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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시 43분 복지관에 도착해 강현이와 함께 본관 2층 사무실에 인사드렸습니다. 이후 별관 5층에서 복지요결 복습했습니다.
복지인의 구호로 2일차 실습 시작했습니다. 내일부터 복지인의 구호로 인사드릴 것 생각하니 즐겁습니다. 큰 목소리로 외치겠습니다.
이후 자기소개 준비했습니다. 짧은 단어로 표현하려니 고민 됐습니다. ‘변주영’을 어떻게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하며 종이에 적었습니다. 내일 실무자 선생님들 앞에서 발표할 것 생각하니 떨립니다. 소개 잘하고 싶습니다.
10시부터 합동연수 진행되었습니다. 한덕연 선생님의 복지요결 강독회와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 지찬영 선생님의 사례발표로 이루어졌습니다. 복지요결 요약과 사례발표 정리했습니다.
복지요결 요약 사회사업 개념 ● 사회복지와 사회사업 A. 사회복지와 사회사업 a. 사회복지: 사회의 복스러운 것, 작품 (허나 꼭 작품의 개념으로 한정되지 않을 수 있음) b. 사회사업: 사회복지를 이루는 일 가운데 하나, 작업 - 핵심 소관 = 사회적 복지 - 사회 속에서 이루는 복지, 사회 속에 흐르는 복지 B. 사회복지사와 사회사업가 a. 사회복지사 비유: 여자 b. 사회사업가 비유: 엄마 c. 모든 여자가 엄마는 아닌 듯이 모든 사회복지사가 사회사업가는 아님 사람과 사회 ● 약자 A. 사회적 약자 a. 개념: 그 사람이 속한 그 사회의 상대적으로 약하거나 불리한 쪽에 속한 사람 b. 실상: 그래서 그 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하는 데, 복지를 이루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c. 사회사업의 사회적 약자 - 사람 자체가 약자라는 것 아님 - 그 사회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그런 면에서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말임 - 사회사업은 신체 상태 자체를 약하거나 장애가 있다고 말하지 않음 B. 상황적 약자 a. 개념: 어떤 상황에서 약한 사람 b. 실상: 약한 상황 ‘그때 그 일에서’ 사회사업 도움이 필요한 사람 c. 사회사업의 상황적 약자 - 항상 약자인 것처럼 대하지 않음 - 후광 효과나 스테레오타이핑 경계해야 함 사회사업 철학 1. 들어가기 앞서 A. 개념 a. 철학 - 동사: 어떤 일을 바르게 하는 길, 어떤 일의 정도를 확인하거나 정도로 행하는지 성찰함 - 명사: 어떤 일의 정도를 탐구하고 정도로 행하는지 성찰하여 원칙으로 삼게 된 생각 b. 사회사업 철학: 사회사업 바르게 하는 길에 관한 생각, 사회사업의 원칙으로 삼게된 생각 - 철학이 없으면 시세(시기나 형세)나 명리(명예와 이익)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리기 쉬움 - 바르게 하고 있는지 확신, 확인 할 수 없음 B. 철학 a. 보이지 않게 합니다. - 복지를 이루는 행위가 ‘복지사업’으로 보이면 당사자가 문제 있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음 ・ 사회사업가는 빛나고, 당사자는 구차하게 보임 - 복지를 이루는 행위가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 ・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빛나고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칭찬 감사 공이 돌아감 ・사회사업가의 지식 기술 정보 자원 쓸 일 없음 ・당사자가 직접 계획을 해서 진행되면 만족도가 높음 - 복지를 이루는 행위가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로 보이는 방법 ・ 주체: 당사자와 지역사회 ・ 수단: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것으로써 ・ 관계: 제 마당 제 삶터에서 보통의 사회적 관계로 돕게 ・ 숙제 - 복지사업의 폐해로부터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지켜내야하는 것 b. 사회 속에 흐르게 합니다. - 비유 ・ 이웃과 인정의 소통 = 복지 우물, 복지 시내 ・ 이웃 인정 대신하는 기관과 사업 = 복지 저수지, 복지 수도 ・ 저수지, 수도로써 복지를 이루어 주다 보면 우물 마르고 시내 죽어감 - 복지 저수지, 복지 수도에 공들이기보다 복지 우물, 복지 시내 살리는 데 주력해야함 c. 바탕이 살게 합니다.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복지 바탕을 살림 ・ 당사자의 복지 바탕: 자주할 수 있는 의식과 역량, 어울려 살아갈 수 잇는 사회성과 관계망 ・ 지역사회의 복지 바탕: 이웃 고나계와 인정의 소통, 약자와의 관계와 소통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복지 바탕을 살리는 일이야말로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를 세우고 지탱하며 문제의 근원을 막고 온갖 복지를 이루는 근본책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복지 바탕을 놓아두고 사회사업가 쪽의 지식 기술 자원으로써 복지를 이루어 주다 보면 당사자 갈수록 취약, 지역사회 갈수록 삭막, 사회사업가 갈수록 힘들어짐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복지 바탕을 살려 복지를 이루게 돕되 사회사업가 쪽의 것으로 써야하면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함 d. 보편적이게 함 2. 주 A. 당사자 중심 a. 당사자의 곳에서 b. 당사자로써 c. 당사자의 삶이게 하기 B. 지역사회 중심 a. 지역사회에서 b. 지역사회로써 c. 지역사회 사람살이이게 하기 사회사업 주안점 1. 들어가기 앞서 A. 개념 a. 주안점: 특히 중점을 두어 살피는 점 또는 중심이 되는 목표점 b. 사회사업 주안점: 복지를 이루는 데 사회사업이 중점을 두어 살피는 점 또는 사회사업의 중심이 되는 목표점 c. 핵심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생태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강점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관계 B. 생태 a. 개념 - 상호작용하며 사는 모습 - 사회사업의 개념: 사람들이 서로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하며 사는 모습(어울려-21쪽 참고), 함께하거나 돕거나 나누며 사는 모습(더불어-21쪽 참고) b. 당사자와 둘레 사람 사이의 생태 - 복지를 이루는 데 되도록 당사자와 둘레 사람이 함께하기 도와야함 c. 약자와 일반 수단 사이의 생태 - 약자가 되도록 일반 수단으로써 복지를 이루게 도와야함 d. 지역사회 사람들 사이의 생태 - 지역사회 사람들이 이 골목 저 동네 여기저기에서 이런저런 복지 활동에 함께하고 서로 돕고 나누게 주선해야함 - 복지관 존재 까닭: 지역사회 사람들의 사람살이 생태를 살리는 것! “복지관이 여기 있어서 사람 사는 것 같아” C. 강점 a. 개념 - 복지를 이루는 데 이롭거나 쓸모있는 것 - 사회사업은 당사자 쪽 강점에 주안점을 두고 도움 b. 당사자 쪽 관점 -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지식 기술 자원 의지 성격 체력 탄력성 따위 c. 사회사업가 쪽 강점 - 사회사업가와 기관의 지식 기술 자원 후원 봉사 외부지원 - 사회사업가 쪽 강점으로써 복지를 이루어지면, 복지 바탕이 약해지기 쉬움, 당사자의 자주성과 지역사회의 공생성 해치기 쉬움 D. 관계 a. 개념 - 타자와의 연결 - 사회사업은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하면 좋을 사람, 함께하거나 돕거나 나눌 만한 사람과의 연결 b. 관계는 사람다움과 사회다움의 핵심 요소 - 사람은 사람과 어울려 살아야 함 - 사회는 약자와 더불어 살아야하며 이웃 인정이 있어야 함 c. 당사자의 인간관계와 지역사회 이웃 관계 =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를 세우고 지탱하는 근본 바탕 - 당사자의 인간관계는 지금 이 복지뿐 아니라 다른 때 다른 복지까지 이룰 수 있는 바탕 d. 사회사업은 당사자의 인간관계와 지역사회 이웃 관계를 회복 개발하고 유지 생동시키며 개선 강화하는 것 - 관계로써 돕는 일 - 관계를 돕는 일 2. 주 A. 생태체계와 안전장치 a. 생태 체계의 원리 - 생태 체계의 어느 한 부분에 일어나는 변화는 다른 부분에 변화를 일으키고 결국 전체 생태 체계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게 됨 - 사회사업은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생태 체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 -> 어느 부분에 어떤 부작용이 생길지 모름 -> 안전장치 필요 b. 사회사업 안전장치 - 당사자와 지역사회가(주체),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것으로써(수단 자원), 소박하게 복지를 이루게 함(방법) - 복지를 이루려는 인력 수단 자원을 지역사회 안에서 찾아야함 - 외부의 인력 수단 자원이 필요하면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찾아 활용하게 하되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하게 함 - * 이렇게 하는 편이 부작용이 덜하고 수월하고 편안하고 오래감 B. 강점과 약점, 장점과 단점 a. 강점과 약점 - 강점: 복지를 이루는 데 이롭거나 쓸모 있는 것 - 약점: 복지를 이루는 데 불리한 점 또는 문제에 취약한 점 b. 장점과 단점 - 장점: 좋거나 잘하는 점 - 단점: 좋지 않거나 못하는 점 - 보는 사람의 가치관이나 눈높이에 따라 다름 C. 직접 강점과 간접 강점 a. 직접 강점 - 문제와 직접 상관 있는 강점 - 소극적 사업 - 문제점: 당사자가 문제 있는 사람으로 보이기 쉬움, 인상 만들거나 확대 재생산, 낙인 -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 활용 b. 간접 강점 - 문제와 직접 상관없어보이는 강점 - 적극적 사업 - 문제와 상관없어 보이는데 문제를 해소 완화하거나 감당 극복하는데 도움 - 이런 일에서 생기는 주체 의식과 역량, 사회성과 관계망, 기쁨 재미 보람 감동 -> 당면 문제 해결 뿐 아니라 다른 때 다른 복지를 이루는 데도 강점 D. 일을 선택할 수 있을 때 a. 최선: 당사자 쪽 강점 + 적극적 사업 - 문제와 상관 없이 또는 문제를 보고 적극적 사업을 벌이되 당사자 쪽 강점을 우선 또는 주로 활용 - 재미 즐거움 보람, 주체 의식과 역량 b. 조심(차선): 소극적 사업 + 당사자 쪽 강점 - 문제를 보고 소극적 사업을 벌이되 당사자 쪽 강점을 우선 또는 주로 활용하여 해결 - 소극적 사업의 부작용 조심 c. 조심(차악): 사회사업가 쪽 강점 + 적극적 사업 - 사회사업가 쪽 강점을 보고 그로써 적극적 사업 벌이되 사회사업가 쪽 강점 활용의 부작용 조심 - 문제와 상관없이 또는 문제를 보고 적극적 사업을 벌이되 사회사업가 쪽 강점으로써 이룸 d. 조심조심(최악): 사회사업가 쪽 강점 + 소극적 사업 - 문제를 보고 소극적 사업을 벌여서 사회사업가 쪽 강점으로써 해결해줌 ->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함 - 사회사업가 쪽 강점을 얻거나 쓰려고 소극적 사업을 벌임 -> 더욱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함 E. 임파워먼트 a. 방법 - 사회사업 방법으로서 임파워먼트: 복지를 이루는 데 ‘당사자가’ 힘있게 하기, 복지를 이루는 데 당사자가 주인 노릇 하게 하고 당사자가 빛나고 높아지게 하는 것 - 복지를 이루는 데 ‘당사자 쪽’ 강점을 우선 또는 주로 활용하게 하면 당사자가 힘 있게 됨, 당사자가 주인 노릇 하게 되고 당사자가 빛나고 높아짐 - <-> 오버파워먼트: ‘당사자보다 힘 있게 되기’ ・ 복지를 이루는 데 ‘사회사업가 쪽’ 강점을 우선 또는 주로 활용하면 사회사업가가 당사자보다 힘 있게 됨, 사회사업가가 주인 노릇하게 되고 그로써 사회사업가가 빛나고 높아짐 b. 사업 - 사업으로서 임파워먼트는 당사자를 ‘힘 있게’ 하는 일 또는 그런 일의 목표, 역량강화나 세력화라 할 수 있음 - 사회사업은 역량 강화하거나 세력화 하는 데도 당사자가 힘 있게 함, 당사자가 당사자 쪽 강점으로 역량강화하거나 세력화하게 돕는 것 F. 강점 관점, 강점 중심 a. 일을 선택할 때 보는 강점 - 당사자 쪽 강점을 보고 일을 벌임 - 사회사업가 쪽 강점을 보고 일을 벌임 b. 문제를 다룰 대 활용하는 강점 - 당사자 쪽 강점, 간접 강점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게 도움 - 사회사업가 쪽 강점, 직접 강점으로써 문제 해결해줌 c. 복지요결 - 이론에서 배우는 강점 관점, 강점 중심은 대게 문제 관점, 문제 중심임 - 일을 선택할 때 보는 강점으로는, 당사자 쪽 강점과 사회사업가 쪽 강점으로 나누어 이야기함 - 문제를 다룰 때 활용하는 강점으로는, 당사자 쪽 강점과 사회사업가 쪽 강점 또는 직접 강점과 간접 강점으로 나누어 이야기함 - 당사자 쪽 강점이나 간접 강점을 우선 또는 주로 활용하게 하자고 함, 그냥 강점 관점이니 강점 중심이니 하지 않음 G. 장점 이야기 a. 강점? 장점? - 강점은 복지를 이루는 데 이롭거나 쓸모 있는 것, 강점 여부는 이루려는 복지에 달려 있음 - 장점은 좋은 점이나 잘하는 점, 장점 여부는 보는 사람의 가치관이나 눈높이에 달려있음 b. 장점의 위험성 - 이루려는 복지를 전제하지 않고 장점을 강점이라고 함은 개념에 어긋남 - 누군가는 다르게 볼 수 있으며 비교나 차별로 느낄 수 있음 - 어른이거나 전문가인 사람 또는 나이가 많은 사람에 대하여 아래로 대하는 것 같고 심하면 애 취급 하는 것 같아 보이기 쉬움 사회사업 방법 1. 들어가기 앞서 A. 사회사업 방법 a. 사회사업 행위의 실상 (지금까지 배운 것은 관념!) b. 사람다움 사회다움과 사회사업 개념 가치 이상 철학 주안점에서 밝힌대로 실천할 때 실제로 하게 되는 행위의 내용 c. 당사자와 지역사회에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하기 B. 인사하기 a. 당사자에게 인사 - 복지관에서 보는 모습과 당사자의 곳에서 보는 모습은 사뭇 다름 - 당사자가 살고 있거나 주로 활동하는 곳(당사자의 곳)에 찾아가 인사, 가능하면 당사자의 둘레 사람에게도 인사 b. 지역사회에 인사 - 담당 사업이나 기관과 관계있는 사람부터 찾아다니며 인사 - 인사 다니다 보면 사람들을 알게됨,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알게 되고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알게 되고 처신할 바를 알게 됨, 할 일이 보이고 하고 싶은 일이 그려지고 살려 쓸 강점이 보임 c. 인사만 잘해도 사회사업은 반을 넘음 - 이해 옹호 협력 늘어나고 오해 비난 견제 멀어짐 - 어떤 사람에게는 인사 자체가 복지가 되기도 함 - 인사 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사회사업 실마리이고 밑천, 사회사업하는 지혜 용기 열정 저력 자신감 여유 여기서 나옴 - 신입 전입은 인사 다니기 좋은 명분 C.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a. 묻기 - 잘 알고 대답하게 함 ・ 문헌을 찾아보고 정보를 검색하고 둘레 사람에게 물어보게 함 ・ 시간을 두고 생각해 보게 함 ・ 여러 가지 대안을 살펴보고 선택하게 함 * 프로그램 설명회 등 * 어떤거 하고싶어? NO ・ 어떤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대한 참여 또는 이용 의사를 물을 때도 내용 방식 장소 일정 비용, 책임과 권리 따위를 잘 알고 대답하게 함 - 희망과 강점을 이야기하게 함 ・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희망을 구체화하게 함 ・ 관련 있는 경험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게 함, 그 과정에서 활용한 강점과 함께한 사람을 이야기하고 앞으로 활용할 만한 강점과 함께할 사람을 이야기하게 함 ・ 당사자가 내 질문에 답하는 이야기가 자랑스럽고 당당하다 -> 잘묻는 것, 당사자가 추하고 자존심 상하게 답한다 -> 잘못묻는 것 - 스스로 묻게 함 ・ 이번 단기 사회사업에 적용할 것 ・ 어떤 복지를 이루는 데 선택 결정해야 할 사항들을 당사자 스스로 묻고 알아보고 검토하여 선택 결정하게 함 * 당사자가 이야기 할 때 눈 마주치고 잘 들어야 함 * 어디 가고싶어? 뭐 먹고 싶어? -> 이렇게 묻지 말고 스스로 묻게 해야 함 ・ 특히 행사나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활동은 기획단이나 과업팀 같은 당사자 조직을 만들어 또는 과업별 담당자를 정해서, 선택 결정해야 할 사항들을 스스로 묻고 알아보고 의논하여 선택 결정하게 함 ・ 사회사업가가 선택 결정할 것처럼 물어보면 안됨, 선택 결정하는 과정을 사회사업가가 주관하여 일일이 물어보기보다 되도록 당사자들에게 맡겨야 함 b. 의논하기 - 당사자의 의견대로 하기 어렵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의논하기 ・ 당사자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그저 따를 수는 없음 ・ 사회사업 가치 이상 철학 따위의 근본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음 ・ 기관의 정책 형편, 가용 자원과 기회비용, 사회사업가의 처지와 역량, 권한과 책임, 당사자나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 따위의 현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음 ・ 이런 점을 설명하고 의논 - 필요하면 사회사업가의 경험 지식 정보를 이야기해 줄 수 있음, 관련 자료를 제공하거나 출처를 소개해 줄 수도 있음 ・ 다만 당사자의 요청이나 동의하에 신중히 필요한 만큼만 그렇게 함 ・ 가능한 한 당사자가 직접 알아보고 찾아보게 돕는 편이 좋음 c. 부탁하기 - 당사자에게 부탁하기 ・ 당사자가 하게 부탁하되 어려워하면 과정을 세분하거나 단계를 나누어서 우선 할 수 있는 만큼 하게 부탁 ・ 나머지는 같이 하거나 대신 하되, 먼저 그에 관해 이야기하고 (당사자의 요청이나 동의하에) 거들어 주거나 심부름하는 모양새이게 함 - 지역사회에 부탁하기 ・ 당사자와 서로 연락하거나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할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 ・ 제 마당 제 삶터에서 함께하거나 돕거나 나누게 함 ・ 하고 싶고 할 수 있는 만큼 하게 함 - 당사자와 의논하지 않고 당사자의 일로 지역사회에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를 삼가함, 그럴 수밖에 없는지 그렇게 하는 편이 좋은지 헤아려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함, 소극적 복지를 이루는 일 곧 당사자의 문제에 관한 일이라면 더욱 그리함 D. 감사 a.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는 데 기여한 수고 도움 나눔 배려 응원과 그 강점에 감사하고 그 덕에 이룬 성과에 감사,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있음에 감사하고 함께해 준 것에 감사 b. 잘한 일, 고마운 일을 구체적으로 표현,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했고 어떤 의미 감동 효용이 있었는지 이야기함 c. 잘한 일, 고마운 일을 당사자의 동의하에 둘레 사람에게 알리기도 함, 당사자와 둘레 사람의 관계가 좋아짐 * 기법으로 사용하지 말 것, 사회사업은 사람에게 기법을 들이대지 않음, 사회사업은 관계를 돕는 일 d. 지역사회에 감사하는 데 당사자가 주인 노릇 하거나 주인 되게 함, 되도록 당사자가 감사하게 당사자도 감사하게 조심스럽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해 봄,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관계가 좋아짐 e. 효과 - 감사만 잘해도 사회사업은 반을 넘음, 감사하면 긍정 강화 일어남 - 감사하는 까닭이 이런 효과 때문만은 아님,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의 자연스러운 귀결이고 마땅한 일이기에 감사함 - 사회사업은 감사로써 완성되고 감사를 잘해야 지속할 수 있음 2. 주 A. 사회사업 방법의 조건 a. 당사자가 자존심 체면 품위를 지킬 수 있는 방법, 당사자가 빛나고 당사자에게 칭찬 감사 공이 돌아가는 방법 생각 -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면 당사자가 복지를 이루니 그렇게 됨 - 당사자를 구차하게 만드는 방법은 그 효과가 어떻든 쓰지 않게됨 b. 사회사업가들이 편안하고 재미있게 일할 방법을 생각 -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면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를 이루니 사회사업가는 편안 수월, 보람 행복을 느낌 c. 일반 복지기관에서 일하는 보통의 사회사업가가 적용할 방법을 생각 d. 부작용이 없거나 적은 방법을 생각 e. 사람의 본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복지를 이루는 방법 생각 - 되도록이면 인위를 덜 가하고 기계를 덜 쓰기 B. 당사자와 사회사업가의 의견이 다를 때 a. 사회사업가가 다른 의견을 내세우면 당사자가 의욕 열정 흥미를 잃고 시쿤둥해지거나 저행하거나 그만두거나 내맡겨 버릴 수 있음 b. 그래도 다른 의견을 세워야 할 만큼 당위성이 충분한지, 그럴 만한 관계인지, 헤어림 - 당위성 충분하지 않으면 사회사업가의 의견 이야기하지 않음, 현실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당사자 의견대로 함, 당위성이 충분하지 않고 그럴 만한 관계도 아니며 더욱 이렇게 함 - 당위성이 충분하더라도 그럴 만한 관계가 아니면 사회사업가의 의견을 비판 간섭 훈계 지시 통제로 느낄 수 있으므로 조심, 말투 표정 자세 몸짓, 낱말과 토씨까지 더욱 신중히 ・ 가능하면 그럴 만한 관계가 되기까지 보류, 여의치 않으면 예를 갖추어 정성스럽게 설명 설득, 되도록 변론 하지 않아야 함, 수용하지 않으면 그만둠 - 당위성이 충분하고 그럴 만한 관계이면 사회 사업가의 의견을 적극 내세우되 그 까닭을 직접 설명해 주거나 당사자가 알아보게 도움, 변론할 수 있음, 절충안으로써 타협하기도 함, 안되면 그만두거나, 양해를 부탁하고 사회사업가의 의견대로 함 c. 이 과정을 기록하여 보여줌 C. 자기 결정권 a. 사회사업 안에서는 자기 결정권을 운운할 일이 거의 없음 D. 잘 부탁하기 a. 때를 살핌 b. 자리를 살핌 c. 상대방을 생각함 d. 알아서 하라고 맡겨 버리지 않음 e. 당사자의 지역사회에 부탁(하게) 함 - 당사자와 서로 자연스럽게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할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 ・ 그 밖의 사람에게 부탁하면 동냥하는 꼴이기 쉬움, 불쌍한 사람이나 후원 봉사 대상자쯤으로 취급받기 쉬움, 그런 인상 그런 관계가 굳어지기도 함 ・ 당사자가 사회적 약자라면 더욱 그러함 - 기관의 지역사회 곧 기관과 서로 자연스럽게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할 수 있는 사람에게 후원 봉사를 부탁하거나 받는 일은? ・ 기관이나 직원을 위한 후원 봉사는 괜찮지만, 당사자를 위한 후원 봉사라면 조심스러움 ・ 당사자가 사회적 약자라면 더욱 그러함 ・ 당사자와 서로 자연스럽게 연락하거나 만나거나 왕래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부탁하지 않고 받음이 좋음 f. 중요 - 부탁한다면 당사자가 찾아서 부탁하게 함 - 받는다면 당사자가 살펴서 받게 함 - 대신하여 부탁하거나 받으려면 당사자와 의논하여 심부름하는 모양새이게 함 - 신중히 임시로 최소한으로 함 E. 칭찬 a. 어떤 사람에게 칭찬 받고 싶을까 생각해 봄 - 당사자와의 관계를 헤어림 - 제대로 알아줄 만한 식견이 있는지 헤어림 b. 소박하게 칭찬함 - 다른 사람에게 하는 칭찬과 비교되기도 하고 다음에 또 칭찬할 때 전에 한 칭찬이 비교 기준이 되기도 한다는 점 헤아림 c. 어른이나 전문가 권위자에게는 은근히 높여 드리는 간접 칭찬이 좋음 - 그분의 행위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보다 그분의 행위로 인해 생긴 효과나 느낌을 말씀드림 ・ 어떻게 하면 김을 이렇게 고소하고 바삭하게 구우셨지? 엄마한테도 가져다 드리고 싶다! - 그분이 잘하신 그 일에 관해 자세히 여쭙거나 그 일을 다시, 또 더, 해 주시라고 부탁드립니다 ・ 어르신! 한 번 더 해주세요! 어르신 저도 이것 좀 알려주세요! - 직접 칭찬하면 평가하는 것 같은 형세이기 쉬움, 아래로 대하는 것 같고 심하면 애 취급 하는 것 같기도 함 F. 경청 a. 사회사업과 경청 - 묻고 의논하고 부탁할지라도 경청하지 않으면 잘되기 어려움, 사회사업은 잘 들어야 잘 됨 b. 경청하는 법 c. 듣는 자세 이로써 사회사업가의 격이 크게 달라짐, 특히 약자가 말할 때 예를 갖추어 정성껏 잘 들으면 그 사람은 좋은 사회사업가이겠다 싶음 - 자꾸 의식하고 훈련해야 함 G. 약자일수록 a. 약자일수록 돕는 사람을 잘 분별함 - 잠수종과 나비, 다짜고짜 - 사람이 아니라 처치대상으로 느끼기 쉬움 b. 약자일수록 사회사업가의 영향이 큼 - 사회사업가는 더욱 품위있게 행동해야 함 c. 약자일수록 꺼리기 쉬움, 그런 마음에서는 좋지 않은 기운이 나옴, 일이 잘되기 어려움 - 말은 마음과 생각을 빗는 틀이기도 함 d. 약자일수록 상처받기 쉬움 e. 약자일수록 함부로 대하기 쉬움 H. 걸언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a. 걸: 빚다,구하다 / 걸언: 말을 구함, 구하는 말 b. 걸언은 의견 정보 지식 따위의 ‘말’을 해 달라고 함 또는 해 달라고 하는 말, 그 실체는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c. 걸언은 참여 도움 나눔 따위의 행동을 해달라고 하는 말, 그 실체는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
사례발표 -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 지찬영 선생님 ● 집중해서 볼 것 1. 당사자의 자주성 2. 지역사회 공생성 3. 실습 선생님의 시선 1. 기획단 소개 2. 활동면접 A. 그럼 선생님이 함께할 만한 사람인지 어떻게 하면 알 수 있을까? B. 질문면접 -> 지도미션면접 a. 우리집 찾아오세요! b. 딱지치기 3. 과업준비 A. 마을 둘러보기 a. 아이들이 자신의 마을 소개 b. 실습생 생각 - 덕수리 마을을 둘러보며 생각 - 아이들이 잘하고 원하는 것 뭘까 → 아이들이 정말 원하고 좋아하는 것, 마을 지도를 마을 놀이로 바꿔야겠다! B. 부탁하기 a. 마을 인사하기 전에 어떻게 부탁하고 인사할지 대본을 씀 b. 마을 어른을 찾아 뵙고 인사하고, 놀이 알려주시라 부탁 c. 때로는 이웃을 통해 이웃을 소개 받기도 함 d. 칭찬과 격려 속에 아이들이 점점 자신감이 생김 C. 초대장 만들기 D. 자금마련준비 E. 음료 판매 F. 최종준비 a. 시나리오 b. 미션지 c. 보물찾기 선물 준비 d. 친구 초대 4. D-DAY 5. 감사 6. 수료식 7. 사회사업의 의미: 아직 살만한 세상을 연결해주는 것, 함께 살만한 세상을 제안하는 것 A. 활동을 구실로 마을을 누비는 아이들 - 아이들이 온 동네를 누빌 수 있었다 B. 넓어지거나 두터워지는 아이들의 관계 C. 조용했던 도서관에 시끌벅적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 D. 어른들의 따뜻함 E. 점점 늘어가는 자신감과 표현, 주도성 |
강독회와 사례발표를 들으며 배운 것 정리했습니다.
복지요결
- 사회사업 잘하는 법, 결언 –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기억에 남습니다.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만 잘해도 사회사업 잘 됩니다.
- 경청 잘해야 합니다. 약자일수록 더 이렇게 해야 합니다. 듣는 자세로 사회사업가의 격이 크게 달라진다 하셨습니다. 반성했습니다. 경청하는 것, 의식하고 훈련하겠습니다.
- 칭찬하기 기억에 남습니다. 어른에겐 간접 칭찬이 좋다는 것 알았습니다. 당신의 행위보다 당신의 행위로 인해 생긴 효과나 느낌을 말씀드려야 합니다. 다시, 또, 더 해 주시라고 부탁드립니다. 직접 칭찬은 평가하는 것 같은 형세이기 쉽습니다. 신중히 생각하여 말해야겠다 다짐합니다.
- 복지사업의 폐해로부터 당사자와 지역사회를 지켜내는 것, 사회사업의 숙제입니다. 복지사업의 폐해는 이웃과 인정이 멀어지는 것입니다. 복지를 이루는 행위가 당사자의 삶, 지역사회 사람살이로 보이려면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것으로써 제 마당 제 삶터에서 보통의 사회적 관계로 돕게 해야 합니다. 명심하겠습니다.
사례발표
- 실습생 선생님께선 아이들과 했던 모든 기록들을 모아두셨습니다. 아이들은 보고 감동하고 즐거워했습니다. 기록의 중요성 알았습니다.
- 지창영 선생님께서 “가장 유능한 사람은 배우는 것에 힘쓰는 사람이다.” - 괴테의 명언을 소개하셨습니다. 이틀 간 합동연수를 진행하며 연구 열심히 해야겠다 다짐 했습니다. 결국 단기사회사업 바르게 잘 하려면 배워야 합니다. 배우고 나눠야 합니다. 부지런히 연구하겠습니다.
오늘은 어진이 생일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깜짝 케이크 준비했습니다. 어진이가 기뻐하니 즐거웠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하고 싶습니다. 항상 웃으며 반겨주는 어진이, 밝고 쾌활한 어진이, 다른 사람을 배려해주는 어진이. 어진이와 함께 실습하게 되어 진심으로 행복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과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한덕연 선생님께서 식사와 간식 준비해주셨습니다. 덕분에 힘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서로 응원해준 강현, 기준, 하연, 어진 고맙습니다.
내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되는 마을 인사, 즐겁게 하고 싶습니다. 인사만 잘해도 사회사업은 반을 넘습니다. 인사 다니면서 만나는 사람들과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이 사회사업 실마리고 밑천입니다. 사회사업하는 지혜 용기 열정 저력 자신감 여유 인사에서 나옵니다. 그렇기에 마을 인사 잘하겠습니다.
첫댓글 복지요결 공부하면서 여러가지 배움, 적용할 부분을 찾으셨군요! 선생님 마음에 와닿은 이 배움들이 사업 진행함에 힘과 기반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ㅎㅎ
끊임없는 배움으로 성장해서 막힘없이 사업 이루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아자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