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동서종주 23km 산행일자:2013년 12월15일(당일)산행날씨: 좋음..적설량 10cm가량누구랑:설산님과 둘이서산행코스:연미정-능가사삼거리-대월초교-북산-강화산성 북문-군부대-진고개-돌탑-청련사 갈림길-고려산-국화리 갈림길-산불예방 감시탑-고비고개--혈구산-삼각점봉-퇴모산-NO35송전탑-시멘트 임도-외포고개-갈멜산 기도원-290봉-270봉-덕산(망산)-국수산-육각정자-황청리-황청포구.
(고도표 클릭해서 보세요) 토요일 하루 우울하게 보내고일요일 아침일찍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입니다.당일 산행이라 별로 챙길것은 없지만 아이젠과 스패츠간단한 요기꺼리 넣어서 전철역으로 향합니다.당산에서 박형을 만나고 자가용으로 이동합니다.강화 인삼랜드앞에 주차 시켜두고 택시로 들머리로 향합니다.강화도는 지붕없는 박물관이라 가는 곳마다 유적이 즐비 합니다. 올 한해 지맥답사 징거럽게 했고 나머지 휴일 몇개는 자율산행 기간입니다. 볼꺼리 많은 이곳 앞으로 몇번은 강화도에 올 것 같습니다ㅎㅎ 연미정 옆 공용 화장실은 일반 가정집보다 깨끗하고 히터까지 틀어둔 곳입니다. 산행준비 하기에는 안성맞춤 ^^ 검문소에는 아가들이 벌벌 떨면서 서 있더군요.
연미정에 올라 둘러봅니다. 보충 설명 지도 입니다.들머리에서 진행 방향은 강화 나들길 노란선 코스로 가면 됩니다. 정자옆에 500년 묵은 노거수 두 그루가 떡하니 그늘을 만들어 주고 있었고건너편 문수산은 심한 안개로 보이지 않더군요. 공부하고 갑니다ㅎ 심한 안개로 분위기가 몽환적 입니다. 능가사 앞길을 지나 도로를 걸어 들어갑니다.갈림길에서 우틀해서 가다가 산길로 접어들면 됩니다. 자주 보이는 강화 나들길 시그널,마루금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환상적인 분위기에 취하고.. 좋아요ㅎ산 허리를 파먹는 공사가 한창인 곳입니다새로 생기는 도로를 돌아 오름니다. 대월초교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학교앞 건널목을 지나 좌측 묵밭길을 오름니다. 탁 트인 북쪽을 자주 보게 됩니다. 북산에 올라 여기저기 조망합니다.고려산과 멀리 별립산도 조망되고..멀리 남북종주길 지맥이 조망됩니다.성 따라 갑니다 뒤돌아본 북산 눈에덮힌 마을이 참 아름답게 보입니다. 군부대가 주둔하고있는 고려산을 일직선으로 가면 됩니다. 공부하고 갑니다 ㅎ 진행하다가 부대 철조망이 나타나면 좌측으로 내려섰다 다시 등로를 잡아가면 됩니다. 우린 우측으로 돌아서 갔는데 가시가 많더군요. 선답자들은 국화저수지 방향으로 갔다가 다시 등로로 오르던데제가 가는길이 맞는것 같습니다.등로를 내려서면 진고개 입니다. 칼국수집은 아직 문을 안열었고마트에 들러서 컵라면 하나씩 사먹고 쉬었다 갑니다. 앞에 보이는 능선을 타고 오름니다. 음택에 계시는 조상님 추울까봐 주변 나무를 말려 죽입니다.뮛들 하는 짖인지.. 돌탑봉에서.. 우연히 강화 사부님을 만납니다.반갑습니다ㅎㅎ 강화사부님은 백두사랑에서 지맥을 함께하시는 분입니다.연세는 묻지마세요..기절합니다ㅎㅎ어르신은 매일 개를 몰고 고려산을 오르는 산꾼이시고 지맥을 열심히 답사하시는 분이지요. 고려산 정상 표지목 인증사진 찍으러 갑니다.조망 좋습니다. 진달래 능선.. "군사시설 배경으로 촬영금지" 찍고 돌아섭니다. 고비고개를 지납니다. 혈구간 가는길에... 혈구산은 강화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골고루 조망을 볼 수 있는 산입니다 걸어온 길과 가야할 길이 한눈에 조망됩니다.들머리방향 고려산 방향 별립산 방향퇴모산 방향덕산(망산)과 건너편 석모도.. 둘이서.. 뒤 돌아본 혈구산 지금 부터는 남북종주길과 헤어지고 국수산 방향으로 갑니다.아직 8km는 더 가야 합니다.억새풀과 떠있는 섬들이 심심하지 않게 볼꺼리를 제공하여 줍니다. 35번 철탑을 지납니다. 외포고개를 지납니다 갈멜산 기도원을 지납니다.다들 기도하는지 조용합니다. 좌로부터 덕정산, 진강산,초피산,마니산이 조망됩니다.외포리 전경 석모도 가는길 뒤돌아본 산줄기 망산(덕산)봉수대에서 멀리 인천 신공항 가는길도 조망되고,그 넘어 이북땅도 보입니다 외포리 일몰전 풍경 석모도 남단 해명산 눈내린 황청포구 멀리 영종대교석모도 북단 국수산 데크에서 황청 낚시터 하산 하면서.. 잘못 설치된 이정표 복구 공사중인 석각돈대 겨울철이라 일찍 어두어 집니다.석각돈대를 내려서면 공동 묘역이 나오고 우측에는 황청포구가 보입니다.우리는 묘지를 내려서서 외각도로에 도착합니다. 4번군도에서 지나가는 승용차에 양해를 얻어 터미널로 나옵니다.약 10시간동안 미끄러운 눈길을 걸어 동서종주를 마침니다.
함께하신 설산님 수고 하셨습니다.2013년12월15일=본듯한=
강화동서종주.gp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