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학개론 개정판 3 - 각종 버프 및 전투 편
안녕하세요. Lyleheart Wr 입니다. 전장에서 보면 반갑게 hi로 인사해주시면 좋아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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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릿말
이 글까지 총 3개의 전장학개론 개정판을 올렸는데요, 아마 순수하게 전장을 즐기실 분들은 여기까지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먼저, 복습의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죠.
전장학개론 개정판 1에서는 전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장에 어떻게 들어가는지, 어떤 행동을 해야되는지 간략하게 알려드렸습니다. 또 맵에 흩어져 있는 각 오브젝트들이 어떤 효과를 가지고, 서플라이의 개념과 각종 점령지의 주목표와 부차적 이득 등을 알려드렸습니다.
전장학개론 개정판 2에서는 서플라이의 사용 용도와, 주된 사용 용도인 시즈 빌드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정리하였습니다. 다섯에서 여섯 개의 시즈 종류를 알아보았고, 이 시즈들이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러면... 전장 입문자를 위한 전장학개론 개정판 3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고갈지 대략 예상이 되는군요.
아직 얘기하지 않았던, 전장랭크에 의한 버프와 전투 시에서의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차근차근 살펴보죠.
2. 전장 랭크, 그리고 버프
전장 랭크는, PVE에서의 레벨과 별도로 오르며 전장에서의 활동을 통해 얻게 됩니다.
만렙이 80이 아니라, 전장 랭크는 만렙이 없습니다. (!) 꾸준히 하시면 하실 수록 조금씩 조금씩 받는 버프들을 통해 전장에서만큼은 남들보다 강한 딜링, 탱킹, 유틸성을 지닐 수 있게 됩니다.
[ 사진 ] WvW 창에서의 전장 버프 관련 탭
먼저, B를 누르면 전장 탭이 뜹니다. 여기서 3번째 탭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전장랭크 1이 오를 때마다 WvW 어빌리티를 1씩 받게 되는데, 이 어빌리티들을 모아서 저 칸들을 올리게 됩니다.
각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죠.
Guard killer : 가드에 대한 공격 증가, 죽이면 Endurance 50% 증가, 그리고 공격력 버프
(파워 기반 강력한 딜링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 다만 115개의 포인트를 쏟아부어야 버프 획득)
Defense against guard : 가드에 대한 방어 증가, retaliation 버프, 그리고 체력 버프
(강력 추천. 115개의 포인트를 소모하지만, 체력을 꽤 증가시켜줌)
Mercenary's bane : 상인에 대한 공격력 증가
(X)
Siege bunker : 적 시즈에게서 들어오는 데미지 감소
(비추천, 마스터할 시 5%의 데미지가 감소되는데, 차이가 없다고 할 정도.
Siege Might : 자신이 사용하는 시즈가 적에게 주는 데미지 증가
(비추천, 이거 마스터하느니 차라리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시즈 마스터리를 먼저 찍을것)
Supply Capacity : 자신이 소유할 수 있는 서플라이량 증가.
(매우 비추)
Cannon mastery, arrow cart mastery, ballista mastery, burning oil mastery, trebuchet mastery, Flame ram mastery, Catapult mastery : 해당 시즈 사용시 데미지 증가, 범위 증가 등 각종 추가 판정
(1) Cannon mastery, burning oil mastery는 비추.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적에게 심각한 타격을 입힘.
(2) arrow cart mastery, catapult mastery, trebuchet mastery는 자신이 미들/라이트 아머 유저거나 헤비아머유저지만 선봉에 서기 싫은 사람들은 찍는 걸 추천. arrow cart mastery는 사거리, 범위, 데미지 증가의 버프정도만 주지만 catapult mastery 는 적의 시즈공격을 포함한 각종 원거리 공격을 무마시키는 버블을 발생시키므로 트렙과 카타펄트가 난사되는 소위 포트리스전에서 엄청나게 유용하게 쓰인다! trebuchet mastery는 적의 서플라이를 없애버릴 수 있는 독가스를 퍼뜨릴 수 있다! 상대가 다시 서플라이를 재공급하게 해서 맥을 끊어버리는 강력한 전략적 도구!
(3) flame ram mastery 헤비유저라면 다른거 다 필요없고 이거 3티어까지 찍어두도록 하자. 마스터할 필요는 없다.
보통 램을 잡게 되면 그쪽으로 애로우카트를 포함한 각종 시즈가 무지막지하게 날아오기 때문에 헤비 유저가 아닌 이상 버티기가 힘들다. 헤비유저라면 램을 잡아 적의 포화를 견디면서 문을 뚫는것이다.
Build master : 시즈 건설시 한번에 최대 10개까지 사용 (원래 2개씩 5번 망치질)
(개인적으로 매우 추천하는 어빌리티. 쓰다가 안 쓰면 엄청나게 불편해진다. 적의 포화 속에서 빠르게 짓고 탈출 할 수 있게 해주는 아주 좋은 어빌리티)
Repair master : 수리시 한번에 최대 10개까지 사용 (2개씩 5번 망치질)
(X)
Supply master : 서플라이 챙길 때, 사용할 때 각종 버프
(X)
일단 위가 전장 랭크 어빌리티 포인트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버프들입니다.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먼저 꼭 찍어야하는 어빌리티는 빨강색으로 칠해놓고, 이유에 밑줄도 쳐놓았습니다.
꼭 참조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어빌리티를 찍으시기 바랍니다. :D
현재 제 전장랭크는 279입니다. 높다면 높겠지만... 전장을 오래 하신 분들은 풋내기로밖에 안 보이실 겁니다.
여튼, 저는 Flame ram mastery를 3티어까지 찍고 arrow cart mastery 를 2티어까지, build master를 마스터 하고
Defense against guard를 마스터, Guard killer 을 현재 마스터하고 있는 중입니다.
굳이 신경쓰시면서 전장을 도실 필요는 없고, 그냥 남들보다 5%정도 유리하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대규모 충돌 시 전투 방법
기본적으로, 최소 스무명 이상이 충돌하는 전투에서는 누구던지 녹아내릴 수 있습니다. 이에 자신의 클래스가 전투에 최대로 줄 수 있는 이점을 줄 수 있도록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템세팅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세팅은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던지 자신의 취향이 있으니까요.)
기본적으로, 적이 보이면 2가지의 전주 스타일이 있습니다. 뭉친 채로 싸우느냐, 그냥 깡돌격이냐죠.
깡돌격의 경우 적과 아군이 모두 준비되지 않은 채로 싸우는 형식으로 어느 쪽의 전투력이 강한가, 또 상대적으로 폭딜러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적이 뭉쳐있는데 다들 띄엄띄엄 들어가는건 자살행위입니다.)
뭉친 채로 싸울 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보통 전투 이전에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게 마이트 스택입니다. 커맨더들이 보통 Might 혹은 might up 이런 식으로 오더를 하는데요, 모두 뭉친 채로 먼저 데미지 뻥튀기를 위해서 마이트를 아군 모두에게 걸어줍니다. 대표적으로는 가디언 스태프 4번 스킬이 있겠네요. 이렇게 스킬로 직접 마이트를 걸어줄 수도 있는 반면에 간접적으로 걸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블라스트 효과를 이용하는 건데요, 길드워2 에는 각종 스킬 연계 효과가 있습니다만... 여기서 설명하기엔 너무 길어지니까 딱 두개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파이어필드와 블라스트. 그냥 불장판 위에서 블라스트 효과가 붙은 스킬을 사용하면 Area Might 가 걸리면서 아군이 마이트를 얻게 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중에 블라스트나 불장판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뭉쳐있을 때는 꼭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이후에 커맨더가 전투를 하기 시작하면, 메스머 분들은 꼭! 꼬오오오옥!! Veil을 깔아주도록 합시다. 지나가는 모든 아군을 투명상태로 만들어 주는 이 Veil 효과는 직간접적으로 엄청난 효과를 자랑합니다!
먼저, 상대가 위치를 확인하지 못하게 하거나, 무방비 상태로 전투에 돌입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베일효과가 풀리게 되면 엄청난 렉이 순간적으로 걸립니다. 프레임드랍 현상때문에 자기가 맞고 있는줄도 모른채로 죽어나가는 적이 있습니다 꼭 ㅋㅋㅋ)
다음은 직업별 역할입니다.
1. 워리어 / 가디언
태그와 함께 하고, 태그와 함께 뛰어들고, 태그와 함께 죽습니다. 모든 스킬을 다 쓰면서 태그와 함께하세요. 뒤에서 싸우는 것보다 오히려 생존률이 높아집니다. 재미도 있고요.
워리어의 경우 무적 스킬을 한개정도 가지고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못 버틸 딜을 2차례정도 받아낼 수 있게 해줍니다.
가디언은 각종 버프와 CC기, 마이트 스택과 각종 샤우팅을 통해 아군에게 최고의 버프를 선사합시다. 워리어보다 아주 조금 죽기 쉬우니, 닷지를 유용하게 쓰셔야 합니다.
*아래의 직업들은 생존에 자신이 없으시면 커맨더에게 바짝 붙지 마시고, 원을 그리거나 거리를 두면서 움직이세요.
선봉 전방은 미들이나 라이트 아머가 버텨낼 딜이 아닙니다.
2. 메스머
최고의 유틸기를 자랑하는 메스머입니다. 커맨더의 오더를 꼭 들으시면 됩니다. 사실 커맨더 입장에서 바라는건 딱 3개 뿐입니다.
(1) Veil을 통한 전투의 전략성 증가
(2) Time Warp를 통한 공성 속도 증가 (문 때리고 있는 골렘에게 써주시면 됩니다.) (램 등의 설치형에는 적용 안됨)
(3) Portal 이건 커맨더가 어떻게 사용을 하라고 오더를 내릴 때만 사용하세요. 헬포탈은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3. 시프
피니시의 최강자입니다. 전투 중 걷어져나오는 적들을 피니시해주고, 극딜을 통해서 적을 녹이시면 됩니다.
사실 시프들은 자신이 뭘 해야 될지 본능적으로 잘 아십니다.
4. 레인저
늑대펫!!! 광역공포 무슨 말이 필요합니까. 적에게 냅따 어택땅 찍고 스킬로 단체공포를 걸어줍시다.
(스피릿 랭거 같은 현자분들은 마음속으로 항상 깊게 감사하고 있습니다.)
롱보우의 5번 스킬은 적 성벽 위의 시즈를 부수는데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커맨더가 AOE wall 이런 식으로 얘기하면 꼭 써주세요.
5. 엔지니어
죄송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터렛을 깔고 블라스트를 왕창 터뜨리며 각종 힐링과 딜이라면 딜, 폭탄을 이용한 AOE 기술과 깨알같은 힐링키트 등등... 역할이 너무 많아서 분류가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6. 네크로멘서
장판을 무지막지하게 깔아주시고, 쏟아져나오는 bag of loot를 마구 집어드시면 됩니다.
7. 엘리멘탈리스트
손이 바쁘실 겁니다. 마이트 스택을 위해서 불장판을 깔아주고 스태프의 2번 스킬과 5번 스킬을 통해 적 성벽의 시즈를 제거하는 데 최강의 딜링을 자랑합니다. 물속성 스킬을 통해 아군에게 깨알같은 힐링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참, 다리 같은 일자형 지형에서 대치하고 있을 때 Ice bow를 슬쩍 꺼내드십시요. 상상 이상의 딜링을 뽑아냅니다.
여기까지 전장학개론 개정판 이였습니다.
제가 쓴 글을 한번 쯤 쓱 훑어보시고 전장에 가시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 어떻게 해야 더 좋은 효율을 발휘할지 이해하기 쉬워질 것이라고 감히 단정지어봅니다.
전장을 재밌게 즐기고 싶다 혹은 처음인데 뭘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전장학개론은 여기까지 읽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질문은 댓글에 달아주시면 친절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모르는건 모른다고 할꺼에요
끝이라고요? 아닙니다.
이제, 각종 타워를 어떻게 공략해야되는지 또 맵리딩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마지막으로 WvW의 정점인 커맨딩은 어떻게 해야되는지까지 글을 써 볼 생각입니다.
안타깝게도, 이 다음부터는 글 업로딩 속도가 꽤 느려질 것 같습니다.
기다리지 마시고, 자신만의 재밌는 전장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