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집대허공장보살소문경 제2권
[정진바라밀다를 허공처럼 닦는 것]
“선남자여, 보살이 정진바라밀다를 허공처럼 닦는 것이란 어떤 것인가?
보살은 정진바라밀다를 허공처럼 닦아 네 가지 법을 성취하느니라.
이른바 그 네 가지 법이란,
첫째 자신의 선근(善根)을 부지런히 닦는 것으로 일체의 법을 아직 성취하지 못했음을 알기 때문이고,
둘째 모든 부처님께 큰 공양을 올리는 것으로 여래의 몸이 평등함을 분명히 알기 때문이며,
셋째 항상 유정들을 성취시키는 것을 좋아하는 것으로 유정들이 깨달음을 얻지 못했음을 알기 때문이고,
넷째 모든 부처님으로부터 바른 법을 받아 지니는 것으로 그 법을 싫어하거나 여의지 않기 때문이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이 정진 바라밀을 허공처럼 닦아 네 가지 법을 성취하는 것이니라.
다시 선남자여, 보살은 정진바라밀다를 청정이 닦아 여덟 가지 법을 성취하느니라.
이른바 그 여덟 가지 법이란,
첫째 몸을 장엄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몸이 그림자와 같아서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고,
둘째 말을 장엄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말이 이슬과 같아서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며,
셋째 마음을 장엄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여 선정을 성취하는 것으로 그 마음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고,
넷째 모든 바라밀을 갖추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반복하여 닦는 것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생각하기 때문이며,
다섯째 일체 보리의 법을 성취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보리의 성품과 모습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생각하기 때문이고,
여섯째 일체의 불국토를 청정하게 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불국토가 허공과 같아서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며,
일곱째 일체의 들은 것을 다 받아 지니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들은 법이 메아리와 같아서 끝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고,
여덟째 일체의 부처님 법을 성취하기 위해 부지런히 정진하는 것으로 그 모든 법계가 평등한 한 가지 상(相)이어서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음을 알기 때문이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이 정진바라밀다를 청정이 닦아 여덟 가지 법을 성취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보살에게는 또 두 가지 정진하는 법이 있으니,
가행(加行) 정진과 한제(限齊) 정진이 그것이니라.
가행 정진으로써 몸ㆍ입ㆍ뜻을 채찍질하는 것은 그 일체의 선한 법을 수습하되 거기에 집착하지 않고 얻을 것이 없음을 관찰하기 때문이고,
한제 정진으로써 마땅히 머물러 드나들지 않는 것은 가고 오는 것 없이 법계에 수순하여 허공처럼 얻을 것이 없음을 관찰하기 때문이니라.
다시 말하면, 저 허공이 물질이 없이 모든 유정들의 일을 성취시켜 주는 것처럼, 보살의 정진이 일체의 부처님 법에 의지하여 유정들의 일을 성취시켜 주는 것도 그러하니라.
또 허공이 일체의 색상을 다 거두어들이는 것처럼, 보살의 정진이 일체의 유정들을 다 거두어들이되 그 모든 소견을 여의는 것도 그러하니라.
또 허공이 일체의 초목을 다 길러내되 머묾과 집착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정진이 일체의 부처님 법을 길러내되 나[我]라는 견해에 집착하지 않는 것도 그러하니라.
또 허공이 일체의 처소에 두루 편만하되 동요함이 없는 것처럼, 보살의 정진이 일체의 선한 법에 두루 편만하되 흔들리는 모습이 없는 것도 그러하니라.
또 허공이 갖가지 물질을 평등하게 나타내는 것처럼, 보살의 정진이 유정들을 위해 갖가지 일을 평등하게 닦되 얻을 것이 없음을 아는 것도 그러하니라.
선남자여, 이것이 바로 보살이 정진바라밀다를 허공처럼 닦는 것이니라.”
그 때에 세존께서는 다시 게송을 읊어 말씀하셨다.
용맹하게 정진의 힘을 내어
몸과 목숨과 재물을 아끼지 않고
위덕(威德)의 큰 보리를 갖추어야만
모든 유정을 이롭게 할 수 있느니라.
전생부터 닦은 온 그 공덕을
항상 닦되 싫증을 내지 않으며
모든 유정들을 해탈시키고자 하여
모든 여래에게 항상 공양하느니라.
한량없는 불국토를 다니면서
일체의 마군을 다 항복 받고
일체 인민들에 보시하기를 좋아하되
항상 이 청정한 계율을 옹호하느니라.
자비로운 모습과 생각이 상응하여서
모든 선근(善根)을 부지런히 모으고
한량없는 선정에 들어가기 위하여
큰 지혜로써 이치를 관찰하느니라.
한량없는 자비심으로 성냄을 버리고
공덕의 이익을 올바르게 닦되
몸과 목숨까지도 아낌이 없이
모든 번뇌로부터 능히 해탈하느니라.
무아(無我)ㆍ공(空)ㆍ해탈을 닦음으로써
온갖 모습을 여의어 큰 위덕을 갖추고
일체의 소견을 끊고 보리를 닦아서
아지랑이처럼 법의 성품을 관찰하느니라.
세간에서 일체의 경전을 청정이 읽고
공한 법은 상념이 없음을 널리 설하며
또 법에 둘이 없음을 관찰하되
음성과 문자를 버리지 않느니라.
세간에서 항상 모든 경전을 설하고
부처님의 공덕을 찬탄함 역시 끝이 없고
그 유정들의 마음과 행도 한량이 없으니
지혜로운 자는 마땅히 크게 정진하느니라.
한량없는 유정들을 깨우치고
남도 나지 않음에도 머무르지 않으며
가없는 정진의 마음으로써 능히
유정을 제도하고 청정한 법을 닦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