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1박2일이나 무한도전 같은 예능 프로그램을 즐겨 보았다. 특히, 일요일 저녁이 되면 부모님을 따라 TV 앞에 앉아 1박2일을 함께 보았다. 전국을 떠돌면서 별것도 아닌 것으로 웃는 출연진들의 웃음에 전염되었던 듯하다. 그들이 저녁 식사 복불복을 할 때면, 우리 가족도 뜨끈한 밥과 국물 한 숟가락을 들면서 그 시간을 즐겼다. 그 시절 일밤은 푸근하고 행복했었다. 1분이 1시간처럼 느껴질 만큼, 긴 시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면서 일밤은 점점 짧아졌다. 디지털 시대에 들어온 만큼, 우리에게 주어진 일상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를 넘나들었다. 그래서 전자기기와 함께하면 1시간이 1분처럼 느껴질 만큼 시간은 순삭되었다. 주말에 가족과 함께 온전한 웃음을 즐기기에는 세상이 너무 빠르게 흘러가는 것이다. 내가 TV를 보는 1시간에도 10만 개가 넘는 숏폼이 영상 플랫폼에 올라와 있다.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에 큰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는 생각이, 졸지에 부작용을 일으켰다. 질이 아니라 양으로 밀어붙이는 것에 만족하게 된 것이다.
양으로 승부를 보다보니,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영상을 보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이는 우리가 '주말의 휴식'이 아닌, '주말의 포식'을 즐기게 만들었다. 영상을 보면서 대화를 나누기에는 시청시간이 너무나 짧았다. 대화가 끝나기도 전에 다음 영상으로 넘어가다보니, 같이 보는 것보다 혼자 보는 것이 편한 시대가 되었다. 사실, 영상 제작자들은 이러한 포식을 즐기고 있다.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감정을 이용해 영상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개미지옥을 만드는 것이다. 시청자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포식하여 조회수가 오르면, 그렇게 노출된 영상이 또 다른 개미들을 끌어들인다.
요즘 <빽능>, <오분순삭>과 같이 예전 예능 영상들을 돌려보는 숏폼 콘텐츠들이 많아지고 있다. 역설적으로, '순수한 웃음'을 되찾으려는 시청자들이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시청자들은 이제 자신이 포화 상태라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순수했던 일밤의 시대로 돌아가기 위해, 옛 예능 콘텐츠들을 찾는다. 유튜브 채널 뜬뜬은 <풍향고: 바람 따라가는 여행>이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출연진들은 스마트폰 없이 지도를 활용하여 원초적인 여행 콘셉트를 즐긴다. 1박2일의 부활이다. <풍향고>는 공개 하루 만에 280만 뷰를 돌파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제 시청자들은 옛 예능의 포맷을 따라가는 예능을 다시금 선호하고 있다.
짧아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생각에는, 모순적으로 짧기 때문에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는 의미가 숨어있다. 우리가 긴 연필은 아껴 쓰지만, 몽당연필은 쉽게 버리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짧으니까 소비하기 쉽다'는 무의식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시간을 훌쩍 써버린 시청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긴 시간이다. 그 시간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여유, 순수한 웃음을 지향해야 한다. 이제 시간을 포식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좋은 예능의 척도가 될 것이다.
첫댓글 두번째 단락에서 오프라인 TV에서 온라인 유튜브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시대변화의 흐름을 조금 더 풀어서 세부적으로 적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점이 되는 문장이자 내용이니까요.
그리고 다 같이 즐기던 긴 프로그램(일밤)에서 혼자보는 환경이 더 적합해진 숏폼을 향유하게 되며
세대간 단절, 대화 소멸, 개인주의의 심화 등의 문제점들을 더 자연스럽게 요소들을 더 엮어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극만이 심화된 기존의 숏폼이 옛예능의 포맷으로 돌아가려고 한다는 논리의 흐름에 더 힘을 실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자극만 담아 알맹이 없고 쉽게 휘발되는 숏폼의 특징에서 시대의 낭만을 담던 긴 예능의 요약으로 내용적인 변화가 있었다에 조금 더 중점을 둬야할 것 같아요. 이 역시도 롱폼예능을 축약한 숏폼에 지나지 않는다는 건 매한가지라서 논리적 연결이 없는 것 같아요..!
단순히 점차 옛예능인 롱폼을 그리워한다는 것을 넘어 숏폼을 벗어나고자 하는 소비자의 의지가 엿보이는 흐름이다가 좋을 듯합니다.(예로 든것이니 유동적으로 써주셔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