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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테크노에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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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자료실 스크랩 브러시리스 모터의 회전수 KV 와 피니언기어 T 에 대한 이해
단무지 추천 0 조회 27 14.01.20 20:4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집필 : 엑스캅터 (www.xcopter.com)

 

브러시리스 모터의 회전수 KV 와 피니언기어 T 에 대한 이해

 

KV 는 브러시리스 모터의 회전수를 나타냅니다.

 

2500KV 라는 것을 예로 들어보면,

모터에 1V 의 전압이 걸렸을 때 1분당 2500회전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500KV 모터에 7.4V 를 걸어주면 18500 RPM (분당 회전수) 이 나오고,

11.1V 를 걸어줄 경우 27750 RPM 의 회전수가 나오네요.

 

이러한 회전수를 그대로 사용하면 블레이드가 돌아갈 수 없기에, 피니언기어 대 메인기어의 감속을 통해서 쓰게 되는데, 모터에 붙는 작은 기어를 피니언기어라고 합니다.

 

그 피니언기어의 이빨수를 T 라고 하며 17T 라면 17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메인기어가 만약 170T 라면 17T : 170T 면 1/10 감속이 발생하게 되겠죠.

 

2500 KV 의 모터에 11.1V 를 걸어주었을 때 27750 RPM 이라고 볼 때,

170T : 17T 면 10 : 1 감속으로 블레이드는 최고 2775 RPM 의 속도로 돌아가겠네요.

 

헬기는 보통 2500RPM 에서 3000RPM 정도의 사이에서 날리게 되는데,

메인기어는 어떤 헬기냐에 따라서 고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니 피니언기어 T 수를 바꿔줌으로서 해서 감속비율을 조절해 줄 수 있게 됩니다.

 

17T 보다 더 큰 18T 를 달아준다고 가정하면,

1/9.4 정도의 비율로 감속되니 2952 RPM 정도의 최고회전속도가 계산되네요.

 

이런 식으로 T수에 변화를 줌으로써 최고회전속도를 늘릴수도 줄일수도 있는데,

너무 감속비율을 낮출경우 토크가 낮아짐으로 해서 모터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적당한 비율로 T 수를 조절해 줌으로 해서 적정한 부하가 걸리게 하면서 최적의 속도를 내 주는 것이 T 수를 선택하는 요령입니다.

 

========

 

위의 수치는 계산상의 수치이고,

자신이 보유한 헬기의 메인기어 T 와 피니언기어 T 를 확인해 보시고 한번 계산해 보시기 바래요.

 

헬기를 잘 날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계산도 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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