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2급, 1급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 데이터베이스(Database)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인 자격증인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공부하고 취득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2급에서는 엑셀 프로그램과 컴퓨터에 대한 기초 상식만 있으면 취득할 수 있어서 초보자 분들도 많이 공부하고 취득 하십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1급은 2급 내용에서 더 깊이있고 어려운 내용들이 추가로 출제가 되며 엑세스프로그램 또한 사용할 줄 아셔야 하기 때문에 2급에 비해 무척 어렵습니다.(짧은시간에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급은 1급에 비해 쉽습니다 슬슬 준비하시면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두 시험 모두 필기 +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기를 합격 하셔야 실기 시험을 치루실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초급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됨.
컴활 만큼은 아니더라도 필수로 공부해야하는 또 하나의 자격증 입니다.
기는사류의 자격증은 일찍 취득 할 수록 나중에 산업기사, 기사 취득을 위해서 라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필기 +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기는 문제은행에서 문제가 반복해 출제되므로 제 네임카드에 동영상을 짧게 보시고 공부하시면 1주일 안에도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기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취득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더 집중해 공부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ITQ
정보기술자격(ITQ)시험은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로 정보화시대의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 및 등급화하여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시험으로서, 산업인력의 정보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며 나아가서는 국가의 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을 말한다.
ITQ는 한글, 엑세스, 파워포인트, 엑셀, 인터넷 5과목으로 되어있고 위에 있는 컴활, 기능사와 다르게 실기만 합격 하면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또 과목당 등급이라는 것이 존재해 잘 보게 되면 A등급 못보게 되면 C등급까지 취득 할 수 있습니다.(더 못하면 불합격)
실기만 있기때문에 준비하는기간이 길지 않아 해볼만 하실겁니다.
또한 국가 공인 자격증이기때문에 가산점을 주는 부분도 많고, 무엇보다 다른 자격증을 쉽게 공부하기 위한 발판이 되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택인 질문자 님께서 하시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ITQ엑셀과 컴활, 정보처리 기능사 3과목 모두를 권장 하고 싶습니다. 3과목 전부 과목이 겹치기때문에 공부하면서 서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지요
이 중 가장 쉬운 자격증이 무엇이라 딱 짤라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그러나 정보처리 기능사, 컴활은 필기가 있어 질문자 분께서 어려울 수 있어요
제 네임카드에 오셔서 ITQ한셀(ITQ엑셀과 같습니다) 부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균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