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 훈 |
높은 꿈을 가지고 맑은 마음으로, 푸르고 건강하게 자라는 어린이 |
산내들의 어린이상 | ||
창의적인 어린이 |
이웃과 함께 하는 어린이 |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
2. 산내들 생태어린이집의 운영방침
1) 자연과의 친숙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구성한다.
바깥놀이나 산책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자연과 자주 접하고 자연물을 이용해서 교실수업과 연계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자연과의 친숙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2)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
놀이는 유아들에게 있어서 학습의 도구이며, 교사는 발달에 적합한 놀이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촉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유아의 발달을 지원한다.
3) 각 개별유아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는 분위기를 마련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있어서 주체적인 인간이 되도록 지향한다.
각 유아의 개별성과 발달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해 주는 교육환경을 추구한다.
4) 올바른 자녀양육과 유아지도를 위한 가정연계 및 부모상담을 통해 건강한 유아정서발달을 도모한다.
건강한 가정에서 유아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적절한 부모상담 및 교육을 실시하고, 아동발달과 아동행동문제에 대한 지원을 위해 어린이집이 함께 노력한다.
5) 유기농 먹거리 중심의 영양식단운영과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어린이로 육성한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운동을 전개하고 어린이집에서도 유아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힘쓴다. 우리 원은 국내산 한우, 무항생제 1등급달걀, 유기농 밀가루를 사용하고 있으며 수도권 생태유아교육공동체(www.ecokid.org)의 회원어린이집으로서 유기농 식자재를 공급받기도 한다.
3. 산내들 생태 어린이집 안내
1) 원아현황
만2세반(4세) |
만3세반(5세) |
만4세반 (6세) |
만5세반 (7세) |
전체 | |||
반 명 |
햇살반 |
샘물반 |
바다반 |
새싹반 |
하늘반 |
우주반 |
- |
교 사 수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1명 |
6 |
아 동 수 |
9명 |
9명 |
14명 |
15명 |
17명 |
13명 |
76 |
2)보육실 소개
층별 용도 |
1층 |
만2세-만3세 보육실화장실 |
2층 |
만3세 보육실, 화장실 | |
3층 |
만4세보육실-만5세보육실, 화장실 | |
4층 |
원장실, 교사실, 자료실, 주방, 화장실 | |
지하 |
강당, 화장실 | |
실외 |
놀이터1, 놀이터2, 텃밭, 창고 |
3) 운영 시간
평 일 |
토요일 |
휴원일 |
08:00 ~19:00 |
07:30 ~ 15:30 |
법정휴일 |
※ 3시: 1차 귀가
4) 일과 구성(표참고)
4. 산내들 생태 어린이집의 핵심 프로그램
★ 생태유아교육지향
산내들 어린이집은 생태유아교육을 지향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우주 만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하나의 커다란 순환체계이며 공존공생하는 하나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공동체임을 핵심가치로 하고 있다.
★ 공동체 중심교육
유아교육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개성 존중과 능력 신장 뿐 아니라, 공동체의식의 함양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경쟁보다는 함께 어울려서 이루어 내는 힘이, 혼자의 힘보다는 여럿의 힘이 더 강하고 크고 의미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하는 교육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머리․가슴․손이 조화된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간 |
활동명 |
활동내용 |
7:30 ~ 9:30 |
등원 및 소지품 정리 |
․ 등원하기 ․ 종일반 교실에서 교육방송 시청하기 ․ 교실로 이동하여 소지품 정리하기 (8:30~)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9:30 ~ 10:10 |
자유선택활동 |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10:10 ~ 10:40 |
간식먹기(영양죽) |
․ 간식을 먹고 정리하기 |
10:40~ 11:10 |
대소집단활동 |
·이야기 나누기, 동화, ․ 주제에 맞는 활동(언어, 조작, 미술, 수, 과학, 게임 지도) |
11:10~ 11:40 |
바깥놀이 대근육 활동 |
․ 날씨에 따라 실외놀이를 하거나, 교실에서 대근육 활동(체조, 게임, 신체표현 등)하기 |
11:40 ~ 12:00 |
화장실 다녀오기 |
․ 화장실을 다녀온 후 손씻기, 점심식사준비 |
12:00 ~ 12:50 |
점심먹기 및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책읽기 |
․ 점심 먹고 양치질하기 ․ 책읽기 ․ 날씨에 따라 실외(실내)에서 자유롭게 놀이하기 |
12:50 ~ 1:20 |
특별활동 (4세는 1시간 낮잠) |
․ 영어 ․ 해피뮤직(4․ 5세) ․ 유아체육 ․ 국악(6․ 7세) (4세는 1시간 낮잠-특별활동 오전) |
1:30 ~ 2:30 |
자유선택놀이 |
․ 영역별(음률, 수조작, 과학, 언어, 역할영역) 자유선택놀이 |
2:30 ~ 2:50 |
간식 및 동화듣기 |
․ 간식을 먹고 정리하기 ․ 가방을 챙기고 용모를 단정히 하기 ․ 동화듣기(책읽기) |
2:50 ~ 3:00 |
1차 귀가지도 |
․ 귀가하기 ․ 보호자와 유아의 하루 일과에 대해 대화 나누기 ․ 책을 읽거나 교육방송 시청하기 |
3:00 ~ 4:00 |
방과후 특강 및 종일반 유아 낮잠·휴식 |
․ 미술, 키크기 체육, 레고, 발레 등 방과후 특강 |
4:00 ~ 4:20 |
화장실 가기 및 종일반교실이동 |
․ 화장실 |
4:20 ~ 4:50 |
간식먹기 |
․ 종일반 유아 간식 |
4:50 ~ 6:00 |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2차 귀가지도 |
각 영역에서 준비된 여러 활동들을 유아가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기 |
1) 텃밭 가꾸기
텃밭에 상추, 방울토마토, 호박 등의 채소를 기르면서 계절의 변화와 식물의 성장과정을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자연의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 유아들이 참여하는 활동은 씨앗뿌리기, 잡초 뽑아 보기, 열매따기, 성장과정 관찰하기 등으로 진행된다.
2) 세시풍속 프로그램
절기별 세시풍속에 따른 활동을 교육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절기와 관련한 풍습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요리활동, 놀이, 유래알기, 먹거리 나누기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월 |
해당절기 |
세시풍속 |
주요활동 |
4월 |
입하 |
연등놀이, 탑놀이 |
텃밭고르기 활동, 쑥버무리 요리하기 |
5월 |
단오 |
창포물에 머리감기, 씨름, 줄다리기 |
단오의 풍습이해알기, 줄다리기, 씨름하기 , 수리취떡 먹어보기, 쑥포프리 만들기 |
6월 |
삼복,유두 |
풀베기시합, 비석치기, 멍석말이 |
여름과일, 삼복에 먹는 음식알기, 삼계탕 먹기, |
7월 |
칠월칠석, 백중 |
백중놀이 |
칠월칠석의 유래듣기. |
3) 매일 산책 및 바깥놀이 하기(표 산책프로그램 예시참고)
우리원은 매일 산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산책활동은, 단순히 유아들과 주변을 산책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늘, 바람, 비, 나무, 꽃, 돌, 흙, 동물, 자신과 자연과의 관계 등을 체계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교사가 이를 이끌어 주고자 노력한다.
냄새 맡고 만져보고, 들어보는 등의 오감체험 및 자연물 관찰하기, 자연물을 가지고 실험해보기, 자연물을 이용하여 놀기 등의 과정을 통해 유아가 자연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고 경험적으로 느끼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심미적 감각을 기르고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도모한다.
4) 책읽기 프로그램
★ 책 읽기프로젝트
도서대여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매일 교사가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정하여 독서지도를 진행하고 있다. 매주 약 4권의 새로운 도서를 접하며 1년이면 약 190여권의 책을 읽을 수 있다.
★ 동극을 통한 언어표현활동 강화 (표 동화를 통한 언어표현활동 예시참고)
우리 원은 매월 한 권의 동화를 선정하여 동극활동을 통해 유아의 언어표현활동을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인지발달수업과 연계한다. 동극은 언어를 이용한 감정표현을 돕고 자아개념 및 타인조망능력을 발달시키며 또래간 협동심을 돕는 장점이 있다. 동극의 교육적 가치는 ▶ 첫째, 의사소통 및 이해력 증진 ▶둘째, 상상력.논리적 사고.창의성 발달 ▶셋째, 긍정적 자아개념 및 협동심 배양▶넷째, 사회적 가치에 대한 학습 ▶다섯째, 감정이입의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계 절 |
영 역 |
활 동 내 용 |
활 동 목 표 |
여
름 |
오감체험 |
1. 비오는 날 산책하며 비소리 듣기 |
1.오감체험을 통한 자연물의 이해 2.자연물의 심미적 느낌알기 |
2. 해바라기씨 맛보기 | |||
3. 나무에 기대어 자연의 소리 듣기 | |||
4. 통속에 있는 자연물 알아맞히기 (흔들어 보기, 만져보기, 냄새맡기등) | |||
관찰 |
1. 물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찾기 |
물과 사물의 속성이해 | |
2. 손수건에 꽃물, 나뭇잎물들이기 |
식물의 속성이해 | ||
3. 뿌리모양 이름 붙이기 |
식물의 다양한 뿌리모양에 대한 이해 | ||
4. 바위밑에 사는 곤충 찾기 |
다양한 곤충에 대한 지각을 높임 | ||
실험 |
1. 흙에 물을 부어 진흙으로 만들기 |
사물의 변화이해하기 | |
2. 배 띄워보기 |
물의 속성이해 | ||
3. 물 분수만들기 | |||
놀이 |
1.꽃시계 만들기 |
유아심미적 감각강화 | |
2.꽃,돌등을 몸으로 표현하고 알아맞추기, |
창의적 표현과 상상력 증진 | ||
3. 자연물로 만들기 (조형) -나뭇잎으로 슬리퍼 만들기 - 나뭇잎과 가지를 이용하여 우리동네 만들기 - 강아지풀로 할아버지 수염놀이 |
소근육, 인지발달 | ||
가
을 |
오감체험 |
1.통속에 있는 자연물 알아 맞히기 (흔들어 보기, 만져보기, 냄새맡기등) |
1.오감체험을 통한 자연물의 이해 2.자연물의 심미적 느낌알기 |
2.큰 나무 안아보기 | |||
3.나뭇잎눈이 내려요- 낙엽뿌리기 놀이 | |||
4. 낙엽냄새맡기 | |||
5. 봉숭아 물들이기 | |||
관찰 |
1. 자연물 찾기 -가장 빨간 나뭇잎 찾기 -교사가 제시하는 것과 비슷한 모양의 자연물 찾기 |
놀이를 중심으로 한 자연관찰능력 발달 | |
실험 |
1.돋보기로 나뭇잎 태워보기 |
식물의 변화 알기 | |
2.나뭇잎 책갈피에 넣어서 말리기 | |||
놀이 |
1. 꼬리잡기 게임 |
자연친화적 활동을 통한 정서순화 | |
2. 나무이름 짓기 놀이 |
창의성,언어표현력 발달 | ||
3. 자연물로 만들기 - 은행잎으로 여우만들기 - 나뭇잎으로 부엉이 만들기 |
소근육, 인지발달 |
월/주제 |
선정도서 |
활동목표 |
주요활동 팁 |
<4월> 봄 |
코를 킁킁 |
동화를 듣고 내용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하기 |
동화동극을 처음 시작하는 달은 언어로 표현하는 연습만을 한다 |
<5월> 나와 가족 |
곰 사냥을 떠나자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가족구성원들이 곰을 잡으로 가는 과정을 리듬감있게 표현한다. 2. 실외바깥놀이활동에서 좀 더 큰 동작으로 동극을 활용함 |
<6월> 색과 모양 |
둥글둥글 둥글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수박, 번개, 비, 우박등의 역할을 정하여 간단한 대사를 즉흥적으로 이끌어 낸다 2. 하고 싶은 역할과 관련한 미술활동 연계 3. 막대동극으로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들끼리 다시 재현해 볼 수 있도록 유도 |
<7월> 동물 |
누가 내머리에 똥쌌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네가 내 머리에 똥쌌지?/ 아니, 내가 왜? 라는 반복언어 사용 2. 동물의 다양한 똥의 특징과 관련한 활동으로 연계 |
<8월> 여름 |
10가지 셀줄 아는 아기염소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동극을 수세기의 기초를 익힘 2. 수세기 확장수업으로 연계함 |
<9월> 우리동네 |
장바구니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시장을 보러 가면서 나오는 다양한 등장인물의 특징을 최대한 살린다. 2. 우리동네에서 시장보기 활동으로 연계 |
<10월> 가을 |
커다란 무 동극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야 나 좀 도와줘” 라는 반복언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2. 가을에 수확하는 농작물에 대해 알기 3. 야채도장 찍기 등 미술활동으로 전이 |
<11월> 탈것 |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야 나 타도 되니?”라는 반복언어 사용 2. 다양한 탈것에 대해 알기 |
<12월> 겨울 |
장갑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장갑속에 누가 살고 있니?라는 반복언어 사용 2. 공동작업- 대형장갑꾸미기 |
<1월> 우리나라와 명절 |
팥죽할머니와 호랑이 |
동화를 듣고 극으로 표현하기 |
1. 우리나라 전통용품에 대한 소개 및 견학 등과 연계 2. 동지에 먹는 팥죽(세시풍속)과 연계수업- 새알심 만들기, 팥죽먹어보기 |
5) 산내들 연간 행사(2010년 기준)
일 시 |
활동명 |
관계기관(장소) |
대상 |
3월 |
봄동산 견학 |
산내들 산책로 |
전체영유아 |
4월 |
서울우유견학 |
서울우유 안산공장 |
6, 7세 유아 |
유기농 치즈 만들기 |
신우유업 관계자 기관방문 |
4, 5세 유아 | |
어린이건강교실 |
수지보건소 |
6, 7세 | |
5월 |
어린이날 운동회 |
수지체육공원 |
전체영유아 |
딸기농장체험(봄소풍) |
이천딸기농장 |
전체영유아 | |
6월 |
사랑의 동전 모으기 |
사회복지 법인 정다우리 |
전체영유아 |
소방서견학 |
용인 소방서 수지119안전센터 |
전체영유아 | |
가족등반 |
광교산 등산코스 |
전체영유아 | |
인형극관람 |
분당괜찮은 홀 |
전체영유아 | |
7월 |
수자원 공사 |
수지 수자원 공사 |
7세 |
밤토실도서관 |
분당구 고기동 |
전체영유아 | |
신나는 여름프로젝트 |
어린이집 마당 |
전체영유아 | |
여름캠프 |
어린이전용캠프장 |
전체영유아 | |
8월 |
쌍용자동차 정비공장 견학 |
수지구 동천동 |
6세유아 |
산내들 작은 음악회 |
차량기사 선생님의 기타연주 |
전체영유아 | |
성교육 |
어린이성교육체험관 ‘뭐야’ |
6, 7세 유아 | |
에너지 관리 공단 |
에너지 관리 공단 (녹색 에너지 체험관) |
전체영유아 | |
산수유차 만들기 |
어린이집 앞 산수유 나무 |
7세유아 | |
탄천수영장 물놀이 |
탄천 수영장 |
전체영유아 | |
9월 |
민속촌 견학 |
용인시 처인구 |
전체영유아 |
가든파티 |
어린이집 앞마당 |
전체영유아 | |
10월 |
밤줍기행사 |
어린이집 앞 밤나무 |
전체영유아 |
가족소풍 |
이천 자연나라 |
전체영유아 및 가족 | |
11월 |
고구마 캐기 |
용인시 처인구 |
전체영유아 |
노인시설방문(사랑의 집) |
수원시 연무동 |
5세 | |
우주박물관 |
분당구 고기동 |
6, 7세 | |
12월 |
불우이웃바자회 |
산내들 앞마당 |
전체유아 |
산타 잔치 |
산내들 어린이집 |
전체유아 | |
1월 |
약물안전교육 |
지역사회약국 방문 |
전체영유아 |
2월 |
초등학교견학 |
동천 초등학교 |
7세 유아 |
6) 특기수업안내
프로그램명 |
주요특징 및 대상 |
내 용 |
영어 |
주 4회,/4-7세 |
· 영어강사파견. · 월 교재, 멀티 및 오디오 CD제공 |
놀이과학 |
수업자료/ 5-7세 |
·수업시간에 교사가 진행함 |
체육 |
주 1회/ 4-7세 |
·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여, 유아체육, 태권도, 검도, 난타 등의 수업진행 · 체육교사 파견 |
유리드믹스 |
주 1회/ 4-5세 |
· 음악을 듣고 다양한 악기를 이용하여 스스로 표현하며 음악의 기본이 되는 리듬을 몸으로 느껴보고, 여러 장르의 음악을 접하여 감성을 풍부하게 함 · 전문강사 파견 |
국악 |
주 1회/6-7세 |
· 사물놀이(우리장단)/ 민요, 국악동요(춤사위율동) 등의 수업 진행 · 전문강사파견 |
독서표현 -오르다첫발견 |
수업자료/4-5세 |
· 제공된 도서를 중심으로 한 수, 언어, 미술등의 통합활동 |
독서표현 -북아트 |
독서, 논술중심/ 6-7세 |
· 주어진 도서를 중심으로 자신만의 책을 완성하면서 창의력과 표현능력을 증진시킴 |
수, 한글 |
학교진학준비활동지 / 7세 |
· 매일 가정과 원에서 10분 정도를 투자해서 할 수 있도록 꾸며진 학습지 · 유아개별진도체크하여 유아수준에 적합한 교재제공, 교사와 교재매니저가 지도 및 관리 |
5. 입학금 및 보육료
입학금 (신입생) |
100,000원 |
체육복(동복), 가방, 도시락, 죽그릇, 수첩 및 유아보험료 포함 |
구분 |
4세 |
5세 |
6세 |
7세 |
교육비 (용인시 고시액 적용) |
286,000원 |
275,000원 |
253,000원 |
253,000원 |
수혜성 경비 (용인시 고시액 월 150,000원) |
93,000원 |
106,000원 |
116,000원 |
120,000원 |
차량비 (차량미이용자는 제외됨) |
25,000 |
25,000 |
25,000 |
25,000 |
계 (월 교육비) |
404,000원 |
406,000 |
394,000 |
398,000 |
종일반 간식비 |
50,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