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고의 충신될려면 이정도 살신성인을 해야...
1. 신숭겸, 왕으로 변장하여 왕 대신 죽다.
신숭겸申崇謙은 궁예 시절에 무장으로 활약하였는데 궁예가 막장 행보를 지속하자 918년 홍유, 배현경, 복지겸 등과 손을 잡고 왕건을 새로운 왕으로 추대하고 고려를 건국한 개국 1등 공신이다.
한편, 왕건이 신라를 구원하기 위해 출전했던 927년 공산 전투(현 대구 팔공산일대)에서 후백제의 견훤에게 참패하고, 죽음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신숭겸은 자신이 왕건의 투구와 갑옷을 빌려 입고 미끼가 되어 후백제군을 유인했다. 왕건은 일반 군졸의 옷을 입고 탈출하는 데 성공하였다.
후백제군은 신숭겸이 왕건인 줄 알고 쫓았으며 결국 신숭겸은 전사했고 시신은 참수되었다. 견훤은 기만당한 사실을 알고 분노하여 시신의 머리만 취하고 몸통은 왕건에게 돌려준다.
왕건은 신숭겸의 머리가 없었기에 황금으로 머리를 만들어 몸뚱아리와 같이 매장했다
2. 후손들도 위기시 나라에 몸바쳐
고려를 이은 조선왕조도 충절의 본보기로 삼았기 때문에 신숭겸의 후손은 군역과 세금 면제 등 혜택을 입었다.
신숭겸의 평산 신씨는 조선의 무반 명문가 중 하나로 나라 위기시 몸바친 충신들이 많다.
임진왜란 직전까지 활약한 신립, 임진왜란 때 해유령전투에서 임진왜란 첫번째 승리를 거두었으나 행정 오류로 처형당한 신각, 이순신 장군 휘하에서 싸웠던 신호,
나선정벌의 지휘관이었던 신류, 그리고 구한말 최초 평민 의병장이었던 신돌석 등이 있다. 그리고 신사임당도 평산 신씨였다.
연예인으로 신중현, 신승훈, 신구, MC몽(신의찬), 신성우 등이 있다.
첫댓글 본명은 능산
성씨는 따로 없던 것으로 보이며
왕건에게서 신씨를 사성받아 평산신씨의 시조가 되는 분입니다.
역사에 대해 지식이 해박하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