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集一切法品 第二之一
집일체법품 제이지일
爾時 大慧菩薩摩訶薩 與摩帝菩薩 俱遊一切 諸佛國土 承佛神力 從座而起 偏袒右肩
이시 대혜보살마하살 여마제보살 구유일체 제불국토 승불위신 종좌이기 편단우견
그 때 대혜보살마하살은 마제보살과 함께 일체 제불 국토에서 노닐다가 붓다의 신력을 받들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右膝著地 向佛合掌 曲躬恭敬 而說頌言
우슬착지 향불합장 곡궁공경 이설송언오른쪽 무릎을 땅에 꿇고서 붓다 향해 합장하며 몸 굽혀 공경하고 게송으로 말하였습니다.
世間離生滅 譬如虛空華 智不得有無 而興大悲心 一切法如幻 遠離於心識 智不得有無 而興大悲心
세간이생멸 비여허공화 지부득유무 이여대비심 일체법환상 원리어심식 지부득유무 이여대비심
세간은 생멸을 떠났음이 비유하면 허공의 꽃 같아 지혜로 유무 얻지 못하나 대비심을 일으키신다오. 일체의 법은 환상과 같아 심식을 멀리 여의어서 지혜로 유무 얻지 못하나 대비심을 일으키신다오.
世間恒如夢 遠離於斷常 智不得有無 而興大悲心 知人法無我 煩惱及爾焰 常淸淨無相 而興大悲心
세간항여몽 원리어단상 지부득유무 이여대비심 지인법무아 번뇌급이염 상청정무상 이여대비심
세간은 항상 꿈과 같아 단상을 멀리 여의어서 지혜로 유무 얻지 못하나 대비심을 일으키신다오. 인의 무아와 법의 무아 번뇌 및 소지가 늘 청정해 모습 없음을 아시면서도 대비심을 일으키신다오.
佛不住涅槃 涅槃不住佛 遠離覺不覺 若有若非有 法身如幻夢 雲何可稱贊 知無性無生 乃名稱贊佛
불부주열반 열반부주불 원리각불각 약유약비유 법신여환몽 운하가칭찬 지무성무생 내명칭찬불
붓다 열반에 머물지 않고 열반 붓다에 머물지 않아 깨달음과 깨달음 대상 유와 비유 멀리 떠나셨네. 법신은 환상,꿈과 같거늘 어떻게 칭찬할 수 있으랴. 무성, 무생을 안다면 이에 붓다 칭찬함이라 이름해.
佛無根境相 不見名見佛 雲何於牟尼 而能有贊毁 若見於牟尼 寂靜遠離生 是人今後世 離著無所見
불무근경상 불견명견불 운하어모니 이능유찬훼 약견어모니 숙정원리생 시인어후세 이착무소견
붓다에겐 근경의 상 없어 불견을 견불이라 하거늘 어떻게 모니에게 칭찬과 헐뜯음이 있으랴. 만약에 모니를 본다면 적정해 생을 원리하리니 이 사람은 금세와 후세에 집착 떠나 소취 없으리라.
爾時 大慧菩薩摩訶薩 偈贊佛已 自說姓名
이시 대혜보살마하살 게찬불이 자설성명
그 때 대혜보살마하살은 게송으로 붓다를 찬탄하고 나서 스스로 성명을 말하였습니다.
我名爲大慧 通達於大乘 今以百八義 仰咨尊中上
아명위대혜 통달어대승 금의백팔의 앙자존중상
저는 대혜라 이름하는데 대승을 통달하고자 이제 백여덟 가지 뜻을 세존께 우러러 자문하나이다.
時世間解 聞是語已 普觀衆會 而說是言
시세간해 문시어이 보관중회 이설시언
그 때 세간해께서는 이 말을 듣고 나서 널리 중회를 관찰하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汝等諸佛子 今皆恣所問 我當爲汝說 自證之境界
여등제불자 금차자소문 아당위여설 자증지경계
그대들 불자들은 이제 다 마음대로 물으라. 내가 그대들을 위하여 자증의 경계를 설하리라.
爾時 大慧菩薩摩訶薩 蒙佛許已 頂禮佛足 以頌問曰
이시 대혜보살마하살 몽불허이 정례불족 이송문왈
그 때 대혜보살마하살은 붓다의 허락을 받고 나서 붓다 발에 엎드려 예배하고 게송으로 물었습니다.
雲何起計度 雲何淨計度 雲何起迷惑 雲何淨迷惑 雲何名佛子 及無影次第 雲何刹土化 相及諸外道
운하기계도 운하정계도 운하기미혹 운하정미혹 운하명불자 급무영차제 운하찰토화 상급제외도
어떻게 계탁을 일으키고 어떻게 계탁 청정케 하며 어떻게 미혹을 일으키고 어떻게 미혹 청정합니까. 어찌하여 불자와 그리고 무상과 차례라 이름하며 어떤 것이 국토의 변화된 모습 및 모든 외도들입니까.
解脫至何所 誰縛誰能解 雲何禪境界 何故有三乘 彼以何緣生 何作何能作 誰說二俱異 雲何諸有起
해설지하소 수박수능해 운하선경계 하고유삼승 피이하연생 하작하능작 수설이구이 운하제유기
해탈해서 어디에 이르며 누가 묶고 누가 능히 풀며 어떤 것이 선의 경계이고 어째서 삼승이 있습니까. 저는 무슨 인연으로 나고 뭘 지으며 뭐가 능히 짓고 누가 둘 갖춤,다름 설하며 어떻게 제유 일어납니까.
雲何無色定 及與滅盡定 雲何爲想滅 雲何從定覺 雲何所作生 進去及持身 雲何見諸物 雲何入諸地
운하무색정 급여멸진정 운하위상멸 운하종정각 운하소작생 진거급지신 운하견제물 운하입제지
어떤 것이 무색의 삼매 그리고 멸진의 삼매이며 어떤 것이 상멸이 되고 어떻게 삼매에서 깹니까. 어떻게 지어진 것에서 나아감 및 몸 지님을 내며 어떻게 모든 사물을 보고 어떻게 모든 지에 듭니까.
雲何有佛子 誰能破三有 何處身雲何 生複住何處 雲何得神通 自在及三昧 三昧心何相 願佛爲我說
운하유불자 수능파삼유 하처신운하 생부주하처 운하득신통 자재급삼매 삼매심하상 원불위아설
어찌하여 불자가 있고 누가 능히 삼유 깨뜨리며 어떤 곳에 몸 어떻게 나서 다시 어떤 곳에 머뭅니까? 어떻게 신통과 지혜와 그리고 삼매를 얻으며 삼매 마음 어떤 모습인지 붓다 저희 위해 설하소서.
雲何名藏識 雲何名意識 雲何起諸見 雲何退諸見 雲何姓非姓 雲何唯是心 何因建立相 雲何成無我
운하명장식 운하명의식 운하명제견 운하퇴제견 운하성비성 운하유시심 하인건립상 운하성무아
어떤 걸 장식이라 말하고 어떤 걸 의식이라 말하며 어떻게 모든 봄을 일으키고 어떻게 모든 봄 물리칩니까? 어떤 게 종성 비종성이고 어찌하여 오직 마음이며 어떤 원인으로 상 건립하고 어떻게 무아를 이룹니까?
雲何無衆生 雲何隨俗說 雲何得不起 常見及斷見 雲何佛外道 其相不相違 何故當來世 種種諸異部
운하무중생 운하수속설 운하득불기 상견급단견 운하불외도 기상부상달 하고당래세 종종제이부
어떤 게 중생이 없음이고 어떤 게 세속 따른 설이며 어떻게 상견 및 단견을 일으키지 않음 얻습니까? 어찌하여 붓다와 외도가 그 모습이 상위하지 않고 어째서 미래세에 갖가지 다른 부파들이 있습니까?
雲何爲性空 雲何刹那滅 胎藏雲何起 雲何世不動 雲何諸世間 如幻亦如夢 乾城及陽焰 乃至水中月
운하위성공 운하찰나멸 태장운하기 운하세부동 운하제세간 여환역여몽 건성급양염 내지수중월
어찌하여 성공이 되고 어찌하여 찰나멸이며 태장은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세가 부동합니까? 어찌하여 모든 세간은 또한 꿈과 건달바성 및 아지랑이 내지 물 속 달과 같습니까?
雲何菩提分 覺分從何起 雲何國土亂 何故見諸有 雲何知世法 雲何離文字 雲何如空華 不生亦不滅
운하보리분 각분종하기 운하국토란 하고견제유 운하여세법 운하리문자 운하여공화 불생역불멸
어떤 것이 보리분이고 각분은 어디서 일어나며 어찌해 국토가 어지럽고 어째서 제유를 봅니까? 어떻게 세간법을 알고 어찌해 문자를 떠났으며 어찌하여 허공의 꽃처럼 나지 않고 멸하지 않습니까?
眞如有幾種 諸度心有幾 雲何如虛空 雲何離分別 雲何地次第 雲何得無影 何者二無我 雲何所知淨
진여유기종 제도심유기 운하여허공 운하이분별 운하지차제 운하득무영 하자이무아 운하소지정
진여는 몇 가지 있고 모든 바라밀심은 몇이 있으며 어찌하여 허공과 같고 어떻게 분별을 떠납니까? 어떤 것이 지의 차례이고 어떻게 무상을 얻으며 무엇이 두 가지 무아이고 어떻게 소지 청정합니까?
聖智有幾種 戒衆生亦然 摩尼等諸寶 斯並雲何出 誰起於語言 衆生及諸物 明處與伎術 誰之所顯示
성지유기종 계중생역연 마니등제보 사병운하출 수기어어언 중생급제물 명처여기술 수지소원시
성지에는 몇 가지가 있고 중생 제계함은 어떠하며 마니 등 여러 보배, 이들은 모두 어떻게 나옵니까? 무엇이 언어와 중생 및 모든 물건을 일으키고 명처와 더불어 기술은 누가 현시하는 것입니까?
伽他有幾種 長行句亦然 道理幾不同 解釋幾差別 飮食是誰作 愛欲雲何起 雲何轉輪王 及以諸小王
가타유기종 장행구역연 도리기부동 해석기차별 음식시수작 애욕운하기 운하전륜왕 급이제소왕
가타에는 몇 가지가 있고 장행의 구는 또한 어떠하며 도리는 몇이 같지 않고 해석은 몇이 차별됩니까? 음식은 누가 짓는 것이고 애욕은 어떻게 일어나며 어떤 것이 전륜왕 및 여러 작은 왕들입니까?
雲何王守護 天衆幾種別 地日月星宿 斯等並是何 解脫有幾種 修行師複幾 雲何阿闍梨 弟子幾差別
운하왕수호 천중기종별 지일월성수 사등병시하 해탈유기종 수행사부기 운하아사리 제자기차별
어떻게 왕이 수호하고 천중은 몇 가지로 다르고 땅과 일월성수의 이들은 모두 어떠합니까? 해탈에는 몇 가지가 있고 수행사는 다시 몇이며 어떤 것이 아사리이고 제자는 몇으로 차별됩니까?
如來有幾種 本生事亦然 衆魔及異學 如是各有幾 自性幾種異 心有幾種別 雲何唯假設 願佛爲開演
여래유기종 본생사역연 중마급이학 여시각유기 자성기종이 심유기종별 운하유가설 원불위개연
여래에는 몇 종류가 있고 본생사는 또한 어떠하며 온갖 마 및 이학, 이같은 것들은 각각 몇 있습니까? 자성은 몇 가지로 다르고 마음엔 몇 종 차별 있으며 어찌 오직 가설일 뿐인지 붓다께서 개연해 주소서.
雲何爲風雲 念智何因有 藤樹等行列 此並誰能作 雲何象馬獸 何因而捕取 雲何卑陋人 此並誰能作
운하위풍운 염지하인유 등수등행렬 차병수능작 운하상마수 하인이보취 운하비루인 차병수능작
어떻게 바람 구름이 되고 염지 어떤 원인으로 있으며 등나무 등의 행렬, 이들은 모두 누가 능히 짓습니까? 어떤 것이 상,마,짐승이고 어떤 원인으로 포획하며 어떤 게 비루한 사람이고 이는 모두 누가 짓습니까?
雲何六時攝 云何一闡提 女男及不男 此並雲何生 雲何修行進 云何修行退 瑜伽師有幾 令人住其中
운하육시섭 운하일천제 여남급불남 차병운하생 운하수행진 운하수행퇴 유가사유기 영인주기중
어떤 게 육시에 포섭되고 어떤 것이 일천제이며 여자 남자 및 불남, 이들은 모두 어떻게 생깁니까? 어떻게 수행이 진전되고 어떻게 수행서 물러나며 유가사에는 몇이 있어서 그 중에 머물게 합니까?
衆生生諸趣 何形何色相 富饒大自在 此複何因得 雲何釋迦種 云何甘蔗種 仙人長苦行 是誰之敎授
중생생제취 하형하색상 부요대자재 차부하인득 운하석가종 운하감자종 선인장고행 시수지교수
중생이 제취에 태어남은 어떤 형상 어떤 색상이며 부유하고 대자재함, 이는 또 무얼로 인해 얻습니까? 어떤 것이 석가 종족이고 어떤 것이 감자 종족이며 선인의 오랜 고행은 누가 가르쳐 준 것입니까?
何因佛世尊 一切刹中現 異名諸色類 佛子衆圍繞 何因不食肉 何因令斷肉 食肉諸衆生 以何因故食
하인불세존 일체찰중현 이명제색류 불자중위요 하인불식육 하인영단육 식육제중생 이하인고식
무엇 때문에 붓다 세존이 일체 국토 중 나타나시고 다른 이름의 모든 색류와 불자 대중이 둘러쌉니까? 무엇 때문에 식육치 않고 무엇 때문에 단육케 하며 식육하는 여러 중생들은 어떤 원인으로 먹습니까?
何故諸國土 猶如日月形 須彌及蓮華 卍字師子像 何故諸國土 如因陀羅網 覆住或側住 一切寶所成
하고제국토 유여일월형 수미급연화 만자사자상 하고제국토 여인다라망 복주혹측주 일체보소성
무엇 때문에 여러 국토는 마치 해와 달의 형상이나 수미산 및 연꽃, 만자나 사자의 형상과 같으며 무엇 때문에 여러 국토는 인다라 그물과 같고 엎어지며 기울어 머물고 일체 보배로 이루어지며
何故諸國土 無垢日月光 或如華果形 箜篌細腰鼓 雲何變化佛 雲何爲報佛 眞如智慧佛 願皆爲我說
하고제국토 무구일월광 혹여화과형 공후세요고 운하변화불 운하위보불 진여지혜불 원개위아설
무엇 때문에 여러 국토는 때 없는 일월의 광명이며 혹은 꽃, 열매의 형상이나 공후나 장구와 같습니까? 어떤 것이 변화 붓다이고 어떤 것이 보신 붓다와 진여 지혜 붓다가 되는지 원컨데 모두 설해 주소서.
雲何於欲界 不成等正覺 何故色究竟 離染得菩提 如來滅度後 誰當持正法 世尊住久如 正法幾時住
운하어욕계 하성등정각 하고색구경 이염득보리 여래멸도후 수당지정법 세존주구여 정법기시주
어찌하여 욕계에서 등정각 이루지 않으시고 어째서 색구경천에서 이염해 보리 얻으셨으며 여래께서 멸도하신 뒤에 누자 정법을 호지하고 세존은 얼마나 머무시며 정법은 얼마나 머뭅니까?
悉檀有幾種 諸見複有幾 何故立毗尼 及以諸比丘 一切諸佛子 獨覺及聲聞 雲何轉所依 雲何得無相
실단유기종 제견부유기 하고입비니 급이제비구 일체제불자 독각급성문 운하전소의 운하득무상
실단에는 몇 가지가 있고 여러 견해는 또 몇 있으며 무엇 때문에 비니 및 모든 비구를 세우십니까? 일체의 모든 불자와 독각 그리고 성문은 어떻게 의지처를 바꾸고 어떻게 무상을 얻습니까?
雲何得世通 雲何得出世 複以何因緣 心住七地中 僧伽有幾種 雲何成破僧 雲何爲衆生 廣說醫方論
운하득세통 운하득세출 복이하인연 심주칠지중 승가유기종 운하성파승 운하위중생 광설의방론
어떻게 세간 신통을 얻고 어떻게 출세간을 얻으며 또 무슨 인연으로 마음이 제7지 중에 머뭅니까? 승가에는 몇 가지가 있고 어떻게 파승을 이루며 어떻게 중생을 위하여 널리 의방론을 설합니까?
何故大牟尼 唱說如是言 迦葉拘留孫 拘那含是我 何故說斷常 及與我無我 何不恒說實 一切唯是心
하고대모니 창설여시언 가섭구류손 구나함시아 하고설단상 급여아무아 하부항설실 일체유시심
무엇 때문에 대모니께서 이런 말씀을 설했습니까? 가섭붓다 구류손붓다와 구나함모니는 나라고 무엇 때문에 단멸과 항상 나와 무아를 설하시고 어찌 일체가 유심이라는 진실 늘 설하지 않습니까?
雲何男女林 訶梨庵滅羅 雞羅娑輪圍 及以金剛山 如是處中間 無量寶莊嚴 仙人乾闥婆 一切皆充滿
운하남녀림 하리암멸라 계라사윤위 급이금강산 여시처중간 무량보장엄 선인건달바 일체개충만
어찌하여 남녀의 숲과 하리와 암마라의 나무 계라사와 윤위의 산 그리고 금강의 산이 이와 같은 곳의 중간이 무량 보배로써 장엄되고 선인들과 건달바들이 일체에 모두 충만하며
此皆何因緣 願尊爲我說
차개하인연 원존위아설
이들은 다 무슨 인연인지 세존께서 설해 주소서.
爾時 世尊 聞其所請 大乘微妙 諸佛之心 最上法門 卽告之言 善哉 大慧 諦聽諦聽 如汝所問 當次第說 卽說頌言
이시 세존 문기소청 대승미묘 제불지심 최상법문 즉고지심 선재 대혜 제청제청 여여소문 당차제설 즉설송언
그 때 세존께서는 그가 청한 바 대승의 미묘한 모든 붓다의 마음의 최상 법문을 듣고 곧 일러 말씀하셨습니다. 훌륭하구나, 대혜여. 잘 듣고 잘 들으라. 그대가 물은 바 대로 차례로 설하리라.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若生若不生 涅槃及空相 流轉無自性 波羅蜜佛子 聲聞辟支佛 外道無色行 須彌巨海山 洲渚刹土地
약생약불생 열반급공상 유전무자성 바라밀불자 성문벽지불 외도무색행 수미거해산 주저찰토지
남과 나지 않음 열반 그리고 공상 유전과 자성 없음, 바라밀과 불자, 성문과 벽지불, 외도와 무색의 행, 수미라는 큰 바다의 산, 육지와 국토의 땅,
星宿與日月 天衆阿修羅 解脫自在通 力禪諸三昧 滅及如意足 菩提分及道 禪定與無量 諸蘊及往來
성수여일월 천중아수라 해설자재통 역선제삼매 멸급여의족 보리분급도 선정여무량 제온급왕래
성수와 더불어 해와 달, 천신대중과 아수라, 해탈과 자재와 신통, 힘과 선정과 모든 삼매, 소멸 그리고 여의족 보리분 그리고 도, 선정과 더불어 무량심, 모든 온 및 가고 옴,
乃至滅盡定 心生起言說 心意識無我 五法及自性 分別所分別 能所二種見 諸乘種性處 金摩尼眞珠
내지멸진정 심생기언설 심의식무아 오법급자성 분별소분별 능소이종견 제승종성처 금마니진주
나아가 멸진정과 마음의 언설을 생기함, 심의식과 무아, 5법 그리고 자성, 분별함과 분별 대상, 능소의 두 가지 봄, 모든 승 종성의 처소, 금과 마니와 진주,
一闡提大種 荒亂及一佛 智所智敎得 衆生有無有 象馬獸何因 雲何而捕取 雲何因譬喩 相應成悉檀
일천제대종 황란급일불 지소지교득 중생유무유 상마수하인 운하이보취 운하인비유 상응성실단
일천제와 사대종, 황란함 및 한 붓다, 지혜 소지와 교득, 중생의 있음과 없음, 상 마 짐승은 무엇 때문에 어떻게 포획하며 어떻게 이유와 비유로써 상응해 실단을 이루는가,
所作及能作 衆林與迷惑 如是眞實理 唯心無境界 諸地無次第 無相轉所依 醫方工巧論 伎術諸明處
소작급능작 중림여미혹 여시진실리 유심무경계 제지무차제 무상전소의 의방공교론 기술제명처
짓는 대상 및 짓는 주체, 온갖 숲과 더불어 미혹, 이런 것의 진실한 이치는 유심일 뿐 경계는 없다네. 모든 지는 차례가 없음, 무상으로 의지처를 바꿈, 의방론과 공교론, 기술과 모든 명처,
須彌諸山地 巨海日月量 上中下衆生 身各幾微塵 一一刹幾塵 一一弓幾肘 幾弓俱廬舍 半由旬由旬
수미제출지 거해일월량 상중하중생 신각기미진 일일찰기진 일일궁기주 기궁구려사 반유순유순
수미의 여러 산과 땅, 큰 바다 해,달의 크기, 상중하 중생의 몸은 각각 얼마의 미진인지, 낱낱 국토는 몇 미진이고 낱낱 궁은 몇 주이며, 몇 궁이 1구로사이고 반유순과 1유순이며,
兎毫與隙遊 蟣羊毛穬麥 半升與一升 是各幾穬麥 一斛及十斛 十萬曁千億 乃至頻婆羅 是等各幾數
토호여극유 기양모광맥 반승여일승 시각기광맥 일곡급십곡 십만기천억 내지빈바라 시등각기수
토호진과 극유진, 기와 양모진과 광맥이고, 반 되와 한 되는 각각 몇 광맥인지, 1곡 그리고 10곡, 10만 및 천억에서 나아가 빈바라, 이런 등은 각각 얼마의 수인지,
幾塵成芥子 幾芥成草子 複以幾草子 而成於一豆 幾豆成一銖 幾銖成一兩 幾兩成一斤 幾斤成須彌
기진성개자 기개성초자 복이기초자 이성어일두 기두성일수 기수성일우 기우성일근 기근성수미
몇 미진이 개자를 이루고 몇 개자가 초자를 이루며 다시 몇 초자로써 1두를 이루는지, 몇 두가 1수를 이루고, 몇 수가 1양을 이루며, 몇 양이 1근을 이루고, 몇 근이 수미를 이루는지,
此等所應請 何因問餘事 聲聞辟支佛 諸佛及佛子 如是等身量 各有幾微塵 火風各幾塵 一一根有幾
차등소응청 하인문여사 청문벽지불 제불급불자 여시등신량 각유기미진 화풍각기진 일일근유기
이런 등도 청할 것이거늘 어째서 다른 일만 물었는가, 성문과 벽지불 모든 붓다 및 불자, 이런 등의 몸의 분량에는 각각 몇 미진이 있으며 불,바람은 각 몇 미진이고 낱낱 근에는 몇이 있는지,
眉及諸毛孔 複各幾塵成 如是等諸事 雲何不問我 雲何得財富 雲何轉輪王 雲何王守護 雲何得解脫
미급제모공 복각기진성 여시등제사 운하불문아 운하득재부 운하전륜왕 운하왕수호 운하득해탈
눈썹 및 모든 털구멍은 또 각 몇 미진으로 이루는지 이와 같은 등의 여러 일은 어찌해 나에게 묻지 않는가? 어찌하여 재부를 얻고 무엇을 전륜왕이라 하며 어떻게 왕이 수호하고 어떻게 해탈을 얻는지,
雲何長行句 淫欲及飮食 雲何男女林 金剛等諸山 幻夢渴愛譬 諸雲從何起 時節雲何有 何因種種味
운하장행구 음욕급음식 운하남녀림 금강등제산 환몽갈애비 제운종하기 시절운하유 하인종종미
무엇을 장행의 문구, 음욕 및 음식이라고 하고 무엇을 남녀의 숲 금강 등 여러 산이라고 하는지, 환상,꿈,갈애의 비유, 여러 구름은 뭐에서 일어나고 시절은 어찌하여 있으며 어째서 갖가지의 맛인지,
女男及不男 佛菩薩嚴飾 雲何諸妙山 仙闥婆莊嚴 解脫至何所 誰縛誰解脫 雲何禪境界 變化及外道
남녀급불남 불보살엄식 운하제묘산 선달바장엄 해탈지하소 수박수해설 운하선경계 변화급외도
여자,남자 및 불남, 붓다 보살의 엄식, 무엇을 여러 묘산과 선인 건달바의 장엄이라 하는지, 해탈해서 어디에 이르고, 누가 묶고 누가 해탈하며, 무엇을 선정의 경계, 변화 및 외도라고 하는지,
雲何無因作 雲何有因作 雲何轉諸見 雲何起計度 雲何淨計度 所作雲何起 雲何而轉去 雲何斷諸想
운하무인작 운하유인작 운하전제견 운하기계도 운하정계도 소작운하기 운하이전거 운하단제상
무엇을 무인작이라 하고, 무엇을 유인작이라 하며, 어떻게 여러 견해 바구고, 어떻게 계탁 일으키는지, 어떻게 계탁 청정케 하고, 소작은 어떻게 일어나며, 어떻게 바꾸어서 가고, 어떻게 여러 상을 끊는지,
雲何起三昧 破三有者誰 何處身雲何 雲何無有我 雲何隨俗說 汝問相雲何 及所問非我 雲何爲胎藏
운하기삼매 파삼유자수 하처신운하 운하무유아 운하수속설 여문상운하 급소문비아 운하위태장
어떻게 삼매를 일으키고, 삼유를 깨는 자 누구이며, 어떤 곳의 몸은 어떠하고, 어찌하여 나가 없는지, 어떤 게 세속 따른 말이고, 그대가 물은 상은 어떠하며, 그리고 물은 바 비아이고, 어떤 것이 태장
及以餘支分 雲何斷常見 雲何心一境 雲何言說智 戒種性佛子 雲何稱理釋 雲何師弟子 衆生種性別
급이여지분 운하단상견 운하심일경 운하신설지 계종성불자 운하칭리석 운하사제자 중생종성별
그리고 나머지 지분이 되며, 어떤 게 단상의 견해이고, 어떤 것이 심일경이며, 어떤 것이 언설과 지혜, 계와 종성과 불자인지, 어떤 것이 칭리의 해석이고, 어떤 것이 스승과 제자, 중생과 종성의 차별이며,
飮食及虛空 聰明魔施設 雲何樹行布 是汝之所問 何因一切刹 種種相不同 或有如箜篌 腰鼓及衆華
음식급허공 총명마시설 운하수행시 시여지소문 하인일체찰 종종상부동 혹유여공후 요고급중화
음식 그리고 허공이고, 총명과 마와 시설이며, 어떻게 나무가 항포되는지 이들이 그대가 물은 바요, 무슨 원인으로 일체 국토가 갖가지 모양으로 같지 않고 혹 공후나 장구 그리고 온갖 꽃과 같음이 있으며,
或有離光明 仙人長苦行 或有好族姓 令衆生尊重 或有體卑陋 爲人所輕賤 雲何欲界中 修行不成佛
혹유이광명 선인장고행 혹유호족성 금중생존중 혹유체비루 위인소경천 운하욕계중 수행불성불
혹은 광명을 떠나 있는지, 선인의 오랜 고행 혹은 좋은 족성 있어 중생들로 하여금 존중케 하는지, 혹은 체에 비루함이 있어 사람이 천대하는 바 되며, 어찌하여 욕계 중에서 수행해 붓다 이루지 않고
而於色究竟 乃升等正覺 雲何世間人 而能獲神通 何因稱比丘 何故名僧伽 雲何化及報 眞如智慧佛
이어색구경 내승등정각 운하세간인 이능획신통 하인칭비구 하고명승가 운하화급보 진여지혜불
색구경천에서 나아가 등정각에 오르며, 어찌하여 세간 사람이 능히 신통을 얻는지, 어째서 비구라고 칭하고 어째서 승가라 이름하며, 무엇을 변화불 및 보불 진여지헤불이라 하는지,
雲何使其心 得住七地中 此及於餘義 汝今鹹問我 如先佛所說 一百八種句 一一相相應 遠離諸見過
운하사기심 득주칠지중 차급어여의 여금함문아 여선불소설 일백팔종구 일일상상응 원리제견과
어떻게 그 마음으로 하여금 7지 중에 머묾 얻게 하는지 이들 및 다른 뜻들을 지금 그대가 나에게 물었다. 선불께서 설하신 것처럼 108가지의 구는 낱낱의 모습이 상응하여 모든 견해의 허물 원리하고
亦離於世俗 言語所成法 我當爲汝說 佛子應聽受
역리어세속 언어소성법 아당위여설 불자응청수
또한 세속의 언어로써 이루어진 법을 떠났지만 내 그대를 위해 설하리니 불자여 듣고 수지할지라.
爾時 大慧菩薩摩訶薩 白佛言 世尊 何者 是一百八句
이시 대혜보살마하살 백불언 세존 하자 시일백팔구
그 때 대혜보살마하살이 붓다께 말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무엇이 108구입니까?
佛言 大慧 所謂 生句非生句 常句非常句 相句非相句 住異句非住異句 刹那句非刹那句 自性句非自性句
불고 대혜 소위 생구비생구 상구비상구 상구비상구 주리구비주리구 찰라구비찰라구 자성구비자성구
붓다께서 대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른바 생구와 생 아님의 구, 常구와 상 아님의 구, 相구와 상 아님의 구, 주이구와 주이 아님의 구, 찰나구와 찰나 아님의 구, 자성구와 자성 아님의 구,
空句非空句 斷句非斷句 心句非心句 中句非中句 緣句非緣句 因句非因句 煩惱句非煩惱句 愛句非愛句
공구비공구 단구비단구 심구비심구 중구비중구 연구비연구 인구비인구 번뇌구비번뇌구 애구비애구
공구와 공 아님의 구, 단구와 단 아님의 구, 심구와 심 아님의 구, 중구와 중 아님의 구, 연구와 연 아님의 구, 인구와 인 아님의 구, 번뇌구와 번뇌 아님의 구, 愛구와 애 아님의 구,
方便句非方便句 善巧句非善巧句 淸淨句非淸淨句 相應句非相應句 譬喩句非譬喩句 弟子句非弟子句
방편구비방편구 선교구비선교구 청정구비청정구 상응구비상응구 비유구비비유구 제자구비제자구
방편구와 방편 아님의 구, 선교구와 선교 아님의 구, 청정구와 청정 아님의 구, 상응구와 상응 아님의 구, 비유구와 비유 아님의 구, 제자구와 제자 아님의 구,
師句非師句 種性句非種性句 三乘句非三乘句 無影像句非無影像句 願句非願句 三輪句非三輪句
사구비사구 종성구비종성구 삼승구비삼승구 무영상구비무영상구 원구비원구 삼륜구비삼륜구
師구와 사 아님의 구, 종성구와 종성 아님의 구, 삼승구와 삼승 아님의 구, 영상 없음의 구와 영상 없음이 아님의 구, 원구와 원 아님의 구, 삼륜구와 삼륜 아님의 구,
標相句非標相句 有句非有句 無句非無句 俱句非俱句 自證聖智句非自證聖智句 現法樂句非現法樂句
표상구비표상구 유구비유구 무구비무구 구구비구구 자증성지구비자증성지구 현법락구비현법락구
표상구와 표상 아님의 구, 有구와 유 아님의 구, 無구와 무 아님의 구, 俱구와 구 아님의 구, 자증성지의 구와 자증성지 아님의 구, 현법락구와 현법락 아님의 구,
刹句非刹句 塵句非塵句 水句非水句 弓句非弓句 大種句非大種句 算數句非算數句 神通句非神通句
찰구비찰구 진구비진구 수구비수구 궁구비궁구 대종구비대종구 산수구비산수구 신통구비신통구
刹구와 찰 아님의 구, 塵구와 진 아님의 구, 水구와 수 아님의 구 궁구와 궁 아님의 구, 대종구와 대종 아님의 구, 산수구와 산수 아님의 구, 신통구와 신통 아님의 구,
虛空句非虛空句 雲句非雲句 巧明句非巧明句 伎術句非伎術句 風句非風句 地句非地句 心句非心句
허공구비허공구 운구비운구 교명구비교명구 기술구비기술구 풍구비풍구 지구비지구 심구비심구
허공구와 허공 아님의 구, 雲구와 운 아님의 구, 교명구와 교명 아님의 구, 기술구와 기술 아님의 구, 풍구와 풍 아님의 구, 지구와 지 아님의 구, 심구와 심 아님의 구,
假立句非假立句 體性句非體性句 蘊句非蘊句 衆生句非衆生句 覺句非覺句 涅槃句非涅槃句
가립구비가립구 체성구비체성구 온구비온구 중생구비중생구 각구비각구 열반구비열반구
가립구와 가립 아님의 구, 체성구와 체성 아님의 구, 온구와 온 아님의 구, 중생구와 중생 아님의 구, 각구와 각 아님의 구, 열반구와 열반 아님의 구,
所知句非所知句 外道句非外道句 荒亂句非荒亂句 幻句非幻句 夢句非夢句 陽焰句非陽焰句
소지구비소지구 외도구비외도구 황란구비황란구 환구비환구 몽구비몽구 양염구비양염구
소지구와 소지 아님의 구, 외도구와 외도 아님의 구, 황란구와 황란 아님의 구, 환구와 환 아님의 구, 몽구와 몽 아님의 구, 양염구와 양염 아님의 구,
影像句非影像句 火輪句非火輪句 乾闥婆句非乾闥婆句 天句非天句 飮食句非飮食句 淫欲句非淫欲句
영상구비영상구 화륜구비화륜구 건달바구비건달바구 천구비천구 음식구비음식구 음욕구비음욕구
영상구와 영상 아님의 구, 화륜구와 화륜 아님의 구, 건달바구와 건달바 아님의 구, 천구와 천구 아님의 구, 음식구와 음식 아님의 구, 음욕구와 음욕 아님의 구,
見句非見句 波羅蜜句非波羅蜜句 戒句非戒句 日月星宿句非日月星宿句 諦句非諦句 果句非果句
견구비견구 바라밀구비바라밀구 계구비계구 일월성수구비일월성수구 제구비제구 과구비과구
견구와 견 아님의 구, 바라밀구와 바라밀 아님의 구, 계구와 계 아님의 구, 일월성수구와 일월성수 아님의 구, 제구와 제 아님의 구, 과구와 과 아님의 구,
滅句非滅句 滅起句非滅起句 醫方句非醫方句 相句非相句 支分句非支分句 禪句非禪句 迷句非迷句
멸구비멸구 멸기구비멸기구 의방구비의방구 상구비상구 지분구비지분구 선구비선구 미구비미구
멸구와 멸 아님의 구, 멸기구와 멸기 아님의 구, 의방구와 의방 아님의 구, 相구와 상 아님의 구, 지분구와 지분 아님의 구, 선구와 선 아님의 구, 미구와 미 아님의 구,
現句非現句 護句非護句 種族句非種族句 仙句非仙句 王句非王句 攝受句非攝受句 寶句非寶句
현구비현구 호구비호구 종족구비종족구 선구비선구 왕구비왕구 섭수구비섭수구 보구비보구
현구와 현 아님의 구, 호구와 호 아님의 구, 종족구와 종족 아님의 구, 선구와 선 아님의 구, 왕구와 왕 아님의 구, 섭수구와 섭수 아님의 구, 보구와 보 아님의 구,
記句非記句 一闡提句非一闡提句 女男不男句非女男不男句 味句非味句 作句非作句 身句非身句
기구비기구 일천제구비일천제구 여남불남구비여남불남구 미구비미구 작구비작구 신구비신구
기구와 기 아님의 구, 일천제구와 일천제 아님의 구, 여남불남구와 여남불남 아님의 구, 미구와 미 아님의 구, 작구와 작 아님의 구, 신구와 신 아님의 구,
計度句非計度句 動句非動句 根句非根句 有爲句非有爲句 因果句非因果句 色究竟句非色究竟句
계탁구비계탁구 동구비동구 근구비근구 유위구비유위구 인과구비인과구 색구경구비색구경구
계탁구와 계탁 아님의 구, 동구와 동 아님의 구, 근구와 근 아님의 구, 유위구와 유위 아님의 구, 인과구와 인과 아님의 구, 색구경구와 색구경 아님의 구,
時節句非時節句 樹藤句非樹藤句 種種句非種種句 演說句非演說句 決定句非決定句 毗尼句非毗尼句
시절구비시절구 수등구비수등구 종종구비종종구 연설구비연설구 결정구비결정구 비니구비비니구
시절구와 시절 아님의 구, 수등구와 수등 아님의 구, 종종구와 종종 아님의 구, 연설구와 연설 아님의 구, 결정구와 결정 아님의 구, 비니구와 비니 아님의 구,
比丘句非比丘句 住持句非住持句 文字句非文字句
비구구비비구구 주지구비주지구 문자구비문자구
비구구와 비구 아님의 구, 주지구와 주지 아님의 구, 문자구와 문자 아님의 구이다.
첫댓글 삼성 : ① 의식에 형성되어 있는 현상의 세 가지 성질.
(1)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온갖 분별로써 마음 속으로 지어낸 허구적인 대상. 온갖 분별로 채색된 허구적인 차별상.
(2) 의타기성(依他起性). 온갖 분별을 잇달아 일으키는 인식 작용.
(3) 원성실성(圓成實性). 분별과 망상이 소멸된 상태에서 드러나는, 있는 그대로의 청정한 모습.
② 모든 현상의 성질을 윤리적 측면에서 선(善)·악(惡)·무기(無記)로 나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