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탄동 주민자치센터 특색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나?
2023년 2분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신청되었고, 4월부터는 프로그램의 강좌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코로나19 사태로 시작된 마스크 의무착용이 해제되고 주민들의 활동이 확장되면서, 이번 2분기 프로그램은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일부 프로그램은 증설되거나 신설되기도 하였다.
주민자치 프로그램은 3개월 단위로 진행되며, 부담 없는 비용으로 주민들의 여가 및 취미생활에 도움을 주고 있어서 특히 알뜰한 주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매탄동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라인댄스와 줌마댄스가 인기 프로그램 중의 하나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동마다 특색있는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어서 주민들의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매탄1동의 에어로빅, 라인댄스 프로그램이 지난해 봄에 신설되었는데 올해도 주민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요가와 종이접기 캘리그라피 강좌가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전통민요, 한국무용 강좌는 다른 동에는 없는 특별한 강좌로 볼 수 있다.
매탄2동은 다른 동보다는 많은 강좌가 개설되어 있고, 라인댄스와 요가, 스포츠댄스, 탁구, 트로트 난타, 고고장구, 여행영어, 보테니컬 아트, 수묵화, 노래교실, 프랑스 자수, 힐링 타로 외에도 여러 강좌가 주민들의 호응을 받으며 진행되고 있다.
특히 다른 동에는 없는 당구교실, 수묵화, 트로트 난타, 프랑스 자수, 어린이 요리 미술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매탄3동은 최근 노래교실 무료강좌를 열고 주민들의 의견을 참조하여 강좌를 신설하는 등 프로그램 진행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분기에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요구에 따라 라인댄스 반을 증설하고 줌바댄스 야간반을 신설하였다.
방송재즈댄스, 요가, 탁구, 어반스케치&드로잉, 수채화, 보니컬 아트, 여행영어, 생활영어, 사군자, 통키타 등 여러 강좌가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으며 다수의 대기자도 발생하였다.
사군자, 꽃꽂이 강좌도 다른 동과 비교하여 신청자가 많은 편이며, 주민들의 관심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매탄4동은 최근 라인댄스 초.중급반과 줌바댄스 야간반이 신설되었고, 어린이 체스반도 신설되면서 코로나로 추춤했던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라인댄스와 줌바댄스, 탁구, 요가, 여행영어 강좌가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모니카반은 영통구에서는 유일한 프로그램이며 이외에도 사물놀이와 어린이 음악줄넘기, 난타 강좌가 특색을 보인다.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면서 그동안 참아왔던 활동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며 자치단체 프로그램 참여는 더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공간과 시설 부족 등 각 동의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 신설 및 증설이 어려워 이에 대한 대책을 고심하고 있으며, 어린이 강좌의 경우는 원거리 아동들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담당자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