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WATER DIVING 2단계과정 | |
이론교육 1 - 2단계교육 | |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
■ 오픈워터 다이버 2단계교육 과정의 범위와 목적 | |
■ 안전한 다이빙 실행을 재검토 | |
|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화제를 소개할 것이다. | |
■ 보트 다이빙 ■ 다이빙 계획 ■ 공기 필요량 | |
|
오픈워터 2단계 다이버 교육 | |
목적: 오픈워터 다이빙 경험을 얻은 다이버를 훈련시켜 동급이나 혹은 그이상 | |
등급의 다이버와 버디를 이루어 오픈워터 다이빙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 |
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오픈워터 다이버는 오픈워터 다이버와 버디를 이루어 | |
오픈워터 다이빙하거나 감압 정지가 요구되는 다이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 |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지 않다. | |
|
여러분 스스로 이론 교육 주제들을 자습해야 한다. | |
|
보트 다이빙(OPEN WATER DIVER가 배울수 있는 스페셜티 코스) | |
보트 다이빙은 암초나 난파선 같은 더 멀리 | | |
떨어지고 더 깊은 수심의 다이빙을 하기위한 | |
기회와 전체적인 안전을 도모하게 한다. | |
| |
사용되는 보트의 두 가지 형태: | | |
■ 작은 구동력의 보트 | | |
-부풀릴 수 있거나 부풀린 채로 고정되어 | |
있는 고무 보트 | | |
| |
■ 장기간 | | |
-하루 이상 빌릴수 있는 보트나 전세보트 | |
| |
소형 보트를 이용한 다이빙 | |
■ 해변에서 다이빙 슈트를 입고 보트안으로 무거운 장비를 운반한다. | |
■ 다이빙 포인트에서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착용한다. | |
■ 앞으로 또는 뒤로 입수한다. | |
■ 배로 오르기 전에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벗어 배안으로 올린다. | |
|
큰 보트에서의 다이빙 | |
■ 하루 또는 그 이상 동안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한다. | |
■ 항해에 적당한 방수/방풍의를 준비하여 체온을 보호해야 한다. | |
■ 출발하는 날 보트안으로 모든 장비를 운반한다. | |
■ 다이빙 지점에 가까와지면 다이빙을 위해 장비를 착용한다. | |
■ 큰 걸음으로 입수한다: 출수시에는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를 벗어 보트에 | |
올려 주고 사다리로 올라온다. | |
■ 배에서의 생활은? 배안의 규칙을 따른다. | |
■ 배멀미는? | |
|
공기 필요량 | |
■ 공기를 고갈시키는 다이빙은 경솔한 행동이다. | |
■ 다이빙을 위한 공기의 양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 |
■ 어떤 경우에라도 당신의 공기통에 어느 정도의 공기량이 남아 있는지 측정할 수 | |
있어야 한다. | |
■ 공기가 반 정도 남아 있을 때는 출수 지점으로 향하거나 상승 해야 한다. | |
|
공기 소모비 | |
핀킥을 하는 다이버의 평균 공기 소모 비율 = 수면에서 분당 25리터 | |
10m(2bar)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은 두 배 = 50리터/1분당 | |
20m(3bar)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은 세 배 = 75리터/1분당 | |
25리터/1분 x 절대압(bar)에 의해 현재 수심에서의 공기 소모비를 계산할 수 있다. | |
|
공기 탱크 안에는 얼마만큼의 공기가 들어 있나? | |
공기 탱크의 표식중 용적(WC)과 상용 압력(WP)으로 다음을 알 수 있다. | |
■ 가득찬 공기 탱크에 얼마의 공기가 들어 있는 지는 WC x WP를 통하여 알아낼 수 | |
있다 [예: 10리터(WC) x 232bar(WP) = 2,320 리터의 공기] | |
■ 공기 탱크에 실제 얼마의 공기가 있는 지는 잔압계나 나타내는 압력에 WC 를 | |
곱하여 알 수 있다. [예: 10리터(WC) x 170 bar = 1,700 리터의 공기] | |
|
다이빙을 위해 요구되는 공기량 (1) | |
30m에서 15분의 다이빙을 계획하려면 얼마만큼의 공기가 필요한가? | |
다이빙 소요 시간(다이빙 시간에 마지막 상승을 더한 시간) = 16분 | |
30m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 = 25리터/1분 x 4bar = 100리터/1분 | |
| |
공기 요구량 = 100리터/1분 x 16분 = 1,600리터 | |
공기 탱크의 공기량에서 ¼은 저장 공기로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1,600L는 필요한 | |
공기량의 ¾이다.요구되는 공기 공급을 충족시키기 위해 ⅓을 더 증가시켜야 한다. | |
: 1,600리터 + 533리터 = 2,133리터 | |
10리터의 용량을 가진 공기 탱크에 232bar(2,320리터)의 공기압이 필요하다. | |
|
다이빙을 위해 요구되는 공기량 (2) | |
45m의 수심에서 12분을 다이빙 하려면 얼마만큼의 공기가 필요한가: | |
다이빙 소요 시간(다이빙 시간에 마지막 상승을 더한 시간) = 15분 | |
45m에서의 공기 소모 비율 = 25리터/1분 x 5.5bar = 138리터/1분 | |
공기 요구량 = 138리터/1분 x 15분 = 2,070리터 | |
필요 공기량: 여분의 공기 ⅓: 2,070리터 + 690리터 = 2,760리터 | |
12리터의 용량을 가진 공기 탱크에 232bar(2,784리터)의 공기압이 필요하다. | |
|
다이빙 운영 (1) | |
■ 다이빙 계획: 다이빙을 계획하고, 계획에 의한 다이빙을 해야 한다. | |
■ 누군가 책임을 가져야 한다: 가장 많은 경험을 한 사람(다이브마스타)이 한다. | |
■ 다이버들은 동일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다이빙해야 한다. | |
■ 낯선 사람과 다이빙하는 것은? 그들의 다이빙 자격증을 확인하라. | |
양보가 미덕만은 아니다. | |
■ 잘 알려지고 안전한 다이빙 포인트, 조류의 정확한 파악, 용이한 입수와 출수 | |
지점의 선택 | |
■ 장비를 미리 점검하고 그 전날에 가사 상태를 지켜봐라. | |
|
다이빙 운영 (2) | |
■ 다이빙 포인트에 도착하면 모든 상태가 좋은지 확인한다. | |
■ 마지막 세부사항까지 살펴본다: 다이빙 경로, 수심, 다이빙 시간, 수면 휴식 등 | |
■ 다이빙하는 동안 오픈워터 과정에서 배운대로 안전한 다이빙을 수행한다. | |
■ 다이빙 행동 수칙: 다른 다이버들을 고려한다. - 수중 생태계를 보호한다. | |
|
스페셜티 코스 | |
특별한 기술을 배우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은 스페셜티 코스에 참석하는 | |
것이 필요합니다.(스페셜티 과정은 어드밴스드 다이빙에서 자세하게 다루어집니다.) | |
또 다른 경험을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에게는 계획된 훈련과정과 시험을 통과한 | |
인스트럭터가 필요합니다. | |
색다른 취미를 가지시길 원하십니까? 여러 단체들 역시 수중 자원을 파괴하지 않는 | |
범위내에서 해양 고고학, 동굴다이빙과 수중 스포츠 같은 흥미거리와 활동들을 장려 | |
하고 있습니다. | |
|
요약 | |
■ 이따금 워크북이나 교재에서 다이빙의 안전에 관한 내용을 복습하십시오. | |
■ 보트 다이빙은 당신의 경험을 넓혀 주고 새로운 다이빙 장소를 개척해준다. | |
■ 보트 다이빙의 올바른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 |
■ 공기 탱크안에는 충분한 양의 공기가 있는가? | |
: 그 것은 다이빙을 위한 충분한 양인가? | |
■ 모든 계획된 다이빙을 위해서 당신에게 필요한 공기의 양을 계산하는 것의 | |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 |
■ 100bar정도 남았을때 상승하거나 돌아오기 시작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일에 대비 | |
하기 위해 수면에서 50bar 정도는 남겨 두어야 한다. | |
■ 다이빙을 계획하고 계획대로 다이빙한다. | |
■ 경솔한 행동을 하는 평판이 좋지 못한 다이버는 경계한다. | |
■ 다이빙과 그관련된 기술에 대해 좀 더 많이 배우기 위해서는 스페셜티 코스에 | |
참가한다. | |
|
이론 2 - 다이버의 자기 구조 | |
비록 다이빙 사고가 드물다고는 할 지라도 다이빙 중 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는 | |
가능성을 항상 예상하고 있어야 한다. | |
|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
■ 다이빙 사고에 다이버 스스로가 직면했을때 대처하기 위한 준비방법 | |
■ 가장 일반적인 사고는 무엇인가? | |
■ 사고로부터 피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방법 | |
|
상황 판단과 대책 (1) | |
하나의 사고는 연속된 사건들의 결과이다. | |
사소한 위험: 사건에 빠지게 되면 점점 더 빠져 나오기가 어렵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즉각적으로 취해진 바람직한 대비책들이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소한 | |
사건들을 막을 수 있다. | |
|
상황판단과 대책 (2) | |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요소들이나 또는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것 | |
훈련과 경험: | |
□ 지식과 기술 | |
□ 신속한 상황 판단 | |
□ 경험내에서의 활동 | |
연습과 적응: | |
□ 정기적인 연습 □ 건강유지 | |
사고 예방계획: | |
□ 무엇이 잘못될 수 있을까? | |
□ 안전하지 못한 것 들에 대한 대비 | |
□ 올바른 장비 사용 | |
예방다이빙: | |
□ 자신과 버디에게 집중한다. | |
□ 위험을 피한다. | |
□ 서로의 규칙적인 점검 | |
□ 정지하고 안정을 취한다. | |
□ 자구책 그리고 도움을 구한다. | |
|
일반적 사고에 대한 대비 | |
대부분의 일반적인 다이빙 사고: | |
■ 경험의 한계를 넘는 다이빙 | |
■ 공기가 모두 소모되어 고갈되었을때 | |
■ 버디를 잃어버렸을 경우 | |
■ 보트를 잃어버렸을 경우 | |
■ 긴장 상태의 미숙한 다이버가 이와같은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미연에 예방 | |
하여야 한다. | |
■ 점진적으로 경험을 쌓는다. | |
■ `아니오`라고 말할 용기를 가진다. | |
|
공기가 소모되어 고갈 되었을때 | |
■ 주의를 기울여 공기량을 체크하라. | |
■ 다이빙 계획시 필요한 공기량 계산은? | |
■ 비상시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제 2의 공기 공급원은? | |
버디와의 헤어짐 | |
■ 좋지않은 시야와 조심성 없는 버디 체크 때문이다. | |
■ 갑자기 혼자 남게된 미숙한 다이버는 공포를 느낄 것이다. | |
보트와의 헤어짐 | |
■ 다이버들은 일렁이는 바다의 파도속에서 배를 찾기가 쉽지않다. | |
■ 특별한 장비는 이러한 위험들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다. | |
|
제2의 공기 공급원 | |
사용 가능한 방법들 | |
■ 옥토퍼스 장착 | |
■ 트윈 레귤레이터 | |
■ BC에 달린 레귤레이터(에어 2) | |
■ 소형 공기 탱크(포니 보틀)에 달린 레귤레이터 이러한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 |
이용한 버디 호흡의 관건은 두 명이 숨쉴 수 있는 공기의 양이 얼마나 남아 | |
있는가에 달려 있다. | |
|
제 2의 공기 공급원 | |
■ 유용해야 하고 | |
■ 눈에 잘 뛰어야 하며 | |
■ 이용이 쉬워야 한다. | |
|
짝을 잃지 않기 위한 대비 | |
■ 버디라인을 이용한다. | | ■ 수중 라이트의 이용 | ■ 그외 | |
|
보트로부터의 헤어짐 방지 | |
■ 하강.상승줄/닻줄 | |
■ 수면 표시 부표(SMB) | |
■ 수면 유도 표시 부표(DELAYED SMB) | |
■ (수면위로 표시된)부표위의 깃발 | |
■ 호각 | |
■ 만약 모든것이 실패 했을 경우 - 조난 신호 | |
|
요약 | |
■ 다이빙은 위험한 활동은 아니지만 사고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 |
■ 사고는 연속된 사건의 결과이다. | |
■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 |
■ 대처방안을 준비한다: 예상 밖의 일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
■ 사소한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 | |
■ 다이버의 안전을 위한 특수 장비를 준비하고 그 것을 이용한다. | |
|
이론 3 - 다이버 구조 - 파트 2 | |
오픈워터 2단계교육 다이버는 구조 기술을 습득 해야 한다. | |
목적: 이 과정에서는 여러분에게 오픈워터교육 과정1을 통해 배운 실제적 기술을 | |
뒷받침하는 구조 기술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할 것이다. | |
그리고 실기교육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 |
|
도움과 구조 | |
■ 도움에 실패했을 경우 곧바로 구조 해야만 한다. | |
■ 문제가 생긴 버디는 조심해야 한다. | |
■ 하강을 멈추고 문제의 해결을 돕는다. | |
■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수면으로 돌아온다. 계속 수중에 머물러 있는다면 | |
어리석은 행동이다. | |
문제의 징후: | |
■ 수신호에 대한 무응답 | |
■ 가쁜 호흡 | |
■ 크게 뜬 눈 | |
■ 유연하지 못한 움직임과 허우적거림 | |
|
구조 실시 | |
■ 당신의 안전에 지장이 없는 한계내에서 구조에 최선을 다한다. | |
■ 상황의 판단, 계획, 행동 | |
|
고려해야할 사항: | | |
■ 사고의 유형 | | | |
■ 연루된 인원수 | |
■ 동원할 수 있는 방법 | |
■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 | | | |
■ 소생과 그 이후의 간호에 필요한 것들 | |
|
사고의 유형 | |
■ 어떤 일이 일어났나? | |
■ 다이버인가 아니면 비다이버인가? | |
■ 즉시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일인가? | |
■ 어디서 사고가 발생했는가? - 수면위/수면/수중 | |
■ 의식이 있는가?, 그렇지 않는가? | |
■ 조난자가 착용한 장비가 구조에 도움을 주는 것인가 아니면 방해하는 것인가? | |
| |
이런 질문들에 대한 대답들이 여러분들에게 효과적인 구조 계획을 세울 수 있게 | |
해줄 것 이다. | |
|
조난자의 구조 (1) | |
■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접근한다 | |
■ 접근, 안전한 곳으로 이동, 배로 이끌기, 수면이동 | |
■ 수면 위에서의 조난 - 조난자가 붙잡을 수 있는 부력이 있는것을 제공한다. | |
|
수면위에서 의식이 있고 협력적인 사고자 | |
■ 구조가 아닌 도움의 필요 | |
■ 자구책을 알려준다. | |
■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를 설명해서 안심시킨다. | |
■ 안전한 상태를 유지한다. | |
|
조난자의 구조 (2) | |
수면에서 의식은 있으나 도울 수 없는 경우 | |
■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것(당신 자신이 위험할 수 있다.) | |
■ 조난자가 잡을 수 있는 부력이 있는 물체를 던져라. | |
■ 안전하게 끌어 당길 수 있는 로프를 던진다. | |
■ 일단 구조에 협력할 수 있게 되면 앞에서와 같이 진행한다. | |
|
수면에서 의식이 없는 조난자일 때 | |
■ 얼굴을 위로 향하게 하고 기도를 확보한다. | |
■ BC에 공기를 넣고, 웨이트 벨트를 푼다(아직 풀지 않았다면). | |
■ 기도를 확보하고 인공 호흡을 시작한다. | |
■ 도움을 청하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 |
|
조난자의 구조 (3) | |
의식있는 수중 조난자일 때 | |
■ 조난자의 대부분은 공기를 필사적으로 원한다. | |
■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준비하고 제공한다. | |
■ 안정이 되면 수면으로 상승한다. | |
|
의식이 없는 수중 조난자일 때 | |
■ 구조자 자신의 부력, 또는 핀킥에 의한 상승, 조절된 부력 인양을 실시하여 | |
수면으로 끌어올린다. | |
■ 조난자가 긴급한 경우 빠르고 직접적인 상승이 필요하다. | |
: 감압병이 우려되지만 익수는 막을 수 있다. | |
|
위험한 상황의 제거 (1) | |
우선적으로 해변이나 보트내에서와 같이 연속적인 인공 호흡이나 심장 마사지를 | |
실시할 수 있는 장소까지 조난자를 이동시켜야 한다. | |
견인하기 | |
■ 보트가 오지 못하거나 당신을 도울 수 없는 경우에만 견인한다. | |
■ 매 15초마다 두번의 인공 호흡을 불어넣어야 하며 그 경우 견인을 일시 정지 | |
해야 한다. | | |
| | |
| |
| |
| |
| |
|
위험한 상황의 제거 (2) | |
장비의 제거 | |
■ 부력이 있는 슈트를 입은 다이버(해변에 도착한 이후 또는 배 안에서)의 구조는 | |
조난자와 구조자 둘 모두의 웨이트 벨트와 스쿠바 장비(BC포함)를 벗겨내면 간단함. | |
■ 우선적으로 조난자의 장비를 제거한다. | |
■ 장비의 제거가 규칙적인 인공 호흡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 |
|
위험 상황의 제거 (3) | | | |
조난자 안착 | | |
■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쳐서 요청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해변으로 안착 | | 보트로 조난자 끌어 올리기 | |
| | |
소생 | | |
■ 인공 호흡은 혈액이 순환할 때에만 유효하다. | |
■ 혈액의 강제 순환은 흉부와 등뼈사이의 심장을 | |
압박함으로써 가능하다. 이것이 심장 압박이다. | |
■ 경동맥의 맥박을 체크하라 | | |
■ 만약 정상 맥박이 확인되면 | | |
심장 압박을 해서는 안된다. | | |
| |
| |
심폐 소생술 - CPR | | |
■ 조난자는 바닥이 안정된 곳에 얼굴을 위로 향하도록 | |
눕혀야 한다. | | |
■ 우선 인공 호흡으로 두번의 충분한 호흡을 불어 | |
넣는다. | | |
■ 흉골의 끝으로부터 약 3Cm 위 지점에 손바닥 끝을 | |
올리고 나머지 한 손은 그 손위에 올려 놓는다. | |
■ 두 팔을 곧게 쭉 펴고 4∼5Cm정도의 깊이로 민첩하게 | |
아래로 40∼50 Kg/㎠ 압력을 가한다. | |
| |
10초당 15회 정도의 속도로 압박한다. | |
| |
소생의 속도와 반응 | |
■ 구조자가 한 명일 경우 인공호흡을 두번 하고 심장 압박을 15회 가한다. | |
■ 두명의 구조자일 경우 : 한명은 심장 압박을, 한명은 인공호흡을 행한다. | |
매 5회의 심장 압박마다 1회의 인공호흡을 불어 넣는다. | |
| | |
| |
| |
| |
| |
| |
| |
■ 조난자의 상태가 좋아진다면 맥박을 체크해야 한다. | |
■ 맥박이 확인된다면 정상 호흡이 돌아올 때까지 인공호흡을 계속 시행한다. | |
|
조난자가 구토 증세를 보일 경우의 대처 방법/사후관리 | |
■ 인공 호흡의 반응에서 익수상태인 조난자가 구토할 경우 안정된 자세로 | |
오물을 배출할 수 있게 한다. | |
■ 구토가 끝나면 인공 호흡을 다시 시작하기 전에 기도를 체크하여 깨끗이 한다. | |
■ 일정한 호흡을 되찾았을 때는 앰블런스가 도착할 때까지 회복자세로 눕힌다. | |
인공 호흡을 했거나 사고 이후 쇼크를 당한 부상자는 그 이상의 치료를 위해 | |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 |
|
요약 | |
■ 신속한 도움은 응급 조치를 더욱 쉽게 한다. | |
■ 물속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 수면으로 돌아온다. | |
■ 판단, 계획, 행동 -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곰곰히 생각하고 나서 효과적인 | |
구조 방법을 계획하라. | |
■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필요한 구조 방법을 | |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 |
■ 물 속에서 호흡을 하지 않을 때에는(감압병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빨리 | |
수면 위로 올라와서 인공 호흡을 실시한다. | |
■ 맥박이 뛸 경우는 인공 호흡만 하고 맥박이 뛰지 않으면 인공 호흡과 심장 | |
압박을 실시한다. | |
■ 소생된 조난자는 계속적인 치료와 관찰을 위해 병원으로 후송한다. | |
|
이론 4 - 수중 방향 찾기와 수면 표시 부표 | |
(Surface Marker Buoy) | |
수중에서 방향 감각을 잃어 버리면 간단한 다이빙 이라도 지치게 된다. | |
만약 당신이 부표를 사용한다면 보트는 수면에 뜬 부표로 당신의 위치를 쉽게 | |
파악하고 위에서 기다릴 것이다. | |
|
목적: 이과정에서는 수중에서 나침판을 사용하거나 또는 사용하지 않고 방향 | |
찾기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수면 표시 부표의 기능과 사용법을 설명할 것이다. | |
|
수중 방향 찾기 | |
일정한 장소까지 방향을 선택하여 찾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 |
주위의 지형을 이용하거나 나침반을 사용하여 방향을 측정할 수 있다. | |
: 이 두가지를 적절히 조합하면 더욱 정확하다. | |
방향 찾기 요령 | |
목표에 방향을 맞추고 몸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며 표시물을 기억하고 햇빛 및 | |
조류의 방향을 참고한다. | |
|
나침반 | |
나침반의 자침은 항상 자북을 가르킨다.그것을 이용하여 방향을 찾고 행동할 수 있다. | |
| 나침반의 형태 | |
| | |
| | |
| |
| WEST | | EAST | |
| |
| |
| |
| |
| SOUTH | |
|
다이버용 나침반의 특징 | |
■ 손목에 차거나 손에 쥘 수 있다 | |
■ 진행 방향의 표시 | |
■ 오일이 가득 채워진 나침반 안의 자침은 자북을 가리킨다. | | |
■ 나침반 몸체 위에 0도 와 360도 사이의 기준선을 맞춘다. | |
■ 눈금이 있는 나침반의 베젤은 회전한다. | |
|
수면 표시 부표 (SMB) | |
목적: | |
■ 수중의 다이버 위치를 확인하여 보트가 뒤 따를 수 있도록 | |
하기 위해 사용한다. | |
■ 수중의 다이버에게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버디 | | |
라인과 비슷하다. | |
|
■ 수면에서의 임시 구명대 | |
SMB기능 비교 | |
■ 부표: 20Kg 정도의 부력이 있는 A형의 다이빙 깃발을 부착 할 수 있고 사람 | |
눈에 잘 띄는 것(부풀릴 수 있는 튜브형이 편리함) | |
■ 릴: 손잡이가 있는 것으로 나무나 금속 또는 플라스틱 (부력이 있는 릴이 | |
다루기 쉽다) 종류로서, 감겨지면서 역회전 되지 않아야 한다. | |
■ 라인: 약 60m의 가벼운 합성 섬유(100kg의 인장력을 가진)로 릴 위에 균일 | |
하게 감기게 된다. | |
|
수면 표시 부표 (SMB)가 필요할 때와 필요하지 않을때 | |
■ 근해 다이빙과 드리프트 다이빙시에 보트가 가까이에 머물러 있어야 할 때 | |
중요하게 사용된다. | |
■ 스노클만으로 다이빙할 때나 수면에서 휴식시 부력 도구로 사용된다. | |
■ 큰 해초 등에서 다이빙할 때, 바위들 사이에서나 돌출 부분들 가운데서, | |
그리고 난파선 다이빙을 할 때는 수면 표시 부표의 라인이 얽힐수 있으므로 | |
사용을 피한다. | |
■ 어떤 다이빙에는 수면 유도 표시 부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 |
: OPWN WATER 2단계 이론2에 설명이 있다. | |
■ 수면 표시 부표는 내륙에서의 다이빙이나 다이버의 위치를 표시할 필요가 | |
없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 |
|
수면 표시 부표 (SMB)의 사용법 | |
■ 수면에 있다면 부표를 지니고 있는다. | |
■ 하강할 때 톱니바퀴의 잠금장치를 풀고 한쪽 옆으로 줄을 푼다. | |
■ 머리부터 하강한다면 줄을 한쪽 옆으로 해서 핀에 엉키지 않도록 한다. | |
■ 바닥에서는 위 아래로 몸을 움직일 수 있도록 줄을 약간 푼다: 즉 너무 | |
팽팽하지 않게 하고 잠금장치를 잠근다. | |
■ 릴을 팔에서 놓고 싶으면 BC에 고정시켜서 손을 자유롭게 한다. | |
■ 상승중에는 줄을 감으면서 상승하여야 하며 수면에 도달했을 때 부표 옆에 | |
덜 감긴 줄이 없도록 한다. | |
■ 돌발 사건시 릴을 버릴것 - 수면 표시 부표와 라인에 의해 사고가 더 커질 | |
수 있음에 주의한다. | |
|
요약 | |
■ 좀더 안전하고 재미있는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
■ 지형 지물을 이용한 수중 방향 찾기, 나침반을 통한 방향 찾기, 두가지 방법을 | |
활용한 방향 찾기 | |
■ 수중에서의 움직임은 나침반에 의하여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
■ 나침반을 믿어야 한다. 나침반은 올바른 방향을 가르쳐 줄 것이다. | |
■ 수면 표시 부표(SMB)는 당신의 안전을 위한 것이다. 어디에서든지 그것을 | |
준비한다면 난처한 상황을 발생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 |
■ 항상 수면 표시 부표의 라인의 조절과 역활에 주의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