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 탐방 평가서
주어진 4편의 매장 탐방 비디오를 시청했다. 대상은 대구 웨딩한복사랑, 대구 한복나라, 인사동 퓨전한복 이새(isae), 대구 한성주단과 느티나무공방이다. 대구 웨딩한복사랑에서는 매장주의 철학, 인테리어의 반영, 고객을 위한 인테리어 노하우를. 대구 한복나라에서는 한복 대여점의 현황, 한복 대여점을 찾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한복 대여점 운영의 애로 사항, 한복 대여점의 향후 전망을. 인사동 퓨전한복 이새에서는 라이프 스타일과 상품의 선택, 브랜드 이미지 철학과 상품 개발, CI 작업시 고려할 사항을. 대구 한성 주단과 느티나무공방에서는 한복 매장 내 별도 공간 이용 문화 상품 판매 및 유통 사례, 그리고 천연 염색 특화 상품 개발 사례 등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들 매장 탐방 비디오를 시청하고 각 매장 탐방 평가서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제1회) 대구 웨딩한복사랑
대구는 다소 보수적이며 전통적인 문화 풍토가 있는 곳이다. 웨딩 한복사랑은 조성현 사장이 운영하고 있다. 매장 위주의 한복집으로 운영되는 한복사랑은 고전적 분위기의 잘 꾸며진 인테리어를 하고 있다. 편안히 앉아서 상담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했다. 진사 집의 대문을 소품으로 사용하여 고풍스럽고 고급스럽게 만들었다. 다른 곳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인테리어다. 그 외에도 각종 골동품을 사용하여 운치를 더해 주고 있다. 사탕을 담는 소품, 한옥의 마루와 문 같은 인테리어를 삽입하기도 했다. 손님을 방으로 모셔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이는 단순한 한복집이 아니라, 이야기가 있는 매장이다. 이는 좋은 환경에서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조성현 사장의 매장 철학이다. 간판은 크고 현대적 이미지를 풍긴다. 과거와 현대가 적절히 어우러져 젊은층과 중장년층에게 어필할 수 있다. 항상 연구하는 자세로 임하는 조성현 사장은 자연스럽고 솔직하며 인간적이다. 이것이 인테리어에 나타나 있다. 동시에 그의 한복에 대한 철학이기도 하다.
(제2회) 대구 한복나라
유순용 사장이 운영하는 한복나라는 변화하는 생활 양식과 소비 양태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한복 대여점이다. 매장은 결혼 관련 업체가 많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대여 한복은 예식장 등에서 단체로 이용한다. 돌잔치나 칠순 잔치에도 찾는다. 중소기업의 회사 창립 기념일이나 각종 시상식 등에서도 대여해 간다. 행사 도우미를 겨냥한 모델용 한복도 제작해 두었다. 한복을 대여해 가는 주 고객은 주로 여성이다. 한복을 마지못해 입어야 하는 여성을 위해서는 개량한복을 권한다. 대여 한복은 체인점, 대여점, 개인 한복집에서도 한다. 한복나라는 주로 홈페이지를 보고 찾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매스컴에 의한 홍보도 많이 되어 있는 편이다. 처음 이 대여점을 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많이 했다. 대구뿐만이 아니라 다른 지역도 알아보았다. 유순용 사장은 거기서 경쟁력이 있다는 판단을 했다. 사장은 주로 요즘 유행하는 한복을 구비해 놓았다. 섭외에도 열성이다. 그러다 보니 여기 저기서 꾸준한 주문이 들어온다. 자주 찾는 고객의 경우에는 모든 기초 자료가 있어 퀵 서비스 등으로 편리를 제공한다. 유행이 지나면 대학생 예절 교육복 등으로 처리한다. 앞으로의 대여한복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제3회) 인사동 퓨전한복 이새(isae)
이새는 가람에서 바뀐 대표 유명 브랜드다. 이새는 이두식 표현으로 순 우리말 바느질과 명사 요즘이 합성된 어휘이다. 전통에 바탕을 둔 현대의 바느질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상호에서 느낄 수 있듯이 현대적 감각을 살린 한복 매장이다. 생활한복의 영역에 가까운 이새는 전통한복의 기술을 응용한 패션 산업이기도 하다. 처음 전통 한복에서 지금은 서양의 복장 양식을 많이 도입하고 있다. 개량한복에서 시작한 이새는 전통의 의미를 다시 해석했다. 과거의 그대로를 가져오는 것이 전통이 아니라, 시대에 맞게 변화하는 것이 전통이라는 것이다. 당연히 이국적 취향과 결합하게 되었다. 30대나 40대에 맞는 옷뿐만이 아니라, 젊은층도 자유스럽게 착용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었다. 천연 소재를 사용하여 자연스런 멋과 맛을 살리고 있다. 따라서 상품 구성은 예쁘고 다채롭다. 이런 옷을 입는 외국인은 한국적 문화를 얼마만큼 좋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상품 제작시 애로 사항이나 고려 사항은 샘플 제작을 많이 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금이 많이 드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새를 명품화하기 위해 기꺼이 투자하는 것이다. 하다 못해 CI까지도 이새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제4회) 대구 한성주단과 청도군 지원 ‘느티나무 공방’ <시설렘>
1) 대구 한성주단
전경옥 사장이 운영하는 대구 한성주단은 한국적 문양과 소재, 그리고 디자인을 배경으로 한 문화상품이 주를 이룬다. 한복 매장 내 별도 공간을 이용하여 이런 특화 문화 상품을 판매한다. 대구에서 멀지 않은 청도에는 감이 많이 난다. 씨가 없는 반시이다. 반시는 수분이 많고 탄닌 성분이 높아 염색이 잘된다. 청도 인근에서 감물 염색이 자리를 잡게 된 것은 당연한 이치인지도 모른다. 감물로 천연 염색한 소재의 이부자리에 우리 한글과 산수화를 그려 넣어 외국인에게 이국적 이미지를 줄 수가 있다. 베개에 메밀, 숯, 약초 등을 넣어 건강을 고려한다. 감물 염색을 소재로 한 문화 상품에는 카페트, 방석, 필통, 열쇠고리, 다포, 찻잔받침, 장지갑, 가방, 머플러, 모자, 침구, 커튼 등 다양하다. 모두 감을 이용한 친환경적이고 건강을 고려한 작품들이다. 이렇게 감을 많이 사용하는 감 농사를 짓는 농민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가 있다. 그래서 특화 상품으로 개발된 것이다.
2) 청도 ‘느티나무 공방’ <시설렘>
김대균 사장이 경영하는 느티나무 공방 시설렘은 초목 염색 연구소이다. 사장은 섬유 계통에 30년이나 종사한 경력이 있다. 주로 제직과 화공 쪽에 몸을 담았다. 이를 바탕으로 특수 염색 기술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청도 감을 주로 사용하여 염색을 한다. 이것이 청도에서만 있는 감물 기법이다. 쪽을 이용하기도 한다. 주요 소재는 면으로 한다. 그리고 화선지 대신 염색이 된 원단에 동양화를 그려 넣는다. 이는 자연친화적이며 친화경적 작품이다. 대구 한성주단과 마찬가지로 느티나무공방 시설렘은 청도군 특화 상품이다. 사장은 국내외 각종 패션쇼에 참여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김대균 사장은 초목 염색을 청도군의 특화 문화 상품을 발전시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구 웨딩한복사랑, 대구 한복나라, 인사동 퓨전한복 이새(isae), 대구 한성주단과 느티나무공방의 평가를 해보았다. 모두 자신이 만드는 작품에 대한 열정과 철학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낳은 판매 전략과 좋은 작품을 만드는데 열정적이었다. 대구 웨딩한복사랑에서는 인테리어의 효과적인 사용을, 대구 한복나라에서는 대여점을 찾는 고객의 취향에 맞춰 항상 준비하는 자세로, 인사동 퓨전한복 이새에서는 브랜드 이미지 철학과 상품 개발에 열중하는 모습을, 대구 한성주단과 느티나무 공방 시설렘에서는 지역 특산품인 감을 이용하여 문화 상품을 만들기에 주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들의 모습을 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열심히 하는 사람은 아무도 당하지 못한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