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자신의 아이를 제대로 사랑하고 있는가?
좋은 부모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감정코칭 가이드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아이가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 정서지능을 기르는 ‘감정코칭’ 비법을 이론이 아닌 실제를 통해 살펴보고 있다. 특히 상담 현장에서 감성코칭을 실시한 구체적이 사례를 통해 감정코칭 노하우를 보여주며, 실제 사례를 통해 학부모와 교사가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감정코칭 방법을 알려준다.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의 실제를 살펴본다. 1장은 감정코칭의 장점을 살펴보고, 2장은 감정에 솔직한 아이를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은 감정코칭 대화법을 알려주고, 4장은 감정코칭 5단계를 통해 아이와 교감하는 법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5장은 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 저자소개 >
저자 존 가트맨
감정(emotion)’에 초점을 둔 부부, 부모-자녀 관계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전문가. 그의 연구 결과는 지난 30년 동안 모든 관련 연구에 항상 인용될 정도로, 가트맨 박사는 이 분야의 선각자 역할을 해 오고 있으며 NBC, ABC, BBC, ‘오프라 윈프리 쇼’, <뉴스위크> <타임> 같은 유수한 매체에 여러 차례 소개되었다. 결혼과 가족 문제 연구소 ‘가트맨 연구소(Relationship Research Institute)’의 설립자이자 소장이며, 《행복한 부부, 이혼하는 부부》 등 여러 권의 가정 관련서를 저술했다. 특히 가트맨 연구소는 생리·심리적인 기구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관계속의 심리 정서들을 분석해 왔는데, 많은 다른 학자들이 이 방법들을 연구의 표본으로 삼고 있다.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 책소개 >
Part 1. 감정을 잘 다루는 아이가 행복하다
아이, 감정 속에서 길을 잃다
감정 배움터가 사라지고 있다
감정을 무시당할수록 자존감이 낮고 스트레스에 약하다
감정은 다 받아주고, 행동은 한계를 정해준다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주는 것이 진짜 사랑
아이를 정말 제대로 사랑하고 있는 걸까?
감정을 공감해야 하는 이유는 뇌가 말해준다
모든 선택은 감정이 결정한다
감정 공감,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감정코칭을 받은 아이, 이렇게 달라진다
집중력이 높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우수해 학업 성취도가 높다
기분이 나쁘더라도 자기 진정을 잘한다
심리적 면역력이 강하다
또래 관계가 좋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감염성 질병에 덜 걸린다
Part 2. 감정에 솔직한 아이로 키우자
자기감정에 솔직한 부모가 아이 감정도 잘 안다
나도 모르는 내 감정의 근원, 초감정 알기
emotion coaching tips : 내 안에 있는 ‘초감정’ 이해하기
자기 안에 있는 아이를 깨워라
감정코칭 놀이 point : 놀이의 중요성
감정을 숨기지 말고 있는 그대로 느껴라
emotion coaching tips : 격한 감정을 가라앉히는 30초 호흡법
감정과 친해지는 연습이 필요하다
아이 감정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
별것 아니야, 축소전환형 부모
그럼 못써, 억압형 부모
뭐든 괜찮아, 방임형 부모
함께 찾아보자, 감정코치형 부모
마음만 열면 누구나 아이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
100% 완벽한 감정코치형 부모는 없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알면 감정코칭이 쉽다
아이의 환경을 인정해야 감정이 통한다
지나친 감정 자극은 모자람만 못하다
감정코칭point : 혼자 노는 것도 필요해요
감정 공감이 될 때까지 조금 더 인내하자
부모가 행복하면 아이의 행복이 두 배로 커진다
부부 갈등의 최대 피해자는 아이
부모의 이혼으로 벼랑 끝에 선 아이들
아빠가 감정코칭에 참여하면 아이가 더 행복하다
감정코칭 놀이 point : 부모 어떻게 놀아주는 것이 좋을까?
Part 3. 아이의 마음을 여는 감정코칭 대화법
아이의 마음을 여는 대화와 닫는 대화
아이와 관계를 망치는 대화
emotion coaching tips : 무시하는 말보다 더 나쁜 ‘담쌓기’
서로 다가가는 좋은 대화법
상처받은 아이의 마음을 풀어주는 대화법
칭찬하고 꾸짖을 때도 원칙이 중요하다
칭찬의 역효과
제대로 꾸중하기
화난 감정 제대로 표현하기
먼저 사과하기
감정코칭 놀이 point : 여자는 여자끼리, 남자는 남자끼리
Part 4. 아이와 교감하는 감정코칭 5단계
감정 코칭 1단계,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작은 감정을 보일 때 재빨리 알아차려라
행동 속의 숨은 감정에 주목하라
감정에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어렵다면 물어본다
emotion coaching tips : 초등학교 5학년 배중연 어린의이 감정 날씨 차트
감정 코칭 2단계,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감정이 격할수록 좋은 기회이다
작은 감정의 변화를 포착하라
감정 코칭 3단계, 아이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모두 공감해주기
아이 자신도 모르는 복합적인 감정도 받아준다
감정을 공감할 때는 언제나 진지하게
‘왜?’라는 질문은 공감의 맥을 끊는다
‘왜?’ 대신 ‘무엇’과 ‘어떻게’로 접근하라
아이가 하는 말을 따라 하면 감정 공감이 쉽다
감정을 공감해주기만 해도 아이가 다가온다
감정 코칭 4단계,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기
감정에 이름 붙여주기
아이 스스로 자기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기
감정 코칭 5단계,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먼저 공감하고 행동의 한계를 정해준다
아이가 원하는 목표 확인하기
해결책 찾아보기
해결책 검토하기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선택하도록 돕기
감정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
Part 5. 성장 시기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방법도 달라야 한다
첫돌 전 아이, 눈 맞추고 감정도 나눈다
생후 0~3개월, 부모와 감정적 유대감 형성하기
감정코칭 놀이 point : 신생아의 놀라운 능력
생후 3개월, 본격적인 감정 교류를 시작하라
생후 3~6개월, 긍정적인 감정 교류가 중요하다
생후 6~8개월, 아기의 감정을 읽어주고 말해주기
생후 9~12개월, 아기와 생각과 감정 나누기
감정코칭 놀이 point : 0~12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감정 표현에 서툰 유아, 알아주지 않으면 더 엇나간다
“싫어” 하고 반항하는 아이의 속마음을 읽어라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24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원초적인 독점욕 이해하기
부모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모범을 보인다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36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취학 전 아동,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아이의 감정을 묻고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친구를 통해 감정 조절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아이에게 의견을 묻기보다 선택권을 준다
아이들의 원초적인 두려움을 이해하라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48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60개월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초등학생, 아이에게 모멸감과 수치심은 금물!
초등 1~2학년,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6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7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초등 3~4학년, 옳고 그름을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돕기
초등 5~6학년, 불안정한 감정 따뜻하게 끌어안기
감정코칭 놀이 point : 만 8~11세 무렵 아이와의 놀이법
질풍노도의 사춘기, 공감 또 공감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알 수 없는 행동, ‘뇌’ 때문이다
‘감정의 뇌’가 전두엽 확대 리모델링을 주관한다
변덕이 죽 끓는 듯해도 다 받아줘라
사춘기의 잠을 이해하라
몸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즐거운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니저가 아닌 컨설턴트로 다가간다
emotion coaching tips : 남학생과 여학생은 감정을 표출하는 방식이 다르다
부록 : 상황별 감정코칭 실제 사례
부록1: 아이가 떼를 쓰고 화를 낼 때
유치원에서 혼자만 심부름을 하려고 심통을 부리는 상황(4세, 여)
비가 오는데 산책을 나가자고 떼를 쓰는 상황(5세, 여)
형이 친구하고만 놀아서 화를 내는 상황(7세, 남)
부록2: 아이가 속상해하며 울 때
애써 만든 로봇을 형이 망가뜨려 울고 있는 상황(6세, 남)
유치원에서 혼난 뒤 주눅이 들어 집에 온 상황(7세, 남)
동생이 인형 옷을 찢어 울고 있는 상황(7세, 여)
부록3: 아이가 혼란스러운 감정을 느낄 때
친구가 읽고 있는 책을 달라는 상황(5세, 여)
친구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 분노에 휩싸인 상황(8세, 남)
좋아하는 물건을 친구가 몰래 사용해서 화가 많이 난 상황(8세, 남)
부록4: 마음에 들지 않는 일도 이해해야 할 때
공부를 하지 않아 잔소리를 하자 화를 내는 상황(11세, 여)
사이즈가 맞지 않아 옷을 사지 못하는데, 아이가 계속 칭얼거리는 상황(8세, 여)
윷놀이 중 친구들이 억지를 부려 싸움이 난 상황(10세, 남)
부록5: 아이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 고집을 부릴 때
방 안에서 뛰어놀다 넘어져 입술을 다쳐 울고 있는 상황(7세, 남)
유치원에 갈 시간이 다 됐는데 옷을 입지 않고 미적거리는 상황(5세, 여)
<출처: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BOK00011128114IN>
첫댓글 가트만 방식의 감정코칭 권위자이신 최성해 박사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교사 1명과 학생 30명이 있는 상황에서 발생되는 상황에 감정코칭이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지?" 여쭈었는데 일대 다의 상황이 아니라 일대일의 환경을 만들어(쉬는 시간 상담) 적용해야 한다고 하셨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도 나의 감정이 존중받는다는 느낌에서 변화가 시작되겠지요. 좋은 책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 1:1 상황에서 보다 큰 힘을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1:다수의 상황에서는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더라고요. 그리고 쉬는 시간이나 방과후에 따로 시간을 가지면서 이야기하면 매끄러운 듯합니다.^^ 순간을 참고 넘어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교사에게는 꼭 필요한 소양인 걸 느끼고 있습니다~
어린 자녀를 둔 엄마로서, 아이들과 매순간 감정으로 만나야하는 교사로서 큰 도움이 되고 있는 책입니다. 공감하고 반갑고 또 감사합니다.^^
부모로서, 교사로서 도우이 많이 되는 책 같습니다~^^
오늘도 아이들의 감정 코칭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