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결혼했어요 시즌4에서 대활약중인 홍진영님의 인기비결을 사주로 논해보고자 한다. 태어난 생년월일은 세계위키백과와 동일하다. 사실 저번에 풀어볼까 했었는데 귀찮아서 하지 않았지만 이번에 논해보고자 한다. 도화살아주강력급인 남궁민님 덕분에 홍진영님이 확 뜬 게 아니다. 물론 적잖이 영향을 받겠지만 홍진영님 스스로의 사주팔자 원국도 좋으며 대운, 세운도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여태까지 내 사주칼럼을 눈여겨본 사람들은 도화살이 없어도 대운, 세운의 영향으로 사람의 인기가 하늘을 찌를 수도 있다는 걸 예상할 수 있다. 그 예에 부가적으로 홍진영씨를 추가해보고자 한다.
먼저 이글을 쓰는 이유는 사주팔자를 알아가는 학인들을 위해 남기는 것이며 보다보면 적잖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기비결 사주풀이]
위 명조는 어떤 시주를 갖고 있더라도 신강한 명조이다. 시주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격은 생략한다. 다만 경금일간이 월지의 신금을 얻어 건록격에 바탕을 두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명조는 신강하기 때문에 십성 식상, 재성, 관성을 희신으로 정할 수 있고 이 중에서 용신을 택할 수 있다. 현재 정확한 시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용신은 택하기 어렵지만 위 삼주상에서 재성인 갑목과 을목을 쓴다고 할 수 있다.
희신은 신강한 금을 설기하는(힘을 빼는 혹은 금이 생하는) 水, 신강한 금이 극하는 木, 신강한 금을 극하는 火이다. 종격여부로는 월지에 왕지를 통해 세력을 따르는 형국이 아니므로 논할 수 없다.
水, 木, 火를 희신으로 쓰는 사주원국이며 10세부터 29세까지 흉운이다. 여기부터는 짤막하게라도 개두, 절각의 오행배합을 설명하고자 한다. 10~19세까지는 을유대운으로써 지지 유금이 천간 을목을 금극목으로 극하는 배합의 대운인데 이렇게 되면 금운의 영향력이 더 커지며 금이 기구신인 사람에게는 흉한 대운이 된다. 고로 10~19세까지는 흉한 대운이며 20~29세까지는 병술대운으로써 10세~19세 을유대운보다는 조금 더 좋아졌다. 하지만 그렇다고해도 그렇게 좋지 못 하다. 20~29세 병술대운은 천간의 병화가 지지 술토의 근을 얻어 화기가 강력해졌다고 볼 수 있고 지지 술토역시 화생토되어 토의 영향력도 강해졌다고 볼 수 있다. 위 명조에서 화는 희신이지만 토는 기구신이다. 이렇게 되면 각 세운에 따라 길하고 흉함이 모두 발생한다. 다만 흉하다고 한 것은 원국의 일지 진토를 통해서 진술충을 이루기 때문에 토의 세력 즉 기구신의 세력이 강해진다. 기구신의 세력이 강해진다는 것은 흉하다는 말이다. 진술충은 붕충이라고 해서 같은 형제끼리의 충이라 하여 오히려 세력을 늘리게 된다. 여기까지 설명을 통해서 10~19세까지 흉한 운이었으며 20~29세까지 전체적으로 흉하지만 희신 화기가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세운에 따라 길한 때도 존재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홍진영이라는 이름의 석자가 세상속을 떠들썩하게 만든 해는 바로 2014년 올해이다. 갑작스럽게 미친듯이 인기몰이를 하는 중이다. 水, 木, 火를 희신으로 쓰는 명조이며 올해 30세를 맞이해 대운이 바뀌었다. 정해대운은 희신 水, 木, 火중에서 水, 火로 이루어진 대운이다. 희신으로만 구성된 대운이며 배합을 살펴보면 지지에서 수극화하는 형태의 수영향력이 강한 대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원국에서는 대운의 수를 통해 금생수되어 신강으로 막혀 있는 금이 수로 뻥 뚫리듯이 유통되는 모습이다. 희신 지지의 세력을 천간에서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이를 두고 개두라고 할 수도 있으며, 혹은 천간 역시 희신이므로 지지에서 도와주지 않기 때문에 절각운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천간 지지 모두 희신이며 이럴 경우 대길대운이라고 한다. 30세를 맞이해 대길 대운에 들어섰으며 올해 갑오세운은 희신 水, 木, 火운 중에서 木, 火로 구성된 세운이다. 역시 희신으로 범벅된 세운이며 배합은 천간의 갑목이 지지 오화를 생하는 구조로 화의 영향력이 강해지는 세운이다. 화를 희신으로 쓰는 사람들에게는 대길해이다.
세운과 대운을 따로 보아서는 안 된다. 다만 초보자들이 용이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따로 구별하여 말하는 것일 뿐이고 실제로 대운이 용신대운, 세운이 용신세운으로 구별을 지어도 용신대운, 세운끼리 결합하면 용신 대길운이므로 크게 다르지 않다.
홍진영님은 용신대운 수운의 용신세운 화운으로써 인기를 최정상으로 달릴 수 있는 운이고 이렇게 용신으로 가득한 운일 때에는 모든 일이 뜻하는데로 풀리게 되며 전혀 다른 사람으로 살아가게 된다.
대운과 세운의 결합을 설명해주면 정해대운과 갑오세운이 만날 경우 갑목은 정화를 생하고 지지 해수는 오화를 극하는 상태를 말한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희신이 희신을 극하는 상황이라고 해도 길하다. 기신이 희신을 극할 때 흉하다. 이걸 참고로 하고 실제로 직접적인 극 작용은 미미하며 시주의 구성에 따라 반합 혹은 세력을 더 볼 수 있지만 원국을 동하게 하는 대운, 세운이므로 매우 대길한 해로 보는 것이다.
정리하면, 홍진영님은 水, 木, 火를 희신으로 쓰는 사주팔자를 가졌는데 30세를 맞이해 대길대운 정해대운(水)을 맞이하고, 대길세운 갑오세운(火)을 맞이하여 최정상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렇게 대운도 대길하고 세운도 용신해로 대길하면 사람이 달라지고 최정상의 인기도 얻을 수 있으며 뜻하는 바를 모두 이룰 수 있다. 뜻을 이루는 게 용신운이다. 그게 어떤 뜻이라도 말이다.
*초보자들의 편의를 생각하여 형충파해합원진, 개두, 절각 등 사주용어만으로 설명하지 않고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했다. 또한, 마지막에 설명하는 용신운이라는 것은 모두 희신운을 바탕으로 용신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말한 것이며 정확한 시주를 모르기 때문에 단일 용신을 찝어서 말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