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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행일시 : 2016년 7월1일(금요일)
47번국도(아리랑고개)[08:14]➡443.6봉[08:38]➡425.4봉[09:18]➡명덕삼거리[09:31~09:38]➡수원산(군부대)[10:16~10:19]➡705봉 헬기장[10:39]➡헬기장[10:58]➡585.5봉 헬기장[11:05]➡불정산[11:36]➡국사봉[12:08~12:31]➡간이체력단련장[12:58]➡육사생도6.25참전기념비[13:22]➡포천로알뜰주유소[13:30]➡달성서씨가족묘[13:55]➡570바위봉[15:06]➡600.6봉(소삼각점)[15:24]➡죽엽산헬기장[15:40]➡죽엽산(616m)[15:42]➡115전송전탑[16:17]➡비득재[16:37]
수원산[水源山] :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동쪽에 위치한 산이다(고도:710m). 내촌면과 가산면의 경계를 이루는 연봉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수원산(水源山)은 포천현 동쪽 10리 지점에 있다."고 되어 있다. 『여지도서』에는 "포천현(抱川縣)의 동쪽 7리에 있고 현등산(懸燈山)에서 산줄기가 뻗어 나와 고을의 진산(鎭山)을 이룬다. 그리고 이 수원산 큰 산줄기가 계곡을 지나 주엽산(注葉山)을 이룬다."고 기록되어 있다. 포천천 본류로 서류하는 수원의 근간이 되는 유역이 넓은 산이다. 예로부터 이 산은 계곡이 깊숙하고 산림이 울창하여 음울하기가 여름에도 빙설이 남아 있고, 한낮에도 구름이 피어올라 황혼 같다고 할만큼 유수하다. 뿐만 아니라 수원폭포의 비류직하하는 소리가 요란하게 울려퍼지는가 하면 물안개가 구름같이 피어오르는 절경이다. 수원산맥에는 구읍의 주산인 청성산이 솟아 있고 그 기슭에 향교가 있다. 그 남쪽에 풍류산이 가로놓여 삼태성의 형상으로 현아의 안산이며 사직단이 있었다고 한다. 군내면(郡內面) 직두리(稷頭里)에는 감영구지(監營舊址)가 있어 옛 현소재지로서의 면모를 회상케 하는 지역의 진산인 명산이다. 『구한말지도』에는 수원산(水源山)과 수원산(受原山) 두 가지로 표기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국토지리정보원)-
수원산의 유래
운악산으로부터 연봉되는 포천의 진산이며 포천천 분류로 서류하는 수원(물이 처음시작되는 곳)의 근간이 되는 넓은 산이다. 산줄기를 따라 내려오는 1.5km에 달하는 자연발생 유원지인 수원산 계곡이 있다. 산기슭에 300년 넘은 것을 추정되는 천연기념물 제460호로 지정된 부부송(夫婦松)이 있다. 두 그루가 서로 부둥켜안아 마치 한 그루인 듯 보인다. 뿌리는 다르지만 가지가 붙어 한 나무처럼 자라는 나무를 연리지라 하는데 아주 진한 부부애의 상징이다.
-출처; 수원산 안내도-
불정산[佛頂山] :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 우금리와 내촌면 진목리 경계에 있는 산으로 국사봉이라고도 하며, 해발 높이는 641m에 이른다. 수원산에서 죽엽산으로 이어지는 한북 정맥의 한 봉우리이다. 불정산 기슭에서 흐르는 물이 우금리 방향으로 모여 약 4만 평 규모의 광대한 우금 저수지를 만들었다. 우금 저수지는 포천 제1 평야인 가산 평야의 비옥한 토지에 농업용수를 공급한다. 불정산의 명칭 유래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불정산의 한자명이나 봉우리명이 국사봉으로 불리는 것을 볼 때 불교와 관련이 있는 듯하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봉[國師峰] :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 진목리에 있으며 높이는 547m이다.
육사 생도 6·25 참전 기념비[陸士生徒 六二五參戰記念碑] : 육사 생도 6·25 참전 기념비는 포천시 가산면 우금리 산89-1번지에 있다. 1950년 6월 25일 새벽, 북한 공산군의 불법 남침으로 6·25 전쟁이 발발하였다.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자 당시 육군 사관학교에 다니던 생도 1기[현 육군 사관학교 10기] 312명과 2기 330명은 육사 장교 및 교관들의 지휘 아래 6월 26일 새벽 포천으로 출전하여 방어 진지를 구축하였다. 공산군 제3사단의 공격을 받아 치열한 전투를 전개하여 포병의 지원도 없이 소총만으로 싸우던 이들은 이곳에서 1,000여 명의 전사자를 내었다. 비는 포천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전체 대지 면적 165㎡에 1.2m의 화강암 기단을 쌓고 높이 5m의 비석을 세웠다. 비석의 전면에는 한자로 ‘육사생도 육·이오참전기념비(陸士生徒 六·二五參戰紀念碑)’라고 새겨져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큰넋고개는 4차선 87번 도로가 지나고 있으며, 이곳은 큰넋고개의 우금리 우회로이다. 남쪽과 북쪽으로 87번 도로와 연결되어 있는 우회로이다. 북쪽은 우금저수지 직전 약600m 지점에 "우금삼거리"가 있으며, 남쪽은 약750m 지점에 "진목4리 교차로" 가 있다.
죽엽산[竹葉山] : 경기도 포천시 소홀읍 동쪽에 위치한 산이다(고도:616m). 본래 이름은 주엽산(注葉山)이다. 내촌면(內村面)과 가산면(加山面)에 인접해 있는 토산으로서 예로부터 임목이 울창하고 광릉임업시험림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400여년 동안 엄격한 보호 아래 관리된 임상이라 원시림을 방불케 하는 명산이다. 『지명총람』등 일제강점기 이후 지도부터 죽엽산(竹葉山)으로 적고 있는데, 이는 산의 모양이 대나무 잎처럼 생기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대부분의 고지도에는 주엽산(注葉山)이라 표기하고 있으나, 『1872년지방지도』에는 주엽산(舟葉山)으로, 『해동지도』에는 주업산(注業山)으로 쓰여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주엽산(注葉山)은 양주 동쪽 35리 지점에, 포천현 남쪽 20리 지점에 있다."고 되어 있다. 『대동지지』에는 "주엽산은 양주 동쪽 40리에 있고 남쪽으로 광릉과 봉선사가 있으며, 포천현에서 서남쪽으로 30리에 양주와 경계를 하고 있다."고 쓰여 있다. 『여지도서』에 따르면 "수원산 큰 산줄기가 계곡을 지나 이 산을 이루었고, 남쪽으로 곧바로 뻗어내려 광릉의 터를 이루고, 곧바로 뻗어 나가 서울의 터를 이룬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산을 중심으로 남쪽에는 그 지맥 운악산록에 광릉임업시험장 중부지장이 있고 남양주군 지역에는 세조대왕의 묘 광릉이 있으며, 그 서쪽에는 소리봉 · 물푸레봉 등 시험림과 마주 서 있어 수령 400여 년의 노목들이 천연림을 이루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국토지리정보원)-
비득재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고모리와 직동리 사이에 있는 고개이다. 비득재는 삼국 시대 군사적 요충지로 북쪽[철원 방면]에서 한강으로 진입할 때 왕숙천 방향으로 내려가는 지름길이다. 때문에 비득재가 있는 노고산에는 삼국 시대부터 산성[고모리 산성]을 축조하여 북쪽의 적을 방비하였다. 고모리로 통하는 장령(長嶺)의 모습이 흡사 비둘기가 나는 모습과 같다 하여 ‘비득재’라 일컫는다. 한자어로는 구현(鳩峴)이라고 한다. 비득재의 북쪽에서 발원한 하천은 포천천과 영평천을 거쳐 한탄강으로 유입된다. 또한 남쪽에서 발원한 하천은 왕숙천을 거쳐 한강으로 유입된다. 현재 비득재가 있는 소흘읍 고모리에는 고모 저수지를 중심으로 많은 음식점과 카페들이 들어서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08:14] : 봉수교차로 부대 앞 출발하여 한북정맥 들머리를 향해 시멘트도로를 오른다.
[08:17] : 첫 번째 만나는 옛집은 화재로 전소되어 흉물스럽게 남아 있는데 그 집에서 키우던 개인지는 모르겠지만 서너 마리의 개들이 짖고 있다. 계속 오르니
[08:19] : 민가가 좌측에 있는 지점을 지나 계속 오른다.
[08:20] : 도로가 좌측으로 꺾이면서 좁아지는 지점에 도착하여 산행 준비를 한 후
[08:24] : 좁은 길로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한북정맥 마루금을 밟기 시작한다.
[08:26] : 철문이 있으면서 군사지역 안내판이 있는 지점에서 우측 철조망 울타리 따라 오른다.
[08:31] : 철조망 울타리가 좌측으로 꺾이는 지점에서 숲길로 들어서니 가파른 오르막이다.
[08:38] : 443.6봉에 도착하니 삼거리로 한북정맥 이정표(47지방도(광덕산)0.8kmㅣ명덕삼거리(축석령)3.44km)가 있다. 그리고 삼각점이 있나 확인하니 군용 시멘트 사각기둥이 한 개 있다. 이어지는 정맥 길은 이정표 방향과 일치하는 좌측 9시 방향 가파른 내리막길이다.
[08:41] : 가볍게 언덕을 넘고
[08:43] : 또 넘고
[08:44] : 또 넘어 오르니
[08:45] : 한북정맥 이정표(47지방도(광덕산)1.72kmㅣ명덕삼거리(축석령)2.52km)가 있는 언덕이다. 내려가면서 완만한 능선 길 따라 진행하는데
[08:47] : 군용 시설물(간이 통신문 보관소로 추정)이 있는 곳을 지난다.
[08:49] : 능선은 직진하여 계속 내려가는데 우측으로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를 만난다. 정맥 길은 우측 내리막으로 이어지고 있다.
[08:52] : 오르막을 오르고
[08:53] : 구덩이가 있는 언덕을 넘어 내려간다.
[08:55] : 군부대 철조망 울타리가 있는 지점에 도착하니 울타리 따라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08:58] : 울타리와 헤어지며 우측 숲길로 들어선다. 군부대 초소가 있는 지점을 지나 내려가고
[09:01] : 다시 군부대 울타리와 만나서 울타리 따라 오르고
[09:02] : 다시 숲길로 들어가서 오르막을 오른다.
[09:04] : 구덩이가 있는 언덕에 올라서니 표지기 한두 개가 있다. 그리고 군부대 망루가 좌측으로 보인다. 이어지는 내리막을 내려가고
[09:06] : 오르막을 오르고
[09:08] : 내리막을 내려간다.
[09:09] : 오르막을 오르고
[09:12] : 봉우리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09:13] : 가파른 오르막을 오른다.
[09:14] : 군용 지점표시물인 사각 시멘트 기둥이 있는 언덕을 지나 계속 오르는데
[09:16]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뀐다. 폐타이어가 있는 지점을 지나
[09:18] : 벙커가 있는 425.4봉에 도착하고 이어지는 내리막길에 좌측으로 (폐)건물이 있는 지점을 지난다.
[09:20} : 커다란 나무가 등로에 쓰러져 있는 오르막을 오르니 군부대 울타리가 있는 언덕이다. 울타리 따라 이어지는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가는 중에
[09:25] : 울타리 옆에 한북정맥 이정표(47지방도(광덕산)4.18kmㅣ명덕삼거리(축석령)0.06km)를 만난다. 울타리 따라 계속 내려가고
[09:27] : 오르고
[09:29] : 내려가자마자 오른다.
[09:30] : 다시 내려가다가 오르막이 시작될 즈음에 울타리를 버리고 우측 숲길로 내려간다.
[09:31] : 도로에 내려서니 명덕 삼거리이다. 도로명 봉화로가 청군로에서 분기되는 지점이다. 허지만 시멘트 포장도로인 청군로2299번길을 포함하면 사거리이다.
[09:32] : 시멘트 포장도로인 청군로2299번길 진입로에서 휴식을 취한다. 이 지점이 천마지맥과 한북정맥이 갈라지는 몫이다.
[09:38] : 명덕삼거리를 출발하여 수원산을 향한 오름짓을 시작한다. 올라서니 좌측 양계장에서 풍겨지는 닭똥 냄새가 진동한다. 완만하게 오르막을 오르는데
[09:44] : 가파른 오르막을 바뀐다.
[09:50] : 봉우리 9부 능선에서 좌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10:04] : 짧게 내려가고
[10:05] : 오르막을 오른다. 바위지대를 지나니
[10:09] : 커다란 바위가 있는 지점에 한북정맥 이정표(명덕삼거리(광덕산)1.32kmㅣ국사봉(축석령)6.07km)가 있다. 계속 오르다가
[10:12] : 전면의 봉우리를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니 가파른 오르막이 시작된다.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10:14] : 좌측으로 갈림길이 있는데 나무로 막아서 정맥길이 아님을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좌측길은 수원산 군부대 울타리 따라 진행하지 않고 좌측으로 우회하는 길인 것 같다. 계속 직진하여 오르니
[10:16] : 평상 2개와 수원산 안내도가 있는 군부대 울타리 앞이다. 주변을 관찰한 후
[10:19] : 좌·우로 있는 계단 내림길 중에 좌측 계단으로 내려간다. 이어서 목책에 안전로프 시설이 된 내리막을 가파르게 내려가고
[10:22] : 오르막을 올라서니 수원산(해발709.7m)표시가 된 이정표(수원산전망대1.8kmㅣ약수터1.2km)가 있는 삼거리이다. 10시14분에 통과할 때 나무로 막은 좌측 길이 여기서 합류하는 것 같다. 약수터 방향으로 올라가니
[10:23] : 능선에 도착하는데 한북정맥 이정표(명덕삼거리(광덕산)1.80km / 국사봉(축석령)5.60Km)가 있다. 이정표 방향인 좌측으로 올라서니
[10:24] : 바위가 있는 언덕이고
[10:25] : 언덕을 넘어 내려가니
[10:27] : 임도와 만나는 삼거리이다. 계속 내려가니
[10:28] : 헬기장으로 추정되는 잡풀이 무성한 지점을 지나 오르막을 오르고 임도 따라 진행하다가 임도가 내리막으로 바뀌는 지점에
[10:32] : 이정표(약수터정상0.9Kmㅣ수원산정상0.6Km)가 있다. 임도를 벗어나 약수터정상 방향으로 올라선 후 능선 따라 오르막을 오르는데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뀐다.
[10:35] : 커다란 바위가 있는 지점에 도착하니 양쪽 모두 로프시설이 되어 있다. 직진은 바위지대를 넘는 길이고 우측은 바위지대 우회로이다. 우측 우회로로 진행하여 바위가 있는 능선에 올라서고 능선 따라 올라 도착한
[10:38] : 705봉에는 파손된 소 삼각점이 뒹굴고 있다. 계속 진행하니
[10:39] : 705봉 헬기장으로 헬기장 끄트머리에 한북정맥 이정표(명덕삼거리(광덕산)2.50kmㅣ국사봉(축석령)4.90km)가 있으며 내려서는 듯이 하며 오르막이 이어진다.
[10:42] : 도착한 765봉에는 이정표(내촌ㅣ수원산정상ㅣ약수터정상)와 한북정맥 푸른솔GC구간(해발765m)(끝점3Kmㅣ시작점2Km)안내판이 함께 이정목에 붙어있다. 그리고 삼각점이 있으며 한북정맥 안내문도 있다. 내촌 방향인 좌측 9시 방향의 가파른 내리막에 이어 완만하게 내려가니
[10:47] : 잣나무 지대가 시작되는 넓은 임도를 진행하고
[10:49] : 전면의 봉우리는 좌측 사면으로 진행하여
[10:50] : 내려가자마자 오르막으로 이어지고
[10:51] : 또 전면의 봉우리를 좌측 사면으로 진행한다.
[10:52] : 내려가는 듯이 하며 오르막으로 이어지는데 좌측 사면은 온통 잣나무 숲이다.
[10:53] : 올라선 봉우리를 가파르게 내려가다가 완만하게 내려가고
[10:57] : 오르막을 오르니
[10:58] : 푸른솔GC 힐링로드 안내판이 있는 헬기장이다. 헬기장을 내려가는 듯이 하며
[10:59] : 오르막을 오르고
[11:02] : 내려가고
[11:03] : 완만하게 오르니
[11:05] : 585.5봉 헬기장으로 헬기장 끄트머리에 한북정맥 이정표(명덕3거리(광덕산)4.06kmㅣ국사봉(축석령)3.34km)가 있다.
[11:06] : 벙커가 있는 585.5봉에서 내려가고
[11:09] : 완만하게 오르고
[11:13] : 내려가는 듯이 하며 가파른 오르막을 오른다.
[11:20] : 벙커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서고 이어지는 내리막을 내려간다.
[11:23] : 가파른 오르막을 올라
[11:26] : 벙커가 있는 봉우리에 도착한다.
[11:27] : 내려가는 듯이 하며 이어지는 오르막 좌측으로 53번 송전탑이 보인다.
[11:28]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뀐 오르막을 오르는 중에 바위지대를 연거푸 지나고
[11:30] : 커다란 바위가 있는 지점은 우측으로 우회하여 바위지대 능선에 합류하니
[11:32] : 한북정맥 이정표(명덕석3거리(광덕산)5.60kmㅣ국사봉(축석령)1.80km)가 있다. 짧은 내림은
[11:33]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뀐다.
[11:36] : 바위가 있는 불정산(641m)을 넘어 가파르게 내려가는데 완만한 내리막으로 바뀌고
[11:38] : 오르막을 오르니 봉우리 좌측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11:40] : 내리막을 내려가고
[11:42] : 오르고
[11:44] : 내려가고
[11:46] : 오르막을 오른다.
[11:48] : 내려가고
[11:49] : 오르는 중에 좌측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11:53] : 내려가고
[11:55] : 오르고 좌측으로 송전탑을 보면서 내려간다.
[11:56] : 오르막을 오르고
[11:58] : 내려가는 길에 10지송 이상 되는 소나무를 지난다.
[11:59] : 오르막을 오르고
[12:00] : 내려가고
[12:01] : 오르는데
[12:05]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뀐다.
[12:07] : 헬기장에 도착하여 계속 오르니
[12:08] : 국사봉(547m)이다. 한북정맥 이정표(명덕삼거리(광덕산)7.40Kmㅣ국도87번(축석령)2.14Km) 날개판에 국사봉 나무 팻말이 달려있고 그 옆에 정상석이 있다. 그리고 국사봉 정 중앙에 삼각점(포천320 1977)이 안내문과 함께 있다. 점심식사를 하고
[12:31] : 국사봉을 출발하여 내려가는 듯이 하며 언덕을 넘으니 가파른 내리막이 시작된다.
[12:34] : 짧은 오르막을 오르니 삼거리 봉으로 정맥은 좌측 가파른 내리막으로 이어진다.
[12:36] : 오르막길에 나무에 파란색 페인트를 칠한 나무를 지나 계속 오르는 중에
[12:41]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뀌더니
[12:47] : 작은 바위들이 등로에 있는 지점을 지나 내려가는데
[12:51] : 등로가 조금 넓어지면서 좌측의 나무를 걸쳐 놓은 곳에 아령 2개가 놓여 있다. 조금 더 능선 따라 내려가니 능선을 버리고 우측 2시 방향으로 내려간다.
[12:58] : 간단한 운동기구들이 있는 지점을 지나니
[12:59] : 등로 좌측에 한북정맥 이정표(국사봉1.26km(광덕산)ㅣ국도87번(축석령)0.88km)가 있다. 이어지는 오르막을 오르고
[13:02] : 내려가는데 좌측으로 산보산업 채석장이 보인다.
[13:03] : 오르막을 오르기 시작하는데 좌측에 채석장에서 설치한 울타리가 설치되어 있다.
[13:06] : 다시 내려가고
[13:10] : 오르고
[13:11] : 내려가는데
[13:14] : 우측 사면에 묘역이 조성된 지점을 지난다.
[13:15] : 등산 안내도가 있는 삼거리에 도착하니 우측으로 육사생도6.25참전 기념비가 보인다. 우측으로 진행하여 육사생도6.25참전 기념비와 기념비 안내문을 탐방한 후
[13:22] : 육사생도6.25참전 기념비 입구에서 도로명이 진금로인 도로에 합류한다. 도로 건너편에는 태양금속회사가 있다. 좌측 진목4리 교차로 방향이며 태양금속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넓은 터에 중장비와 커다란 비닐하우스가 있다. 그리로 들어가서 포천로가 지나는 큰넋고개의 유광주유소를 향해 밤나무와 잡목들을 헤치며 경사면을 오르니
[13:28] : 호박 밭이다. 우측으로는 유광주유소가 보인다. 호박 밭을 지나
[13:29] : 도로명이 포천로인 87번 도로에 접속하고 도로를 무단 횡단하여
[13:30] : OK 알뜰 주유소 앞에 도착한다. 정상적이지는 않지만 진목4리 교차로까지 내려가서 횡단보도를 건넌 후 다시 OK알뜰주유소까지 올라오는 시간을 단축했다. OK알뜰주유소를 지나 큰넋고개를 향해 오르고
[13:31] : 가산면 경계를 알리는 도로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절개지를 향해 좌측 사면으로 올라간다.
[13:34] : 절개지에 도착하니 파평윤씨 가족 묘역이 있다. 지금까지 진행한 산줄기와 큰넋고개에 들어선 공장지대를 되돌아본다. 가족묘역 좌측으로 올라가서
[13:36] : 표지기들이 달린 숲속으로 진입하고
[13:38] : 무명 묘를 지나니
[13:40] : 능선 삼거리에 도착한다. 우측에서 올라오는 길이 있는 능선이다. 좌측으로 진행하여 오르니 삼거리 봉이다.
[13:41] : 삼거리 봉에서 좌측 가파른 내리막을 내려가는데
[13:43] : 또 다른 파평윤씨 묘역을 지난다.
[13:44] : 좌측 사면으로 묘역들이 조성되어 있고 공장지대들이 그 아래에 있는 지점을 지나 다시 숲 속으로 들어선다.
[13:45] : 좌측으로 내려가는 넓은 임도가 있는 삼거리에서 직진성 우측 길로 오르고
[13:46] : 내려가니 역시 좌측으로 묘역들이 조성되어 있다. 다시 오르막을 오르고
[13:47] : 언덕을 넘어 내려간다.
[13:48] : 내리막길 우측으로 무명묘지들이 있는 지점을 지나니
[13:49] : 한북정맥 이정표(국사봉2.67km(광덕산)ㅣ죽엽산(축석령)4.32km)가 등로 좌측에 있으며 묘역들과 마을들이 이정표 뒤로 보인다. 이어지는 오르막을 오르고
[13:52] : 내리막을 내려가는데 우측으로 절개지가 조성된 공터와 공장건물들이 보이고 측량 깃봉들이 등로에 꽂혀있는 지점을 지나 내려가니
[13:53] : 묘 1기가 있는 지점에 도착한다. 묘를 끼고 돌면서 내려가는데
[13:55] : 達成徐氏 가족묘를 지나 계속 내려가니
[13:56] : 경사면에 많은 묘역들이 자리하고 있다. 묘역 상부를 지나 숲속으로 들어가서 내리막을 내려가니
[13:58] : 한북정맥 이정표(금현리ㅣ진목리)가 있는 작은 넋고개에 도착한다. 한북정맥 양 방향 이정 날개판은 떨어져 나가고 없다. 작은 넋고개는 도로명이 궁말길(포천시 가산면)과 작은넙고개길(포천시 내촌면)의 경계를 이루는 좁은 도로가 고개를 지나고 있다. 주변을 둘러본 후
[14:00] : 전신주 옆의 오르막길을 오르는데 절개지 역할을 톡톡히 한다. 오름길 좌측 경사면에는 계단식으로 조성된 공원묘역이 보인다. 계속 오르니
[14:05] : 작은 평상 하나가 있는 쉼터이다. 휴식을 취하고
[14:08] : 쉼터를 출발하여 오르막을 계속 오르는데 우측으로 공터가 조성된 지점을 지나 공터 절개지 좌측으로 오르는데
[14:09] : 좌측 경사면에 수목장 구역이 보이는 지점을 지나 계속 오른다.
[14:11] : 전기철책 울타리였던 흔적이 있는 쇠파이프 기둥이 박혀있는 지점을 지나
[14:13] : 가파르게 올라섰다가 내려가는 길에 우측 경사면에 원형 석관묘가 있다.
[14:14] : 오르막을 오르니
[14:16] : 능선 삼거리를 만나 좌측으로 오른다.
[14:18] : 오르막 우측에 작은 바위가 있는 지점을 지나
[14:19] : 내려가는데
[14:20] : 이곳도 좌측 경사면에 무명 묘지들이 있다.
[14:21] : 좌측 경사면의 잡목들을 벌목한 오르막을 오르고
[14:27] : 벙커가 있는 봉우리를 넘어 내려간다.
[14:28] : 양쪽 경사면을 모두 벌목한 오르막을 오르고
[14:33] : 숲길로 들어서니 가파른 오르막이 시작된다.
[14:39] : 벙커가 있는 지점을 지나 계속 오르니
[14:48] : 산객들이 만든 것 같은 쉼터가 있다. 나무와 나무 사이에 나무기둥을 걸쳐 놓았다. 휴식을 취하고
[14:54] : 출발하여
[14:55] : 벙커를 지나고
[14:59] : 바위지대를 지나 계속 오르니
[15:03] : 바위들이 제법 많은 지대를 지나
[15:06] : 570봉인 바위지대 봉우리를 넘어 내려간다.
[15:10] : 헬기장 같아 보이는 공터 옆에 송전탑이 보이는 지점을 지나니
[15:12] : 자연환경보전림 안내판이 있으며 원형 철조망이 설치되어 있지만 이미 길은 나 있다.
완만한 오름길이
[15:16] : 가파른 오르막으로 바뀌고
[15:18] : 도착한 언덕 우측에는 경고문이 달린 울타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어지는 가파른 오르막을 오르니
[15:24] : 소삼각점이 있는 600.6봉에 도착한다. 내리막을 내려가고
[15:27] : 오르막을 오르니
[15:30] : 펑퍼짐한 봉우리를 넘어 내려간다.
[15:36] : 오르막을 오르니
[15:40] : 죽엽산(616m) 헬기장에 도착한다. 헬기장을 지나 계속 오르니
[15:42] : 작은 바위 2개가 우측에 있는 죽엽산(616m) 정상 봉우리에 도착한다. 휴식을 취한 후
[15:48] : 죽엽산을 출발하여 내리막을 내려갔다가
[15:49] : 오르막을 오르는데 균형 잡힌 고사목이 멋있게 보인다.
[15:51] : 내리막을 내려가는 중에
[15:53] : 삼거리를 만난다. 좌측 길이 좋아 보이는데 나무로 가로 막았고 표지기는 우측 내리막에 달려있다. 표지기 따라 우측으로 내려가는데 가파른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16:06] : 절개지를 내려서니 임도에 도착한다. 임도를 가로 지르니 표지기가 달린 가파른 내리막길이 보인다. 가파르게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중에
[16:10] : 자연환경보전림 안내판을 지나 계속 내려간다.
[16:17] : 115번 송전탑을 지나 계속 내려가니
[16:23] : 또 다른 송전탑을 지난다.
[16:30] : 안부 임도에 도착하여 임도를 가로질러 올라서니 전주이씨 묘역이다. 묘역 상부에서 좌측으로 조금 이동하면 출구가 보이면서
[16:32] : 임도와 만나게 된다. 표지기는 임도 우측으로 오르도록 유도하고 있다. 내려가면 또 다른 묘지에 닿게 되고 더 이상 길은 없다. 우측으로 오른 후 내리막을 내려가면
[16:35] : 117번 송전탑을 만난다. 계속 내려가니
[16:37] : 도로명이 죽엽산로인 비득재에 도착한다. 날머리에 한북정맥 이정표(죽엽산(광덕산)2.99km / 축석령6.05km)와 장승이 서있는 비득재에 도착하여 금일의 산행을 마무리 한다. 송우리 택시 * 031-542-0090. 또는 비득재 우측으로 내려가면 비득재 버스정류장이 있다. 1번 버스를 승차 후 KT송우고객센터 정류장에서 하차한 후 송우리터미널로 이동하면 3001번 3002번 버스가 동서울터미널까지 가고 3500번은 건대역까지 간다. 그러나 교통체증이 심하여 의정부에서 전철로 환승하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