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가) 수도를 ( ㉠ )에 둔 200여 년 동안에 英宗은 土木에서 포로가 되었고, 武宗은 陽和에서 곤욕을 겪었으며, 景泰 초에는 수도가 포위당했다. 嘉靖 연간에도 수도를 포위당하였으며, 崇禎 연간에는 수도가 해마다 비상사태에 놓였다. 위아래 사람들의 정신이 도적의 침입에 지쳐 날마다 천하를 잃지 않을까 걱정하니, 禮樂政敎에 힘쓸 겨를이 있었겠는가. 江南 지역 백성들은 조세를 운반하느라 힘들어지고, 大府의 金錢은 ㉡河道에 다 써 버렸으니, 이는 모두 수도를 ( ㉠ )에 둔 ㉢해악이다.
(나) ㉣攝政和碩睿親王이 옛 왕조의 官員・耆老・兵民에게 諭를 내렸다. “流賊 ( ㉤ )은/는 원래 옛 왕조의 백성이면서 추한 무리를 불러 모아 ( ㉠ )을/를 함락하고, 군주를 시해하고 시신까지 훼손했으며, 諸王・公主・駙馬・官民의 재화를 약탈하고 酷刑을 남발하였으니, 실로 天人이 공분하여 法으로도 誅殺에 그치지 않을 자이다. 우리는 비록 敵國이었지만 이를 매우 안타깝고 슬프게 생각한다. 지금 관원과 백성들로 하여금 황제를 위해 3일간 服喪하게 하니 백성의 도리를 다하라. 禮部와 太常寺는 황제의 禮를 갖추어 장례를 치르라. 脫喪하여 상복을 벗은 후에 官民은 모두 규정에 따라 薙髮하도록 하라.” |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도시의 명칭을 쓸 것. ◦경제적인 측면에서 밑줄 친 ㉢의 내용을 밑줄 친 ㉡과 관련지어 서술할 것. ◦밑줄 친 ㉣의 인명과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인명을 각각 쓸 것. |
㉠북경
㉡관련 ㉢내용 : (주어진 자료를 파악하여 서술하기를 원하는 문항)자금을 하도(河道)에 다 써버렸고, 이에 따라 ‘과도한 세금 부과’가 이루어졌다.
☞[2015개정 천재 세계사, 62쪽] 명청 대에는 직물업이 크게 발달하였으나, 세금을 징수하는 관리인 세리들의 횡포가 심해 직공들은 생계의 위협을 느꼈다. 이에 직공들이 세리들을 살해하는 등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는 투쟁을 벌였다.
☞[2015개정 미래엔 세계사, 59쪽] 방직업의 중심지였던 쑤저우에서 환관과 징세 청부업자들의 과도한 세금 요구에 반발하여 직물 노동자들이 일으킨 운동이다.
㉣섭정화석예친왕(攝政和碩睿親王) : 도르곤
㉤이자성
[동개론 563쪽] 도르곤이 이끄는 청의 군대는 이자성에 의하여 멸망한 명을 구원한다는 명분을 앞세우고 해방군으로 북경에 입성하였다.
[한중 258쪽] 청의 중국진입과 중국 통일, 중국 내 한인 지배 등의 과제를 풀어간 것은 홍타이지의 사후 즉위한 순치제의 섭정왕 도르곤이었다. 이자성이 북경을 점령한 후, 산해관을 지키고 있던 오삼계는 명을 대신해 국난을 진압한다는 명목하에 청조와 연합해 산해관 부근에서 이자성군을 격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