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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윤달이 있는 해 인지라
곳 곳에서 산로 이장 및 파묘를 할 것입니다.
승도 이장 해 달라고 하여 몇 군데 받아 두었지만
왠만하면 묘는 건드리지 않는게 좋다고 얘기해 드립니다.
그러나 갈수록 자손들이 산소 관리를 못하는 입장에 처하니
부득이 신청을 해 오고 있습니다.
오늘 올리는 경문과 절차는
대충이 아니라 꼭 절차를 거쳐야 되며
함부로 대충 넘길 일이 아니기에 올려 놓습니다.
이 경문은 일반인들에게는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되며
법력 높으신 스님들께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함부로 하면 안됩니다.
그리하여 이 글은 퍼가지 못하게 하여 올리며
이 자료가 필요하시면 승에게 말씀하시면
한글 문서로 다운 받으시도록 해드리겠습니다.
- 승의 폰 번호는 0일0 - 2공공2 - 2사육3 입니다.
다운 받으실 분은
어느 사찰이며 누구신지 알려 주시면 다운 받으시도록 해 드리겠습니다.
千手經천수경
淨口業眞言
정 구 업 진 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
五方內外 安慰諸神 眞言
오 방 내 외 안 위 제 신 진 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
開經偈
개 경 게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遇
무 상 심 심 미 묘 법 백 천 만 겁 난 조 우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아 금 문 견 득 수 지 원 해 여 래 진 실 의
開法藏眞言
개 법 장 진 언
옴 아라남 아라다 (3)
千手千眼 觀自在菩薩
천 수 천 안 관 자 재 보 살
廣大圓滿無礙大悲心
광 대 원 만 무 애 대 비 심
大陀羅尼 啓請
대 다 라 니 계 청
稽首觀音大悲呪 願力弘深相好身
계 수 관 음 대 비 주 원 력 홍 심 상 호 신
千臂莊嚴普護持 千眼光明遍觀照
천 비 장 엄 보 호 지 천 안 광 명 변 관 조
眞實語中宣密語 無爲心內起悲心
진 실 어 중 선 밀 어 무 위 심 내 기 비 심
速令滿足諸希求 永使滅除諸罪業
속 령 만 족 제 희 구 영 사 멸 제 제 죄 업
天龍衆聖同慈護 百千三昧頓熏修
천 룡 중 성 동 자 호 백 천 삼 매 돈 훈 수
受持身是光明幢 受持心是神通藏
수 지 신 시 광 명 당 수 지 심 시 신 통 장
洗滌塵勞願濟海 超證菩提方便門
세 척 진 로 원 제 해 초 증 보 리 방 편 문
我今稱頌誓歸依 所願從心悉圓滿
아 금 칭 송 서 귀 의 소 원 종 심 실 원 만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知一切法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속 지 일 체 법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智慧眼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조 득 지 혜 안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一切衆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속 도 일 체 중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조 득 선 방 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乘般若船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속 승 반 야 선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越苦海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조 득 월 고 해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得戒定道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속 득 계 정 도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登圓寂山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조 등 원 적 산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會無爲舍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속 회 무 위 사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同法性身
나 무 대 비 관 세 음 원 아 조 동 법 성 신
我若向刀山 刀山自催折
아 약 향 도 산 도 산 자 최 절
我若向火湯 火湯自枯渴
아 약 향 화 탕 화 탕 자 고 갈
我若向地獄 地獄自消滅
아 약 향 지 옥 지 옥 자 소 멸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 약 향 아 귀 아 귀 자 포 만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 약 향 수 라 악 심 자 조 복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아 약 향 축 생 자 득 대 지 혜
南無 觀世音菩薩摩訶薩
나 무 관 세 음 보 살 마 하 살
南無 大勢至菩薩摩訶薩
나 무 대 세 지 보 살 마 하 살
南無 千手菩薩摩訶薩
나 무 천 수 보 살 마 하 살
南無 如意輪菩薩摩訶薩
나 무 여 의 륜 보 살 마 하 살
南無 大輪菩薩摩訶薩
나 무 대 륜 보 살 마 하 살
南無 觀自在菩薩摩訶薩
나 무 관 자 재 보 살 마 하 살
南無 正趣菩薩摩訶薩
나 무 정 취 보 살 마 하 살
南無 滿月菩薩摩訶薩
나 무 만 월 보 살 마 하 살
南無 水月菩薩摩訶薩
나 무 수 월 보 살 마 하 살
南無 軍茶利菩薩摩訶薩
나 무 군 다 리 보 살 마 하 살
南無 十一面菩薩摩訶薩
나 무 십 일 면 보 살 마 하 살
南無 諸大菩薩摩訶薩
나 무 제 대 보 살 마 하 살
南無 本師阿彌陀佛
나 무 본 사 아 미 타 불 (3)
神妙章句大陀羅尼
신 묘 장 구 대 다 라 니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
四方讚
사 방 찬
一灑東方潔道場 二灑南方得淸凉
일 쇄 동 방 결 도 량 이 쇄 남 방 득 청 량
三灑西方俱淨土 四灑北方永安康
삼 쇄 서 방 구 정 토 사 쇄 북 방 영 안 강
道場讚
도 량 찬
道場淸淨無瑕穢 三寶天龍降此地
도 량 청 정 무 하 예 삼 보 천 룡 강 차 지
我今持誦妙眞言 願賜慈悲密加護
아 금 지 송 묘 진 언 원 사 자 비 밀 가 호
懺悔偈
참 회 게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瞋痴
아 석 소 조 제 악 업 개 유 무 시 탐 진 치
從身口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종 신 구 의 지 소 생 일 체 아 금 개 참 회
懺除業障十二尊佛
참 제 업 장 십 이 존 불
南無 懺除業障 寶勝藏佛
나 무 참 제 업 장 보 승 장 불
寶光王火炎照佛
보 광 왕 화 염 조 불
一切香火 自在力王佛
일 체 향 화 자 재 력 왕 불
百億恒河沙 決定佛 振威德佛
백 억 항 하 사 결 정 불 진 위 덕 불
金剛堅强 消伏壞散佛
금 강 견 강 소 복 괴 산 불
普光月殿 妙音尊王佛
보 광 월 전 묘 음 존 왕 불
歡喜藏摩尼 寶積佛
환 희 장 마 니 보 적 불
無盡香勝王佛
무 진 향 승 왕 불
獅子月佛 歡喜莊嚴珠王佛
사 자 월 불 환 희 장 엄 주 왕 불
帝寶幢摩尼 勝光佛
제 보 당 마 니 승 광 불
十惡懺悔
십 악 참 회
殺生重罪今日懺悔 偸盜重罪今日懺悔
살 생 중 죄 금 일 참 회 투 도 중 죄 금 일 참 회
邪淫重罪今日懺悔 妄語重罪今日懺悔
사 음 중 죄 금 일 참 회 망 어 중 죄 금 일 참 회
綺語重罪今日懺悔 兩舌重罪今日懺悔
기 어 중 죄 금 일 참 회 양 설 중 죄 금 일 참 회
惡口重罪今日懺悔 貪愛重罪今日懺悔
악 구 중 죄 금 일 참 회 탐 애 중 죄 금 일 참 회
瞋恚重罪今日懺悔 痴暗重罪今日懺悔
진 에 중 죄 금 일 참 회 치 암 중 죄 금 일 참 회
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
백 겁 적 집 죄 일 념 돈 탕 진
如火焚枯草 滅盡無有餘
여 화 분 고 초 멸 진 무 유 여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時罪亦亡
죄 무 자 성 종 심 기 심 약 멸 시 죄 역 망
罪亡心滅兩俱空 是則名爲眞懺悔
죄 망 심 멸 양 구 공 시 즉 명 위 진 참 회
懺悔眞言
참 회 진 언
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
准提功德聚 寂靜心常誦
준 제 공 덕 취 적 정 심 상 송
一切諸大難 無能侵是人
일 체 제 대 난 무 능 침 시 인
天上及人間 受福如佛等
천 상 급 인 간 수 복 여 불 등
遇此如意珠 定獲無等等
우 차 여 의 주 정 획 무 등 등
南無 七俱胝佛母大准提菩薩
나 무 칠 구 지 불 모 대 준 제 보 살 (3)
淨法界眞言
정 법 계 진 언
옴 남 (7 번)
護身眞言
호 신 진 언
옴 치림 (3)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관 세 음 보 살 본 심 미 묘
六字大明王 眞言
육 자 대 명 왕 진 언
옴 마니 반메 훔 (3)
准提眞言
준 제 진 언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 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
我今持誦大准提 卽發菩提廣大願
아 금 지 송 대 준 제 즉 발 보 리 광 대 원
願我定慧速圓明 願我功德皆成就
원 아 정 혜 속 원 명 원 아 공 덕 개 성 취
願我勝福遍莊嚴 願共衆生成佛道
원 아 승 복 변 장 엄 원 공 중 생 성 불 도
如來十大發願文
여 래 십 대 발 원 문
願我永離三惡道 願我速斷貪瞋痴
원 아 영 리 삼 악 도 원 아 속 단 탐 진 치
願我常聞佛法僧 願我勤修戒定慧
원 아 상 문 불 법 승 원 아 근 수 계 정 혜
願我恒隨諸佛學 願我不退菩提心
원 아 항 수 제 불 학 원 아 불 퇴 보 리 심
願我決定生安養 願我速見阿彌陀
원 아 결 정 생 안 양 원 아 속 견 아 미 타
願我分身遍塵刹 願我廣度諸衆生
원 아 분 신 변 진 찰 원 아 광 도 제 중 생
發四弘誓願
발 사 홍 서 원
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중 생 무 변 서 원 도 번 뇌 무 진 서 원 단
法門無量誓願學 佛道無上誓願成
법 문 무 량 서 원 학 불 도 무 상 서 원 성
自性衆生誓願度 自性煩惱誓願斷
중 생 무 변 서 원 도 번 뇌 무 진 서 원 단
自性法門誓願學 自性佛道誓願成
법 문 무 량 서 원 학 불 도 무 상 서 원 성
發願已 歸命禮三寶
발 원 이 귀 명 례 삼 보
南無 常住十方佛
나 무 상 주 시 방 불
南無 常住十方法
나 무 상 주 시 방 법
南無 常住十方僧
나 무 상 주 시 방 승 (3)
정삼업진언
옴 사바바바 수다살바
달마사바바바 수도함
개단진언
옴 바아라 놔로 다가다야
삼마야 바라베 사야훔
건단진언
옴 난다난다 나지나지
난다바리 사바하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나자색선백 공점이엄지
羅 字 色 鮮 白 空 點 以 嚴 之
여피계명주 치지어정상
如 彼 髻 明 珠 置 之 於 頂 上
진언동법계 무량중죄제
眞 言 同 法 界 無 量 衆 罪 除
일체촉예처 당가차자문
一 切 觸 穢 處 當 加 此 字 門
나무 사만다 못다남 남 -3번
산신청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萬 德 高 勝 性 皆 閑 寂 山 王 大 神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차산국내 항주대성 산왕대신
此 山 局 內 恒 住 大 聖 山 王 大 神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십방법계 지령지성 산왕대신
十 方 法 界 至 靈 至 聖 山 王 大 神
유원산신 애강도량 수차공양
唯 願 山 神 哀 降 道 場 受 此 供 養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 도중생
悉 皆 受 供 發 菩 提 施 作 佛 事 度 衆 生
보소청진언
普 召 請 眞 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아다야(3번)
유치
절이 산왕대성자 최신최령 능위능맹
切 以 山 王 大 聖 者 最 新 最 靈 能 威 能 猛
능맹지처 최요항마 최령지시 소재강복
能 猛 之 處 最 妖 降 魔 最 靈 之 時 消 災 降 福
유구개수 무원부종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有 求 皆 遂 無 願 不 從 是 以 娑 婆 世 界 南 贍 部 洲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읍
大 韓 民 國 慶 尙 南 道 昌 寧 郡 南 旨 邑
성사관동길 82-35 거주 우슬산하 무상사
成 士 冠 洞 길 8 2 - 3 5 居 住 牛 膝 山 下 武 祥 寺
청정미타 천일기도 기도도량
淸 淨 彌 陀 天 日 祈 禱 氣 道 道 場
금차 지극정성 헌공발원제자
今 此 至 極 精 誠 獻 供 發 願 齋 者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 발원제자
願 我 今 此 至 極 之 精 誠 獻 供 發 願 齋 者
대중 보체 이차인연공덕 형통지대원
大 衆 保 體 以 此 因 緣 功 德 亨 通 之 大 願
이 2023년 O월 OO일
以 2 0 2 3 年 O 月 O O 日
건설법연 정찬공양 산왕대신 병종권속
虔 設 法 筵 淨 饌 供 養 山 王 大 神 並 從 眷 屬
기회영감 곡조미성 앙표일심 선진삼청
冀 回 靈 鑑 曲 照 微 誠 仰 表 一 心 先 陳 三 請 (3번)
청사 請辭 (요령)
나무 일심봉청 후토성모 오악제군 직전외아
南 無 一 心 奉 請 后 土 聖 母 五 岳 帝 君 職 典 嵬 峨
팔대산왕 금기오온 안제부인 익성보덕진군
八 大 山 王 禁 忌 五 蘊 安 濟 夫 人 益 聖 保 德 眞 君
시방법계 지령지성 제대산왕 병종권속
十 方 法 界 至 靈 至 聖 諸 大 山 王 並 從 眷 屬
유원 승삼보력 강림도량 수차공양
唯 願 承 三 寶 力 降 臨 道 場 受 此 供 養
향화청, 향화청, 향화청
香 花 請 , 香 花 請 , 香 花 請 ,
향과 꽃으로 청하옵니다.
가영 歌詠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靈 山 昔 日 如 來 囑 威 振 江 山 度 衆 生
만리백운청장리 운거학가임한정
萬 里 白 雲 靑 嶂 裡 雲 車 鶴 駕 任 閑 情
고아일심귀명정례
故 我 一 心 歸 命 頂 禮
헌좌진언 獻座眞言 (요령)
아금경설보엄좌 봉헌제대산왕전
我 今 敬 說 寶 嚴 座 奉 獻 諸 大 山 王 傳
원멸진로망상심 속원해탈보리과
願 滅 塵 勞 妄 想 心 速 圓 解 脫 菩 提 果
옴 가마라 승하 사바하 (3번)
정법계진언 淨法界眞言
옴 남 (7번)
공양게 供養偈
금장감로다 봉헌산왕전
今 將 甘 露 茶 奉 獻 山 王 前
감찰건간심 원수애납수
監 察 虔 懇 心 願 垂 哀 納 受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 垂 哀 納 受 願 垂 慈 悲 哀 納 受
진언권공 眞言勸供 (요령)
향수나열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香 羞 羅 列 齋 者 虔 誠 欲 求 供 養 之 周 圓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특사가지
須 仗 加 持 之 變 化 仰 惟 三 寶 特 賜 加 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 無 十 方 佛 南 無 十 方 法 南 無 十 方 僧 (3번)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 量 威 德 自 在 光 名 勝 妙 力 變 食 眞 言
나막 살바 다타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 (3번)
시감로수진언 施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자수륜관진언 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 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운심공양진언 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 此 香 供 變 法 界 普 供 無 盡 三 寶 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 悲 受 供 增 善 根 令 法 住 世 報 佛 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비약미 새바모계
비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3번)
예참 禮懺 (다 함께 합창)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萬 德 高 勝 性 皆 閑 寂 山 王 大 神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차산국내 항주대성 산왕대신
此 山 局 內 恒 住 大 聖 山 王 大 神
지심정례공양
至 心 頂 禮 供 養
시방법계 지령지성 산왕대신
十 方 法 界 至 靈 至 聖 山 王 大 神
유원 산신 애강도량 수차공양
唯 願 山 神 哀 降 道 場 受 此 供 養
실개수공발보리 시작불사도중생
悉 皆 受 供 發 菩 提 施 作 佛 事 度 衆 生
보공양진언 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산왕경 山王經
대산소산 산왕대신 대악소악 산왕대신
大 山 小 山 山 王 大 神 大 岳 小 岳 山 王 大 神
대각소각 산왕대신 대축소축 산왕대신
大 覺 小 覺 山 王 大 神 大 丑 小 丑 山 王 大 神
미산재처 산왕대신 이십육정 산왕대신
尾 山 在 處 山 王 大 神 二 十 六 丁 山 王 大 神
외악명산 산왕대신 사해피발 산왕대신
外 岳 名 山 山 王 大 神 四 海 被 髮 山 王 大 神
명당토산 산왕대신 금궤대덕 산왕대신
明 堂 土 山 山 王 大 神 金 櫃 大 德 山 王 大 神
청룡백호 산왕대신 현무주작 산왕대신
靑 龍 白 虎 山 王 大 神 玄 武 朱 雀 山 王 大 神
동서남북 산왕대신 원산근산 산왕대신
東 西 南 北 山 王 大 神 遠 山 近 山 山 王 大 神
상방하방 산왕대신 흉산길산 산왕대신
上 方 下 方 山 王 大 神 凶 山 吉 山 山 王 大 神
원성취진언 願成就眞言
옴 아모가 살바 다라사다야 시베훔 (3번)
보궐진언 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목계 사바하 (3번)
보회향진언 普廻向眞言
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 바훔 (3번)
정근 精勤
나무 최신최령 산왕대신
南 無 最 神 最 靈 山 王 大 神
산왕대신
山 王 大 神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靈 山 昔 日 如 來 囑 威 振 江 山 度 衆 生
만리백운청장리 운거학가임한정
萬 里 白 雲 靑 嶂 裡 雲 車 鶴 駕 任 閑 情
축원 祝願 (다 함께 합창)
앙고 제대산왕대신전 첨수연민지지정
仰 告 諸 大 山 王 大 神 前 僉 垂 憐 愍 之 至 情
각방신통지성력 상래소수공덕해
各 放 神 通 之 聖 力 上 來 所 修 功 德 海
회향삼처실원만
廻 向 三 處 悉 圓 滿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해동
是 以 娑 婆 世 界 此 四 天 下 南 贍 部 洲 東 洋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읍
大 韓 民 國 慶 尙 南 道 昌 寧 郡 南 旨 邑
성사관동길 82-35 거주 우슬산하 무상사
成 士 冠 洞 길 8 2 - 3 5 居 住 牛 膝 山 下 武 祥 寺
청정미타 천일기도 기도도량
淸 淨 彌 陀 天 日 祈 禱 氣 道 道 場
금차 지극정성 헌공발원제자 대한민국
今 此 至 極 精 誠 獻 供 發 願 齋 者 大 韓 民 國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헌공 발원재자
願 我 今 此 至 極 之 精 誠 獻 供 發 願 齋 齋
모처거주 모인보체 천일기도 인연공덕
某 處 居 住 某 人 保 體 天 日 祈 禱 因 緣 功 德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백해지재
日 日 有 千 祥 之 慶 時 時 無 百 害 之 災
사대강건 육근청정 안과태평 수명장원
四 大 强 健 六 根 淸 淨 安 過 太 平 壽 命 長 遠
자손창성 부귀영화 심중소구소원
子 孫 昌 盛 富 貴 榮 華 心 中 所 求 所 願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萬 事 如 意 圓 滿 亨 通 之 大 願
연후원 재자여합원대중등 삼장돈제
然後願 齋者與合院大衆等 三障頓除
오복증숭 원제유정등 삼업개청정
五福增崇 願諸有情等 三業皆淸淨
봉지제불교 화남대성존 구호길상
奉持諸佛敎 和南大聖尊 俱護吉祥
마하반야바라밀
摩訶般若波羅蜜 (3번)
1,
◆ 사토지축문
유 세차 (기묘)O월 (을해) 삭 OO일 (을묘)
維 歲 次 己 卯 O 月 O O 朔 O O 日 ( 乙 卯 )
유학 진각 감소고우
幼 學 珍 覺 敢 昭 告 于
토지지신 자유 공복 택자지
土 地 之 神 玆 有 公 卜 宅 玆 地
공유타환 장계폄천 우근이청작포해
恐 有 他 患 將 啓 窆 遷 于 謹 以 淸 酌 脯 害
지천 우신신기우지상 향
祗 薦 于 神 神 其 佑 之 尙 饗
이 축문은 묘소를 이장 하고자 할 때
이 사토지 축문을 읽은 후
이장 고사를 올리고 난 뒤 개장을 하는 것.
이 축문의 뜻을 살펴보면,
'OO년 OO월 O일에
진각은 감히 토지 신께 고하나이다.
공의 묘를 이 땅에 썼더니 다른 근심이 두려워서
장차 관을 열어서 다른 곳으로 옮기려고
하와 삼가 맑은 술과 포혜를 신께 천신 하오니
신께서는 도와주시옵소서' 라는 뜻.
2. 산신제를 올린 다음
파묘하고자 하는 산소에 제사를 드립니다.
◆ 당위고사 축문
유
維
세차 OO, OO월 (갑자) 삭 초 OO일 (을묘)
歲 次 (癸 卯) O O 月 ( 갑 자 ) 朔 初 O O 日 (을묘)
OO 친 OOO공 유학 OO감소 고우
O O 親 O O O 公 幼 學 O O 敢 昭 告 于
현고 OOO공
顯 考 O O O 公
체백탁비 기지공유의외 지환경동 선령불승
體 魄 托 非 其 地 恐 有 意 外 之 患 驚 動 先 靈 不 勝
우구장복 이시 O월OO일 개 장우 우슬산소
憂 懼 將 卜 以 是 O 月 O O 日 改 葬 于 牛 膝 山 所
근이주과 용신건고 근고
謹 以 酒 果 用 伸 虔 告 謹 告
이 고사는 다른 곳으로 산소를 옮기기 전에
개장할 산소에서 지내는 고사.
이 당위 고사의 뜻을 살펴보면,
'기묘년 O월 OO일 에 OOO의 아버님께
유학 OOO은 감히 고하나이다.
체백을 위탁하실 땅이 아니므로
뜻밖에 근심이 있어서 신령이 경동하실까 두려워서
근심이 되고 황공함 을 이기지 못하여
장차 O월OO일에 날짜를 가리어서
우슬산으로 개장을 하겠사옵기에
주과로서 그 사유를 고하나이다' 라는 뜻입니다.
3. 다음은 파묘축문을 읽습니다.
◆ 파묘축문
유 세차 (계묘)O월 (갑자)삭 OO일 (을묘)
維 歲 次 (癸 卯) O 月 (甲 子) 朔 O O 日 ( 乙 卯 )
OO친 전주 OOO공 유학OOO감소 고우
O O 親 全 州 O O O 公 幼 學 O O O 敢 昭 告 于
현고 전주 후인 O OO공
顯 考 全 州 後 人 O O O 公
장우자지 세월자구 체백불녕 영장개장
葬 于 玆 地 歲 月 滋 久 體 魄 不 寧 令 將 改 葬
복유존영 불진불경
伏 惟 尊 靈 不 震 不 驚
이 축문은 산소를 파묘 하기 전에 산소에 드리는 문구.
'기묘년 O월 OO일 에 OOO의 아버님께
유학 OOO은 감히 고하나이다..
장지를 이 곳에 만든지 오랜 세월이 흘러
혼백과 시신이 편안하지 못하여
새로운 산소를 만들어 드리고자 이 산소를 파게 되오니
천둥 같은 소리가 들리더라도 놀라지 마시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4. 제사를 모신 후
산소의 맨 위에 삽으로 한번 찍으면서
"파묘"라고 외치고,
다음 양 옆을 삽을 찍으면서
"파묘"라고 외친 후 산소를 파 들 가기 시작합니다.
5. 관이 나오기 시작하면
유골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심 조심하면서 파 들어 갑니다.
6. (탑다라니경이나 불화를 깔고)관을 열고 유골을
두상부터 시작하여 수습하여 한지로 잘 닦은 후
깨끗한 한지로 잘 싼 후 미리 준비해간 골박스에 잘 모십니다.
7. 왼쪽 팔, 오른쪽 팔,
왼쪽 다리, 오른쪽 다리 등은
혼동되지 않도록 백지에 싼 후
반드시 매직이나 싸인펜으로 적어 놓습니다.
8. 척추 뼈는
미리 준비해간 노끈으로 흐트러지지 않게
아래로 부터 뀁니다.
9. 유골이 수습되고 나면
아직 썩지 않은 관과 수의 등은 태워버립니다.
10. 만약 이장을 하기 위하여 파묘를 하였는데
아직 육탈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대나무 칼로 그 시신의 살을 발라내고
유골만을 수습해야 합니다.
11. 한 팀이
구묘에 유골 수습을 하기 위하여 가고 난 후
다른 한 팀은
새로 이장할 산소를 만들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12. 이장할 산소가 들어설
오른 편 위쪽에 가서 먼저 산신제를 올립니다.
◆ 이장 山의 산신제 축문
유 세차 (갑자)OO월(계묘)삭 OO일 (계묘)
維 歲 次 甲 子 O O 月 癸 卯 朔 O O 日 癸 卯
유학 OO 감소고우
幼 學 O O 敢 昭 告 于
토지신 금위 전주 OOO후인 공
土 地 神 今 爲 全 州 O O O 後 人 公
택조불리 장개장우차 신기보우 비무후간
宅 兆 不 利 將 改 葬 于 此 神 其 保 佑 悲 無 後 艱
근이 청작포과 지천우신 상 향
謹 以 淸 酌 脯 果 祗 薦 于 神 尙 饗
이 축문은 새로 이장할 산의 토지신께 올리는 문구.
'기묘년 10월 15 일 유학 동용은 감히 토지신께 고하나이다.
전주 후인 O OO공의 무덤이 분리하여
여기에 새로이 묘를 만 들겠사오니 신께서 보호하시고
후환이 없게 하여 주시길 바라와 주과를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13. 산신제를 올린 후,
새로 만들 산소자리에
천광을 깊이 1.5m, 길이 2.3m,
넓이 1m의 크기로 팝니다.
14. 파놓은 천광 맨 밑바닥에
참숯을 넣고 잘게 부숩니다. (참숯)
참숯은 천광 밑바닥에 있는 습기를
머금었다 내놓았다 하는 습도 조절을 하게 됩니다.
15. 14번 위에 (황토)
혈토(황토)를 숯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깝니다.
16. 15번 위에 유황을 엷게 깝니다. (유향)
유황은 벌레 곤충들이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17. 16번 위에 (황토)
혈토(황토)를
숯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깝니다. (참숯)
18. 그 위에 적벽돌로 석관을 만듭니다.
한 분만을 모실 때는
가로 2장 세로 8장을 맞추며,
합봉으로 두 분을 모실 때는
가로 3장, 세로 8장을 맞춥니다. (적벽돌)
19. 18번 위에 (탑다라니경이나 불화를 깔고)
시신, 또는 유골을 수습해 놓습니다.
20. 이때 두상부분이 닿는
부위의 혈토를 깊게 판 후에
두상을 수습하고,
두상이 좌우로 움직이지 않도록
좌우에 황토(혈토)를 메웁니다. (황토)
21. 19번 위에
체백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혈토를 깐다.
(시신이 보이지 않도록)
22. 21번 위에
통대(직경 5cm, 길이 100cm짜리)
55개를 횡으로 걸쳐 깝니다.
통대는 천개 역할을 합니다. (천개;天蓋)
23. 21번과 22번 사이가
2∼3cm 정도 공간이 있게 하여
명당의 기가 대류될 수 있게 한다.
24. 22번 위에
기저귀 베나 한지를
천광의 넓이와 길이에 맞춰 깝니다.
이것은 흙이
동천개 아래로 흘러내려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천개;天蓋)
25. 24번 위에
혈토를 깝니다. (황토)
26. 25번 위에
유황을 엷게 깝니다. (유황)
27. 26번 위에
천광을 팔 때 속에서 나온 흙과
생석회를 섞어
천광의 깊이가 20cm 정도 남을 때까지 메웁니다.
이때는 속을 잘 다지면서 메워야 합니다.
28. 27번 위에
넓이 75cm, 길이 75cm,
두께 10cm 짜리 석판을 길게 깐다.
이 석판은 (石版)
다른 사람들이 명당의 기운을 차단하기 위하여
쇠꼬챙이를 찔러 넣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29. 28번 위에
봉분을 만들면 되는데,
먼저 산소의 중심이 될 부분에
막대기를 꽂아 놓은 후
흙을 마저 땅과 평평하게 다집니다.
30. 29번에서
꽂아놓은 막대기에 묘의 크기에 따른
반지름 길이의 노끈을 묶어
괭이 끝 부분에 묶어 원형으로 줄을 긋습니다.
31. 30번에서
원형으로 그어놓은 선을 따라
잔듸를 돌려 깝니다. (잔듸)
32. 원을 따라 빙 둘러 놓은
잔디 안쪽에 흙을 채워 넣습니다.
33. 31번과 32번을
연거푸 두 겹 정도 쌓은 후
잔디 위로 직경 5cm, 길이 50cm짜리
대나무를 반을 갈라 드문드문
산소 앞 쪽을 경계로 절반정도 걸쳐 놓습니다.
이것은 묘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대나무가 없으면
소나무가지를 꺾어다 올려놓아도 됩니다.
34. 31번부터 33번가지의 일을
반복하여 봉분을 완성합니다.
이때 묘가 둥그런 예쁜 모양이 되게 하기 위하여서
적당히 삽으로 두드리면서 봉분을 만들어야 합니다.
35. 다 만들어진 봉분 위에
혈토를 충분히 덮어주면서 잘 다져 마무리합니다.
36. 산소가 완성되고 나면
상석을 놓지 않을 경우에는
산소 앞에 상석 대용으로 토석을 만드는데,
이때는 방위를 잘 잡아
각을 잡아 높이 15cm정도로 만듭니다.
이때 봉분이 단봉인지 쌍봉인지를
잘 보아서 너무 크거나 작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37. 상석을 놓고자 한다면,
산소 앞에 놓을 자리를 평평하게 다지고
바닥석을 굴삭기를 이용하여 놓습니다.
38. 바닥석 위
네 귀퉁이에 기둥석을 놓습니다.
이때 반드시 수평이 잘 맞아야 하므로
수평계를 놓아가면서 수평을 맞춥니다.
39. 놓아 둔 기둥석 위의
움푹 파인 부분에 흙을 한 움큼씩 놓습니다.
이는 상석이 접착이 되어
구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입니다.
40. 39번 위에 굴삭기를 이용하여
상석을 잘 맞춰 놓으면 완성됩니다.
41. 산소가 다 만들어지고 나면
산소 주위에 월연(방풍막이)를 쌓고,
산소 바닥에 잔디를 심어 마무리합니다.
42. 그리고, 봉분 만들기와
주변 정리가 다 마무리되면
새로 만들어진 산소에 제사를 모십니다.
◆ 이장한 산소를 다 만든 후, 제사 축문
유
維
세차 (갑자) OO월 (계묘) 삭 OO일 (계묘)
歲 次 甲 子 O O 月 癸 卯 朔 O O 日 癸 卯
효자 진각 감소고우
孝 子 珍 覺 敢 昭 告 于
전주 후인 O OO公
全 州 後 人 O O O公
지묘 신개유택 사필봉영
之 墓 新 改 幽 宅 事 畢 封 瑩
복유존영 영안체백
伏 惟 尊 靈 永 安 體 魄
이 개장 축문은 새로이 만든 묘에 지내는 문구
'OO년 OO월 OO일에 효자 OO는
아버님께 감히 고하나이다.
지금 산소를 이 곳의 새로운 유택을 마련하여
일이 끝나 존령에 엎드려 바라옵건데
영원히 평안 하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43. 산소를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온
첫날 밤에 집에서 우제를 모십니다.
◆ 산소 이장 후 집으로 돌아와서
당일 밤에 지내는 우제축문
유
維
세차 (갑자) OO월 (계묘) 삭 OO일 (계묘)
歲 次 甲 子 O O 月 癸 卯 朔 O O 日 癸 卯
효자 진각 감소고우 전주 후인 O OO公
孝 子 珍 覺 敢 昭 告 于 全 州 後 人 O O O公
친개유택 폄례기필 숙야마녕 제호망극
親 改 幽 宅 窆 禮 己 畢 夙 夜 摩 寧 啼 號 罔 極
근이청작 서수지천 우사 상 향
謹 以 淸 酌 庶 羞 祗 薦 虞 事 尙 饗
이 개장 우제 축문은 이장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지내는 제사 때 쓰는 문구.
'OO년 10월 15일에 효자 OO는
감히 아버님께 고하나이다.
이번에 아버님의 유택을 새로이 마련하고
목놓아 울어보아도 애틋한 마음 금할 길 없사옵니다.
편안하시길 바라오며
맑은 술을 올리오니 흠향 하시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44. 만약 이장을 하지 않고
그 자리에 석물만을 세울 때는
다음과 같은 축문으로 산신제를 모신 후
해당 산소 앞에서 제사를 드리고 난 뒤에
석물을 세우면 됩니다.
◆ 석물 세울 때 산신축문
세차 갑자OO월 계묘 삭 OO일 계묘
歲 次 甲 子 O O 月 癸 卯 朔 O O 日 癸 卯
효자 진각 감소고우 전주 후인 O OO지公
孝 子 珍 覺 敢 昭 告 于 全 州 後 人 O O O 之 公
근구석물용표묘도 신기보우 비무후간
謹 具 石 物 用 表 墓 道 神 其 保 佑 碑 無 後 艱
근이주과 지천우신 상 향
謹 以 酒 果 祗 薦 于 神 尙 饗
이 산신 축문은 산소에 석물을 세우고자 할 때
그 산의 산신께 지내는 문구
'OO년 OO월 OO일에
유학 OO은 감히 산신께 고하나이다.
공의 묘소에 삼가 석물을 갖추어 세우고자 하오니
신께서 도와 주셔서
아무 후환이 없도록 하여 주시옵길 바라와
주과를 올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 석물 세울 때 축문
세차 갑자OO월 계묘 삭 OO일 계묘
歲 次 甲 子 O O 月 癸 卯 朔 O O 日 癸 卯
효자 진각 감소고우 전주 후인 O OO지公묘
孝 子 珍 覺 敢 昭 告 于 全 州 後 人 O O O 之 公 墓
복유존영시조시안
伏 惟 尊 靈 是 照 是 安
이 축문은 석물을 세우고난 후
산소에 올리는 문구
'OO년 O월 O일에 효자 O는
아버님께 감히 고 하나이다.
석물을 세웠사오니
존영께서는 편안히 계시옵소서.' 라는 뜻입니다.
45. 만약 초상 때 영구장으로 할 경우에는
위의 내용 중
18번부터 20번가지의 내용 대신
석관을 놓던지 아니면
그대로 적벽돌을
높이 세 겹 정도로 쌓은 후 모시면 되며,
이때 시신은 맷베를 쳐서 탈관을 한 후
그 맷베를 친 상태로만 체백을 모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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