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알브레히트 벵겔태어난사망국적학력모교학업주목할만한 학생
요한 알브레히트 벵겔 (Johann Albrecht Bengel, 1687 년 6 월 24 일 – 1752 년 11 월 2 일)은 벵겔 리우스 (Bengelius)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루터교 경건주의 성직자이자 그리스어 학자로 그리스어 신약 성경 판과 그에 대한 주석으로 유명합니다.
생애와 경력[편집]
벵겔은 뷔르템베르크의 빈넨덴에서 태어났다. [1] 1693년 아버지의 사망으로 인해 그는 가족의 친구인 데이비드 벤델 스핀들러[2]에게 교육을 받았고, 스핀들러는 슈투트가르트 체육관의 마스터가 되었다. 1703년 벵겔은 슈투트가르트를 떠나 튀빙겐 대학에 입학하여 튀빙거 슈티프트(Tübinger Stift)에 입학하였고, 여가 시간에는 아리스토텔레스와 스피노자의 저작에 특히 심취하였으며, 신학에서는 필립 슈페너(Philipp Spener), 요한 아른트(Johann Arndt), 아우구스트 프랑케(August Francke)의 저작에 심취하였다. 스피노자의 형이상학에 대한 그의 지식은 교수 중 한 명에 의해 나중에 출판 된 논문 De Spinosismo의 자료를 준비하도록 선택되었습니다. [3]
학위를 취득한 후 벵겔은 신학에 전념했다. 이 시기에도 그는 종교적인 의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후기 저술에 비추어 볼 때, 그가 난처한 처지를 겪게 된 한 가지 원인은 그리스어 신약 성서의 특정 구절들이 실제로 읽혀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라는 것은 흥미롭다. 벵겔은 1707년에 성직에 입문하여 메칭엔-운터-우라흐(Metzingen-unter-Urach)의 교구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이듬해에 그는 튀빙겐으로 소환되어 레페탕트(Repetent, 신학 교사)의 직책을 맡았다. [3]
그는 1713년까지 튀빙겐에 머물렀고, 그 후 덴켄도르프에 최근에 설립된 신학 예비 학교의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새로운 임무를 맡기 전에 그는 독일의 대부분을 여행하면서 당시의 교육 제도를 연구하고 예수회의 신학교와 루터교 및 개혁 교회의 신학교를 방문했다. 그는 하이델베르크와 할레를 방문했고, 하이델베르크에서는 게르하르트 폰 마스트리흐트(Gerhard von Maastricht)가 출판한 성경 비평의 정경(canons)에 관심을 기울였고, 할레에서는 캄페이우스 비트링가(Campeius Vitringa)의 『묵시록의 위기(Anacrisis ad Apocalypsin)』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것들이 그의 신학 연구에 끼친 영향은 그의 몇몇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3]
1713 년부터 1741 년까지 28 년 동안 그는 Denkendorf의 Klosterschule의 주인 (독일어 : Klosterpraeceptor)이었습니다. 그의 가장 위대한 지적 활동시기인 이 시기에는 그의 주요 작품 중 많은 부분이 속합니다. [3]
1741년 그는 헤르브레히팅겐(Herbrechtingen)의 고위 성직자(즉, 총감독관)로 임명되어 1749년까지 머물렀고, 1749년 슈투트가르트에 거주하면서 알피르스바흐(Alpirsbach)의 고위 성직자 겸 평의회 고문의 위엄을 갖추게 되었다. 그는 콘시스토리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는 데 헌신했다. 그 당시에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가 교회 법정의 관심을 끌고 있었는데, 그것은 교회에서 분리된 사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 그리고 종교적 교화를 목적으로 개인 집에서 열리는 집회에 어느 정도의 관용을 베풀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시민 권력(뷔르템베르크 공작은 로마 가톨릭 신자였다)은 억압 수단에 의지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콘시스토리의 구성원들은 그러한 회의의 좋은 결과를 인식하고 상당한 자유를 양보하는 경향이 있었다. 벵겔은 콘시스토리 의원들의 편에 섰다. 1751년 튀빙겐 대학교는 그에게 신학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3] 그는 슈투트가르트에서 65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벵겔은 작센의 헤른후트 출신의 모라비아 형제단의 지도자인 니콜라우스 루드비히(Nicolaus Ludwig, count 폰 진젠도르프)와 18년 동안 논쟁을 벌였다. 이로 인해 모라비아 형제단과 벵겔로 대표되는 뷔르템베르크의 전형적인 경건주의 사이의 단절이 일어났다. 벵겔은 자신의 단호한 확신으로 하느님의 구원 계획에 대한 체계적인 통찰을 얻고, 모든 독단주의와 불관용에 무관심했던 진젠도르프의 역동적이고 에큐메니칼한 선교 노력에 교리적으로 반대했다. 벵겔이 세상의 종말을 예측하기 위해 역사적 달력을 조작하는 데 주 저하지 않았던 것처럼, 진젠도르프는 이를 미신적인 '징조의 해석'이라고 거부했다. [4]
성서 학자이자 비평가로서의 그의 명성은 주로 그리스어 신약 성경 (1734)과 그에 대한 주석에 달려 있으며, 이는 라틴어, 독일어 및 영어로 많은 판을 통과했으며 여전히 신약 성경 해설자들에 의해 높이 평가됩니다. [5]
그리스어 신약[편집]
벵겔 탄생 3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독일 연방하원에서 발행한 우표
벵겔의 그리스어 신약성경은 1734년 튀빙겐에서, 같은 해 슈투트가르트에서 출판되었지만, 비평 기구는 없었다. 일찍이 1725년에 그는 자신의 저서 「크리소스톰스 데 사케르도티오」(Chrysostoms De Sacerdotio)에 덧붙여서, 그의 저서 「프로드로무스 노비 테스타멘티 그라에치 렉테 카오테크 아도르난디」(Prodromus Novi Testamenti Graeci recte cauteque adornandi)에서 자신이 의도한 판본의 기초가 되어야 할 원칙에 대해 설명하였다. 벵겔은 그의 작업을 준비하면서 20개가 넘는 사본의 대조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 그 중 어느 것도 그다지 중요하지 않았고, 그 중 12개는 자신이 수집한 것이었다. 본문을 구성하면서, 그는 그리스어 본문의 어떤 이전 판본에서 이미 인쇄되지 않은 어떤 변형된 읽기도 삽입하지 않는 독특한 제한을 자신에게 부과했다. 그러나 그는 이 규칙에서 벗어나 묵시록의 경우에서 벗어났는데, 그 경우에는 본문의 부패한 상태 때문에 그는 사본의 권위에 대한 특정한 해석을 소개할 자유가 있다고 느꼈다. 페이지의 아래쪽 여백에 그는 다양한 읽기의 선택을 삽입했는데, 그 상대적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그리스 알파벳의 처음 다섯 글자로 표시했습니다 : α은 그의 판단에 따르면 참된 읽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지만, 그는 그것을 본문에 배치하지 않았습니다. β, 본문에서보다 더 잘 읽습니다. γ, 텍스트 읽기와 동일한 하나; 그리고 δ, 본문에 있는 것보다 열등한 읽기. 로버트 에스티엔(Robert Estienne)의 구절로 나눈 부분은 안쪽 여백에 유지되었지만, 텍스트는 단락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3]
본문 다음에는 비평적 장치가 이어졌는데, 그 중 첫 부분은 신약 성경 비평에 대한 소개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34번째 부분에서 그는 그의 유명한 정전인 Proclivi scriptioni praestat ardua(읽기 어려운 것이 쉬운 것보다 선호되어야 한다)를 제시하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원칙으로, 후임 비평가들에 의해 인정되었습니다. 비판적 장치의 두 번째 부분은 다양한 판독 값을 고려하는 데 할애되었으며, 여기서 벵겔은 특정 판독에 대한 반대 및 찬성 증거를 모두 진술하는 계획을 채택하여 독자 앞에 판단을 형성하기위한 자료를 제시했습니다. 벵겔(Bengel)은 가족론(families theory)이나 사본의 재인용(recensions of manuscripts)을 최초로 제시한 사람이다. [3]
그의 연구는 그로 하여금 그리스어 본문 사본들, 번역본들, 그리고 교회 저자들에 대한 많은 권위자들 사이에 어떤 친화성이나 유사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도록 이끌었다: 예를 들어, 만약 특이한 판독이 이들 중 하나에서 발견되었다면, 그것은 일반적으로 같은 부류의 다른 구성원들에게서도 발견되었다; 그리고 이 일반적 관계는 그러한 특색들을 제시하는 모든 권한들에게 궁극적으로 공통된 기원을 가리키는 것처럼 보였다. 처음에는 여러 문서를 세 부류로 나누고 싶었지만, 그는 결국 두 부류로 분류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아프리카 또는 더 오래된 문서 계열과 아시아 또는 더 최근의 부류, 그는 여기에 종속적인 가치만을 부여했다. 이 이론은 나중에 J.S. Semler와 J.J. Griesbach에 의해 채택되었고, 후자의 비평가에 의해 정교한 체계로 작동되었다. [6]
헬라어 성경 본문에 대한 벵겔의 노력은 여러 방면에서 큰 호의를 받지 못했다. 그보다 앞선 브라이언 월튼과 존 밀처럼, 그도 하나님의 말씀의 확실성이 다양한 독서에 부여된 중요성 때문에 위태로워진다고 믿는 사람들의 반대에 직면해야 했다. 반면에, JJ Wetstein은 그가 자신의 중요한 자료를 더 자유롭게 사용하지 않는 것에 대해 과도하게 조심한다고 비난했다. 이러한 협박에 대한 응답으로 벵겔은 1736년에 출판된 그의 저서 『사복음서의 조화』(Harmony of the Four Gospels)의 서두에 그의 신약 그리스어 본문에 대한 변호(Defence of the Greek Text)를 출판했는데, 이 책에는 특히 베트슈타인에 대한 불만에 대한 답변이 포함되어 있었다. [7]
벵겔의 텍스트는 오랫동안 학자들 사이에서 높은 명성을 누렸으며 자주 재인쇄되었습니다. 비판적 장치의 확대판은 1763 년 필립 데이비드 버크 (Philip David Burk)에 의해 출판되었습니다. [7]
노몬 노비 테스타멘티[편집]
벵겔의 또 다른 위대한 작품이자 주석가로서의 명성이 주로 기반하고 있는 작품은 1742년에 출판된 그의 Gnomon Novi Testamenti 또는 Exegetical Annotations on the New Testament입니다. 이 책은 20년 동안의 노력의 결실이었으며, 그의 연구 결과인 다른 작가들의 페이지에서 추출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내용을 한 줄로 압축한 간결한 표현으로 전시되어 있다. 그는 겸손하게도 그의 작품에 '노몬' 또는 '색인'이라는 제목을 붙였는데, 그의 목적은 독자가 개인적인 조사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독자가 스스로 의미를 확인하도록 안내하는 것이었다. 그가 진행한 해석의 원칙은 성경에 아무 것도 가져오지 않고, 성경이 실제로 담고 있는 모든 것을 그것으로부터 끌어내는 것이었으며, 문법적-역사적 규칙에 따라 독단적인 고려에 의해 방해받지 않도록 했다. 그리고 상징적인 책들에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한다. 그노몬이 신약 성경 연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벵겔의 희망은 완전히 실현되었다. 이 책은 여러 판본을 거쳤고, 독일어와 영어로 번역되었으며(1860년 Charlton T. Lewis와 Marvin Vincent에 의해), 신약 성경 해설자들에 의해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7] 감리교 창시자인 존 웨슬리(John Wesley)는 "영감받은 저자들 외에는 누구에게도 자문을 구하지 않는" 초기 경향에도 불구하고 그의 신약에 대한 해설(Explainatory Notes on the New Testament, 1755)을 편집하는 데 이를 크게 활용했습니다. [8]
이미 설명 된 두 작품 외에도 Bengel은 고전, 교부, 교회 및 해설과 같은 많은 다른 작품의 편집자 또는 저자였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성경의 연대기에 관한 논문인 Ordo Temporum에서 그는 세상의 종말에 관한 추측을 시작하고, 한동안 독일에서 큰 인기를 누렸으며 여러 언어로 번역된 묵시록 해설(Exposition of the Apocalypse)이 있습니다. [7] 그의 명성은 거의 200년 후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가 '유리구슬 게임'의 주인공에게 벵겔의 저서에 대해 토론하도록 할 정도였다. [ 인용 필요 ]
칠레아틱 견해[편집]
벵겔은 성경을 꼼꼼하게 연구하여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날짜와 시대가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믿게 되었고, 1836년 6월 18일이 로마 카톨릭 교회라고 믿었던 적그리스도의 타락을 포함하는 천년왕국의 시작을 목격하게 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했습니다. 유대인의 개종, 요한계시록 20장에 약속된 1000년 동안의 그리스도의 통치, 그리고 최후의 심판. [9]
그리스도의 재림과 종말에 대한 벵겔의 계산은 그의 동시대인인 존 웨슬리뿐만 아니라 요한 하인리히 융-스틸링에게도 영향을 미쳤는데, 그는 벵겔의 날짜를 그의 유명한 소설 Das Heimweh (향수병 또는 향수)에 포함시킴으로써 당시 많은 독일 경건주의자들이 동쪽으로 이주하여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안전을 찾아 떠났다. 독일의 위대한 신학자이자 발명가, 천문학자인 필립 마테우스 한(1739-1790)은 벵겔의 종말론적 계산에서 영감을 받아 천문 시계를 만들었고, 그의 손녀 폴린 베아테[10]는 재림교 그룹인 독일 템플러의 창시자인 크리스토프 호프만과 결혼했습니다.
벵겔의 재림 날짜와 최후의 심판은 19세기 초에 영어권 재림교인들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벵겔이 라틴어로 글을 썼고, 그 글이 독일어로 번역되었기 때문이며, 부분적으로는 윌리엄 밀러의 유명한 저술과 1844년으로 예상되는 그의 예상 날짜에 가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11]
각주[편집]
- ^ Weborg, C. John (2007). "벵겔, J (ohann) A (lbrecht)". McKim, Donald K. (ed.). Dictionary of major biblical interpreters (2판). 다우너스 그로브, 일리노이주: IVP 학술. 184쪽. ISBN 978-0-8308-2927-9입니다.
- ^ John Christian Frederic Burk, ed. (1842). 뷔르템베르크의 고위 성직자인 존 알버트 벵겔(John Albert Bengel)의 삶과 저술에 대한 회고록. 로버트 프랜시스 워커, trans. London: R. Gladding, etc. p. 2.
- ^ Jump up to:a b c d e f g Chisholm 1911년, p. 736.
- ^ 독일어 위키백과의 해당 문서에서 번역된 단락입니다.
- ^ 로버트 맨슨 마이어스, The Children of Pride, Yale University Press, 1972, p. 1461
- ^ Chisholm 1911, pp. 736–737.
- ^ Jump up to:a b c d Chisholm 1911년, p. 737.
- ^ Wesley, J. (1754), Preface to the New Testament Notes, Wesley Center Online, 2020년 8월 11일 접속
- ^ 올슨, 로저. E (2015). Reclaiming Pietism: Retrieving an Evangelical Tradition(경건주의의 회복: 복음주의 전통의 회복). 미국 케임브리지: Wm.B. Eerdmans Publishing Co. p. 76.
- ^ 스페어 폭스, 캐롤린 (2018). 천국의 상태를 추구합니다. 옥스포드 : 조지 로널드. 42쪽. ISBN 978-0-85398-613-3입니다.
- ^ 아이작스, 마크 D (2010). "요한 알브레히트 벵겔의 종말 계산". 통일학저널(Journal of Unification Studies). XI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