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은평구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도입해주십시오
1. 구민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귀 은평구청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최용기 소장)>는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 참여하여 자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자립생활 관련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인에게 차별적인 사회 환경을 변화시켜 나감으로써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과 동등한 삶과 권리를 옹호하여 장애인의 완전한 평등과 사회참여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장애인운동단체입니다.
3. 다름이 아니라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18년 10월 1일 은평구청 앞에서 은평구 장애인정책제안 릴레인 1인 시위 선포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0월 2일부터 31일까지(평일 20일간) 한 달간 20가지의 매일 다른 내용의 장애인정책을 제안하고 알리는 릴레이 1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그 4번째로 장애인·노약자 서울시(은평구)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도입해주십시오 관련 정책을 제안합니다.
5. 현재 은평구에는 21,320명(2018년 1월말 기준)의 장애인이 살고 있습니다. 특히 은평구는 서울시에서 노인구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이며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서울 자치구 중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은평구 무료셔틀버스는 어르신들이나 장애인이 이용하기에는 불편함과 안전상에 문제가 많습니다.
6. 김미경 구청장님! 현재 대중교통인 시내버스도 저상버스로 교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상버스는 바닥이 낮고 출입구에 계단이 없는 버스로 기존 버스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든 교통약자들의 이동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의 시내버스나 셔틀버스는 승하차 출입문이 높은 계단으로 되어 있어 어르신이나 장애인들이 매우 불편하고 힘들게 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저상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7. 김미경 구청장님! 2015년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서울시에서 최초로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를 초저상버스로 도입해 운행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에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로 초저상버스를 도입해 장애인들과 어르신들의 버스 이용 시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성동구는 장애인들과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8. 김미경 구청장님! 저상버스는 승하차 출입문 높이를 보도와 맞추고 계단을 없애 휠체어를 탄 장애인 등 교통약자 승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버스입니다. 이처럼 저상버스는 교통약자 모두를 위한 교통수단으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이라는 원래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운행되어야 합니다.
9. 김미경 구청장님!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강북구, 성동구, 용산구, 영등포구 등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교체하여 운영하고 있어 지역에 살고 있는 어르신들과 장애인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는 버스라고 합니다.
10. 이에 장애인과 노인인구가 가장 많은 은평구에서도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도입하여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하여 운행할 수 있도록 장애인·노약자 서울시(은평구)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도입해주실 것을 제안하며 그에 따른 사회적 지속가능한 발전(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예산 등의 답변을 요구합니다. 끝.
첫댓글 우리 구 장애인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문의하신「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를 저상버스로 교체 요청 건」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현재 우리구에서 운영중인 장애인·노약자 무료셔틀버스는 총2대로 사용 연한이 1~2년 남아있으며, 사용 연한이 도래하는 2020년과 2021년에 순차적으로 저상버스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저상버스 구입비(소요예산)는 2억5천만원 정도로 시비 50%, 구비 50%로 집행될 예정이며, 교통약자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추가장비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귀하의 좋은 의견에 감사드리며, 기타 더 궁금하신 사항은 은평구 어르신복지과(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