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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두(金千斗.1928.9.18∼ 2017 )
동양화가. 호 소천(小天). 전남 장흥군 관산읍 송촌리 출생. 향리인 천관산 기슭 유천재 서당에서 한서와 시·서·화를 수업했으며 한학의 대가인 다초 위복량 선생과 잠계 백형기 선생 문하에서 서예를 익혔다.
남화의 정상급 거목 남농 허건 등에게 산수화의 기법을 배웠고 월전 장우성에게서 인물, 화조 등을 사사 받아 개성 있는 자기정신세계 표현을 위한 회화세계를 추구해 왔다.
【학력】
1936 관산(冠山) 심상소학교(尋常小學校) 입학
1942 소학교 졸업, 선린상업학교(善隣商業學校)에 진학
1946 일본 큐슈(九州)대학교 문학부 修學(철학 전공)(~1949)
1949 일본 후쿠오카(福岡) 죽내미술학원(竹內美術學院)에서 수채화(水彩畵) 수학(~1950)
1951 의재(毅齋) 허백련(許百鍊), 목재(木齋) 허행면(許行冕), 남농(南農) 허건(許楗)에게 산수화 사사(~1953)
1967 월전(月田) 장우성(張遇聖)에게 화조화 사사
【경력】
1975 <현대미술대상전(現代美術大賞展)> 심사
1987 사단법인 한국서화작가협회 부회장 피선
1985 <한국전통서화대전> 한국화부(韓國畵部) 심사위원장
1998 <한국미술문화대상전(韓國美術文化大賞展)> 한국화부(韓國畵部) 심사위원장
2000 사단법인 한국전업미술가협회 고문
【개인전】
1957 무등화랑(광주)
1958 장흥문화회관(장흥)
1959 청맥화랑(순천)
1960 미화당(부산)
1960 정화랑(장흥)
1961 미화당백화점(부산)
1962 공보관(서울)
1963 월세계화랑(여수)
1965 문화공보관(서울)
1965 용화랑(보성)
1966 수미화랑(광주)
1971 신문회관(서울)
1971 인천문화회관(인천)
1972 중앙화랑(군산)
1974 개인전(광주)
1975 수미화랑(광주)
1976 미도파화랑(서울)
1976 수미화랑(광주)
1978 10. 5. <소천화전(小天畵展)>(미도파화랑.서울)(~10. 10)
1979 무등화랑(광주)
1980 4. 19. <소천(小天) 김천두동양화전(金千斗東洋畵展)>(신문회관화랑.서울)(~4. 25)
1982 6. 16 <소천화전(小天畵展)>(롯데백화점 5층 화랑.서울)(~6. 21)
1984 10. 17 <소천(小天) 김천두전(金千斗展)>(롯데미술관.서울(~10. 22)
1987 롯데화랑(서울)
1989 10. 17 <소천(小天) 김천두화전(金千斗畵展)>(서울갤러리.서울)(~10. 22)
1997 9. 30 고희전(古稀展)(롯데화랑.서울)(~10. 12)
1998 개인전(안양)
1999 개인전(동경)
2002 3. 29 <소천(小天) 김천두개인전(金千斗個人展)>(롯데월드화랑.서울)(~4. 4)
2004 10. 19 <소천(小天) 김천두 희수(稀壽)기념개인전>(롯데월드화랑.서울)(~10. 28)
2006 7. 19 <소천 김천두 山水ㆍ文人畵 초대전>(이형아트센터.서울)(~7. 25)
2007 2. 28 <뉴아트페어 초대 개인전>(이형아트센터.서울)(~3. 6)
2007 3. 7 <김천두 개인전>(이형아트센터.서울)(~3. 13)
2007 3. 14 <김천두 개인전>(뉴아트갤러리.서울)(~3. 31)
2008 1. 16 <소천(小天) 김천두 초대전>(갤러리 자인제노.서울)(~1. 22)
2008 3. 24 <소천(小天) 김천두 개인전>(KBS시청자갤러리.서울(~3. 30)
2008 <초대개인전 : 김천두>(아산병원갤러리.서울)
【공모전/단체전/초대전】
1962 11회 <국전(國展)>(경복궁미술관.서울)
1964 <한국미술협회전(韓國美術協會展)>(현대미술회관)
1965 14회 <국전(≪國展)>(경복궁미술관.서울)
1966 15회 <국전(≪國展)>(경복궁미술관.서울)
1968 <한중미술문화교류전(韓中美術文化交流展)>(台北)
1968 17회 <국전(國展)>(경복궁미술관.서울)
1970 <한중교류전(韓中交流展)>(台北)
1974 <현대작가초대전(現代作家招待展)>(롯데쇼핑화랑 미도파화랑.서울)
1974 23회 <국전(國展)>(국립현대미술관.서울)
1975 <동경(東京) 국제미술협회전> / <오원국제연전(五元國際聯展)> / <동양화대전(東洋畵大展)>
1978 <‘78화랑 초대전>(미도파화랑.서울)
1979 <한국의 자연전>(국립현대미술관.서울)
1980 <한일미술문화교류전>(오사카)
1981 <국립현대미술관 신축기금조성전(新築基金造成展)>(국립현대미술관.서울) / <오원국제연전(五元國際聯展)> / <동경국제미술협회전>(동경) / <중화민국건국기념한중명가전(中華民國建國記念韓中名家展)>(台北)
1982 <아세아현대미술대전>(동경) / <한일불미술교류전(韓日佛美術交流展)>(동경) / <원로중진작가상설전(元老重鎭作家常設展)>(롯데화랑.서울) / <명가작품자선전(名家作品慈善展)>(조선호텔.서울) / <한일친선자선전(韓日親善慈善展)>(동경)
1983 <중화민국아세아미술전(中華民國亞細亞美術展)>(台北) / <원로서화의연전>(디자인포장센터.서울) / <불교문화예술대상전(佛敎文化藝術大賞展)>(세종문화회관.서울)
1984 <경축 장총통(蔣總統) 연임(連任) 한중미술전람회>(台北桃園軒) / <심장병환자구출자선전>(세종문화회관.서울)
1985 <한일친선미술교류전>(百想記念館.서울) / <‘85원로중진작가초대전>(京仁美術館.서울) / <한국전통서화대상전(韓國傳統書畵大賞展)> / <한국미술협회전>(국립현대미술관.서울) / <자선미술전시회>(세종문화회관.서울) / <선서한국화도예전>(디자인포장센터.서울)
1986 <아세아미술대전>(신축미화회관.동경) / <한국미술협회전>(국립현대미술관.과천) / <현대미술초대전>(京仁美術館.서울) / <오늘의 형상전>(京仁美術館.서울)
1987 <동경 아세아미술대전>(中野文化會館.동경)
1988 <동경 아세아미술대전>(中野文化會館.동경) / <한일창조미술교류전(韓日創造美術交流展)>(금강아트홀.서울) / <서울올림픽 미술문화대전(美術文化大展)>(京仁美術館.서울) / <88 신춘미술초대전(新春美術招待展)>(세종문화회관.서울)
1989 <한중국제미술문화교류전(韓中國際美術文化交流展)>(濟南)
1989 <KBS 주최 중진작가초대전>(신세계미술관.서울) / <한일미술교류전>(銀座大和畵廊.東京) / <현대미술초대작가전>(국립현대미술관.과천)
1990 <90 동서양화(東西洋畵) 신춘초대전(新春招待展)>(서울갤러리.서울) / <90 중진작가초대전>(그림터화랑) / <북경아세아미술대전>(天安門 옆 古宮.북경)
1991 <현대미술초대작가전>(국립현대미술관.과천)
1991 12. 11 <관훈회(寬勳會) 창립전 및 국제미술가협회초대전>(조형미술관.서울)(~12. 17)
1991 <국제미술교류전출품>(橫濱시민갤러리.요코하마)
1992 <일본 가나가와현전(日本國神奈川縣展)>(카나가와)
1993 <동남아미술초대전>(台北) / <한중수교기념(韓中修交紀念) 북경전(北京展)>(中國北京古宮博物館.북경) / <第9회 한중일국제교류전(韓中日國際交流展)>(공평아트센타.서울)
1994 <한국작가 뉴욕 초대전>(한미문화원.뉴욕) / <현대미술국제전>(上野美術館.동경) / <‘94 국제현대미술전>(국립현대미술관.과천)
1995 <亞細亞 현대미술초대전>(橫濱美術館.요코하마) / <의재(毅齋) 예술상 초대전>(광주시립미술관.광주)
1996 <대한민국원로작가 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 <뉴욕 캠브리지미술관초대전>(뉴욕) / <의재(毅齋) 예술상 초대전>(광주시립미술관.광주)
1997 <대한민국원로작가 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1998 <대한민국원로작가 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1999 <대한민국원로작가 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 <중국(中國) 성도국립미술관초대전(成都國立美術館招待展)>
2000 <대한민국원로작가 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 <미술마당홀 개관기념전> / <대만 현대국제미술대전>
2001 <한국-멕시코 현대작가 국제교류전> / <대한민국 원로작가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서울)
2007 <삼부자전(三父子展: 김천두ㆍ김선두ㆍ김선일)>(장흥군 관산읍 평촌마을회관)
2007 <‘2007 VISION 천관회전≫>(화폐박물관 특별전시실.대덕연구단지.대전)
2008 <설악 천관회전>(문예회관.속초) / <KPAM미술제>(예술의 전당.서울)
2009 <‘2009 뉴아트 VISION전>(알파갤러리.서울) / <다채로운 현대미술의 향현전>(경향갤러리.서울)
【수상】
1939 전남(全南) 소학교(小學校) 미술전에서 죽영도지사상(竹永道知事賞) 수상
1944 <조선학생미술전람회> 총독상(總督賞) 수상(화재로 상장 소실)
1955 전국한시백일장 최고상
1961 장흥 시조 경창대회에서 이등상
1962 11회 <국전(≪國展)> 입선(<墨梅圖>, 김석중으로 입선) / 전국시조경창대회 3등상
1965 14회 <국전國展)> 입선(<黑牧丹圖>, 김석중)
1966 15회 <국전(國展)> 입선(<牧丹圖>, 김석중)
1968 17회 <국전(國展)> 입선(<梅花圖>, 김석중)
1974 23회 <국전(國展)> 입선(사군자부 <墨梅>, 김천두)
【대표작】
1960 대검찰청 회의실 작품 제작(100호)
1964 제일은행 회의실 작품 제작(100호)
1965 과학기술처 <산수화> 제작(100호)
1970 육군사관학교 강당 <노송도(老松圖)> 제작(100호)
1974 주택은행회의실 작품 제작(100호)
1976 국무위원회의실 작품 제작(100호)
1976 총무처장관실 작품 <산운(山韻)> 제작(100호)
1979 한남동 외무장관 공관 작품 제작(100호)
1998 특허청(대전) <담운출수(淡雲出岫)> 제작(100호)
【저서】<소천 김천두 시집>(경인문화사.2001) <시ㆍ서ㆍ화 삼절과 남종화 이론>
【화집】<소천(小天)>(철도문화사.2009)
(늦가을.2006)
(설경)
(원정.1989)
(홍매화.2011)
소천 김천두 2011 광주시립미술관/남도묵향내일을가다 출품작 산수화 천관산 소견01 소천 김천두작 산수화 천관산 소견 남도묵향 내일을 가다 “100년의 전통과 정신” 전시회 남도묵향 내일을 가다 - 100년의 전통과 정신 기간 : 2011.11.24 ∼ 2012.02.19 작 품 수 : 남종화, 채색화, 문인화, 서예 전시장소 :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2층 제3,4전시실 [남도묵향 내일을 가다 - 100년의 전통과 정신 전시 ] 남도묵향 내일을 가다 - 100년의 전통 남도미술사 정립과 정체성 확립은 광주시립미술관의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이에 광주시립미술관(관장 : 황영성)은 남도회화의 전통을 보존하고 맥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남도 묵향 내일을 가다>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남도 전통 양식의 한국화가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아 어떻게 계승되고 발전되어 왔는지 미술사적 자료 조사와 연구를 기반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남도의 소중한 자산인 전통 남종화의 맥을 잇는 작품과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은 작품을 보면서 남도 한국화의 새로운 발전을 모색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남도 한국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320페이지의 연구도록을 12월 중순에 발행하여 남도 한국화를 국내에 널리 알리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전시 구성은 근·현대 남도 한국화가들의 작품을 1, 2부로 나누어 남도의 전통 양식 미술의 계승 발전과 새로운 시대 양식의 작품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제1부 전시는 조선시대 말기와 근대화단의 남종화 양식을 계승하고 있는 남도의 1, 2세대의 작가 작품과 남도 동국진체 작품입니다. 남종화 전통의 예술형식, 정신과 자연을 접하는 태도, 독창적 조형어법 등을 통해 전통회화의 독고창신의 새로운 법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2부 전시는 3세대에 해당하는 남도화의 맥을 잇고 있는 작가들로 전통 남종화의 사의 정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조형적 형식과 다각도로 해석한 특색 있는 작품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남도 진경의 본질미, 채색화와 모더니즘을 수용한 다양한 남도 한국화 작품에 대해 감상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도 한국화 전시를 통해 그동안 현대미술에 치우쳤던 시민들의 관심을 되돌려 남도 한국화의 찬란한 역사를 재인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편적 정신 속에서 작가 개개인의 저마다 다른 생각 차이를 작가적 역량을 모아 작업한 작품은 침체되어 있는 남도화단에 한국화 전통의 계승과 비전을 새롭게 모색하고 활로를 열어 줄 것을 기대합니다. 2. 기 간 : 2011.11.24 ~ 2012.02.19 3. 장 소 : 본관 2층 제3,4전시실 4. 출품 작가 남도 한국화가, 서예가 120명 5. 작품수 : 남종화, 채색화, 문인화, 서예 6. 주최 및 후원 광주시립미술관 7. 전시내용 o 전시기간 : 2011. 11. 24(목) ~ 2012. 2. 19(일) - 제1부 : 남도화의 전통(2011. 11. 24 ~ 2012. 1. 1) - 제2부 : 남도화의 현대적 계승(2012. 1. 10 ~ 2. 19) o 전시구성 <1부> - 남도 한국화 뿌리 허련, 허형, 허백련, 허행면, 허건, 정운면 (도록만 : 윤두서, 윤덕희, 윤용, 김정희) - 의재계 이범재, 허규, 김옥진, 문장호, 장찬홍, 박소영, 박행보, 양계남, 오우선, 이강술, 이계원, 이상재, 이창주, 최덕인, 허규, 허달재, 허대득, 허의득, 허정두 - 남농계 조방원, 신영복, 김명제, 김천두, 곽남배, 곽권옥, 문흥록, 박익준, 박항환, 박광식, 손기종, 윤의중, 이옥성, 하철경, 허문 - 독자 김형수, 김대양, 임병성 - 남도 동국진체 윤순, 이광사, 손재형, 안규동, 구철우, 고기임, 류봉자, 조기동, 서기환, 이규형, 이돈흥, 조용민, 하남호 <2부> - 남도 채색전통과 모더니즘 미술 수용 허림, 김정현, 천경자, 조복순, 장덕, 신방우, 안동숙, 강종래, 김한영, 김대원, 김종경, 류현자, 박윤서, 서남수, 윤애근, 위성만, 임종두, 장현우, 정인수, 주재현, 천명언, 하운수, 하완현, 허진 - 남종화 창조적 발전 강행원, 구지회, 김송근, 김영삼, 김재일, 김천일, 노경상, 박도승, 박문수, 박은용, 박종석, 박태후, 박희석, 배교연, 백현호, 오견규, 윤남웅, 이구용, 이민식, 이선복, 이병오, 정경춘, 정성봉, 정명돈, 정평남, 조광익, 조광섭, 허임석, 홍정호 - 민중미술 수묵화 운동 김경주, 김진수, 박문종, 하성흡, 허달용, 홍성민 동양화가 소천 김천두 작업실(作業室) 고집 으로 그린 남화(南畵)선 뵐터01 고집 으로 그린 남화(南畵)선 뵐터 소천은 전통 남화(南畵)에의 집념이 남다르다. 기법은 미술대학 4년만 다녀도 충분히 익혀요. 그림은 기법보다 철학이 깃들여 있어야 하는데 남화(南畵)의 정신이 바로 그렇지요 라고 주장 한다. 그런데 요즘 우리 화단에는 일본의 현역 대가 그림을 모방하는 이들이 많다는 걱정도 한다. 훌륭한 작가의 작품을 참고로나 볼일이지 본뜬대서야 무슨 혼(魂)이있고 철학(哲學)이 있겠소 라며 소천은 남농 허건선생 으로 부터 산수화의 기법을 월전 장우성선생으로 부터 인물,화조화를 사사해 다양한 기법을 구사하지만 어느 누구의 화풍도 닮지 않은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다. 어떤 대상을 그리는 그 대상에 작가의 철학이 투영돼야 한다. 사진과 똑같이 그리려면 뮛하러 힘들여 그림을 해 라는 것이다. 동양화를 서양적 감각의 단어로 평균하는 것도 마땋찮아 하는 소천은 동양화는 동양의 사상,동양인의 우주관등을 담은 것이어서 동양철학을 보다 깊이 연구하지 않으면 제대로 그림이 안된다고 말한다.그는 사서삼경(四書三經)과 주역(周易)을 익힌 한학(漢學)을 기반으로 동양사상의 원류인 중국고전을 탐독하고 있다. 소천은 시(詩),서(書),화(畵)가 완전히 일치될때 비로소 온전한 동양화가 된다는것을 거듭 강조 한다. 붓들기 전에 넓은 창공, 바다, 강들을 바라보고 가슴을 연후 구상이 완전히 떠오를때를 기다린다. 붓은 중필(中筆)을 주로 쓰며 스케일이 큰 작품을 즐긴다. 승(承) 남종문인화가 小天 김천두는… 1928년 전남 장흥에서 출생했다. 전통적인 명문 광산김씨 양간공연의 후예로 본명은 김석중이다. 향리인 천관산 기슭 유천재 서당에서 한서와 시·서·화를 수업했으며 한학의 대가인 다초 위복량 선생과 잠계 백형기 선생 문하에서 서예를 익혔다. 남화의 정상급 거목 남농 허건 등에게 산수화의 기법을 배웠고 월전 장우성에게서 인물, 화조 등을 사사 받아 개성있는 자기정신세계 표현을 위한 회화세계를 추구해 왔다. 저서로는 ‘소천 한 시집’ ‘시·서·화 삼절과 남종화 이론’ 등이 있다. 소천 김천두 가(家)는 3대가 화가의 맥을 잇고 있는 드문 가계를 형성하고 있다. 아들 김선두가 중앙대 미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김선일이 한국 산수화의 대표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또 김천두 옹의 손자인 김선두의 자 김중일(서울대 한국화과 대학원 졸업)도 동양화의 길을 걷고 있다. 한국화 수강생 모집 우리의 그림인 한국화의 묘사와 기초 과정을 실습과 동양화론을 지도 합니다. 기초부터 창작에 이르기까지.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지도하며 한국화 작가 지망생.취미생반은 저녁 시간에 직장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일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토요일 특별반: 오전반 10시-1시 까지. 오후반 2시-5시 평일 저녁반; 저녁 7시-9시 까지 가장 한국적인 그림이 가장 세계적인 그림 입니다. 한번 배워 보세요 한국미를 새롭게 발견하게 될 것 입니다. 지도 과목 산수화 사군자 채색화 석채화 수묵화 화조화 민화 문인화 한국화 외국인반 한국화 미대입시반 개인지도로 수업 합니다 수강 신청 서울 송파구 가락동 96-1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가락시장 전철역 3호선 3번 출구 가락우성아파트 상가 3층 02.406.6569. 010.7643.7355 김선일화실 http://cafe.naver.com/sunil7355 김선일화실 뉴아트샵 www.newartsho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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