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공인 전비 배터리총량
차량등록증
-- Tesla 공인 연비 link : https://www.tesla.com/ko_KR/support/range-calculator-ref
2. 차량 총밧데리량 국내 자동차 연구개발자에게 이 문서를 보여주자
2022 모델 y long range 19인치의
총밧데리량은 85kw = 360v x 236ah 로 판단된다 합니다.
3. 대략 85kw 중 실제 가용 밧데리량은 실제주행후 예측경우
(1) 주행가능거리로 가용밧데리추정( 이놈이 제일 정확 한 듯 합니다. )
A. 밧데리 현재 47.8% 253km주행가능거리와 나온이유추정법 (트림22.9.5~일것으로 추정연비 계산)
- 현재 총 10060 km 주행, 1473 kwh 사용,
전비 146.42wh/km (=1,473kw÷10,060km×1,000)
=> 1kw 당 전비 : 6.8295994569 km/kwh( 10,060km÷1,473kw) 입니다.
지금 22. 11.23일데 많이도 돌아다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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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총배터리 [가용용량(xkwh)]은 밧데리 현재 47.8% 253km주행가능거리로 측정:
Xkwh x 0.478x 6.8295994569 km/kwh = 253km
따라서 총배터리 [가용용량(xkwh)] ? 77.4992305581 ( 대략 78k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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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나온데로
대략 총배터리 [가용용량(xkwh)] 78kw/ 총배터리 85kw 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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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행거리 예측법
1) 이 차를 산후 총 주행습관의 평균으로 100% battery 총 주행거리 예측
100%충전시 78 kwh x 6.8295994569 km/kwh
= 532.7087576382km/ 78kwh예측됨
이놈으로 테슬라는 %혹은 주행가능km가
표현 하는 것 같네요.. ( 자세한 것은 테슬라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물어보세요... 난 모르 겠슴... )...
만약 77.8kw라면 x 6.8295994569 km/kwh= 531.3428377468 ...
충전시 남은 kw당 이동가능거리 계산식입니다.
중학생도 비례식을 배웠다면 쉽게 예측가능합니다
2) 이 차를 산후 총 주행습관의 평균으로 47.8% battery 총 주행거리 예측
78 kwh x 0.478 x 6.8295994569 km/kwh
= 대략 253 km/ 78kwh예측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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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지막 운전한 운전 습관으로 현재 주행거리 예측 :12km 주행한 최근 마지막 운전습관(현재주행거리)으로 주행거리 예측
( 특이 지역까지 차량성능 측정시 11.1-3.1일처럼 새트림 만들어서 특정구간에서 차량 성능 파악 가능)
시내주행인데 아들내미 집까지 픽업하면서 급가속 급정지 좀 하면서 다님. 가장은 집에 빨리 좀 가장.
전비159wh/km는 1kwh당 6.2893082 km/kwh= 1000km÷159kwh)로 변환 가능하고.
47.8%남은 예측 가능거리는 253km가 아니고
78×0.478×(6.2893082km/kwh)=234.4905660377km
=> 1kwh당 6.2893082 km/kwh 전비로 100%사용한다면
78×6.2893082 km/kwh= 490.5660396Km 밖에 못가네요. 개솔린이나 전기차니 급가속 급정지는 돈을 땅에 버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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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튜버들이 뻥전비라 하는이유
1) [ 이 차를 구입후 총 주행습관의 평균으로 주행거리 예측]된 100% 추정거리를 보여준다.
(예를 들면 47.8% 253km 전비 6.8295994569 km/kwh )
2) 테스트시 운전자가 다르고 급가속, 급정지, 고속주행, 산처럼 토크가 많이 필요한 언덕 주행,
19인치 20인치 에따라 전비 달라지는것 이 있는데
[ 최근 마지막 운전습관(현재주행거리)으로 주행거리 예측 ] 보여주기 당연히 위 예제처럼 다르겠죠.
전비159wh/km는 1kwh당 6.2893082 km/kwh= 1000km÷159kwh)
47.8%로 주행 예측 가능 거리 ?78×0.478×(6.2893082km/kwh)=234.4905660377km
3) 테스트차가 열화되서 70-72kw 정도 남은차로
최근 나온 새차 ( battery 열화 안된 상태 ) 와 테스트 비교하고 있네요.
그리고 실제 양측차 배터리 소모량 등 비교 안하고 몇 km 같다고 추상적 말 만하네요.
중학교에서 비례식을 제대로만... 배웠다라면.... 많이 아쉬어요... !!!!!!!
4) 결론 동일 운전습관과, 이동속도, 동일코스 로 이동시 전비, 총배터리 사용량, 이동거리 보면 모든 이야기는 끝날 듯합니다.
5. 그럼 어느 전기차 회사 차로 사는게 좋을 까?
우리 한국 여건에서 전기차 충전소가 많아지고 있는데 국토부에서 국산차 충전테스트시 국산차가 잘되는지
먼저 확인 할테니 현기차 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자동차 회사 전용 충전소 이용 외의 타 충전소 이용시 배터리 손상 발생경우 자동차 회사에서 책임지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 테슬라에서도 판매할 때 말을... .. 알죠??)
그러면 결론은 자동차 회사 전용 충전소, 국토부 전기 충전소 이용시 무리 없는 현기차가 답인 것 같네요.
아니면 외제차는 전용 충전소 많이 만든 회사를.....
결국 배터리가 크던 작던간에.. 뭐 전기차가 10 kw 차이나봐야 50-70km 차이죠
충전 하기 쉬운차를 사는게 좋겠죠. 20-80% 내에서 배터리 사용이 충전회수가 늘고 오래간다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