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낄끼빠빠’ 유주연교수님
*교육내용: 놀이중심과정에서 아이들 놀이에 교사가 언제 개입하고? 언제 빠져주어야하는지?
★놀이를 지원하는 관찰★
<관찰의 초점>
*목소리 (흥미,사전경험,발달수준등)
*자료 (자료의 특성,종류,양,융통성 등)
*공간 (공간의 특성, 크기, 융통성 등)
*시간 (시간의 양, 융통성 등)
*상호작용 (유아 간 긍정적, 부정적 상호작용)
*놀이전개 양상
*일상생활과 안전
1. ‘보육 과정 내용’과 ‘유아의 경험’을 연결해 보자
- 기록: 일지를 통해 간단히 기록
- 상호작용을 통해 지원
2. ‘교사의 지원’을 생각해 보자
- 공간, 자료, 일과, 상호작용 고려
- 놀이 이해를 위해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과 추구하는 인간상과의 관계를 이해 해야한다.
:놀이의 속성으로 놀이이해 및 지원을 할 수 있다.(놀이의 흐름을 따라가기)
-표준보육과정
기본생활(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신체생활(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신체활동 즐기기)
의사소통(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
사회관계(나를 알고 존중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예술경험(아름다움 찾아보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자연탐구(생활속엥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추구하는 인간상
가. 건강한 사람(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주적인 사람(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른다)
다. 창의적인 사람(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더불어 사는 사람(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놀이를 지원하는 환경★
- ‘놀이성’이란?
:놀이에 대한 성향과 태도(개인마다 선호하는 놀이형태와 방식, 상호작용방식)
-놀이성이 높은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적절하게 개입하고 참여하여 놀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지원을 하는 경향이 있음
- 놀이 지원의 유형별 전략에 따라 상황에 따라 놀이 개입 정도가 달라진다
- 교사의 놀이 지원 원칙(Tip!)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방법은 교사의 개입 정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교사가 교실 어딘가에서 놀이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다 있다는 사실과 교사가 가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유아들에게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원칙을 늘 고려하면서 선생님과 학급의 성향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지원 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중심의 원칙/관찰우선의 원칙/최소개입의 원칙/방해하지 않는 원칙/지원적이고 반응적인 방식의 원칙
- 아이들의 놀이에 맞춘 지원이 필요하다:놀이 시작 시 교사의 안내(지원)&교사의 지원수준) ⇒놀이 환경은 아이의 요청, 놀이상황에 맞게 지원해 주어야 함
- 자료, 시간, 공간은 반드시 필요한 환경
- 시간: 하루일과 계획표 융통성있게 조정,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질 놀이시간 제공
- 공간: 영아의 주도성 결정권이 반영된 공간, 변형이 가능한 공간, 공간의 경계허물기, 필요에 따라 영역 만들고, 영역재배치, 확장과 개방
- 자료(놀잇감): 자율성과 주도성을 고려한 자료제공, 자유로운 자료탐색
놀이자료의 특성과 제공방식에 따라 단순한 놀이가 복합적이고 다양한 놀이로 변화하고 확장 시킬 수 있음
★놀이를 지원하는 상호작용★
- 관찰하며 소극적 지원하기(관찰하기+정서적 지원+언어적 지원)
⇒ 긍정적 격려 효과: 유아는 자신의 도전, 놀이 행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게 됨
- 적절한 칭찬은?
격려는 특정한 활동에 대해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진술/사적으로, 개인적으로 전달/마지막 성과에 대해서 판단하지 않고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다/과장된 억양이 나 행동없이 영유아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한다.
- 비언어적 상호작용(응시하기,가리키기 공동주의, 몸짓, 표정, 역할맡기, 반응적소리
- 놀이 지원의 유형별 전략과 놀이지원이 필요한 상황 참고하기!!
【적용점】
아이들이 놀이 할 때 지시하고 이끌고 하는 것, 가끔은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놀이중심 교육이 맞나 하는 생각을 가끔 했는데, 유형별 전략을 참고하면서 궁금증이 해소되었다. 상황에 따라 맞추어 개입되는 것이 적절한 것이고 아이들의 놀이에 따른 전략이라는 것이 인상적 이였다. 언제 개입하지를 고민할 때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이해해야겠고, 융통적인 환경, 상호작용까지 고려하여 개입하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