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프레샤, 아트라스 콥코(Atlas Copco) GA160 커플링엘레멘트 교체작업◈
질 문 : 아트라스콥코(Atlas Copco) GA160 (200HP) 이 압축공기를 못 만드네요. 모터는 도는데
압축을 전혀 못합니다. 어떤 고장이고 수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 변 : 이럴 경우는 몇가지 원인이 있는데 살펴보아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흡입밸브 (언로더 밸브)가 작동을 하지 않는경우, 즉 밸브가 잘 열리지 않아 공기를 흡입하지
못하는 경우
2. 콘트롤 모듈이 고장이 나서 부하운전 신호를 흡입밸브 솔밸브에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
3. 모터와 스크류로터(Screw Rotor)를 연결하는 커플링엘레멘트(Coupling Element)가 파손되어
동력전달이 안되는 경우.
오늘은 위의 경우 중에서 3번 고장 커플링엘레멘트의 파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지난번 퀸시(Quincy) 커플링 파손 교체작업에서 커플링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은 참고바란다. http://blog.daum.net/wmefu/8668438 (커플링의 일반)
교체작업내용
아트라스콥코 GA160(200마력)의 경우에는 Main Motor가 상당히 무겁고 작업하기도 어렵다. 우선 안전에 주의를 해야만 한다.
1. Main Motor와 Screw Rotor를 분해하기위한 준비작업을 한다.
- Screw Rotor의 끝 부분에 분리시 처짐을 방지하기 위해 나무나 작키같은 걸로 바친다.
- Main Motor의 경우도 분해시 넘어지지 않도록 나무등으로 잘 바쳐 놓는다.
2. Main Motor와 Screw Rotor의 연결볼트를 분해한다.
3. 연결볼트 분해후 Motor와 Screw를 분해한다. Main Motor를 뒤로 밀어내어 분해한다. 이때 유압작키로 높이를 유지후
당기면 쉽게 분해 할 수 있다.
4. 커플링엘레멘트(Coupling Element)가 충분히 빠질 정도로 Main Motor를 밀어내어 파손된 커플링을
빼내고 새것으로 조립한다. 이때 심하게 파손된 경우에는 파편들을 완전히 제거한다.
5. 새 커플링을 조립한후 Main Motor를 바치고 있는 유압작키를 밀어넣어 커플링과 커플링엘레멘트의
잇빨을 맞추면서 조립한다.
6. 교체작업후 시운전하여 진동이나 다른 부위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운전한다.
커플링이 파손된 아트라스 콥코 GA160
Main Motor에 각목을 바쳐 설치때의 높이를 유지한다.
새 커플링엘레멘트 모습
커플링 점검 홀에서 파손된 커플리을 확인
Main Motor측에 유압작키 대차를 설치하여 그대로 밀어내어 분해한다.
파손된 커플링엘레멘트를 분해하고 새 커플링을 조립
파손된 아트라스 콥코 GA160 커플링엘레멘트
이 라버형 커플링엘레멘트(Sure Flex Coupling Type)도 장시간 사용시 파손이 됨으로 점검시 수시로 크랙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특히 이렇게 대형장비는 작업시 안전에 주의를 해야한다. 유압대차나 제반 준비만 잘 하면 단시간에 교체작업을 할 수 있다. 아트라스 콥코 장비는 현재 나오는 GA+, GA Pack Type에는 이 커플링이 없지만 구형 장비에는 커플링이 있다. 이 커플링이 설치되어 있는 구형장비가 수리나, 내구성에서 훨씬 좋은 것 같다. 이 타입의 커플링은 분해 조립시 센터를 맞추는 수고가 없으니 분해, 조립이 쉬운 편이다. 업체 자체에서 충분히 교체작업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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