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KIOM, www.kiom.re.kr)은 19일 오전 4시 미국 보스턴에서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마르티노스 바이오메디컬 이미징 센터(Athinoula A. Martinos Center for Biomedical Imaging)와 과학기술 상호 교류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MOU에서 ▲ 상호연구 인력교류 ▲ 공동연구 활동 ▲ 과학기술 정보 교류 ▲ 공동 심포지엄, 세미나 개최 협력 등에 대해 합의했다. 1999년에 설립된 마르티노스 바이오메디컬 이미징 센터는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산하 세계 최고수준의 뇌영상 및 의료영상 분야 연구기관이다. 현재 7T(테슬라)급 인체용 MRI 시스템과 9.4T급 동물용 MRI 시스템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 메디컬 이미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침과 뜸, 한약 등 다양한 한의학 치료기술과 약물 등에 대한 생물학적 현상을 공동연구를 통해 규명할 수 있게 됐다고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전했다.
최승훈 원장은 “이번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은 한의연이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