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o. | Title | Voices | Winds | Strings | Key | Time | Tempo | Text source |
---|---|---|---|---|---|---|---|---|
1 | Magnificat anima mea | SSATB | 3Tr Ti 2Ob | 2Vl Va | E-flat major | 3/4 | Luke 1:46 | |
2 | Et exultavit spiritus meus | SII | 2Vl Va | E-flat major | 3/8 | Luke 1:47 | ||
A | Vom Himmel hoch | SSATB | E-flat major | Hymn by Martin Luther | ||||
3 | Quia respexit humiltatem | SI | Ob | C minor | Adagio | Luke 1:48 beginning | ||
4 | Omnes generationes | SSATB | 2Ob | 2Vl Va | G minor | Luke 1:48 end | ||
5 | Quia fecit mihi magna | B | E-flat major | Luke 1:49 | ||||
B | Freut euch und jubilieret | SSAT | B-flat major | Verse by Sethus Calvisius[7] | ||||
6 | Et misericordia | A T | 2Vl Va | F minor | 12/8 | Luke 1:50 | ||
7 | Fecit potentiam | SSATB | 3Tr Ti 2Ob | 2Vl Va | E-flat major | Luke 1:51 | ||
C | Gloria in excelsis Deo | SSATB | Vl | E-flat major | Luke 2:14 | |||
8 | Deposuit potentes | T | Vl | G minor | 3/4 | Luke 1:52 | ||
9 | Esurientes | A | 2Fl | F major | Luke 1:53 | |||
D | Virga Jesse floruit | S B | F major | 12/8 | fragment of a longer Christmas hymn[8] | |||
10 | Suscepit Israel | SSA | Tr | C minor | Luke 1:54 | |||
11 | Sicut locutus est | SSATB | E-flat major | Luke 1:55 | ||||
12 | Gloria Patri Sicut erat in principio | SSATB | 3Tr Ti 2Ob | 2Vl Va | E-flat major | 3/4 | Doxology |
No. | Title | Voices | Winds & Ti | Strings & Bc | Key | Time | Tempo | Autograph p. | Text source |
---|---|---|---|---|---|---|---|---|---|
1 | Magnificat anima mea | SSATB | 3Tr Ti 2Fl 2Ob | 2Vl Va Bc | D major | 3/4 | 1-15 | Luke 1:46 | |
2 | Et exultavit spiritus meus | SII | 2Vl Va Bc | D major | 3/8 | 16-18 | Luke 1:47 | ||
3 | Quia respexit humiltatem | SI | ObAI | Bc | B minor | Adagio | 18-19 | Luke 1:48 beginning | |
4 | Omnes generationes | SSATB | 2Fl 2ObA | 2Vl Va Bc | Luke 1:48 end | ||||
5 | Quia fecit mihi magna | B | Luke 1:49 | ||||||
6 | Et misericordia | A T | 2Vl Va | 12/8 | Luke 1:50 | ||||
7 | Fecit potentiam | SSATB | 3Tr Ti 2Ob | 2Vl Va | Luke 1:51 | ||||
8 | Deposuit potentes | T | Vl | 3/4 | Luke 1:52 | ||||
9 | Esurientes | A | 2Fl | Luke 1:53 | |||||
10 | Suscepit Israel | SSA | Tr | Luke 1:54 | |||||
11 | Sicut locutus est | SSATB | Luke 1:55 | ||||||
12 | Gloria Patri Sicut erat in principio | SSATB | 3Tr Ti 2Ob | 2Vl Va | 3/4 | Doxology |
바흐의 도장 J S B가 선명하다.
루터교 신자인 바흐는 마니피캇을 이곡 한곡만을 남긴다.
독일의 evangelische kirche (루터교)는 우리나라의 개신교와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독일의 evangelische kirche는 거의 우리 가톨릭과 같다고 보면 된다.
바흐시대의 루터교는 더욱 더 우리와 비슷 했을 것이다.
그래서 바흐가 미사곡과 마니피캇을 쓰지 않았나 생각한다.
Bach Magnificat BWV 243 D major Koopman - BWV 243a Amsterdam Baroque Orchestra and Choir
Lyrics Deborah York, soprano I Bogna Bartosz, soprano II & alto Jorg Durmuller, tenor Klaus
Mertens,bass Ton Koopman BWV 243
여러분들은 위 쿠프만의 연주에서 두번째 와 세번째사이에 Vom Himmel hoch 가 첨가된것을
느끼시며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쿠프만은 이곡을 D Dur로 작곡된 마지막 편곡된 것으로
연주를 하고 있지만 처음 작곡된 독일어로 된 3곡과 Gloria in excelsis Deo를 포함시킴니다.
그리고 바로크시대의 중요한 연주기법중 하나인 Generalbass (Basso continuo)가
연주자에 따라 어떻게 달리 연주를 하는지를 비교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위 쿠프만의 올겐 포지티브에서 다섯번째 곡 Quia fecit mihi magna (10분 25초-12분 25초)와
아래 타케치의 올겐 포지티브(9분 45초-11분40초)가 어떻게 다른 형태로 연주하고 있는지
귀기울려 감상해 보십시요. 전혀 다른 세계의 연주입니다.
바이올린 첫번재 플트에 있는 여성 연주자가 지휘자 하논쿠어의 부인입니다.
콘첸투스 무지쿠스를 결성할때 부터 연주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오르겐 포지티브 연주자는 헤르베르트 타케치
Christine Schafer -1st soprano
Anna Korondi - 2nd sop.
Bernarda Fink - alto
Ian Bostridge - tenor
Christopher Maltman -bass
Arnold Schoenberg Choir
Concentus Musicus Wien
Nikolaus Harnoncourt, conductor
지휘자 이름을 우리나라에서는 아르농 쿠르라고 발음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스트리아에서는 하논쿠어라고 합니다.
스코어가 나옵니다. 악보를 보시면서 바흐를 느껴 보십시요. 거장 리히터의 지휘입니다.
리히터의 연주는 정격연주(원전연주)가 아니라 현대의 D Dur 로 들립니다.
그래서 위의 두연주보다 높게 들리실 것입니다. ( 참고로 원전연주는 a=415의 악기들을 사용합니다.)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Magnificat in D major BWV 243
Munchener Bach-Chor
Munchener Bach-Orchester
Karl Richter 1962
franciscopaik.
|
첫댓글 교회내의 성음악이 사고의 틀을 좁혀 교회음악만을 고잡한다면?
"진정한 형태의 음악을 할수 없다"라는(개인적인생각 일수있다는 전제)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하기에 백프란치스코샘의 이런 자료들은 이 까페를 사랑하시는 회원 모두에게
좋은 음악적 맑은 샘터로 이끌어 주실 것이라 확신 한답니다~!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이런 자료들은 무한 가치가 있는 것 들입니다. 정말 중요한 자료이지요...
제가 한가롭게 글을 올릴수 있는 시간이 내년 4월 까지 입니다.
부지런히 자료를 올려 보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숩나다.
카페에 자료들이 풍성해지기를 바라면서 올려 봅니다.
@franciscopaik 제 음악여정에서 두분의(백프란치스코샘, 피톤치드샘) 샘들을 뵙게된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DeoAlto 저는 요한선생님을 모시게 된것을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가톨릭 성가 발전을 위해 힘쓰시는 선생님에 미약하나마
저도 동참 하고 싶습니다.
과찬의 말씀 부끄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