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종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인간은 역사상 가장 중대한 결정을 내리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에 따라 지구에 있는 생명체들의 진로는 전면적으로 바뀔 것이다.
생명은 40억년 전 출현하여 자연선택 법칙의지배를 받아왔다.
바이러스든 공룡이든 모두 자연선택 법칙을 따르면서 진화했다.
아무리 이상하고 특이한 형태라도 생명은 언제나 유기체라는 한계에 묶여 있었다.
선인장이든 고래든 모두가 유기화합물로 만들어졌다
이제 인간은 과학을 통해 자연선택을 지적설계로 대체하고,
유깇가 아닌 생명을 만들기 시작할지 모른다.
과학은 자연선택으로 빚어진 유기적 생명의 시대를
지적 설계에 의해 빚어진 비유기적 생명의 시대로 대체하는 중이다.
특히 오늘날의 과학은 우리에게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재설계할 수단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역사 과정 동안 수많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혁명이 존재했지만 인간 그 자체는 변하지 않았다.
우리는 신라시대나 고대 이집트 시대 선조들과 여전히 동일한 몸과 마음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사회와 경제뿐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도
유전공학, 나노기술, 뇌기계 인터페이스에 의해 완전히 바뀔 것이다.
몸과 마음은 21세기 경제의 주요한 생산물이 될 것이다.
심지어 죽음조차 완전히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역사 과정을 통틀어 죽음은 언제나 형이상학적 현상으로 인식되었다.
우리가 죽는 것은 신이, 우주가, 대자연이 그렇게 규정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죽음을 혹시라도 물리칠 수 있는 것은
오직 그리스도 재림 같은 모종의 거대한 형이상학적 몸짓뿐이라고 사람들은 믿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우리는 죽음이 기숙적인 문제라고 재정의 하였다.
매우 복잡한 문제이긴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
과학은 모든 기술적 문제에 모종의 기술적 해결책이 있다고 믿는다.
이제 우리는 죽음을 극복하기 위해 예수나 부처를 기다릴 필요가 없다.
전통적으로 죽음은 사제와 신학자의 전공이었지만 오늘날 이 분야를 공학자들이 넘겨받았고,
실험실의 괴짜 연구자 두 명이 이를 해결해낼 수도 있다.
2년 전 구글은 '캘리코'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는데,
그 회사의 목표는 '죽음'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런 기술적 혁신은 거대하고 새로운 기회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위험을 낳을 수도 있다.
이를 낙관하거나 비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우리는 현실주의자가 되어,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과학이지 공상과학 소설이 아니다.
그리고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기 시작해야 할 가장 적당한 시기다.
이와 비교한다면 각국의 정부나 시민들이 걱정하는 여타의 문제들은 아주 사소하다.
물론 글로벌 겨제 위기, 테러단체 '이슬람 국가(IS), 남중국해의 긴장 등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긴 하지만
그 중요성은 '인간강화(Human enhancement)'라는 문제와 비교하면 새 발의 피다.
생명의 미래에 관한 우리의 결정은
지금껏 시장의 맹목적인 힘과 덧없는 유행이 좌우해 왔다.
우리는 무모한 소비에 열중한 나머지 우리 행성의 많은 부분을 파괴하고 있다.
각국 정부가 다음 선거보다 더 먼 미래를 내다보는 일이 드문 상황에서 말이다.
나는 이 책이 독자 스스로 '우리는 누구인가, 어디에서 왔는가,
어떻게 해서 이처럼 막대한 힘을 얻게 되었는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한다.
나는 또한 이 같은 이해 덕분에
생명의 미래에 대해 우리가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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