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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天干)
'천(天)은 하늘'이고, 지(支)는 가르다' 를 뜻한다.
10 천간의 음양구분
구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차서 + - + - + - + - + -
계절 + + + + + - - - - -
방향 + + + + + - - - - -
위치 - - + + + + + - - -
陽(양)의 기운이 강한 천간 - 丙, 戊
陰(음)의 기운이 강한 천간 - 辛. 癸
차서에 의한 천간의 음양
천간양(天干陽): 갑(甲), 병(丙), 무(戊), 경(庚), 임(壬)
천간음(天干陰): 을(乙), 정(丁), 기(己), 신(辛), 계(癸)
천간의 이해
갑(甲)
갑주(甲冑) 갑옷과 투구, 씨앗이 발아하여 두꺼운 껍질 속에 싸여 있는 형태.
봄에 싹을 틔우고 땅속에서 솟아오르는 모습의 기운이다.
외부적으로 음압이 발생해 있다가 한쪽으로 균열이 생겼을 때, 삐집고 솟아 올라 오는 모습.
이것이 甲木의 기상과 같은 모양이다.
甲의 성정은: 창조 교육 기획 발명 고집 통솔력 명랑성
無에서 有를,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 대체로 창작이나 기획 능력이 있다.
천성은 명랑하고, 한 방향으로 자기 의지를 관철시키는 힘도 있다.
동시에 한 방향으로 밀고 나가는 통솔력과 고집은 있다.
을(乙)
조각칼이 구부러져 있는 형태. 초목이 자라나서 굴곡 되어 있는 모양.
펼쳐지고 잎이 커지는 단계, 봄이 무르익는 시기의 기운.
乙 운동이라는 것은 甲木이 움직여서 되는 것이 아니라
밖의 압력이 많이 해체되어 버리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초목이 부드러움을 얻어서 굴신(屈伸)의 성질이 매우 강화되었을 때를 乙木이라고 한다.
乙木의 성정은: 유순 재치 화술 교육 외교 언론 방송 판매
유순함을 많이 가지고 기본적으로 명랑성이 있다.
乙날 태어난 사람은 대부분 교육 언론 방송등 말로 먹고 산다.
뒤에 가면 배우는데 을(乙)과 경(庚)이 만나면 춘추(春秋)의 별이 모였을 때
시(始) 와 종(終) 또 말과 매듭을 잘 짓는다 해서 대체로
언론방송 또는 문예에 탁월한 재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乙은 밖으로 음기가 많이 약화되고 양기가 좀 더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다.
병(丙)
신에게 재물을 바칠때 쓰는 재상의 모양에서 (丙),
초목이 뻗어 나가 꽃이 피어나는 단계의 기운.
양기의 발산으로 만물을 밝게 하고 드러나는 기운.
기운적으로 보면 밖으로 거의 음의 압력을 벗어나는 발산의 기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계,
丙의 성정은: 정열적 적극성, 활달함 의지 정치 쾌활 빛 멀다 등.
밖으로 튀어 나가는 기운이 강하니까 정열적이고 급하고 활달하고 활동이 강한 성격이 된다.
정(丁)
사람이 장성하여 어깨가 다 펴진 형상, 丁은 태양이 어둠을 밝혀 주는 광명이자 곧 광선으로,
인체에서는 두 눈과 시선이며, 체내에서는 혈액의 순환을 담당하는 심장에 해당한다.
꽃이 만계한 상태, 지상에 더운 기운이 전체적으로 강화된다. 그래서 피 끓는 청춘 사람도 장성하여 어깨가 떡 벌어지는 체형이 된다.
뜨겁고 더운 것은 실제로는 丁이 더 그러한 것이다.
丙은 빛에 가깝다. 빛은 발산하는 힘이 강하다. 멀리 도달하려는 경향,
그에 비해 丁은 熱이므로 멀리 튀어 나가지 않는다.
어느 정도 공간만 떨어지면 열의 속성을 떨어져 버린다.
계절적으로 늦여름이 된다.
丁의 성정은: 구체적인 熱 뜨거움 노력 탐색 다정함 과학 수사 전자
만물의 물성을 변화시키고 생명력을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丁火와 壬水의 만남을 다정다감이라 표현 한디.
이 인자는 열(熱)과 종자(水)의 기운을 조화시켜 생명력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힘이다.
壬水는 거두어들이고 응축하여 중요한 것을 안고 있는 것이다. 임(妊)-임신을 한다는 것은 어떤 기운을 보듬고 끌어안고 있는 것이다. 다정다감하다.
무(戊)
나무에 창칼이 꽂혀져 있는 창과 비슷한 모양. 다른 말로는 무성할 茂자를 써 가지고 이게 무성하여 지는 모양이다.
무성하게 펼쳐져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무(茂). 양 운동의 끝 부분에 거의 도달한 상태 입니다.
발산의 끝 부분에 도달했기 때문에
戊의 속성은: 잘 숨긴다 양의 끝부분으로 행동력 조절력 참모 비밀 종교 지도자의 양상을 보인다.
행동력 측면에서 丙火는 陽이 강합니다. 丙火나 甲木은 의지력 면에서 강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
실제 사주해석에서 무르익은 것, 나이 든 것, 보수적인 것, 이루어진 것 등의 뜻으로 많이 해석된다.
기(己)
기다란 실의 끝이 구부러져 있는 상태. 일어날 起,
만물이 성장을 멈추고 음(陰)운동이 시작 되는 모습
음기(陰氣)가 일어난다(起)는 말입니다. 陰氣가 일어난다는 것은 무성하게 되었다가 다시 서서히 기운이 꺾어지는 상태인데 그 것이 빨리 꺾이는 것이 아니라 튀어나가려는 힘이 소진되어 서서히 힘이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밖으로 아직까지 기본 형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밖으로 나갈 힘이 없어서 서서히 내부적으로 수축운동이 시작되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기의 단계에 이르면 나무가 자라고 꽃이 피다가 더 이상 자라지 못하고 발산의 힘을 서서히 잃은 상태가 됩니다.
己의 성정은: 소극적 화합작용 규칙적 종교적 법률 교육
자기표현이 밖으로 더 뻗어나가려는 성향은 약해지고 내부적으로 자꾸 주워 담는 역할이 강하게 된다. 주워 담는 역할이 강하게 되니까 자기표현은 강하지 않다. 그래도 어느 자리에서나 다 끼어 있다. 주로 교육적인 일이나 정신적인 종교적인 일에 가담하는 인자가 점점 강화되는 것이다.
경(庚)
단단한 심지를 나타내기도 하고, 다시 更자를 써서 庚이라고 한다.
성숙하여 만물이 고체화 하여 내적으로 결실 수확하는 모습이다.
庚의 성정은: 냉정 수축 응고 건조 군경 의사 의리 공업 강직
가을의 기운과 같다. 주로 경(庚), 신(辛)에 이르면 잎과 열매를 구분하듯이 시비, 판단하는 운동이 되고 결실, 수렴, 주워 담는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정신적 의지가 강하다.
성정 면에서 주로 의리(義理)와도 통한다.
甲이나 乙 일주는 주로 인(仁)과 통하고 경이나 신(辛)일주는 주로 의리(義理)와 통한다. 신(辛)일주는 자기 의지나 예리함, 의리, 판단의 기준이 매우 강한 사람들 이다.
신(辛)
문신을 찌르는 바늘, 날카로운 물건, 초목은 시들어 가고 있는 상태 이다.
결실을 완성하여 모체로 부터 분리 되는 모습이다.
辛의 성정은: 확실한 매듭 낙엽 시비 거울 바늘 예리함 보석 분별
陰의 운동이 굉장히 강화된다. 만추(晩秋) 가을이 무르익어서 차가운 기운이 강화되어 있다.
여자는 신고(辛苦), 아주 고통스럽게 쓴다는 것이 된다. (고초(苦草)살), 시비, 분별 등.
임(壬)
여성이 임신을 한 상태. 임신(姙娠)의 의미도 있다.
음양이 서로 교차하여 생성이 끝나고 저장하는 모습이다.
겨울의 시작, 초겨울 운동이 시작됨으로써 다 떨어진 것을 이제는 완전히 밑으로 가두기 시작한다.
陽氣가 밖으로 터져 나오지 않도록 가두기 시작하는데 이 때 대체로 씨의 모양처럼 둥글어진다.
나무로 보면 잎은 다 떨어지고 앙상한 가지만 남는다.
壬의 성정은: 씨앗 임신 품다 저장 냉혹 고독 별종 개척 무역 모으다
열매와 씨앗을 품고 있는 모양. 품는 작용이 강하다 보면 주워 담게 되는데, 남의 것도 한번 씩 주워 담으니 도둑취급을 당하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물질적인 면이나 경제적인 면 말고도 여러 면에서 주워 담는 행위와 관련하여 활발한 작용력을 가지게 된다.
한시절 지나고 다시 시작할 종자(별종)를 생각한다.
계(癸)
하늘(天)위를 걸어 다니는 수증기가 응집된 물의 형상화,
음의 극단에서 갈라져 양이 태동하는 모습
癸의 성정은: 수축 결빙 얼음 깨끗함 응고 응축 느린동작 종교 교육
물이 외부적인 음기에 의해 갇혀서 액상으로 있다가 얼음이 되면서
밖으로는 음기가 두드러져 있지만 이미 내부적으로 음의 압력에 의해서 팽창 직전으로 되는 것이다.
오행적인 관점으로 드디어 陰에서 陽으로 전환하기 위한 조건이나 환경 같은 것인데
음이 극단에 이르니까 기질의 변화를(응고시 수도관을 파열시키는 변화)보이는데
응고시 팽창의 기질 변화(가을의 수축 매듭을 단절)의 기운이 계(癸)의 모양이다.
辛일주가 시비, 분별이라면, 癸일주는 평(平)개념, 좌우를 맞추는 일, 조정하는 일 등
癸일주는 더러운 꼴을 잘 못 본다.
天干의 개념
甲 |
대지를 뚫고 나오는 모양. 무형에서 유형이 나오므로 놀라움을 의미하고 계획과 창조, 긍정의 논리. 학자, 기획가, 종교지도자, 문명의 시작 |
순수한 양목, 제목, 웅장한수목, 일직선, 창조적, 발명, 비타협, 통솔력, 고집 |
乙 |
지엽이 번지기 시작하여 옆으로 번짐. 주변 조건에 따라 유연성을 가짐. 긍정성을 상징. |
작은 수목, 양목이 필요, 등나무, 굴신, 타협, 유순, 재치, 언변, 수다,온순 |
丙 |
木의 힘이 줄어들면서 맹렬히 자기 활동 시작, 문명의 번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역할. 발달, 화려함, 빛남을 추구, 빛을 나타냄. |
태양의 불, 맹렬한 불,다혈질, 낙천적, 정치, 정열적, 신경성, 스트레스 |
丁 |
火의 기운이 극성한 모양. 모든 기운이 솟아있는 모양. 熱을 상징. |
별, 달, 등불, 약한 불,평상시 조용, 유사시 폭발, 폭죽, 수사, 노력, 탐색 |
戊 |
陽의 모양을 완전히 갖춤. 만물육성, 水를 필요. 더 이상 양이 크지도 않고 그렇다고 음도 아닌것. 丙丁의 기운을 뺏고 음양의 중개자 역할 |
산, 구름, 만물을 품에 안음.육지, 제방, 한다면 한다, 보수적, 저장, 참모 |
己 |
陰이 일어남. 열매 맺기 시작. 만물 육성. 생산과 결실의 중개자. 끊임없이 생산. |
전원, 논밭의 훍, 먹구름 비밀지킴, 엉큼, 규칙적 |
庚 |
陰이 모양을 드러냄. 만물을 결실시키고 수렴됨. 자기후손을 배속에서 키우는 작용. |
원광석, 단단한 열매껍질. 생사여탈의 권력,시비,분별, 건조,냉정, 강직,결실 |
辛 |
자기와 자기후손의 분리, 이탈, 아픔 고초엽락의 기운. 秋霜 - 辛金은 수의 기운도 가짐. |
세련, 깔끔, 제련된 金,아니면 자른다, 결단력, 결벽증, 냉철, 고집, 분별심 |
壬 |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精水, 엑기스 만물의 저장창고, 초겨울, 밤. 壬의 윤택함이 있어야 생명을 얻는다. |
바다, 호수, 외유내강,모으는속성, 부자경향, 음흉, 욕심, 분석적, 별종, 수집 |
癸 |
陰의 기운을 다하여 陽으로 변하기 직전의 기운. 하늘로 솟구치는 수증기, 깨끗한 이슬, 동지섣달 눈, 얼음이 물에 뜨는 것은 양기가 있기 때문. |
이슬, 눈, 작은 못, 담수, 호수위얼음,개울물,판결,결벽성,동파, 교육,사법 |
10 천간 자연학으로서 글자의 자의, 오행의 특징, 계절의 의미, 시간적 운동성, 등으로 종합하여
의식을 확장하고 그의미를 이해하여, 기초를 다져야 함이 옳을 성 싶습니다.
다음은 십이 지지
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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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넵! 같이 동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운재님. 감사드립니다. ^^
같이 열공해 주시어 고맙습니다.~~
최선을 다할께요...
시간적 공간적 해설 감사합니다.^^
읽어보니 맞는듯.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강하합니다.
좋은 자료를 공유하게해주셔서 진정 감사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10천간 음양구분에서 위치 에서 甲乙이 왜 음음 인가요? 방향 계절 ++
고맙습니다.
열공열공~~
감사합니다
점점어려워지네요. 천천히 음미하며 봐야겠네요
한글자 안에 이런 많은 뜻이 들어 있다니 신기하네요 잘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