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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유가대교왕경 권제사
佛說瑜伽大敎王經 卷第四
서천역경삼장조산대부시광녹경명교대사신법현봉 조역
西天譯經三藏朝散大夫試光祿卿明敎大師臣法賢奉 詔譯
불설유가대교왕경 제4권 서천 법현 한역
인상대공양의품 제육
印相大供養儀品 第六
6. 인상대공양의품
이시 세존 대변조금강여래 고금강수보살 언
爾時 世尊 大遍照金剛如來 告金剛手菩薩 言
여금제청 당위여설 삼금강대지소생비밀인상법 약지송자 의법결인 능멸일체죄업
汝今諦聽 當爲汝說 三金剛大智所生袐密印相法 若持誦者 依法結印 能滅一切罪業
부능관상진리 즉득증어무상보리 하황별구성취지사
復能觀想眞理 卽得證於無上菩提 何況別求成就之事
그때에 세존 대변조금강여래께서 금강수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자세하게 들어라.
그대를 위하여 삼금강의 대지로부터 생한 비밀인상법을 말해주겠다.
만일 지송하는 사람이 법에 의거하여 인을 결하면 모든 죄업을 멸할 수 있다.
다시 진리를 관상하면 무상보리를 증득할 수 있거늘
하물며 따로 성취를 구하는 것이겠는가?”
부차 작인상법 선이이수작권 이무지평수립 차시대변조여래안신인
復次 作印相法 先以二手作拳 二拇指平豎立 此是大遍照如來安身印
불개전인 이좌수무지입장내 우수무지수립 차시무량수불안어인
不改前印 以左手拇指入掌內 右手拇指豎立 此是無量壽佛安語印
불개전인 이우수무지입어장내 좌수무지수립 차시아촉불안심인
不改前印 以右手拇指入於掌內 左手拇指豎立 此是阿閦佛安心印
부이이수작권 좌수두지수립입우권내 차시대변조금강여래근본인
復以二手作拳 左手頭指豎立入右拳內 此是大遍照金剛如來根本印
부차 반가부좌수좌족 좌수안제륜 수우수촉지 차시아촉불근본인
復次 半跏趺坐垂左足 左手安臍輪 垂右手觸地 此是阿閦佛根本印
불개전인 이우수작시원상 차시보생불근본인
不改前印 以右手作施願相 此是寶生佛根本印
불개전인 이이수안제륜여선정상 차시무량수불근본인
不改前印 以二手安臍輪如禪定相 此是無量壽佛根本印
불개전인 이우수작무외상 차시불공성취불근본인
不改前印 以右手作無畏相 此是不空成就佛根本印
다시 다음에 인상법을 짓되
먼저 두 손으로 권을 쥐고 양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곧게 눕히면
이것은 대변조여래의 안신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속에 넣고
오른쪽 손의 엄지손가락을 세로로 세우면 이것은 무량수불의 안어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넣고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세로로 세우면 이것은 아촉불의 안심인인다.
다시 두 손으로 권을 쥐고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세로로 세워서
오른쪽 권 속에 넣으면 이것은 대변조금강여래의 근본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반가부좌하고 왼쪽 발을 늘어뜨리고 왼손은 배꼽 위에 두고
오른발을 드리워서 땅에 닿으면 이것은 아촉불의 근본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오른손으로 시원인을 결하면
이것은 보생불의 근본인이라 한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두 손을 배꼽 위에 두고 선정에 든 모습처럼 하면
이것은 무량수불의 근본인이라 한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오른손으로 무외인을 결하면
이것은 불공성취불의 근본인이라 한다.
부차 이이수작금강박 이중지수립여침 차시살타금강보살인
復次 以二手作金剛縛 二中指豎立如針 此是薩埵金剛菩薩印
불개전인 이중지미굴두절여보형 차시보금강보살인
不改前印 二中指微屈頭節如寶形 此是寶金剛菩薩印
불개전인 이중지작환여련화형 차시법금강보살인
不改前印 二中指作環如蓮花形 此是法金剛菩薩印
불개전인 이중지여갈마저 차시갈마금강보살인
不改前印 二中指如羯磨杵 此是羯磨金剛菩薩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박을 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세로로 세워 침과 같이 하면
이것은 살타금강보살의 인이라 한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두 가운뎃손가락의 끝마디를 약간 구부려서
보배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보금강보살인이라 한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두 가운뎃손가락으로 고리를 만들어서
연꽃 형태와 같이 하면 이것은 법금강보살인이라 한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갈마저와 같게 하면
이것은 갈마금강보살인이라 한다.
부차 이이수작합장 이두지념이무지두여목형 차시불안보살인
復次 以二手作合掌 二頭指捻二拇指頭如目形 此是佛眼菩薩印
부차 이이수작금강박 이중지전서 이두지념중지제삼절여금강형 차시마마기보살인
復次 以二手作金剛縛 二中指展舒 二頭指捻中指第三節如金剛形 此是摩摩枳菩薩印
부차 이이수합장령십지두각불상착 미굴여연화형 차시백의보살인
復次 以二手合掌令十指頭各不相著 微屈如蓮花形 此是白衣菩薩印
부차 이이수작합장 이두지념중지갑 이무지입장내여우발라화형 차시다나보살인
復次 以二手作合掌 二頭指捻中指甲 二拇指入掌內如優缽羅花形 此是多羅菩薩印
부차 이이수작합장 이두지념어중지중절여환 이무지안이변 차시존나보살인
復次 以二手作合掌 二頭指捻於中指中節如環 二拇指安二邊 此是尊那菩薩印
부차 이이수작금강박 이두지여무지 각두절미굴 차시보광보살인
復次 以二手作金剛縛 二頭指與拇指 各頭節微屈 此是寶光菩薩印
부차 이이수전서 이무지날소지갑 여지불상착여금강형 차시빈미보살인
復次 以二手展舒 二拇指捏小指甲 餘指不相著如金剛形 此是顰眉菩薩印
부차 이이수작금강권 소지여두지상교여쇄 차시금강쇄보살인
復次 以二手作金剛拳 小指與頭指相交如鎖 此是金剛鎖菩薩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고 양쪽 집게손가락을 두 엄지손가락 끝에 대어서
눈의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불안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박을 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펴며
두 집게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셋째 마디에 대어서 금강저의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마마기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고 열 손가락 끝을 각기 서로 붙지 않게 하여
조금 구부려서 연꽃 형태와 같게 하면 이것은 백의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고 두 집게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손톱에 대고
양쪽 엄지손가락은 손바닥 안에 넣어서 우발라화 형태와 같게 하면
이것은 다라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고 두 집게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중간 마디에
대어서 고리와 같게 하고 두 엄지손가락을 양쪽 가에 두면
이것은 존나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박을 하고 두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의
끝 마디를 조금 구부리면 이것은 보광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을 벌려 펴서 양쪽 엄지손가락을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에 대고
나머지 손가락을 서로 붙지 않게 하여 금강저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빈미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새끼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서로 깍지껴서 사슬과 같게 하면 이것은 금강쇄보살인이라 한다.
부차 이이수작권 이무지여소지여침 이중지여무명지상배 이두지굴향무지여환
復次 以二手作拳 二拇指與小指如針 二中指與無名指相背 二頭指屈向拇指如環
무지역미굴여륜 차시염만득가명왕인
拇指亦微屈如輪 此是焰鬘得迦明王印
부차 이좌수작금강권안심 두지수립 우수여격세 차시바라연득가명왕인
復次 以左手作金剛拳安心 頭指豎立 右手如敋勢 此是缽囉硏得迦明王印
부차 이이수작금강권 이소지상교여쇄 이두지상배여침안어액상 차시바나만득가명왕인
復次 以二手作金剛拳 二小指相交如鎖 二頭指相背如針安於額上 此是缽納鬘得迦明王印
부차 이이수무지 날소지갑 여지여금강형 이수상교안어박상 차시미근난득가명왕인
復次 以二手拇指 捏小指甲 餘指如金剛形 二手相交安於髆上 此是尾覲難得迦明王印
부차 이좌수무지무명지 여소지상념지갑여검초 우수여취검세 차시부동존명왕인
復次 以左手拇指無名指 與小指相捻指甲如劍鞘 右手如取劍勢 此是不動尊明王印
부차 이수작금강권 우수재상이권상배 이소지상교여쇄 이두지수립 여항복세
復次 二手作金剛拳 右手在上二拳相背 二小指相交如鎖 二頭指豎立 如降伏勢
차시타기명왕인
此是吒枳明王印
부차 이좌수작금강권안심 두지수립 우수전서두지역수립 여장세 차시니라난다명왕인
復次 以左手作金剛拳安心 頭指豎立 右手展舒頭指亦豎立 如杖勢 此是儞羅難拏明王印
부차 이좌수안심 우수작권 여휘권세 차시대력명왕인
復次 以左手安心 右手作拳 如揮拳勢 此是大力明王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권을 만들고 두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침과 같이 하고,
두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은 서로 등지고 양쪽 집게손가락은 구부려서
엄지손가락을 향하게 하여 고리와 같게 하고, 엄지손가락도 역시 조금 구부려서
윤과 같게 하면 이것은 염만득가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심장에 대고 집게손가락은 세우며
오른손은 치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바라연득가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두 새끼손가락을 서로 깍지 껴서
사슬과 같게 하며, 양 집게손가락은 서로 등져서 침과 같이 하여 이마 위에 두면
이것은 바나만득가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에 두고 나머지 손가락은
금강저의 모습과 같게 하여 두 손을 서로 교차시켜서 어깨 위에 두면
이것은 미근난득가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 엄지손가락과 약손가락을 새끼손가락과 함께 서로 비틀어서
손톱에 대어 칼집과 같게 하고 오른손은 검을 쥐고 있는 모습과 같이 하면
이것은 부동존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오른손은 위에 두어 두 주먹을 서로 등지고
두 새끼손가락은 서로 깍지 껴서 사슬과 같게 하며, 양 집게손가락을 세로로 세워서
항복하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타기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심장에 대고 집게손가락을 세로로 세우며
오른손은 벌려 펴서 집게손가락 역시 세로로 세우고 지팡이의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니라난다명왕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을 심장에 대고 오른손은 권을 쥐어
주먹을 휘두르는 것과 같게 하면 이것은 대력명왕인이다.
부차 이이수 각작권 두지무지중지미전서 여개화세 차시자씨보살인
復次 以二手 各作拳 頭指拇指中指微展舒 如開花勢 此是慈氏菩薩印
부차 이이수 작합장 두지념무명지갑 여우발라화세 차시묘길상보살인
復次 以二手 作合掌 頭指捻無名指甲 如優缽羅花勢 此是妙吉祥菩薩印
부차 이좌수 안제륜 우수여상세 차시향상보살인
復次 以左手 安臍輪 右手如象勢 此是香象菩薩印
부차 이좌수 작권수립여당 우수여번세 차시지당보살인
復次 以左手 作拳豎立如幢 右手如幡勢 此是智幢菩薩印
부차 처어현좌 이수합장안심 차시현호보살인
復次 處於賢座 二手合掌安心 此是賢護菩薩印
부차 이이수 전서여구행세 지구어장내 차시해의보살인
復次 以二手 展舒如龜行勢 指鉤於掌內 此是海意菩薩印
부차 이좌수 작금강권안심 우수작시원상 차시무진의보살인
復次 以左手 作金剛拳安心 右手作施願相 此是無盡意菩薩印
부차 이좌수 작권안어제륜 우수작탄지 차시변적보살인
復次 以左手 作拳安於臍輪 右手作彈指 此是辯積菩薩印
부차 이이수 여원만연화형 차시득대세지보살인
復次 以二手 如圓滿蓮花形 此是得大勢至菩薩印
부차 이이수 작책산세 차시제일체죄장보살인
復次 以二手 作磔散勢 此是除一切罪障菩薩印
부차 이이수 작합장 여타척세 차시파일체우암보살인
復次 以二手 作合掌 如打擲勢 此是破一切憂闇菩薩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각기 권을 만들고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약간 벌려 펴서 활짝 핀 꽃의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자씨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고
집게손가락은 약손가락의 손톱 위에 두어 우발라화의 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묘길상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은 배꼽 위에 두고 오른손은 코끼리 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향상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권을 쥐고 세워서 당기와 같게 하고
오른손은 번기와 같게 하면
이것은 지당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현좌에 처하여 두 손을 합장하고 심장에 대면
이것은 현호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을 벌려 펴서 거북이가 기어다니는 모양과 같게 하고
손가락을 손바닥 안으로 구부리면
이것은 해의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심장에 대고 오른손으로는 시원인을 결하면
이것을 무진의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권을 쥐어 배꼽 위에 두고, 오른손은 탄지하면
이것은 변적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활짝 핀 연꽃 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득대세지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쫙 벌리는 모습을 지으면
이것은 제일체죄장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합장하여 치고 던지는 모습을 하면
이것은 파일체우암보살인이다.
부차 이이수지전서 여치염세 차시치성광보살인
復次 以二手指展舒 如熾焰勢 此是熾盛光菩薩印
부차 이우수 작시원상 좌수여월륜세 차시월광보살인
復次 以右手 作施願相 左手如月輪勢 此是月光菩薩印
부차 이이수 여지알가병 작관정세 차시감로광보살인
復次 以二手 如持閼伽甁 作灌頂勢 此是甘露光菩薩印
부차 이좌수 작금강권안제륜 우수역작권 선전문모허공세 차시허공장보살인
復次 以左手 作金剛拳安臍輪 右手亦作拳 旋轉捫摸虛空勢 此是虛空藏菩薩印
부차 이좌수전서 우수두지무지안좌장중 차시제개장보살인
復次 以左手展舒 右手頭指拇指安左掌中 此是除蓋障菩薩印
다시 다음에 두 손의 손가락을 벌려 펴서 치성한 불꽃 모양을 지으면
이것은 치성광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오른손으로 시원인을 결하고 왼손으로는 월륜의 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월광보살인이라 한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알가병을 들고 관정하는 모양세를 지으면
이것은 감로광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배꼽에 대고
오른손으로도 권을 쥐어 빙빙 돌리면서 허공을 더듬는 모양을 하면
이것은 허공장보살인이다.
다시 다음에 왼손을 벌려 펴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왼쪽 손바닥 안에 넣으면
이것은 제개장보살인이다.
부차 이좌수작금강권안심 수립두지 우수역작금강권 여휘권세현분노상
復次 以左手作金剛拳安心 豎立頭指 右手亦作金剛拳 如揮拳勢現忿怒相
차시발난나사바리보살인
此是缽蘭那舍嚩哩菩薩印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심장에 대고 집게손가락을 세로로 세우며
오른손으로도 금강권을 하고 주먹을 휘둘러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면
이것은 발란나사바리보살인이다.
부차 이좌수무지여두지 여지물세 우수여지침세 차시일전보살인
復次 以左手拇指與頭指 如持物勢 右手如持針勢 此是日前菩薩印
다시 다음에 왼손의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물건을 들고 있는 모습과 같게
하고 오른손은 침을 들고 있는 모습을 하면
이것은 일전보살인이다.
부차 이이수여사두형 안정상여산개세 미현분노상 차시양우리보살인 능제일체독
復次 以二手如蛇頭形 安頂上如繖蓋勢 微現忿怒相 此是穰虞梨菩薩印 能除一切毒
다시 다음에 두 손을 뱀의 머리 모양과 같게 하고 정수리 위에 두어
일산의 모습과 같게 하며 분노하는 모습을 조금 나타내면
이것은 양우리보살인이니 모든 독을 제거할 수 있다.
부차 여전타기명왕인 이이두지수립 차시항삼계명왕인
復次 如前吒枳明王印 以二頭指豎立 此是降三界明王印
불개전인 우두지여구현분노상 차시금강명왕구인 용차인법 가청소일체여래
不改前印 右頭指如鉤現忿怒相 此是金剛明王鉤印 用此印法 可請召一切如來
다시 다음에 앞의 타기명왕인과 같이 두 집게손가락을 세로로 세우면
이것은 항삼계명왕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오른손 집게손가락을 갈고리처럼 하고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면 이것은 금강명왕구인이다.
이 인법을 사용하면 모든 여래를 청하여 오시게 할 수 있다.
부차 이이수작금강권 소지굴여아 이수상교안구문 여아급출설현분노고시
復次 以二手作金剛拳 小指屈如牙 二手相交安口門 如牙及出舌現忿怒顧視
차시금강아명왕인
此是金剛牙明王印
불개전인 굴이소지이두지여구세 현분노고시 차시금강나길이인
不改前印 屈二小指二頭指如鉤勢 現忿怒顧視 此是金剛拏吉儞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새끼손가락은 구부려 어금니와 같이 하며,
두 손을 서로 깍지 껴서 입에 두고 어금니와 같이 혀를 내밀어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돌아보면 이것은 금강아명왕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두 새끼손가락과 두 집게손가락을 갈고리처럼 구부리고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어 돌아보면 이것은 금강나길니인이다.
부차 이이수작금강권 이두지전서 이수상교어두상책산 차시만다라인
復次 以二手作金剛拳 二頭指展舒 二手相交於頭上磔散 此是曼拏羅印
불개전인 양구지간 역책산수 차시개문인
不改前印 良久之間 亦磔散手 此是開門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두 집게손가락을 벌려 펴며
두 손을 서로 깍지 껴서 머리 위에서 옆으로 벌리면 이것은 만다라인이다.
앞의 인을 고치지 말고 한참 동안 손을 벌리고 있으면 이것은 개문인이다.
부차 이이수작권 이권상교이협협지 현분노고시우요이행 차시파일체악요인
復次 以二手作拳 二拳相交以脅挾之 現忿怒顧視右繞而行 此是破一切惡曜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권을 만들고 두 권을 교차시켜 겨드랑이에 끼고서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며 오른쪽으로 돌면서 다니면
이것은 파일체악요인이다.
부차 이좌수복 서우수복안좌수배 이무지동요 차시파아수라주법 급항복아수라녀인
復次 以左手覆 舒右手覆安左手背 二拇指動搖 此是破阿修羅咒法 及降伏阿修羅女印
다시 다음에 왼손은 엎어두고 오른손을 펴서 왼쪽 손등에 엎어
양 엄지손가락을 움직여 흔들면 이것은 아수라의 주문을 파괴하는 법[破阿修羅咒法]과
아수라녀를 항복받는 인[降伏阿修羅女印]이다.
부차 이이수무지여소지상교여쇄 여지여번세현대분노상 차시바아라 바다라명왕인
復次 以二手拇指與小指相交如鎖 餘指如幡勢現大忿怒相 此是嚩日囉(二合)播多羅明王印
다시 다음에 두 손의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서로 깍지 껴서 사슬과 같게 하고
나머지 손가락은 번기의 모양처럼 하며 크게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면
이것은 바아라바다라명왕인이다.
부차 이좌수 작금강권 두지전서 차시금강궐인
復次 以左手 作金剛拳 頭指展舒 此是金剛橛印
부차 이이수 작금강박 이두지전서 여정궐세 차역시금강궐인
復次 以二手 作金剛縛 二頭指展舒 如釘橛勢 此亦是金剛橛印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집게손가락을 벌려 펴면 이것은 금강궐인이다.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박을 하고 두 집게손가락은 벌려 펴서
말뚝을 박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도 역시 금강궐인이다.
부차 이우수 작금강권 여정추세 차시추인 역성골타인
復次 以右手 作金剛拳 如釘椎勢 此是椎印 亦成骨朵印
다시 다음에 오른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방망이를 박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추인이며 또한 골타인을 이룬다.
부차 이이수 작금강권 이두지전서 부여금강박세 차시일체여래금강박인
復次 以二手 作金剛拳 二頭指展舒 復如金剛縛勢 此是一切如來金剛縛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두 집게손가락은 벌려 펴며
다시 금강박의 모양새처럼 하면 이것은 일체여래의 금강박인이다.
부차 이이수 작금강권 부작휘권세 차시금강가라 가좌인
復次 以二手 作金剛拳 復作揮拳勢 此是金剛訖囉(二合)哥左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다시 권을 휘두르는 모습을 지으면
이것은 금강가라가자인이다.
부차 이이수 여지월세 문모어면 부전서현분노고시 차시섬전치성나찰녀인
復次 以二手 如持月勢 捫摸於面 復展舒現忿怒顧視 此是閃電熾盛羅刹女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달을 들고 있는 모습과 같게 하여 얼굴에 문지르고
다시 벌려 펴서 분노하는 모습으로 돌아보면 이것은 섬전치성나찰녀인이다.
부차 이이수상교여쇄 두지여무지수립 여지도세 차시금강도인 차인능지풍우
復次 以二手相交如鎖 頭指與拇指豎立 如持刀勢 此是金剛刀印 此印能止風雨
다시 다음에 두 손을 서로 교차시켜서 사슬과 같게 하고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은 세로로 세워서 칼을 잡은 형세와 같게 하면
이것은 금강도인이다. 이 인은 능히 비바람을 그치게 할 수 있다.
부차 이이수작권 이두지굴여환현대분노상 부전서이수 차시파괴타주법인
復次 以二手作拳 二頭指屈如環現大忿怒相 復展舒二手 此是破壞他咒法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권을 쥐고 두 집게손가락은 구부려 고리와 같게 하며
크게 분노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두 손을 벌려 펴면 이것은 파괴타주법인이다.
부차 이이수복무지입장내 여지동요여시익교일족이립 출설현분노고시
復次 以二手覆拇指入掌內 餘指動搖如翅翼翹一足而立 出舌現忿怒顧視
연송훔자의법행보 차시금시조인 결차인시 능해삼계독
連誦吽字依法行步 此是金翅鳥印 結此印時 能解三界毒
다시 다음에 두 손을 엎어서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넣고
나머지 손가락은 흔들어 움직여서 날개처럼 하며,
한쪽 발로 발돋움하고 서서 혀를 내밀어 분노하는 모습으로 돌아보며
계속 훔자를 암송하며 법대로 걸어 다니면
이것은 금시조인이다. 이 인을 결하면 삼계의 독을 해독할 수 있다.
부차 이이수 작금강권 부여사방사전세 차시금강전인 차인능파괴타군
復次 以二手 作金剛拳 復如四方射箭勢 此是金剛箭印 此印能破壞他軍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고 다시 사방으로 화살을 쏘는 모습과 같이 하면
이것은 금강전인이다. 이 인은 다른 군사를 파괴할 수 있다.
부차 이이수작권 이중지여침 부굴여보형 이무지전서념이두지갑여환
復次 以二手作拳 二中指如針 復屈如寶形 二拇指展舒捻二頭指甲如環
차시불륜인 차인능구군진지난
此是佛輪印 此印能救軍陣之難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권을 쥐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침과 같이 하고
다시 구부려서 보배 모습과 같게 하며, 두 엄지손가락은 벌려 펴서
두 집게손가락 손톱 위에 대어 고리처럼 하면
이것은 불륜인이다. 이 인은 군진에서의 어려움을 구제할 수 있다.
부차 이이수작권 중지여침 우수여개부연화 차시하라갈라보살인
復次 以左手作拳 中指如針 右手如開敷蓮花 此是訶邏曷羅菩薩印
다시 다음에 왼손으로 권을 쥐고 가운뎃손가락은 침과 같게 하며
오른손은 활짝 핀 연꽃과 같게 하면 이것은 하라갈라보살인이다.
부차 이이수작권 이소지상교 이두지여침 상배안어액상
復次 以二手作拳 二小指相交 二頭指如針 相背安於額上
차시혜로가명왕인 차입시다림 능파제귀신
此是呬嚕哥明王印 此入尸陀林 能破諸鬼神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권을 쥐고 두 새끼손가락은 깍지를 끼고
두 집게손가락은 침처럼 하여 서로 등져서 이마 위에 두면
이것은 혜로가명왕인이다. 이 인은 시다림에 들어가 모든 귀신을 파괴할 수 있다.
부차 이좌수 여지촉루세 우수여지삼차세 차시자재천인
復次 以左手 如持髑髏勢 右手如持三叉勢 此是自在天印
다시 다음에 왼손은 해골을 들고 있는 모습과 같게 하고,
오른손은 삼차를 들고 있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자재천인이다.
부차 이좌수전서 지불상착 여무외세 무지입장내 우수작권수립 여지보봉세
復次 以左手展舒 指不相著 如無畏勢 拇指入掌內 右手作拳豎立 如持寶棒勢
차시나라연천인
此是那羅延天印
다시 다음에 왼손은 벌려 펴서 손가락이 서로 붙지 않게 하고
무외인의 모습과 같게 하여 엄지손가락은 손바닥 안에 넣고,
오른손은 권을 쥐어 세로로 세우고 보배방망이를 들고 있는 모습과 같게 하면
이것은 나라연천인이다.
부차 이이수작전서 여연화형 차시대범천인
復次 以二手作展舒 如蓮花形 此是大梵天印
다시 다음에 두 손을 벌려 펴서 연꽃 모양과 같게 하면 이것은 대범천인이다.
부차 이이수 작화합장 차시일체족모인
復次 以二手 作花合掌 此是一切族母印
다시 다음에 두 손으로 꽃 모양을 만들어서 합장하면 이것은 일체족모인이다.
여시 살타금강등 사친근보살 소결인상 당여관정인동 여시 아사리 수만다라
如是 薩埵金剛等 四親近菩薩 所結印相 當與灌頂印同 如是 阿闍梨 隨曼拏羅
제현성인법 일일료지이 부어만다라비밀공양 원만료지
諸賢聖印法 一一了知已 復於曼拏羅袐密供養 圓滿了知
소유희만가무향화등도 수피보살 각각공양 작헌물세 여시 종종장엄 급종종수묘의복
所有戱鬘歌舞香花燈塗 隨彼菩薩 各各供養 作獻物勢 如是 種種裝嚴 及種種殊妙衣服
당번산개 알가수등 실개각작헌물세이 수지령저 즉진령 이개만다라문송차진언 왈
幢幡繖蓋 閼伽水等 悉皆各作獻物勢已 手持鈴杵 卽振鈴 而開曼拏羅門誦此眞言 曰
옴 바아라 건치 라나 바라 라나 삼바라 라나
唵(引) 嚩日囉(二合) 健致(引)羅拏(一) 缽囉(二合)囉拏(二) 三缽囉(二合)囉拏(三)
몯다 질다라 자 리니 바라 예야 바 라미다
沒馱 叱怛囉(二合) 左(引)里儞(引四) 缽囉(二合)倪也(二合引) 播(引)囉彌多(引五)
나 나사바 볘 바아라 달라흐리 나야 산도샤니
那(引)捺莎婆(引)吠(引六) 嚩日囉(二合) 達囉紇哩(二合)那野(七) 散都殺尼(引八)
훔 훔 훔
吽(引) 吽(引) 吽(引九)
이와 같이 살타금강 등 사친근보살이 결한 인의 모양은 관정인과 같다.
이와 같이 아사리는 만다라에 따라 모든 현성의 인법을 낱낱이 요지하고 나서
다시 만다라의 비밀한 공양에 대해서 원만하게 알아야 한다.
모든 희ㆍ만ㆍ가ㆍ무ㆍ향ㆍ화ㆍ등ㆍ도향으로
저 보살을 따라 각각 공양하여 물건을 올리는 모습을 짓는다.
이와 같이 갖가지의 장엄도구와 갖가지의 뛰어나고 묘한 의복ㆍ당기ㆍ번기ㆍ일산ㆍ
알가수 등 각각의 물건을 올리는 모습을 짓고 나서 손에는 요령과 금강저를 들되,
곧 요령을 흔들어서 만다라의 문을 열고 이 진언을 송한다.
옴 바아라 건치라나 바라라나 삼바라라나 몯다 질다라 자리니 바라예야 바라미다
나나사바볘 바아라 달라흐나야 산도샤니 훔 훔 훔
(oṃ bajra ganṭarana prarana samaprarana buddha kṣetra pracalini pajñāparamita
nadasva bhave bajra dharahrid-aya santoṣani hūṃ hūṃ hūṃ
시 아사리 송차진언이 이우수척금강저 좌수진금강령 즉이가찬 공양현성
時 阿闍梨 誦此眞言已 以右手擲金剛杵 左手振金剛鈴 卽以歌讚 供養賢聖
여시 의금강대승 작최상진실공양이 제불현성 실개환희 피제여래 즉설송왈
如是 依金剛大乘 作最上眞實供養已 諸佛賢聖 悉皆歡喜 彼諸如來 卽說頌曰
약인단제제의혹 상작보리관상행 항이청정신구의 공양성현위최상
若人斷除諸疑惑 常作菩提觀想行 恒以淸淨身口意 供養聖賢爲最上
약인부단제의혹 이부신중연각승 수습소승성문교 피인공양비최상
若人不斷諸疑惑 而復信重緣覺乘 修習小乘聲聞敎 彼人供養非最上
의법공양제여래 성현환희탄희유
依法供養諸如來 聖賢歡喜歎希有
이 때에 아사리가 이 진언을 송하고 나서
오른손으로 금강저를 희롱하며 왼손으로 금강령을 흔들고
게송으로 현성을 찬탄하여 공양하였다.
이와 같이 금강대승에 의거하여 최상의 진실한 공양을 하고 나자
모든 부처님과 현성들이 다 환희하셨으며, 그 모든 여래들께서 곧 게송을 읊으셨다.
만일 어떤 사람이 온갖 의혹을 끊어 없애고 항상 보리를 관상하는 행을 하며
언제나 청정한 신ㆍ구ㆍ의로 현성께 공양하면 최상이 되느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온갖 의혹 끊지 않고 다시 연각승을 믿고 존중하며
소승 성문의 가르침을 닦아 익히면 그의 공양은 최상이 아니니라.
법에 맞게 모든 여래께 공양드리면
성현은 기뻐하시며 희유하다고 찬탄하시느니라.
이시 제불여래 찬변조불 언
爾時 諸佛如來 讚遍照佛 言
선재 선재 능위중생 분별현시 유가대교보리지법
善哉善哉 能爲衆生 分別顯示 瑜伽大敎菩提之法
이설송왈
而說頌曰
금강변조원명지 수기개연대승문 능령제단탐진치 관상보리미묘리
金剛遍照圓明智 隨機開演大乘門 能令除斷貪瞋癡 觀想菩提微妙理
선재무상대승법 심심방광제군생 여시진실법보장 피불대각능선연
善哉無上大乘法 甚深方廣濟群生 如是眞實法寶藏 彼佛大覺能宣演
그때 모든 부처님 여래께서 변조부처님의 말씀을 찬탄하셨다.
“훌륭하십니다. 훌륭하십니다.
중생을 위하여 유가의 큰 가르침인 보리법을 분별하여 드러내 보이셨습니다.”
그리고 곧 게송을 읊으셨다.
금강변조 원명지께서 근기따라 대승의 문을 열어 보이시어
탐ㆍ진ㆍ치를 끊어 없애도록 보리의 미묘한 이치를 관상하게 하시도다.
훌륭하시도다. 위없는 대승법과 깊고 깊은 방편으로 널리 중생을 제도하시네.
이와 같이 진실한 법보장을 저 부처님 대각께서 널리 설하시도다.
이시 제보살 문제여래 출미묘음 송찬불이 개대환희 역이가타 찬변조불 왈
爾時 諸菩薩 聞諸如來 出微妙音 頌讚佛已 皆大歡喜 亦以伽陀 讚遍照佛 曰
불신무변무생멸 무주무설무문자 적멸리상여허공 유상시불방편설
佛身無邊無生滅 無住無說無文字 寂滅離相如虛空 有相是佛方便說
소설교상복함생 인도령등보살위 보살획거불찰중 개인비밀삼마지
所說敎相福含生 引導令登菩薩位 菩薩獲居佛刹中 皆因袐密三摩地
그때 모든 보살들이 모든 여래께서 미묘한 음성을 내어
게송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부처님을 찬탄하고 나서
모두 크게 기뻐하며 또한 게송으로 변조부처님을 찬탄드렸다.
부처님의 몸은 가없고 생멸도 없으며 머묾도 없고 설함도 없고 문자도 없으며
적멸하고 상을 여읜 것이 마치 허공과 같으시도다.
상이 있음은 부처님께서 방편으로 설하신 것이네.
말씀하신 가르침의 상은 모든 중생을 복되게 하고
인도하여 보살의 지위에 오르게 하며
보살이 부처님 국토에 거주하게 하시니 모두 비밀한 삼마지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시 제불급대보살 각이가타 찬탄불이 이시 대변조금강여래 설묘가찬
時 諸佛及大菩薩 各以伽陀 讚歎佛已 爾時 大遍照金剛如來 說妙歌讚
바자호 자 나이 소하 오바뎨 바 바미 바 망 마호 오바뎨
嚩惹虎 惹(引)拏壹(一) 穌訶 烏缽帝(引二) 婆(引)嚩尾 婆(引)網(三) 末虎 烏缽帝(引四)
자향볘 로 아노 바다모가례 수다미수디 니미 아몯디
惹馨吠(武母切)嚕 阿努(五) 缽茶謨剛㘑(引六) 戌駄尾戌提(引七) 𩕳彌 阿沒提(引八)
마호미하로미이 만다호마 랑 바나 마하당당 마 야자 낭
末虎尾訶嚕微孕(二合九) 滿駄呼摩(引)朗(十) 缽那 摩訶當當(十一) 摩(引)野惹(引)朗(十二)
바 오바반졔 치 오로이살로 살리미 알가리 반 니
嚩(引)仵缽半際(引十三) 恥 烏路伊薩嚕(十四) 薩哩微(引二合) 遏朅哩(引)盤(引)妮
오슈살로 녜나 아노나미 알오 살혜 오마 니 미
烏輸薩嚕(十五) 禰拏 阿努捺彌 遏烏(十六) 薩呬 烏摩(引)儞(引)微(引十七)
마호미하리디 이나혜 아고 미 양 혜 알나라 아노 소라
末虎尾訶哩提(十八) 伊拏呬 阿酤(引)微(引十九) 穰 呬 遏拏囉(引) 阿努(二十) 穌囉
알살하 볘 자 무 미일 알살체 살모디 알오바 볘
遏薩訶(引)吠(引二十一) 入 舞(二合引)尾壹 遏薩體(引二十二) 薩冐提 遏烏婆(引)吠(引二十三)
나 혜나아체 가리세바유 바 미 건타 라니
那(引)呬拏喝體(二十四) 羯哩洗嚩儒(仁祖切二十五) 嚩(引)彌(引)健吒(引)囉尼
아소살유 살 아라나 미 미리아 바유
阿穌薩儒(上同二十六) 薩 阿邏儞(引)微(引二十七) 彌里阿(引)嚩儒(引)
삼마야 바 미 하리아 하유 이가 능가나
三摩夜(引)播(引)微(引二十八) 割哩阿(引)割儒(引二十九) 伊哥(引)陵誐拏(三十)
바 바나아타 미 아노라 아노 소라 아살마타 뎨
嚩(引)嚩拏喝他(引三十一) 微(引) 阿努囉(引) 阿拏(三十二) 穌囉 阿薩末他(三十三) 帝(引)
아 고 볘 바라호마 례 다형자 오디 믹 다이
阿(引)酤(引)吠(引三十四) 潑羅虎摩(引)隷(引三十五) 怛馨左 烏提(引)吻(微引切)達壹(三十六)
소라 아 바나 유이형예 이형유 바 만뎨 소라
蘇囉 阿(引)嚩拏(引三十七) 儒伊馨倪(引三十八) 伊馨儒(引) 婆(引)晩帝(引三十九) 穌囉
아바자 호 뎨 소호 바 만뎨
阿嚩惹(引)虎(四十) 帝(引)窣虎 播(引)晩帝(引四十一)
이때 모든 부처님과 대보살이 각기 게송으로 대변조부처님을 찬탄하자
바로 그때 대변조금강여래께서 미묘한 노래로 찬탄하여 말씀하셨다.
바자호 자나이 소하 오바뎨 바바미 바망 마호 오바뎨 자향볘로 아노 바다모가례
수다미수디 니미 아몯디 마호미하로미이 만다호마랑 바나 마하당당 마야자낭
바오바반졔 치 오로이살로 살리미 알가리반니 오슈살로 녜나 아노나미 알오 살혜
오마니미 마호미하리디 이나혜 아고미 양 혜 알나라 아노 소라 알살하볘 자 무미일
알살체 살모디 알오바볘 나혜나아체 가리세바유 바미건타라니 아소살유
살 아라나미 미리아바유 삼마야바미 하리아하유 이가능가나 바바나아타 미 아노라
아노 소라 아살마타 뎨 아고볘 바라호마례 다형자 오디믹다이 소라 아바나 유이형예 이형유
바만뎨 소라 아바자호 뎨소호 바만뎨
(bajahu janaya suha upati pāvapi bhavaṃ mahu upati jasyabero ānu pakṣamagaṃri
śuddhabiśuddhi nimi āmuti mahupihārupiyu maṇṭahumaraṃ pāṇa mahātaṃtaṃ mayacalaṃ
vaupapaṇṭiṃ ṣi uruyisaru sarve āhagharipani uśusaru mina anutami avu sahi umaṇipi
mahubihārathi yinahi ākhupi naṃ hi ānura anu sara ashapi śu upiyi asti saṃbudhi avupāpi
nahinā-heti kārihivajva vamiganṭarani āśusajva sa āranipi miriyavajva samayapāpi keri agajva
yikarigana vavanahatha bi anura ana svara asamatha ti akhubhi parahumari daheca utiyuṃtayi
su-ra avana jvayihini ihejva bhavantu sura avacahu tijvahu bha-vantu)
이시 대변조금강여래 설차묘가찬이 부설 공양진언 왈
爾時 大遍照金剛如來 說此妙歌讚已 復說 供養眞言 曰
옴 아뇩다라 살- 바 보 자 미 가 오나가 뎨
唵(引) 阿耨怛囉(一) 薩哩嚩(二合)布(引)惹(引)彌(引)伽(二) 烏訥誐(二合)帝(引)
새파 라 혜 맘 가가나 캄 훔 바타 사바 하
塞頗(二合)囉 呬 𤚥(引三) 誐誐那 剛 吽(引四) 發吒(半音) 娑嚩(二合引)賀(引五)
이때에 대변조금강여래께서 미묘한 노래로 찬탄하시고는 다시 공양진언을 송하셨다.
옴 아뇩다라 살-바보자미가 오나가뎨 새바라 혜 맘 가가나 캄 훔 바타 사바하
(oṃ anutara sarvabhujamegha anugatisaprahemana gagana kaṃ hūṃ phaṭ svāhā)
시 지송자 송차진언삼편이 상차공양 변만허공 즉성일체공양 헌어일체현성 개대환희
時 持誦者 誦此眞言三遍已 想此供養 遍滿虛空 卽成一切供養 獻於一切賢聖 皆大歡喜
이때 지송하는 사람이 이 진언을 세 번 염송하고 나서
이 공양이 허공에 두루 가득하다고 관상하면 곧 모든 공양이 이루어지니,
이를 모든 현성께 공양 올리면 모두 크게 기뻐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