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to 부정사
(1)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2)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3)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4)의문사+to부정사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사용된다.
B.의문사+ to 는 아래와 같이 해석한다.
(1)what+to 부정사/ 무엇을 –할지
l don,t know what to say. 나는 무엇을 말해야할지 모른다.
(2)how+to 부정사/ 어떻게 -할지
(3)where+to 부정사/ 어디에서 -할지
(4)when+to 부정사/ 언제 – 할지
C.to 부정사 명사적 용법/해석은 --- 하는 것(하기)
(1)주어 역할
to swim in the river is dangerous.
강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하다.
To camp alone in the woods is dangerous.
= It is dangerous to camp alone in the woods.
숲에서 혼자 야영하는 것은 위험하다.
it :가주어: to camp alone in the woods :
진주어:To camp alone in the woods is dangerous.
①It....for(of)... to
②it.... to 형태에서 부정사의 주어는 부정사 바로 앞에 for+목적격을 써서 to 부정사의 주어를 나타내고 이를 의미사의 주어라고 한다.
it is dangerous to swim in the sea.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하다.
it is dangerous for him to swim in the sea.
그가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은 위험하다.
③it....of.... to
칭찬이나 비난을 나타내는 형용사뒤에 of+목적격을 써서 to 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를 나타낸다.
it is foolish to say so.
그렇게 말하는 것은 어리석다.
it is foolish of her to say so.그녀가 그렇게 말하는 것은 어리석다.
<<칭찬:kind, smart, clever(영리한), polite(예의 바른),careful(조심스러운),
brave(용감한)>>
<<비난:foolish, stupid(어리석은), careless(부주의한), rude(무례한)
(2)목적어 역할
l want to play with jane. 나는 jane과 놀기를 원한다.
Do you want to play computer games?
컴퓨터 게임하기를 원하니?
(3)보어 역할
my hope is to be a dancer. 나의 희망은 무용수가 되는 것이다.
My dream is to speak five languages.
내 꿈은 5개 국어를 말하는 것이다.
D.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명사 뒤에서 명사나 대명사를 꾸며 준다.
(1)명사 + to부정사:‘~할’, ‘ ~하는’으로 해석한다.
You don’t have enough time to do it.
너는 그것을 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
You don’t have enough time to do it.
너는 그것을 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
(1)명사 + to부정사 +전치사: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일 경우
I need a spoon to eat with. (← eat with a spoon)
나는 먹는데 쓸 스푼이 필요하다.
I have many things to talk about. (← talk about many things)
나는 얘기할 것들이 많이 있다.
I need a spoon to eat with. (← eat with a spoon)
나는 먹는데 쓸 스푼이 필요하다.
I have many things to talk about. (← talk about many things)
나는 얘기할 것들이 많이 있다.
E.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 부사처럼 동사, 형용사 등을 꾸며 준다.
(1)목적: 행동의 목적을 나타내며, ‘ ~하기 위해서’라고 해석한다.
John stopped to take pictures of the wonderful view.
John은 멋진 광경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 멈췄다.
John stopped to take pictures of the wonderful view.
John은 멋진 광경의 사진을 찍기 위해서 멈췄다.
(1)원인 :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며, ‘ ~하니까’, ‘ ~해서’라고 해석한다.
She was shocked to hear the news that he died.
그녀는 그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어서 충격을 받았다.
She was shocked to hear the news that he died.
그녀는 그가 죽었다는 소식을 들어서 충격을 받았다.
(1)형용사 수식 : ‘~하기에’라고 해석한다.
French is difficult to learn. 불어는 배우기 어렵다.
의문사+to부정사/의문사+to부정사의 형태/의문사+to부정사의 형태
Please tell me how to get to the station.
정류장에 어떻게 가는지 설명좀 해 주세요.
I don’t know what to say about that topic.
나는 저 주제에 대해 무엇을 말할지 모르겠다.
Please tell me how to get to the station.
정류장에 어떻게 가는지 설명좀 해 주세요.
I don’t know what to say about that topic.
나는 저 주제에 대해 무엇을 말할지 모르겠다.
※ 의문사 why는 뒤에 to부정사를 사용하지 못한다.
ex) I don’t know why to go. (X)
breakfast 아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