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대승부사의신통경계경 상권
[묘길상보살의 신통과 지혜를 성취하길 바란다면]
그때 보화당(普華幢) 천자가 대중들 속에 있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앞에 나아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여러 보살마하살들은 장차 어떤 법을 닦아야 곧 묘길상과 같은 신통한 사업(事業)과 가장 훌륭하고 매우 깊은 말재주를 지니는 지혜를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보화당 천자에게 말씀하셨다.
[네 가지 법문의 네 가지]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은 신통과 훌륭한 사업을 성취하길 바란다면, 당연히 네 가지 법문을 두루 갖추어야 할 것이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첫째는 매우 심오한 법에 대하여 그 법을 기뻐하여 듣고 받는 것이며,
둘째는 널리 다른 이를 위하여 매우 심오한 법을 연설하는 것이며,
셋째는 들은 법을 따라 그 뜻을 청하여 묻는 것이며,
넷째는 그 법을 듣고 나서 믿고 이해하며 이치대로 수행하는 것이니,
이것이 그 네 가지 법문이니라.
또 네 가지 법이 있으니, 당연히 완전하게 갖추어야 한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첫째는 부처님께서 설하신 경법(經法)에 대하여 모두 지녀 결정하는 것이요,
둘째는 모든 경법에 대하여 좋아하여 즐겁게 닦아 익히는 것이며,
셋째는 모든 경법에 대하여 기억하여 잊지 않는 것이요, 넷
째는 모든 경법에 대하여 두루 연설하여 유통시키는 것이니,
이것이 그 네 가지 법이니라.
또 네 가지 법이 있으니, 당연히 완전하게 갖추어야 한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첫째는 바른 법문에 대하여 자세히 진실하게 듣고 받는 것이요,
둘째는 설법하는 스승에 대하여 존중하는 생각을 내는 것이며,
셋째는 법을 지닌 사람에 대하여 공경히 받들어 섬기되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 것이요,
넷째는 설법하는 스승에 대하여 항상 칭찬을 받고 오래도록 게으름을 피우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그 네 가지 법이니라.
또 네 가지 법이 있으니, 당연히 완전하게 갖추어야 한다.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이른바 네 가지 마음을 항상 일으켜야 하는 것이니,
첫째는 평등한 마음[平等心]이요,
둘째는 부드러운 마음[柔軟心]이며,
셋째는 게으름이 없는 마음[無懈心]이요,
넷째는 독이 없는 마음[無毒心]이니,
이것이 그 네 가지 법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은 네 가지 법문을 어디서나 따르고 닦아 익히면, 곧 이와 같은 신통 변화의 가장 뛰어난 사업을 얻을 것이며, 다시 지혜와 말재주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니라.”
그때 세존은 이 네 가지 법문을 말씀하실 때에 5천(千) 보살들은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고, 4천 천자는 번뇌[塵垢]를 멀리 여의고 법안(法眼)이 깨끗하게 되었다.
이 여러 보살들과 천자들은 이익을 얻고 나서 곧 모두 함께 이렇게 말하였다.
“두루 바라옵나니, 중생들은 다 모든 부처님의 경계에 편안히 머무름을 얻고 바른 법문에 대하여 깊이 믿음과 이해를 내고,
들은 바의 바른 법에 대하여 기억하여 받아 지닐 것이며,
미래 세상에 큰 신통을 얻어 묘길상과 모든 부처님의 세계에서 변화 자재하게 하여지이다.”
[묘길상보살, 온 곳도 없고 가는 곳도 없다]
그때 보화당 천자가 묘길상보살에게 말하였다.
“보살은 어디로부터 와서 여기 부처님의 모임에 이르신 것입니까?
사시던 곳의 부처님 세계는 그 이름이 무엇이며, 화주(化主)이신 여래는 또 어떤 명호를 지닌 분이시옵니까?”
그때에 묘길상보살이 보화당 천자에게 말하였다.
“어디서 왔느냐고 말하지 마시오. 왜냐하면 천자여, 꼭 알아야만 합니다.
법계는 온 곳도 없고 가는 곳도 없으며, 또 다니는 곳도 없고 머무는 곳도 없어서, 일체 집착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 법계의 성품은 의혹을 가질 것도 없고 모든 희론(戱論:부질없이 희롱하는 아무 뜻도 이익도 없는 말)도 여의었기 때문입니다.
천자여, 만일 온 곳이 있고 가는 곳이 있으며, 머무는 곳이 있다고 말하면, 그것은 희론(戱論)의 법입니다.”
그때 보화당 천자와 여러 대중들은 묘길상보살이 말하는 이 법을 듣고 곧 저마다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 찬탄하면서 모두 같은 목소리로 게송을 읊었다.
최상이며 희유하신 묘길상이여,
불세존로부터 나오신 바라
신통과 모든 법문 구족하여서
듣는 이 보는 이 이익을 얻네.
보살[大士]은 이제 이 모든 모습 드러내
깊고 깊은 묘한 법문[甚深微妙法]을 설하셨기에
저희들 기뻐하며 보고 들어서
모두가 오늘 큰 이익 얻었습니다.
저희들 예전에 그 큰 명성 들었더니
오늘에야 신통(神通)과 훌륭한 모습[妙色相] 뵈었습니다.
보살은 이 큰 법의 광명으로
일체의 부처님 법을 나타내셨습니다.
이미 능히 일체의 행 원만하게 하여
참괴(慚愧)라는 최상의 옷으로 장엄하시고
나와 남을 이롭게 하는 묘길상이여,
훌륭한 그 공덕 불가사의(不可思議)하옵니다.
보살은 마치 세간의 아버지 같아
일체를 널리 거두어 귀의케 하시고
열반이란 방편문을 열어 보여서
중생들을 저 언덕에 이르게 하셨네.
보살은 마치 큰 사자와 같아
한 소리로 모든 외도(外道)의 논리 깨시니
바른 법의 공덕이 원만하므로
일체의 더러운 법 다 깨끗해지네.
보살은 세간의 땅과 같아서
모든 선법 두루두루 나게 하시며
다시 최상의 의왕(醫王)으로서
중생의 모든 병고 구원하시네.
보살은 청량(淸凉)한 달과 같아서
뜨거운 번뇌를 다 청정하게 하시며
또 다시 이글거리는 햇빛과 같아
일체의 삼매를 널리 비추시네.
보살은 큰 이익의 대도사(大導師)로서
중생을 보리도(菩提道)에 인도하시고
언제나 널고 크신 자비심 내시어
나쁜 세계[惡趣] 중생들 고통에서 구하시네.
보살은 언제나 의지하고 믿을 대상이 되어
일체 중생들의 마음을 분명히 구별하시고
일체지지(一切智智) 부처님의 묘한 법문을
중생에게 널리 베풀어 해탈케 하시네.
그때 세존께서 보화당 천자와 여러 대중들에게 말씀하셨다.
“그와 같고, 그와 같으니라. 그대들의 말과 같으니라.
묘길상보살이야말로 그런 공덕이 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