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현재 한국의 정보통신윤리 교육 관련 자료는 수업에 투입하기에 부족함이 많다.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가 강조되는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교과서에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를 수 있을 만한 내용이 거의 부재하고, 스마트폰 중독 예방 정도에 머물고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 이슈는 굉장히 입체적이다. 아래 1번 자료는 정보통신윤리 수업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소재, 발문, 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유익하다.
1.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현명하게 클릭하기
- 설명: 유네스코가 2021년에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학습자와 교육자를 위해 제작한 교육자료. 수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발문과 활동이 풍푸하다.
-(PDF로 받아볼 수 있는데 용량이 커서 링크 아래 첨부)
-단행본·보고서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unesco.or.kr)
2.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건질 수 있는 정보통신윤리 관련 자료가 위의 것 하나 정도라서, 유네스코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최근 정보 통신 윤리 관련 이슈가 잘 정리되어 있다.
2.1 WSIS(정보 사회를 위한 세계 정상 회의) 보고서 정리
-슬로건: 공유 지식에 의한 모두를 위한 참된 지식 사회 만들기
-이슈 및 과제: 정보 격차 해소, 표현의 자유, 정보와 생각 교류의 자유, 모두가 정보 사회에 접근할 권리 보장, 정보를 활용한 인간성의 완전한 발달 촉진, 글로벌 지식 공유 및 강화, 공공 도서관, 아카이브, 박물관, 문화적 콜렉션 강화, 미디어 역량 강화, 평생 학습, 원격 학습, 원격 의료, 정보통신기술 활용에 대한 자신감과 안전함을 강화, 지적 재산권 보호, ICTs의 남용 막기(인종주의, 인종차별, 제노포비아, 아동 학대 등), 미디어, 정보 리터러시, 언어문화역사 다양성, 재산권, 오픈소스, 무료 소프트웨어, 언론인 및 시민 사회 공간에 대한 보호, 미디어의 독립에 대한 존중, 개인 정보 및 감시에 대한 주의, 테러리스트나 사이버 범죄를 막기 위한 사이버 안전, 역량 교육, 교육, 지식 공유, 규제 실행
-첨부파일: WSIS 보고서
2.2 모두를 위한 정보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정보: 절대 빈곤 및 기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활용하자.
-정보 리터러시
-정보 보존: 인류의 유산으로서 정보
-정보 윤리
-정보 접근성
-다언어주의(정보를 여러 언어로 번역하여 공유하는 것을 의미)
2.3 유네스코에서 주목하는 가장 최근의 윤리적 이슈
-젊은이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과격한 이념에 경도되어 폭력적으로 행동.하는 것
-AI 관련 문제
2.4 폭력적 과격주의 예방하기(Prevent violent extremism)
-폭력적 과격주의란?
-악화 요인은?
-사례는?
-역사(홀로코스트, 선동 사례, 파시즘 등) 교육하여 경각심 갖게 하기
-조작의 형식 인지, 과격주의 사례 학습
-반 증오 표현(혐오 표현) 교육
-과격주의와 관련된 종교 갈등 이슈 가르치기
-첨부 파일: A Teacher's guide on the prevention of violent extremism, Addressing hate speech through education a guide for policy-makers
3. 기타 국내에 출판된 도서 중 참고할 만한 것
-추병완의 저작들: 정보통신기술이 어떻게 인간의 도덕 심리를 약화할 수 있는지를 간단히 소개하고 있다.
-김효은, 인공지능과 윤리: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현재의 인공지능 윤리 이슈는 무엇인지 간명하게 소개하고 있다. 빅데이터에서의 편향, 자율주행 자동차 등을 주로 다룬다.
-홍성수, 말이 칼이 될 때: 혐오표현 관련한 교양서. 교사가 혐오표현 관련해서 수업 준비할 때 참조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