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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페아 |
자폐성 장애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함,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 극단적인 자폐적 고립, 언어의 비정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기 증후군이다. 미국정신의학회(APA,1980)는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 Disorder)로 명칭하면서 DSM-Ⅲ에 자폐성 장애의 특징을 출생 후 30개월 이전에 나타나며, 타인에 대항 반응이 전혀 없으며, 언어 발달이 크게 떨어지고, 말을 해도 반향어, 대명사 전도 등이 두드러지며, 변화에 대한 저항이 심하고 , 환경에 괴이한 반응, 생명체, 무생물에 대한 이상한 흥미를 가지고 지나친 애착, 말상과 환상이 심하며, 연합장애를 가진다고 하였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는 아동기의 심각한 행동장애일 뿐 아니라 전반적인 발달장애이고, 자폐성 장애로 진단되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타인과의 관계형성에 관심이 없고, 타인과 의사소통 하려는 의도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며, 타인과 상호적인 즐거움이나 관심을 나누려는 어떤 자발적 행동도 보이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능력 및 인지능력 사회/정서적인 장애 음악치료 적용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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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스 증후군 |
윌리엄스 증후군은 1961년 뉴질랜드의 JCP William 박사가 처음으로 보고했다. 이 질환은 약 2만명당 1명의 비율로 발생하는 매우 드문 질환으로 출생시부터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증상은 남녀 구분없이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인종과 지역에 관계없이 전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발생한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윌리엄스 증후군을 갖고 있는 아이가 태어나는 경우는 극소수이지만 윌리엄스 증후군을 갖고 있는 사람의 자식은 50% 정도의 확률로 유전될 수 있다.발생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고, 임신전후 산모의 약물, 음주, 흡연 등 어떤 행동과도 관련이 없다. 다만 최근에 보고된 바에 의하면 윌리엄 증후군의 증상을 나타내는 원인은 7번 염색체상에 Elastin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가 결핍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이라 한다. Elastin 단백질은 혈관의 탄력성과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 일부 증상은 elastin 유전자 주변의 유전자들이 함께 결핍되어서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유전자 부족의 정도는 각 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진단방법 -윌리엄스 중후군의 특징 -음악치료의 윌리엄스중후군에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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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
뇌성마비란, 출생 전, 출생 시, 출산 후에 뇌에 손상을 입음으로써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만 2세 이전에 발생하는 뇌손상도 뇌성마비로 분류되며, 이때에는 주로 뇌막염 등으로 인한 고열 때문에 뇌성마비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성마비는 전염되는 질병은 아니며, 정확한 설명은 아니지만 가장 쉬운 설명은 태아 때 발생한 중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뇌의 손상부위와 범위에 따라 장애 정도가 다르며, 장애는 운동기능에만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인지나 지각 기능에 까지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겉으로 들어나는 뒤틀린 근육과 얼굴모습(특히 말할 때)을 보고 사람들은 두려움이나 거부감을 느낄 경우가 있습니다만 많은 경우 인지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신체적인 어려움을 극복 할 수 있는 보조기구 들의 발달과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서 학교를 다니고 운전을 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뇌의 손상으로 생기는 증세로는, 운동기능이 마비되고, 약해지며 일상생활을 할 때 필요한 조화로운 운동들이 불가능하게 되며, 근육이 경직되어 뻣뻣한 느낌이 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경직성). 반면, 너무 흔들흔들해서 의도한 동작을 잘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불수의 운동형). 이외에도 언어, 청각, 시각 등의 장애, 주의력 부족과 음식물 섭취 및 삼키는 작용등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 유형 중 가장 많은 유형인 경직성의 특성을 보이는 경우, 관절을 굽히고 펴기가 어려우므로 충분한 시간을 주고 적절한 운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좋으며, 불수의 운동형의 경우에는 신체의 균형과 안정감이 떨어지므로 골반, 몸통, 어깨 등을 고정시켜서 안정감을 주는 것이 움직임을 도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뇌성마비아동의 지능은 정상아동과 같으나 뇌 손상의 범위가 인지부분까지 확대 되었을 경우 일부는 정신지체를 함께 가지고 있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뇌성마비 학생을 교육 시킬 때에는 그들의 육체적인 장애에 감추어져 있는 가능성을 찾아내서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실시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진단방법 -뇌성마비의 발달상의 특징 -음악치료의 뇌성마비에서의 역할 -뇌성마비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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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아동 |
장애영역에는 다양한 영역이 있다. 그 중에서도 학습장애는 가장 최근에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장애영역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영역과는 달리 특정한 또는 기본적인 학업적 영역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장애로 인하여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또한 국가나 기관마다 차이가 있다. 학습장애에 대해 아는 것은 부모, 교육자, 건강전문가 그리고 일반 대중에게 학습장애에 대해 알려주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부모들은 아동의 강점을 장려하고, 아동의 약점을 알며, 전문가들과 함께 일하고 특정한 어려움에 대처하는 전략에 대해 배움으로써, 교육적 체계를 이해함에 의해서 그들의 학습장애 자녀가 성공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최근들어 학습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에 관심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1963년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우리나라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에서 학습장애를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규정하고 있다.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극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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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아동이란 자신의 행동조절이 지나치게 어려움을 겪는 것이며 지나치게 어떤 상황에 대해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말한다. 지난 10년간 주의력결핍장애용어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19세기말부터 현재에 이르면서 용어가 변경되기 시작했다. 용어의 변화는 충동적 유기체, 안달하는 아이, 뇌염증후군,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장애, 과잉행동 수반 및 미수반 주의력 결핍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이다.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아동의 원인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아동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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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 |
정신지체의 한 특수형이다. 정신증세로는 지능장애가 현저하고, 백치·치매가 많다. 침착성이 없고 호기심이 강하며, 누구에게나 잘 따르며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엉뚱한 흉내와 농담으로 주위의 시선을 끌기도 한다. 그 밖에도 머리의 전후 지름이 짧은 소두증(小頭症), 낮은 코, 큰 혀, 손 ·발가락의 이상, 선천성의 심장판막증, 발육장애 등의 특이한 용모와 증세를 나타낸다. 염색체의 이상으로 생기는데, 대부분(약 95%)은 21번째 염색체가 3개(정상은 2개) 있어서 전체가 47개(정상은 46개)로 되어 있는 기형이다. 나이가 많은 초산부(35세 이상)에서 흔히 이런 아이가 태어나며 600~700명에 1명꼴로 있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기 때문에 병에 걸리기 쉽다. 뇌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정신기능을 왕성하게 하기 위해 약물요법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지능의 지연 정도에 따라 적당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병으로 의심이 나면 염색체 검사를 받아야 확실한 진단을 할 수 있다.
-다운증후군의 치료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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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정신지체)수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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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장애 -정의 -일반적인특성 -정서 행동장애 아동들의 행동사례 -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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