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역학원/칠월칠석의 유래와,음식,칠석기도.백중기도.
7월 7일을 칠석(七夕)이라한다. 이 날은 1년 동안 서로 떨어져 있던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날 이라고 하는데, 그들의 애틋한 사랑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하여 내려온다.하늘나라 목동인 견우와 옥황상제의 손녀인 직녀가 결혼하였다. 그들은 결혼하고도 놀고 먹으며 게으름을 피우자 옥황상제는 크게 노하여 견우는 은하수 동쪽에, 직녀는 은하수 서쪽에 떨어져 살게 하였다. 그래서 이 두 부부는 서로 그리워하면서도 건널 수 없는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애태우면서 지내야 했다. 이러한 견우와 직녀의 안타까운 사연을 전해들은 까마귀와 까치들은 해마다 칠석날 에 이들을 만나게 해 주기 위하여 하늘로 올라가 다리를 놓아 주었으니 그것이 곧 오작교(烏鵲橋)이다.그래서 견우와 직녀는 칠석날이 되면 이 오작교를 건너 서로 그리던 임을 만나 1년 동안 쌓였던 회포를 풀고 다시 헤어진다. 그래서 칠석날 세상에는 까치와 까마귀는 한 마리도 없으며, 어쩌다 있는 것은 병이 들어 하늘로 올라갈 수 없는 것들이라고 한다.또 까마귀와 까치는 이날 다리를 놓느라고 머리가 모두 벗겨지게 된다고 한다. 칠석날 전후에는 부슬비가 내리는 일도 많은데, 이는 견우와 직녀가 서로 타고갈 수레 준비를 하느라고 먼지 앉은 수레를 씻기 때문이라고 한다.그래서 그 물이 인간 세상에서는 비가 되어 내리므로, 이 비를 `수레 씻는 비` 즉 `세차우(洗車雨)`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칠석저녁에 비가 내리면 견우와 직녀가 상봉하여 흘리는 기쁨의 눈물이라고 하며, 이튿날 새벽에 비가 내리면 이별의 슬픈 눈물이라고 한다.그리고 이때의 비를 `눈물 흘리는 비`, 곧 `쇄루우(灑淚雨)`라고도 한다. 이 이야기는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보이는데, 중국 한대(漢代)의 괴담(怪談) 을 기록한 책인《재해기(齋諧記)》에 이러한 이야기가 전하기 때문이다.이러한 이야기는 7월 7일 저녁 은하수를 사이에 두고 동서로 갈라졌던 견우성과 직녀성이 만나는 자연적인 현상에서 성립되었다. 즉 천문학상의 명칭으로 견우성(牽牛星)은 독수리별자리[鷲星座]의 알타이어(Altair)별이고, 직녀성(織女星)은 거문고별자리[琴星座]의 베가(Wega)별을 가리키는 것으로 원래 은하수의 동쪽과 서쪽의 둑에 위치하고 있다
백중기도
백중은 돌아가신 부모형제 등 7대조상 님들을 제불보살님들과 제대성중님들의 가피력으로
지옥세계에서 극락세계로 인도하는 때가 백중이다.
백중행사에 가장 중요한것은 효심이다. 효심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그것은 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백중 기도를 모시기 위해서는 주소와 본관(성씨의 본)과 고인의 이름을 적어서 사찰에 접수하면
된다. 사찰에 따라서 제비가 천차만별이다. 접수받은 사찰에서는 위패를 모시고 정해진 제일에 맞
춰서 과일 7가지 이상, 과자 7가지 이상, 나물 7가지이상, 떡 3가지, 밥과 탕 등을 정성스럽게
준비해서 차린다.
백중기간 동안에는 아침이나 저녁으로 천수경을 독송하고 '지장보살' 정근을 시간내서 하고
끝으로 조상님들 좋은곳에 가시도록 발원하면 된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간단하게 이렇게
하면된다. 그리고 제날에는 기도에 참석하여 함께하여야한다.
우리들은 현재 삶이 만족하거나 불만족하거나 조상님들과 얼키고 설킨 많은 인연들의
고마움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러한 고마음에 대하여 감사하며 기도공덕으로 그 고마움을 베풀고
감사를 표하는 것이 특별히 필요하다. 그런 고마움을 모르는것은 선근공덕의 싹을 짜르고
래세에는 지옥의 고통을 크게 겪게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칠석기도
칠석기도는 백중기도와는 다른의미가 있다. 백중이 죽은 사람을 위한 기도라면
칠석은 산 사람을 위한 기도이다. 백중이 7월 15일날인 반면에 칠석은 7월 7일
이다. 양수가 둘인 길일이다.
칠석은 가족의 장수와 부귀를 위해서 하는 기도행사이다. 칠석에는 차리는
음식이 다르다. 주로 흰 실타래나, 오이, 가지, 참외, 길고 길쭉한 것을 올린다.
칠성여래불인 칠원성군과 이십팔수에게 정갈하게 차린 음식과 몸 가짐으로 기도를 한다.
평안남도 대안시 덕흥리의 5세기초 고구려 광개토왕 시대의 고분 안쪽 벽화에 견우와 직녀가 그려져있다.
여자들은 직녀성에 바느질 솜씨가 늘기를 빌었다.
경북 영일에서는 바닷물이 약수가 된다고 여겨 멱을 감는다.
칠석날은 곡식신이 내려와서 수확량을 정해준다고 여겨 아침 일찍 들에 나가지 않거나 집안에서 근신한다.
칠월칠석음식
7월 7일을 칠석(七夕)이라 한다. 칠석 날에는 은하수에 까치와 까마귀가 오작교를 놓고, 동쪽의 견우성과 서쪽의 직녀성이 만나 슬픔과 기쁨의 눈물을 흘리느라 대체로 날이 흐리고, 비가 온다고 한다. 부녀자들은 마당에 바느질 차비와 맛있는 음식을 차려 놓고 문인들은 술잔을 교환하면서 두 별을 제목으로 시를 지었다. 또한 볕이 좋을 때 옷과 책을 말린다. 집집마다 우물을 퍼내어 청결히 한 다음 시루떡을 해서 우물에 두고 칠성제를 지낸다. 음식으로 밀국수, 밀전병을 하고 잉어를 재료로 음식을 만들며 오이 김치나 복숭아, 수박으로 과일 화채를 만들어 먹는다.
밀전병
밀가루를 체에 쳐서 묽게 반죽한 것에 곱게 채 썰은 호박을 넣는다. 번철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지져서 따끈할 때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밀국수
밀 음식은 여름철 주식의 하나이다. 긴 여름해에 쌀과 보리가 동이 나면 미역국을 펄펄 끓여 부드럽고 질게 반죽한 밀가루나 메밀 가루를 떼 넣어 별미로 해먹었다.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밀가루에 생 콩가루를 섞어 끓는 물로 오래 반죽한다. 반죽한 것을 얇게 밀어 칼국수로 만들어 끓는 물에 삶아 낸다. 끓인 장국에 삶은 국수를 담고 위에 고명으로 호박 나물과 고기를 다져서 만든 섭산적, 달걀 지단채를 얹어 낸다. 국수를 삶아 헹궈서 장국에 넣은 것을 건진 국수라 하고, 그대로 장국에 넣어 끓이면 제물 국수라 한다.
과일 화채
제철에 나오는 과일로 만드는데 여름철엔 복숭아나 수박으로 화채를 만들어 먹는다. 땀을 많이 흘려 부족하기 쉬운 수분 보충과 함께 과일의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영양을 보충해 주기도 한다.
복숭아 화채
빨간 복숭아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은행잎 모양으로 얇게 절어서 꿀에 재운다. 설탕이나 꿀을 넣은 단물에 절인 복숭아를 넣고 실백을 띄워 낸다.
수박 화채
수박의 과육만 내어 한입 크기로 잘라 씨를 빼고 화채 그릇에 담고 설탕을 뿌려 낸다. 또는 수박통을 깨끗이 씻어 위를 삼분의 이 정도 도려내고, 과육을 숟가락으로 잘게 잘라서 설탕이나 꿀을 넣고 얼음을 넣어 잘 섞는다.
뚜껑을 덮어, 먹는 이들의 앞에 놓고 각각 자유로이 떠먹는 방법이 있다.
시루떡
칠석날 고사에 쓰던 것은 붉은팥을 얹어 찐 버무리 떡이고, 고명이나 다른 부재료를 안 쓰고, 흰 쌀가루만으로 찐 떡을 백설기라 한다. 백설기는 여름철 떡의 으뜸으로 그 맛이 매우 부드럽고 색이 눈같이 하얘서 노인과 어린이 간식으로 매우 좋다.
첫댓글 잘보고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