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토리는 자동차 문짝 소음에 대해 정리해 올립니다.
자동차 중고차 구매시 비오는날 구매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차량 잡소리 특히 하부에서 나는 소음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비가 오는 날에는 빗물 자체가 윤활을 제공하고 기압이 낮은 날씨로 소음이 작아지고 비소리에 묻혀 잡소리가 없는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중고차량은 비오는날 구매하지 않는것이 중고차 구매 요령 입니다.
다음은 저에게 질문 왔던 내용중에 대략 질문의 내용은 자동차 추돌 사고로 조수석 문을 교체 하였는데 소음이 심해져 해결방법이 없는지 문의 했던 내용 입니다.
첫번째는 일단 주행중 조수석 문짝에서 소음(풍절음)이 크게 발생한다면 바람이 흡입되어 어딘가 부딧치는 소음인지 아니면, 유리가 흔들리는 소리인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아는 지인분이 체어맨이 동일 문제가 있어 유리 교체후 소음이 싹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잘 해결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차량의 연식이 되셨다면 문짝 전체를 감싸고 있는 고무(도어 더스트스트립 또는 웨더스트립)을 교체해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이것은 저번에 설명 드렸던 고무의 노후 때문입니다.
만일 도어를 열고 닫을때 나는 소음(삐걱삐걱)이 들리신다면 참고사진과 같이 마약 RX3-360을 투입하세요 양털유는 웬만한 잡소리는 모두 해결이 될것입니다.
도어 개폐후 사진과 같이 양털유(RX1-360 또는 RX3-360)를 적용 하세요
1회 ~2회 반복하여 문을 열고 닫으면서 뿌려 주세요
문 안으로 들어가는 곳에 노즐을 집어넣어 뿌려 주세요
열고 닫을때 소음이 해결 되었다면 마른 헝겊을 이용하여 과하게 뿌려진 내용물을 닦아 주세요
1년에 1회에서 2회면 중분합니다.
잡소리 없는 차량으로 운전 중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잡소리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에피소드가 있는데요
지금 사진의 문을 잡아주는 위치에 볼트 너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녹이 많이 발생한 볼트 너트의 경우 사용 후 꼭 볼트 너트가 풀렸는지 확인하시고 조금이라도 흔들거리거나 풀린다면 위 사진처럼 조여 주시거나 꼭 점검 받으세요 마약 사용후 녹이 제거 되면서 볼트가 풀려 문짝이 떨어진 일이 실제로 있었기 때문입니다.
볼트 너트 안 풀릴때 그래서 RX3-360을 사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