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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하모니카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다사랑
D G A7 세 코드만 알면 노래 100곡을 부를 수 있다고 하셨죠^^ 맞습니다. 맞고요. ㅎㅎㅎ "라라라"(조개 껍질묶어) 먼저 연주하며 불러보시고 아래 코드진행법 한 번 보세요^^? ? '라라라' D??????G??A7?????D 라 라라 ?라라라라----? 라 라라 라라라라---- D??????G??A7?????D 라 라라 ?라라라라---- ?라 라라 라라라라---- D??????G??A7?????D 조 개- 껍질묶어----??? 그 녀의목에걸고---- D??????G??A7?????D 물 가에 마주앉아----?? 밤 새- 속삭이네---- D??????G??A7?????D 저 멀리 달그림자----?? 시 원한 파도소리---- D??????G??A7?????D 여름-밤은 깊어만가고?? 잠 은- 오지않네---- ? 어제 여러분은 스윙으로 연습했는데 저는 칼립소와 아르페지오로 연주해 보았습니다. 이 노래를 D로 시작해서 부르니 너무 높군요. 좀 낮추어서?A 로 시작하면 A > D > E7 > A 순서로 연주하면 되겠죠. 한 번 해 보세요 그라고 궁금하시면~~~~~~? 동영상 아래 코드진행법 (꼭~~~)읽어 보셔요^^!? ?"라라라"
? 코드진행법 ? 통기타를 치다보면??멋진 연주를 하는것 외에 언제 어디서고 노래책도 없이 기타만 잡으면 어떤 노래든지 척척 반주할 수 있는 사람이?부러울 때가 많을 것 입니다. 얼마나 음악성이 좋으면?자기 마음대로 아무 노래나?연주 할?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 자! 그 비밀을 알 수 있는 음악의 구조를 들여다 보세요^^ ? [음악의 구조] ? 노래가 한 곡 작곡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세가지 코드가 필수입니다. 으뜸코드 즉, I도 에 해당하는 코드와 I도를 기준으로 ?IV도에 해당하는 코드 그리고 V도에 해당하는 코드가 바로 그것입니다. 단, V도 코드에는 "7"을 붙여야 합니다.즉, V7이 되는 것이지요. 그동안 강사님이 알려주신? C D E F G A B C를? 상기해 보십시오.
노래책을 펴고 C로 시작된 노래를 보십시오.C, F, G7이 꼭 들어가 있지요? C를 시작으로 4번 째 F? 5번째 G7 예외가 없습니다. 작곡의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단조의 경우엔 어떨까요?
즉,? Am으로 시작된 노래에는 IV도로 "Dm"코드가, V7으로는 "E7"코드가 오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요^^ Am, Dm, E7 ? 아주 간단하죠^^ 실제로 동요나 건전가요 같은 쉬운 형태의 곡들은 위에 말한 세가지 코드만으로 많은 작곡이 이루어집니다.
좀 더 세련되게?코드를 만들어 사용하기 원하겠죠? 그러면 어떤 코드들이 또 ?첨가될 수 있을까요? 그래서 병행장조와 병행단조의 개념도 조금은 알아야 합니다. ? [병행장조와 병행단조] ? 여기서는?통기타의 기본적 이론을?보고자 함으로? ?I도와 IV도, V7외에 한가지 코드만을 덧 붙이는 요령까지만 알려드립니다. ? 1.장조의 경우 병행단조는 I도 보다 -3도 된 단조코드를 말합니다. 즉,C코드의 병행단조 코드는? Am코드가 됩니다. 왜냐고요?? C D E F G A B C 에서 C에서 거꾸로 세번째 A 니까 단조 m붙여 Am 되는 것 이지요^^ 우리가 배운 "이루어 질 수 없는 사랑"?잘 보시면 노래가 C코드로 시작되고 Am 코드도 들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C, Am,? Dm,? G7 의 순서로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되어있죠^^ "모닥불"? "아침이슬" 도 이런식으로 생각하며 코드 붙여서 불러보세요^^ ? 2.단조의 경우 ? 즉, Am코드의 병행장조 코드는? C코드가 됩니다. 가지고 계신 악보들을?확인 해 보세요.? Am로 시작된 노래에는 거의 모두 C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 [코드 구성표] 그럼 지금까지의 설명을 아래 그림의 코드구성표로 정리해 봅니다. 가장 많이 쓰는 쉬운 코드들만 정리하였습니다. 이 외에 다른 조들은 ?과 플랫이 어지럽게 붙여진 High Chord들이 첨가되기 때문에 특별한 연주외에 실제로 사용하는 일이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
조성과의 관계때문에 붙은 것이니 일단은 넘어가시고 조성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나중에 더욱 공부해 보십시오.
원리를 알고 스스로 만들어 낼 줄 알아야?합니다. 백지를 앞에 두고 원리를 생각해 보면서 스스로 코드구성표를 그려 보시기 바랍니다. ? 노래책 없이 무슨 노래든지 반주할 줄 아는 사람도 그 사람들이 모두 이 이론을 알고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저 수년간 많은 노래들을 불러본 경험으로 대충 때우는?식으로 ?정확한 코드가 아닌 그냥 비슷한 코드로 세련되지 못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멋진 반주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 [복습] ? 1.먼저 노래를 하나 선택하고 시작할 코드를 한가지 결정합니다. 우선 머릿속에 C D E F G A B C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떠올린 후 IV도와 V도 그리고,병행조로 올 코드가 무엇인지 빨리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 바로 해 보십시오.
??????? A,?D, E7, F#m ??????? (F#m는 병행단조인 것 아시죠? 사실 이것 빼고 A,?D, E7 만으로 연주하셔도 되겠죠^^) ? 2.완전마침과 반마침 노래의 끝과 곡 중간에도 쉬어가는 곳이 있습니다. 쉬지않고 부를수 있는 곡은 없지요. 완전마침에는 I도의 으뜸코드가 사용되고, 반마침에는 V7코드가 사용됩니다. ? 완전마침과 반마침을 구분하는 방법은 여러분의 음악성이 좌우 합니다. 느낌상 그곳에서 곡이 끝나도 완전하게 한곡이 된 것처럼 느껴지는 곳이 완전마침, 쉬기는 하지만 무언가 계속 이어질 듯한 느낌을 주는 곳은 반마침 이라고 보심되겠죠^^ ? 3.노래가 끝나기 바로 전, 그러니까 완전마침이 나타나기 바로 전에는 항상 V7코드를 한번 사용합니다. ? C장조라면 G7코드가 꼭 쓰이고 C로 끝납니다. ? 노래책을 펴고 C장조로된 노래들을 확인해 보십시오. 노래가 끝나는 부분마다 C코드 앞에 G7코드가 있을 것입니다. 작곡의 법칙입니다. 그러나 간혹 이 법칙을 지키지 않은 곡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곡들은?뭔가 좀?부자연스러운 느낌을?받을겁니다.? ? 4.나머지 부분에는 모든 코드가 노래의 흐름에 따라 ?? 다양하게 순서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전적으로 여러분의?경험과 음악성이 필요한 것 입니다. ??? 쉬운 노래부터 시작해서 많은 곡들을 코드를 안보고 끊임없이 연습해 보시고 불러 보시기 바랍니다... ? 5.노파심에서 다시 말하자면 ??코드의 중요한 최 우선순위는 I > V7 > IV > 병행조의 순서입니다. 지금 당장 불러 보십시오. 어때요? 이상으로 대충이나마 코드진행법의 중요한 원리와 비밀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이론은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 여러분의 것으로 소화하기 까지는 수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입니다. 이 코드진행법에 익숙해 지신 분이라면 스스로 작곡도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코드진행법에 맞도록 자연스러운 멜로디 진행을 해 나가면 작곡의 규칙에 잘 맞추어진 훌륭한 노래를 여러분도 작곡한 셈이 되는 것 입니다. ? 나중에 꼭 작곡에도 도전해 보셔서 좋은 곡 한 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바이바이 좋은 하루 되세염 ㅎㅎㅎ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