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돔 텐트는 등산용으로 적합하다.)
텐트의 종류와 용도
텐트의 구조.
텐트는 가장먼저 자신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텐트의 종류와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산에서 사용할 것인지 계곡에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텐트의 종류가 달라지며 선택해야 한다.
텐트의 종류가 다양해서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텐트를 선택해야 한다.
텐트는 몸체가 폴에 의해서 세워지게 되면 몸체 밖에 후라이가 덛씌워져 방수와 방풍효과를 얻게 된다.
몸체는 폴에 의해서 세워지게 되며 몸체나 후라이는 팩을 바닥에 밖아서 팽팽하게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텐트는 마치 우산처럼 후라이에 의해서 방수가 되는 것이며 몸체는 모기장이나 방수원단이 아닌 것을 사용하게 된다.
텐트의 크기는 제원상 10인용이면 8명정도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므로 선택할 때 인원수를 줄여서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홋겹의 텐트가 나와 있는데 이러한 텐트는 하계용의로는 적합하나 동계용으로 사용할 때 결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이박에도 비박용텐트도 있으며 비박용 침낭커버 등 다양하다.
계곡에서는 케빈형 텐트가 적합하다.
(캠핑용으로 적합한 트윈돔텐트)
계곡에서는 케빈형텐트가 적합하며 최소 5-6인용에서 10인용 이상의 텐트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케빈형 텐트는 가옥형 텐트를 말하며 폴은 스틸로 되어있어 무게가 많이 나가지만 튼튼하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동텐트를 선호하는데 자동이든 수동이든 설치하는 시간은 3-5분정도밖에 차이밖에 나지 않으므로 별 문제가 안된다.
계곡에서는 사용되는 텐트는 돔형이나 케빈형을 선택하게 되는데 우선높이가 높아야 서서 움직일 수 있으며 공간이 넓어야 활동하기가 편리하다.
또한 사방에 모기장이 있어야 하며 출입문이 최소 2개정도는 있어야 한다.
케빈형텐트는 공간이 넓어 사용은 편리하나 무게가 무거워서 야영장이 자동차주차장하고 가까워야 한다.
산에서는 돔형 텐트가 적합하다.
산에서는 돔형텐트가 적합하다.
돔형텐트는 바람이나 악천우에 강하며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텐트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폴에서 좌우되는데 대부분 돔형텐트는 폴을 알루미늄이나 드랄루민 같은 가벼운 소재를 쓰기 때문에 가벼울 수밖에 없다.
텐트는 몸체가 있고 겉에 후라이는 덛씌워 방풍과 방수효과를 얻게 되어있다.
텐트를 세워지게 하는 것은 폴에 의해서 세워지게 되며 텐트를 팽팽하게 지탱하는 것은 팩으로 하게 된다.
따라서 밖에 씌워지는 후라이는 방수 원단이어야 하며 폴을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면 텐트의 전체무게가 달라진다.
돔형텐트는 동계용과 하계용으로 구분된다. 동계용은 후라이가 바닥까지 내려와 바람은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텐트의 크기 선택.
텐트의 크기를 선택할 때는 텐트의 제원이 예를 들어 7-8인용이면 실제 편안하게 사용인원은 5인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겨울철에 산에서 돔형텐트를 사용한다면 장비를 보관할 장소도 생각해야 하며 텐트안에서나 밖에서 취사여부도 고려해야 한다.
텐트설치 장소와 야영에서 알아야 할 상식.
캠핑장소는 대부분 취사대,화장실,식수대 등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지만 편의시설이 없는 계곡이나 산에서는 몇가지 살펴보고 텐트를 설치해야 한다.
1, 식수가 가까운 곳이 있어야 한다.
2, 평평한 자리가 있어야 한다.
3, 산에서는 계곡에 텐트를 설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야영지의 상류에서 비가 오면 순식간에 급류로 변해 위험하기 때문이다.
4, 텐트의 출입문을 비탈 아래방향으로 하고 바닥에 돌맹이 등을 치우고 평평하게 고른다음 설치한다.
5, 텐트가 움직이지 않도록 팽팽하게 당겨서 팩을 박는다.
텐트 가장자리 전체 바닥의 물고랑을 파서 비가 오면 흘러서 물이 텐트에 들어오지 않게 한다.
6, 플라이를 팽팽하게 당겨서 텐트의 몸체와 닿지않게 당겨서 팩을 박는다.
7, 텐트 바닥에 메트리스를 깔아 냉기와 습기가 올라오지 못하도록 한다.
8, 음식물은 가급적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준비하고 간결하고 가벼운 음식물로 준비한다.
9, 야영후 쓰레기를 되가져 간다.
10, 야영시 저녁 10가 넘으면 취침해야하며 만약에 늦을 경우엔 조용히하여 다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않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