을 하는데 약 30분 정도가 필요하다. 적용에 더 시간을 낼 수 있고, 나의 경우 교회에서 청년을 위해서는 1시간 반, 성년을 위해서는 단축하여 적용을 줄여 한시간 정도 인도하기도 한다.
9. 관찰은 성경을 그대로 읽으면 나오는 것이므로, 간단하게 답하게 하고, 해석은 인원수를 적절히 조절하여 팀별로 토론하여 발표하게 한다. 인도자는 회원이 발표한 후에 심층 발표할 수 있다.
10. 인도자가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회중들이 연구한 토대 위에 인도자가 조금 더 인도함으로 토론자 중심의 성경공부 방법이 된다.
11. 적용을 충분히 활용하여 삶을 나누면 매우 은혜로운 시간이 된다. 중요한 것은 훈련을 통해 적절한 문제를 만드는 연습이 필요하다.
12. 절대로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그냥 사용하면 안된다. 인도자가 회원을 고려하여 수정하면서 다시 만들어야 한다. 이해되지 않는 질문은 과감하게 생략한다.
13. 이에 대한 깨달음이 더 있다면 덧붙여 주세요.
- 장로회신학대학교 배정훈 교수님의 글 - |
복음이란 무엇인가(롬 1장 1~7절).hwp
복음의 정의 (롬 1:1~7절)
※ 로마서 1장 1-7절을 읽고
Ⅰ. 본문관찰
1. 바울이 자신을 소개하는 세 가지 내용은?(1절, 5절)
2. 복음은 누구에 관한 것인가?(2절)
3. 복음은 성경에 누구를 통해서 미리 약속하셨나요?(2절)
4. 하나님의 아들은 육신으로는 누구의 혈통으로 나셨나요?(3절)
5.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사 누구의 아들로 선포되셨나요?(4절)
6. 복음은 한 마디로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2절 상반절과 4절 하반절)
7. 바울은 누구로 말미암아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았나요?(5절 상반절)
8.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은 이유를 바울은 무엇이라 말씀하나요?(5절)
9. 로마에 있는 믿음의 사람들은 누구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었나요?(6절)
10. 바울은 로마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은혜를 받았다고 하나요?(7절)
Ⅱ. 의미해석
1. 바울이 1절과 같이 자신을 소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행26:1-23 참조).
2. 왜 주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이 될 수 있을까요?
Ⅲ. 적용
1.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종입니까? 종이 되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서로 이야 기 해 봅시다.
2. 내게 있어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복음이 된 이유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 해 봅시다.
과제 2. 창조와 구원의 역사 (겔 37:1~14절)
Ⅰ. 본문에 계시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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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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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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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게 주시는 교훈 혹은 마음에 가장 와 닿은 구절 및 단어는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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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하나님께서 위와 같은 교훈 및 감동을 주셨다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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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본문에 계시된 하나님과 내게 주시는 교훈을 어떻게 삶 가운데 적용할 수 있을까요?
하나님 앞에서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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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주시는 교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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