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핵심 역량) | 배점/ 반영비율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기준(수행수준) | 점수 |
좋은 습관 기르기 마인드맵 | 100점 (50%) | 40점 | 내용의 풍부성 및 분량의 적절성 | 상 | 수업 중 학습한 결과를 활용하여 구체적이고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함. 의견 제시나 답변의 길이가 적절한 분량임. | 40 |
중 | 수업 중 학습한 결과를 활용하였으나, 문제 해결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고 내용 정리의 체계성이 부족하고 요구되는 분량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노력한 모습이 인정됨. | 30 |
하 | 분량 및 내용 정리의 체계성이 매우 부족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지 않음. | 20 |
40점 | 자아 성찰 및 실천 의지 | 상 | 자신의 경험이나 행동을 도덕적으로 반성하고, 행동 개선을 위한 높은 실천 의지 및 다양한 실천 방법을 제시함. 틀린 내용이 없고 정확한 예시를 들어 설명함. | 40 |
중 | 자신의 행동을 도덕적으로 되돌아보지만,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담아내지는 못하였고 행동 개선을 위한 실천 의지 표현이 부족함. | 30 |
하 | 자신의 경험이나 행동을 도덕적으로 반성한 부분이 없고 실천 의지가 나타나 있지 않음. | 20 |
20점 | 내용의 정확성 및 도덕적 사고 능력 | 상 | 문제 상황을 도덕적으로 탐구하고, 타당한 도덕적 근거와 이유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함. | 20 |
중 | 질문의 의도와 맞지 않거나 틀린 부분이 다소 있으며 적합하지 않은 예시를 사용함. 질문에 대한 도덕적 근거와 이유가 다소 부족함. | 15 |
하 | 내용 전개에 틀린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대부분 잘못된 예시를 사용하였으며 도덕적 근거와 이유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않음. | 10 |
총점 100 |
※ 이 평가 항목의 결시자에 대한 점수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미제출자로 처리한다. ※ 수업 과정 중 수행 활동 결과물 미제출 및 활동 결과물이 없는 경우(결과물이 백지인 경우), 50점 처리 한다. ※ 미인정결과에 의한 수행평가 미제출자의 경우 40점 처리한다. ※ 도움반(장애) 학생: 정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울 경우 50점을 부여한다. ※ 병원학교 학생: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의해 학교 평균의 80%를 부여한다. |