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편적 설계 |
보편적 설계란 가능한 기능적 능력으로 가장 광범위한 범주의 사람들에 의해 사용 가능한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전달하는 개념 또는 철학을 의미하며, 직접 사용할 수 있는(보조공학이 필요없는)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보조공학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한다. |
(1) 건축학에서 모든 제품과 건축물들을 개조하거나 특수한 디자인 없이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다는 것에서 비롯된 개념으로, 사람들의 다원적인 요구와 변화하는 유동적 요구를 포용할 수 있는 공통 설계요인을 최대한 반영한 디자인으로 제품, 통신수단, 건축 환경 등을 추가적인 비용 없이, 또는 최소한의 비용만으로 유용하게 만듦으로써 장애인이나 노약자만이 아니라 남녀노소,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의 생활을 간편하게 하는 데 있다.
(2) 보편적 설계의 이점
① 제품의 생산 후보다는 생산 전에 장애인을 위한 편의를 만듦으로써 많은 특별한 종류의 보조공학 장치와 보조공학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줄인다.
② 보편적 설계원리의 사용은 기존의 보조공학과 호환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 포함)을 증가시킬 것이다.
2) ‘보조공학, 보조공학 장치, 보조공학 서비스’ 의 의미
보조공학 |
보조공학 장치나 보조공학 서비스에 이용되도록 고안된 공학 |
보조공학 장치 |
상업적으로 개조된, 혹은 주문 제작하여 구입하였는지를 막론하고 장애인 개개인의 기능적 능력을 증진, 유지 혹은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어떤 부품, 장비의 일부분, 생산 시스템 |
보조공학 서비스 |
장애인이 보조공학 장치를 선택, 획득 또는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서비스 |
2. 보편적 설계의 원리
보편적 설계의 원리 |
• 원리1: 공평한 사용 • 원리2: 사용상의 융통성 • 원리3: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 원리4: 지각할 수 있는 정보 • 원리5: 오류에 대한 관용 • 원리6: 낮은 신체적 수고 • 원리7: 접근과 사용에 적절한 크기와 공간 |
1) 공평한 사용
성격 |
장애인만을 위한 별도의 설계를 지양함으로써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분리되거나 낙인찍힘이 없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일반 대중들의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
정의 |
설계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용하고 시장성이 있어야 한다. |
지침 |
•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일한 사용수단을 제공하라. 가능하면 똑같이, 가능하지 않다면 등가로. • 어떠한 사용자도 분리되거나 낙인찍히지 않도록 하라. • 사생활, 보장성 그리고 안정성에 대한 조항은 모든 이용자들에게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 모든 사용자들의 흥미를 끌도록 설계해야 한다. |
2) 사용상의 융통성
성격 |
• 공평한 사용의 원리가 적용된 보편적 설계가 일반 대중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아동에서부터 노인 그리고 남성과 여성,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 다양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상의 융통성을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사람이 아닌 모든 이들이 바라는 바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
정의 |
디자인은 광범위한 개인적 성향과 능력을 수용해야 한다. |
지침 |
• 사용방법상의 선택권을 제공하라. • 오른손잡이, 왼손잡이 모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하라. • 사용자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촉진하라. • 사용자의 속도를 위해 적응성을 제공하라. |
예 |
• 시각장애 또는 학습장애를 가진 이들도 접근 가능한 발신자 번호 및 음성 안내 기능이 내장된 일반 전화기 •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 모두 사용 가능한 가위 |
3)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성격 |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컴퓨터, 현금 자동 입출금기 그리고 다른 장치와 같이 고객과 사무실 제품에 가장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다. |
정의 |
사용자의 경험, 지식, 언어 기술 또는 현재의 주의집중 수준에 관계없이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을 이용해야 한다. |
지침 |
• 불필요하게 복잡한 것을 제거하라. • 사용자의 기대와 직관에 일치되게 하라. • 광범위한 문해력과 언어 기술을 수용하라. • 그것의 중요성과 일치하는 정보를 배열하라. • 과제수행 중 그리고 과제수행 후에는 효과적인 촉진과 피드백을 제공하라. |
4) 지각할 수 있는 정보
성격 |
• 신체적인 장애가 없는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특징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매우 대단한 원리이다. • 건천인의 경우도 환경적인 이유로 인해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마찬가지로 시각장애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표시되어 있는 사항들에 대해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모든 경우에 있어 정보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정의 |
주의의 조건 또는 사용자의 지각능력에 관계없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
지침 |
• 필수적인 정보를 풍부하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음성, 촉감)을 사용하라. • 필수적인 정보의 ‘가독성’을 최대화하라. • 기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요소들을 차별화시켜라. • 지각이 제한적인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학제품 또는 장치에 호환성을 제공하라. |
예 |
• 가독성을 최대화한 화장실 표시 • 일반적인 청각경보기와 이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시각경보기 |
5) 오류에 대한 관용
성격 |
• 오류에 대한 관용은 많은 경우 전자제품에 적용된다. |
정의 |
우발적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행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해야 한다. |
지침 |
• 위험과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요소를 배열하라. 가장 많이 쓰이는 요소, 가장 접근 가능한 요소 및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격리시키거나, 보호장치를 하라. • 위험과 오류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라. • 안전구조의 특징을 제공하라. • 주의를 필요로 하는 과제수행 시 무의식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라. |
예 |
•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예로 윈도우 XP를 운영체제로 하는 컴퓨터는 전원을 끌 경우 다시 한 번 사용자의 의도인지 아닌지를 묻는다. • 터치 스크린 방식의 휴대전화는 의도하지 않은 버튼의 조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곤란함을 막기 위한 버튼 잠근 장치가 있다. |
6) 낮은 신체적 수고
성격 |
• 노인을 제외한 많은 보행 가능자의 요구와 일치하며, 실제적인 관심사는 아동들이라고 간주한다. • 보편적 설계가 보편적이고 매력적이도록 돕는다. |
정의 |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최소한의 신체적 노동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지침 |
• 사용자가 자연스러운 신체적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라. • 작동시키는 데 있어 적당한 힘을 사용하게 하라. • 반복적인 동작을 최소화하라. • 지속적인 신체적 수고를 최소화하라. |
예 |
• 자동차의 편의시설은 물론 컴퓨터의 키보드 그리고 가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세탁기에도 적용된 원리다. •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고급 승용차종에 있는 버튼 시동장치가 키를 돌려 시동을 거는 자동차보다, 인체공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된 키보드가 일반 키보드에 비해, 그리고 어른들의 힘이 아닌 아동들의 힘에 맞춰 조절된 압력이 낮은 문 등이 낮은 신체적 수고의 원리를 적용한 경우에 속한다. |
7) 접근과 사용에 적절한 크기와 공간
성격 |
• 접근과 사용에 적절한 크기와 공간의 원리는 주로 신체적 이상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 신체적 이상이라 함은 왜소증과 같이 신장의 문제, 이동상의 문제, 접근의 문제 등을 포함하며, 이들을 위한 적절한 높이 및 공간 등을 고려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설계과정에서부터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
정의 |
사용자의 신체적 크기, 자세 혹은 이동성에 상관없이 접근, 도달, 작동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크기와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
지침 |
• 사용자가 앉거나 혹은 서 있더라도 주요 요소에 대한 뚜렷한 시야를 제공하라. • 모든 구성 요소를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사용자가 편안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하라. • 손이나 악력의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라. • 보조공학 장치의 사용 혹은 개인적 지원을 위한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라. |
예 |
• 교실 및 가정에서 콘센트의 위치를 결정할 때 사용자의 신장, 보조공학 기기 사용 여부 등을 고려하여, 높은 곳에 설치하는 콘센트는 왜소증과 같이 키가 매우 작은 경우 그리고 휠체어에 착석한 상태에서도 닿을 수 있어야 하며, 낮은 곳은 휠체어 이용자가 몸을 구부려 사용하는 만큼 안정적 자세를 유지한 상태에서 이용 가능한 안전한 높이여야 한다. • 휠체어 사용자들이 충분히 드나들 수 있는 넓이의 출입구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는 휠체어 두 대가 서로 부딪히지 않을 정도의 복도 넓이를 고려하는 것도 이 원리에 해당된다. |
제2절 보편적 학습설계
1. 보편적 학습설계의 정의
1) 보편적 설계의 개념
보편적 학습설계 |
학습의 관점에서 보편적 설계는 보고, 듣고, 말하고 움직이고, 읽고, 쓰고, 영어를 이해하고, 참여하고, 조직하고, 활동하고, 기억하는 능력에서 폭넓은 차이를 가진 개인들이 그들의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자료와 활동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대안을 제공하는 유연한 교육과정 자료와 활동으로 성취될 수 있다. 이러한 대안은 교육자료의 교수설계와 수행 체제 내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 그것들은 사후에 추가되는 것이 아니다. |
보편적 학습 설계란 다양한 특성을 가진 모든 학생이 동등하게 교육과정에 접근하고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교육적 결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계획 단계부터 학생들의 일반성과 특수성을 고려하는 설계라고 할 수 있다.
2) 건축에서의 보편적 설계와 교육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차이점
|
보편적 설계 |
보편적 학습설계 |
접근과 참여의 수단 |
생산물과 환경은 부가적인 조정의 필요 없이 모든 사람들에 의하여 사용될 수 있게 한다. |
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한 추가적인 조정의 필요 없이 모든 학습자들에 의해 활용 가능해야 한다. |
활용 |
사용자들이 모든 접근을 통제하며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없거나 거의 필요하지 않다. |
학습자들이 접근 수단을 통제하지만 교사들은 교수와 촉진,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평가를 계속한다. |
도전 |
• 만약 제거할 수 없다면 최소화한다. • 접근에 대한 장애는 가능한 한 많이 없앤다. • 가장 좋은 설계는 가장 쉽고 광범위한 접근을 제공한다. |
• 몇몇 인지적인 도전들이 여전히 유지되어야 한다. • 접근에 대한 장애들은 없어져야 하지만 적합하고 적당한 도전은 유지되어야 한다. • 만약 접근이 너무 없다면, 학습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3) 보편적 학습 설계의 핵심적 특성 3가지
(1) 다양한 정보 제시 수단의 제공
다양한 정보 제시 수단의 제공 |
• 시각장애 혹은 청각장애 학생의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학생들의 학습양식에 있어서 개인차는 너무나 다양해서 청각적인 신호를 선호하는 학생이 있는 반면, 시각적인 신호가 더욱 효과적인 학생이 있다.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두 가지 양식을 모두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을 고려하여 정보를 제시해야 한다. |
(2) 다양한 표현 수단의 제공
다양한 표현 수단의 제공 |
• 교수자는 학생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필기에 의한 정형화된 평가만이 아니라 그림이나 구두에 의한 평가 등 학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3) 다양한 참여 수단의 제공
다양한 참여 수단의 제공 |
교수자는 개별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즉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요소를 찾아내야 한다. |
다양한 정보 제시 수단 |
|
다양한 표현 수단 |
|
다양한 참여 수단 |
|
↓ |
| ||
디지털 형식은 변환의 용이성(다른 표현 매체로의 변화 수월), 이동의 용이성(개인적인 요구에 응할 수 있음), 기록의 용이성(학습과 기억)으로 인해 교육과정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가장 유연한 수단이다. |
<보편적 학습설계의 핵심적 특성들 간의 관계>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의의
1) 교육과정과 보편적 설계
(1) 보편적 설계를 학습에 적용 시킬 때 기본 전제
교육과정은 다양한 배경, 학습방식, 능력 또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접근 가능해야 하고 이들에게 적절한 대안적 교육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2) ‘보편적’ 의 의미 : 모든 사람을 위한 한 가지 최적의 해결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과 그 차이를 수용하는 인식을 반영하는 것으로 개별학습자에게 적합한 내용을 제시할 수 있는 융통성의 개념
(3) 보편적 학습설계
① 교사가 주의 깊게 학습목적을 설정하고 개별화된 교수자료, 방법, 평가의 사용을 통해 차별화 교수를 실시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는 것
② 교육과정의 설계 단계 단계에서 다양한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으로 학생의 교육과정 접근성을 높이다.
③ 사후 수정 방식이 아닌,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사용자를 위해 교육과정 설계 단계에서 세심한 고려를 통해 개발된 내재된 접근성이 보편적 설계의 기본 원칙이다.
④ 교육과정 측면에서 보편적 설계는 보고, 듣고, 말하고, 이동하고, 읽고, 쓰고, 이해하고, 기억하고, 참여하는 능력이 각기 다른 개별 학생들이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교수자료와 활동을 의미한다.
(4) 보편적 학습설계의 의의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특수한 요구에 맞추기 위해 반복적으로 교육과정을 수정할 필요 없이 교사가 교과 영역에 대한 학생의 접근성을 부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학습에 대한 접근성
(1) 보편적 학습설계가 의도하는 것
단순히 학생들이 학습자료와 정보에 접근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그들의 지식과 기능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그들의 학습능력을 더 성장시키는 학습 그 자체에 접근하도록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2) 보편적 학습설계의 가장 큰 의의
① 다양한 학습자들에게 동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②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분리교육에서의 차별적인 대우라는 윤리적인 문제의 해결과 함께 교육의 질적인 측면에서의 기회 균등을 보장하게 하는 것이므로 교육과정의 질적인 측면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다.
(3) 정보에 대한 접근성에 대한 오해
① 학습내용과 활동에 대한 접근성이 학습에 필수적이지만 정보에 대한 접근성 자체는 학습을 위한 충분조건도 동의어도 아니다.
② 학습목적에 대한 정확한 인지만이 적절한 지원과 그 제공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이 이루어졌을 때 학생은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얻게 된다.
③ 정보에 대한 접근성 향상이 학습에 핵심적이고 스스로 해결해야 할 어려움과 난관을 지나치게 감소하거나 제거함으로써 학습을 저해할 수도 있다.
【예】교사가 ‘문장 읽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을 학생의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이 학생이 읽기과제를 할 때 문자-음성 변화 기능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하면 이는 교육목표 달성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학습목적이 문장을 이해하고 그 내용에 대한 관심을 키워 나가는 것이라면 이러한 컴퓨터의 지원은 적절한 수단이 될 것이다. |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론적 배경
1) 뇌의 사고 시스템
(1) 인간의 뇌는 많은 세분화된 요소들의 집합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은 하나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목적의 학습장치가 아니라 특정 목적에 각각 기여하는 많은 다른 종류의 신경 중추 학습도구들로 채워진 하나의 도구상자이다.
(2) 인간은 지능과 같은 어떤 보편적인 연속선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것이 아니라, 뇌의 많은 세분화된 일면들에 따라서 다른 사람과 다르다.
(3) 인간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수반되는 뇌의 시스템에는 기능적 공간으로 구별이 가능한 인지 시스템과 전략 시스템 그리고 정서적 시스템이 있다.
① 인지 시스템: 우리에게 물체가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지를 말해 주는 유형을 확인
② 전략 시스템: 우리에게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 주는 유형을 산출
③ 정서적 시스템: 어느 대상이 중요하고 흥미로운지를 말해 주는 우선권을 결정하는 시스템으로 신경망에서 개인차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학습을 위해 필수적이다.
(4) 뇌의 세 가지 시스템 각각에서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모든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그들이 사고하는 뇌의 시스템에 기초한 보편적 학습설계가 필요함을 정당화할 수 있다.
2)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이 단일한 능력 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독립적이지만 상호작용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2)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들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지능을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과 믿음을 가지고 있다.
(3) 모든 아동들이 다른 능력과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학습양식도 다르다는 것을 함의하는 것으로 각 아동의 특정 능력이나 학습양식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여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4) 하나의 소재나 제재에 대한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모든 지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소재나 재제에 대한 내용을 아홉 가지로 서로 다르게 포장하여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각 교과를 모두 가르치되 각 교과의 내용은 학생의 탁월한 지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5) 보편적 학습설계의 당위성 : 보편적 학습설계는 모든 학습자들이 그들의 강점을 이용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기 때문에 학습에서의 개인차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테크놀로지의 발달
(1) 보편적 학습설계의 핵심은 티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반응하는 방식과 자료가 제시되는 방식을 전환할 수 있는 융통성에 있다. 디지털 자료는 표현에 있어서 최대의 융통성을 허용해 주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들의 능력 범위에 적응하는 것을 쉽게 만들어 줄 수 있다.
(2) 멀티미디어의 본질적인 융통성은 보편적 학습설계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지만 오직 적절한 설계만이 멀티미디어가 실제성을 가지도록 만들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3) 보편적 설계와 보조공학의 차이점
보편적 설계 |
보조공학 |
모든 학생들이 주류 교육과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보편적으로 설계 |
학생 개개인들이 주류 교육과정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하여 설계 |
4.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1)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정의 및 실례
원리 |
정의 |
실례 |
1. 공평한 사용 |
•다양한 능력을 지는 학습자에게 유용하면서도 접근 가능하게 설계 •모든 학습자들에게 동일한 활용 수단 제공 •가능한 한 동일하게 하되 여의치 않을 경우 등가의 내용 제공 |
•온라인에 강의 노트 제공 •통합노트는 학습자의 청각 능력, 영어 유창성, 학습/주의 산만도, 노트 작성기술도 등에 상관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함 •전자 형태의 경우, 학습자가 어떠한 보조공학 장치를 사용하든 강의 노트를 읽고, 듣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 줌 |
2. 사용상의 융통성 |
•다양한 특성을 지닌 학습자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 •사용방법에 있어서 선택할 수 있는 여지 제공 |
•상이한 학습방법과 지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방법 활용 |
3.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
•학습자의 경험이나 지식, 언어 능력, 집중도 등에 상관없이 직선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설계 •불필요하게 복잡한 것을 지양 |
•시험 성취도, 보고서,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치를 분명하기 기술한 채점표 제공 •포괄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담고 있는 강의 계획서 제공 •학습자가 어려운 과제를 수행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안내서 제공 |
4. 지각할 수 있는 정보 |
•학습자의 감각 능력 등에 상관없이 필요한 정보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 |
•디지털이나 온라인 형태로 된 교과서, 읽을 거리, 다른 교수지원 방안들을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습자가 전통적인 교수자료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학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줌 |
5. 오류에 대한 관용 |
•개별 학습자의 학습 진도와 선수 기능 등에서의 차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 |
•장기 강좌 프로젝트를 구조화함으로써 학습자에게 건설적인 피드백과 최종 프로젝트의 구성 요소들을 개별 프로젝트의 구성요소들을 별개로 제출할 수 있는 선택권 제공 •교실수업을 보완하는 온라인 실습 제공 |
6. 낮은 신체적 수고 |
•학습에 대한 집중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신체적 수고를 극소화하도록 설계 |
•학습자에게 보고서나 에세이를 쓰거나 편집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 |
7. 접근과 사용에 적절한 크기와 공간 |
•학습자의 신장, 동작, 운동성, 의사소통의 필요성 등에 상관없이 접근, 조작,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크기 및 공간 제공 |
•소규모 학습환경의 경우, 학습자들이 토론하는 동안 말하는 사람을 대면할 수 있도록 좌석을 둥글게 배열 |
8. 학습자 공동체 |
•학습자 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학습환경 설계 |
•학습 집단, 토론 집단, 이메일 리스트 등을 구조화함으로써 교실 안팎에서 학습자 간 의사소통 촉진 •학습자의 이름이나 우수한 수행을 행한 학습자에게 개인적으로 인정을 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자와 개인적인 접촉을 하며 동기유발 전략을 융합 |
9. 교수 분위기 |
•다양성과 차이에 대한 교사의 허용적 태도 |
•인내에 대한 기대를 설정하고 학습자가 교수자와 특별한 학습 요구 사항을 논의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또한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학급 구성원들이 행해야 할 것을 강의계획서에 기술 |
2) 응용특수교육공학센터의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 및 지침
UDL의 원리 |
UDL 지침 | |
원리Ⅰ. 다양한 정보 제시 수단 제공 |
지침1. 지각 |
1.1 정보 제시 방법을 학습자에게 맞추기 위한 선택 1.2. 청각적 정보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선택 1.3. 시각적 정보에 대한 대안을 제공하기 위한 선택 |
지침2. 언어와 상징 |
2.1. 어휘와 상징을 규정하기 위한 선택 2.2. 구문과 구조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선택 2.3. 해독 텍스트나 수학적 기호에 대한 선택 2,4. 다양한 언어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선택 2.5. 비언어적으로 주요 개념을 제시하기 위한 선택 | |
지침3. 이해 |
3.1. 배경지식을 제공하거나 활성화시키기 위한 선택 3.2. 주요 특징, 중심 생각, 관계를 강조하기 위한 선택 3.3. 정보 처리를 안내하기 위한 선택 3.4. 기억과 전이를 지원하기 위한 선택 | |
원리Ⅱ. 다양한 표현 수단 제공 |
지침.4 신체적 행동 |
4.1. 신체적 반응 방식의 선택 4.2. 검색 방법의 선택 4.3. 접근 도구와 보조공학의 선택 |
지침5. 표현 기술과 유창성 |
5.1. 의사소통을 위한 매체의 선택 5.2. 작문과 문제해결을 위한 도구의 선택 5.3. 실제와 수행을 위한 비계의 선택 | |
지침6. 실행 기능 |
6.1. 효과적인 목표 수립 안내에 대한 선택 6.2. 계획과 전략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선택 6.3. 정보와 자원 관리를 촉진하기 위한 선택 6.4. 진전도 점검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택 | |
원리Ⅲ. 다양한 참여 수단 제공 |
지침7. 흥미 유발 |
7.1. 개별적 선택과 자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선택 7.2. 관련성, 가치, 진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택 7.3. 위험이나 산만함을 감소시키기 위한 선택 |
지침8. 지속적인 노력과 유지 |
8.1. 목표와 목적의 요점을 강화시키기 위한 선택 8.2. 도전과 지원의 수준을 다양화하기 위한 선택 8.3. 협력과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선택 8.4. 숙달-중심의 피드백을 증가시키기 위한 선택 | |
지침9. 자기조절 |
9.1. 개별적 목적 수립과 기대를 안내하기 위한 선택 9.2. 대처 기술과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선택 9.3. 자기-평가와 성찰을 개발하기 위한 선택 |
5. 통합교육과 보편적 학습설계
1) 교육과정 운영
(1)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접근하고,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교육적 요구에 맞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육과정의 특성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의 공통점
교육과정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공통점 |
•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습자에게 유용하면서도 접근 가능 • 동일한 활용 수단을 제공하는 공평한 사용 • 개인의 선호와 능력에 부합한 사용상의 융통성 |
(3)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방향
①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설계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과 학습우수학생 등 모든 학생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교수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추가적인 수정 없이도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계획․ 개발되어야 한다.
②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초한 교육과정 구현의 방법으로 디지털 교과서와 디지털 매체를 들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 |
• 디지털 교과서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교재의 내용을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첨단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학습 보조자료와 사회 각 분야의 최신 정보 및 지식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성과 융통성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
2) 교수-학습 운영
(1) 통합교육의 교수-학습
① 교사는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학생은 손쉽게 이를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실수 및 실패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융통성있는 참여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및 학생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에게 유익한 교수-학습 조건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2) 교수-학습 운영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공통점
교수-학습 운영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공통점 |
• 사용자의 경험이나 지식 등에 구애받지 않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사용 • 사용자의 감각 능력에 구애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지각할 수 있는 정보 • 개별 학습자의 학습 진도와 선수 기능 등에서의 차이를 최소화하는 오류에 대한 관용의 원리 |
(3) 교수-학습을 통하여 진보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 제시․ 표현․ 참여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4)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방향
① 다양한 정보 제시 수단이 제공되어야 한다.
• 동일한 접근방식을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설명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렵거나 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정보를 제시하거나 설명할 때에는 학습자가 잘 습득할 수 있는 양식을 선택하고 학습에서 부딪히게 되는 어려움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예】어떤 정보가 오디오 형태로만 제공된다면 청각에 문제가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시끄러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조차도 일시적인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런 경우 텍스트의 제공은 오디어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예】정보가 그래픽이나 그림 형태로만 제시된다면 시각장애 학생들은 접근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있는데, 이런 경우도 텍스트는 정보 접근을 용이하게 해 준다. 【예】인지적 장애를 줄이기 위한 설명 수단에서의 대안으로는 복잡한 개념을 줄여 주고 중요한 개념을 강조하여 주요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제시하는 방법 등이 있다. |
② 다양한 표현 수단이 제공되어야 한다.
• 학생들 간의 개인차로 인해 특정한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 방법은 어떤 학생에게는 표현을 용이하게 하는 수단이 되지만, 다른 학생에게는 방해가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쓰기, 말하기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표현 수단이 허용되어야 한다.
【예】종이에 연필로 필기하게 하는 것은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게는 장애가 되는데, 이런 경우 컴퓨터를 통한 쓰기 훈련은 학생들에게 성공적으로 쓰기를 할 수 있는 대안이 된다. 【예】말하기와 구두 설명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의 경우도 멀티미디어 표현 수단을 옵션으로 제공해야 한다. |
③ 다양한 참여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 학습자들의 감정 구조, 배경, 문화 발달 경험 및 신경학적 특성 등에서의 개인차는 학습자들의 동기와 참여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예】교육과정에는 신기성과 친숙성, 지원과 도전의 적절한 균형, 발달적․ 문화적 흥미를 고려한 매력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
④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세 가지 사항(다양한 정보제시․ 표현․ 참여 수단)은 차별화 교수, 협동학습, 주제통합단원이라는 보다 구체적인 교수방법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
차별화 교수 |
•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 개인차에 적응하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차를 극소화․ 극대화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 개인차의 극소화가 학습자의 교육 결과의 동질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개인차의 극대화는 학습자의 잠재력과 독특성을 충분히 신장시키는 개성 신장의 교육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차별화 교수는 다양한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공통 목표를 세분화하거나 개인별 목표를 설정하는 면에서는 보편적 학습설게에서 지향하는 융통성 있는 목표설정의 측면과 유사하다. 그러나 보편적 학습 설계에서의 목표 설정은 단계별로 세분화되기보다는 각 학생들의 세분화된 목표를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목표로 제시하려고 한다.
| |||||||||
협동학습 |
• 일반학생들이 4~6주 동안 소집단에 소속되어 함께 공부했을 때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증가하고, 행동적 요구는 줄어들며, 일반학생들도 과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참여가 증가하였다. • 개별학습이나 경쟁학습보다 일반아동과 장애아동 사이의 협력을 더욱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 |||||||||
주제통합단원 |
• 장애아동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지원하는 하나의 주요 전략일 뿐 아니라 장애아동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 생활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접근 방법이다. •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을 교차하여 기술을 의미있게 구조화하고 조직하여 제공하는 간학문적 주제단원은 장애학생에게 일반교육과정의 맥락 내에서 개별기술에 기초한 목표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
⑤ 이외에도 구체적인 교수전략으로 상호작용교수, 대안적교수/공동체 기반 교수, 학습전략/학습기술 접근법(개념 맵, 앵커드 교수, 변형된 텍스트, 시뮬레이션, 가상현실), 활동중심학습 등을 제시하였다.
3) 교육환경 운영
(1)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환경에서는 먼저 장애학생이 통합될 수 있도록 물리적 접근성이 확보되어야 하고, 다음으로 학습 및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2) 교육환경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공통점
교육환경과 보편적 학습설계의 공통점 |
• 낮은 신체적 수고 • 접근과 사용에 적절한 크기와 공간의 원리 |
(4) 보편적 학습설계의 적용방향
① 물리적 환경과 학습 및 학교생활에서의 접근성 확보와 이를 위한 지원을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먼저 장애학생이 일반학교 및 통합학급에 통합될 수 있도록 경사로, 출입구,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 제공을 통한 물리적 접근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 학습과 학교생활에 참여하고 효과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학습도구 및 보조공학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사회적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 촉진이 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 학습자간의 원할한 관계 형성 및 다양한 상호 작용은 학급의 모든 구성원들이 환영받고 통합적으로 되는 교실 분위기를 형성하고 나아가 통합교육이 추구하는 학업적 진보와 더불어 사회적 관계형성을 촉진하여 진정한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다.
보편적 설계와 보편적 학습설계(2011_중특_1차.hwp
|
첫댓글 샘!! 혹시 이거 어떤교재를 보고 정리하시는 거에요?^^
이거는 작년 3월에 새로 나온 특수교육공학 관련 책이에요~~ ^^ 특수교육공학. 김남진?김용욱 공저. 학지사 (제4장 보편적 설계와 보편적 학습설계) 여기에서 작년의 문제가 출제 된것 같더라구요~ ^^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읽어봤더니 유용한 것 같아서 정리했어요~ ^^
선생님 감사해요~~~ ㅠㅠ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
고맙습니다~~^^
고맙긴요~ ^^ 늘 초심을 잃지 마시고 공부하세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당^^
도움이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