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 위의 그림은 전형적인 변속기의 그림이지요.
플 : 그런데 영국 말과 아라비아 말이 섞여있구먼.
아 : ~~~크
레버의 위치에 따라서 사용방법은 읽어 보기만 해도 알 수 있고...
레버의 위치를 이동 할 때에는 노브 스위치를 누르고 이동하며
노브 스위치는 브레이크를 꼬~옥 밟아야 눌러집니다.
플 : 무조건 밟아야 하는가?
아 : 그런 것은 아니지요.
P (누름⍟) (에서) R (안 누름) (에서) N (안 누름) (에서) D (누름) (에서) 2 (누름) (에서) L
L (안 누름) (에서) 2 (안 누름) (에서) D (안 누름) (에서) N (누름⍟) (에서) R (누름⍟) (에서) P
(누름⍟)은 브레이크 페달을 반드시 밟아야 하는 부분이지요.
플 : 그런데 왜 누름과 안 누름을 나눠 놓아서 사람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지...
아 : 아 그건 자동차를 운전할 때에 안전을 위해서 그렇지요.
왜냐하면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기 레버가 R, N, D, 2, L 의 위치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떼면 차가 움직이기 때문이지요.
플 : 그렇구먼..
그러면 각 위치의 역할은 무엇인가???
아 : P는 Parking의 머리글자로 주차를 할 때 사용하며 이때는 웬만한 기울기에서도 바퀴가
굴러가지 않지요.
그래서 이중 주차를 할 때에는 반드시 N에 놓아야 편히 쉴 수가 있지요.
또한 시동을 걸 때에는 가급적 P에서 시동을 거는 것이 좋지요.
플 : ???
아 : R은 Reverse의 머리글자로 변속기를 이 위치로 이동할 때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꼬~옥
밟아야 변속이 되지요. 이 때, 브레이크 페달을 놓게 되면 차는 뒤로 움직인다는 것을
기억하시구요.
아 : N은 Neutral의 머리글자로 수동변속기의 중립과 같은 역할을 하지요. 10초 이상 정지할
때에는 이 위치로 변속을 하는데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어야 하지요.
아 : D는 Drive의 머리글자로 자동차를 앞으로 이동 할 경우에는 변속기를 D 위치에 놓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자동차는 앞으로 나아가지요.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서 1단부터 4단(혹은 5단) 까지 자동으로
변속이 되어 속도에 따른 가장 적절한 엔진 회전수를 유지할 수 있게 하지요.
플 : 왜 가장 적절한 엔진 회전수를 유지해야 하는가???
아 : 예 좋은 질문입니다.
엔진 회전수가 너무 느리면 시동이 꺼지고
엔진 회전수가 너무 빠르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의 냉각수가 끓어 김이 나게 되어
엔진을 냉각시킬 때까지 운행을 할 수 없게 되지요.
플 : 머리에서 김이 나는구먼...
그러면 2와 L은 무엇인가???
아 : 2와 L을 쉽게 표현하면 2단과 1단에 기어가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강력한 엔진브레이크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하는데 잘못하면 변속기에
큰 무리를 가하게 되므로 가능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를 느린 속도로 출발을 해야 하는 눈길에서는 2단으로
출발을 하면 큰 무리 없이 출발이 가능하기도 하지요.
플 : 끙... 그럼 O/D는 무엇인가???
아 : 예 Over Drive의 약자로 버튼을 누르면(on)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변속기가 1, 2, 3, 4단까지 변속 되며, 버튼을 빼면(off) 1, 2, 3단 까지만
변속이 되는데 이 스위치는 기계장치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기 전까지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지요.
아 : 다음엔 수동변속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지요.
아래 그림을 참조 하시지요.
아 : 수동변속기의 작동방법은 변속할 때는 반드시 중립을 거쳐 2번(혹은 3번)의 동작으로
변속한다고 생각하면 되지요. 또한 정확하게 90도를 지켜서 변속하는 습관을 처음부터
익혀야 자연스럽고 원활한 변속이 됨을 꼬~옥 기억하시구요.
아 : 이 때 중요한 Tip으로 손은 변속기를 잡지 마시고 변속기를 당겨야할 경우엔 손가락 부분으로
또한 변속기를 밀어야할 경우에는 손바닥 아래 부분으로 한다는 것이지요.
아 :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2단에서 3단으로 변속할 경우인데 이때에는 2단에서 손바닥으로
1단을 향해 살짝 밀어준 후에 중립 부분에서 약 1초정도 손바닥을 뗀 후 다시 1단을 향해 살짝
밀어주면 3단으로 정확하게 변속이 되지요.
플 : ???
무슨 말인지...
아 : ㅋ~~~
변속기가 중립부분에 있을 때에는 그 위치가 왼쪽에 있든 오른쪽에 있든 스프링에 의해
3단과 4단의 중간으로 이동하게 되지요.
플 : 그러다가 2단에서 1단으로 변속이 되면 어떻게 되는가???
아 : 그래서 변속기를 2단에서 1단을 향해 살짝 밀어 중립위치에서 손바닥을 살짝 떼면
변속기는 스프링에 의해 3단과 4단의 중간으로 이동하게 되지요. 이 때 앞으로 살짝
밀어 주면 정확하게 3단으로 변속이 되는데 몇 번만 연습해 보면 쉽게 익힐 수 있지요.
플 : 그러면 변속의 시기는 어떻게 되는가???
아 : 그건~~~
속도를 기준으로, rpm을 기준으로, 엔진 회전소리를 기준으로 등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권장하는 것은 엔진 회전소리를 기준으로 변속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하지요.
아 : 그럼 연습을 하도록 하시지요.
플 : 다음 시간은 어떤 공부를 하게 되는가???
아 : 다음 과정은 도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따른 조작방법 즉, 종합운전의 한 과정을
공부하도록 하지요. 열공하셔요. ^^
플 : 알겠네...
며칠 후에 다시 만나세.
종합운전 01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