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
직원 한 사람이 회사와 관게를 맺는 과정 전반에 대한 경험을 관리하는 것. 입사 전부터 퇴직 이후 시점까지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함.
→ 직원 생애주기(Emplo-yee Life Cycle)
직원 경험의 대두
① 회사 구성원 개인의 가치에 대한 관심 지속
② 직원-기업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변화 : 소비자-브랜드
→ 성공적인 세일즈를 위해 '고객 경험' 전략을 활용하듯이, '직원 경험'을 조직 경영 전략으로 활용
※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 제품이나 회사에 대한 고객의 전반적인 경험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
- 전략인 동시에 과정과 실행에 중점을 두는 고객 만족 개념
직원 경험과 HRD - 학습 여정 설계
① 직원 경험에 있어서 HRD의 역할은 조직 내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
- 성장을 위한 기회와 동기부여를 통해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형성
- 구성원의 니즈에 맞는 단계별 성장을 설계하고 몰입의 환경을 제공
- ‘긍정적인 성장의 경험’을 통해 개인과 조직 모두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적극적인 역할로 확장
② 긍정적인 직원 경험을 위한 '학습 여정 설계' (by 오라클)
⑴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세요 (Begin with the end in mind).
교육 종료 후 효과를 비롯하여 프로그램의 목표와 예상되는 어려움 등 학습자의 학습 여정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이해관계자(의사결정권자 포함)들과 맥락적으로 논의합니다.
⑵ 격차가 있는 곳을 파악하세요 (Know where the gaps are).
잘 설계된 학습 여정은 정확한 진단에서 시작됩니다. 이를 위해 360도 피드백 또는 Assessment Center를 통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현재 위치와 목표와의 격차를 정확히 알 수 있게 지원합니다.
⑶ 학습의 경험을 업무로 확장합니다 (Extend learning beyond development events).
70:20:10 Learning Model에 따라, 일과 사람 그리고 정규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10%)에 참여하는 것에서 업무(70%)에까지 배움의 장소를 확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⑷ 학습자의 직속 상사를 참여시킵니다 (Involve the learners’ direct managers).
학습 여정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리더와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공식적인 안내와
중간 참여를 통해 이들 학습자의 직속 상사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안정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⑸ 영향을 측정합니다 (Measure impact).
학습 여정의 효과와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개인 또는 그룹 평가를 실시합니다. 평가 항목으로는 학습자 셀프 리뷰, 피드백
설문 조사, 행동 평가, 교육프로그램 평가 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⑹ 완벽한 실행을 위한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Plan for flawless execution).
교육 프로그램을 순간이 아닌 학습 여정으로 확장하는 것인만큼 참가자 규모에서부터 전달 방식, 세부적인 이니셔티브 등
학습 여정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는 것들을 꼼꼼하게 담당자로서 확인합니다.
시사점
① 효과적인 학습 여정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Step/Action은 무엇일까?
② 직원 경험 / 교육 경험 관리에 있어서 예상되는 어려움은?
③ 내가 속한(경험했던) 조직은 어떠한가 or 사례가 있는가?
출처
https://brunch.co.kr/@970c895457df476/5
https://www.workday.com/ko-kr/pages/winsight-may-fifth/how-to-win-the-key-talent-second.html
https://www.saramin.co.kr/zf_user/hr-magazine/view?category=news&subject_type=manage&txt_keyword=&hr_idx=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